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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문편◑/신학자들

세계신학자 전체목록{471편}

by 【고동엽】 2021. 11. 27.
 
   

 불가능한 가능성

인간은 어리석게도 가시적이고 시간적인것만을 붙잡기 때문에 불가시의적이고 영원한것을 놓치므로서 하나님의 역사는 침묵하게 되었고(시83:1),  세상적인 모든 온갖것들이 무가치의 법칙 아래로 들어오게 되었다(사2:22). 현 시대의 세상속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특히 종교면에서 한국교회의 율법적인 신앙관이 더욱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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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인간들이야말로 하나같이 하나님의 거룩성을 낚아채 자신들의 척도에 알맞게 치수를 맞추고(시42:2),  온갖 심혈을 기울여 보이지 않는 기념비를 세우며 자신들의 치적에 날개를 단다(고전1:29).


그러나 하나님의 영원성은 모든 시간성의 원천이라는것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  인간은 자기 시간의 유한성을 언젠가는 죽음으로서 필히 경험한다(히9:27). 죽음은 유한한 인간 생명의 시간성의 끝이면서도 박탈이다.

죽음에서 인간이 만나는 것은 죽음자체가 아니라 죽음자체를 넘어 삶과 죽음의 主인이시요 시간의 주이신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우리가 참으로 두려워 할 것은  죽음에서 우리를 만나시는 하나님이시다(요5:45).

허지만 인간이 영원한 생명을 소망하고 확신하고 무한히 기뻐해야 할 것은 유한한 인간이 생의 종말을 맞이한 이후 생명의 주이신 하나님이  인간을 영원한 시간 속으로 받아주시고 새로운 시간성으로 덧입혀주시는 그 은혜로운 초청 때문이다(요14:3). 이 은혜로운 초청에 내 영혼은 벅찬감격과 전률함에 잠긴다  사 61:10  . 

.인간은 어느 누구나 할것없이 생의 애착가운데 영원의 연장을 갈구한다. 그러면서 인간은 이 세계의 권좌에 하나님을 높이 올려 놓은다고 말하지만, 실상은 자기 자신을 염두에 두고 있고 인간 자신을 정당화하고 즐기고 숭배하고 있다(살후2:4) . 실제 교회의 부흥이라는 명목도 언제나 자기자신의 치적 영광에 도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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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하나님에게 있어서는 겉모습이란 있을 수가 없고 하나님은 가면도 보지도 않으시며 하나님은 여기에 속지도 않으시며, 그리고 또 그리스도는 연출의 대상도 될수 없다. 하늘과 땅의 주인되시는 하나님이 일단 입을 열면 하늘이  갈라지고, 무덤들이 입을 벌리고(마27:52), 태양은 기베아에 머무르고, 달은 아얄론 골짜기에 머무르기 때문이다(수10:12).


하나님의 통치역사에 있어서 세상 안에서의 구원, 심판가운데서의 무죄선고, 시간속에서의 영원, 죽음 가운데에서의 새생명, 이 모든것들에 대한 복음의 진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터(고후3:11) 닦아져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복음으로서 이미 오래전에 선포되어졌던 것이며, 역사의 의미로서 무르익은 수확이며, 영원의 씨앗으로써 성취된 예언이다(렘33:2). 한방울의 영원이라고 하는것은 시간의 지배아래있는 사물들의 망망대해보다 더 무게가 있다(단7:18).

은혜는 하나님과 인간이 갈라진 사이를 연결시키는 그리스도의 선물로써 존재한다(엡2:8). 이 복음은 자칭 진리들이라는 하는 그 다른 어떤것들과 나란히 병존하는 또 하나의 진리가 아니라 오로지 그것들을 질문대 앞에 이끌어 세워 놓을뿐이다(계2:2). 결국 예수 구원자로부터 소외된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결코 비켜갈수 없다.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는 인간에게 향해진 하나님의 말씀이요, 하나님에게 향해진 질문이면서, 하나님의 대답이다. 예수그리스도는 우리 삶의 한계를 넘어서는 발걸음이요, 우리 삶이 갖고 있는 의미의 전도이고, 새롭게 창조된 참된 우리 자신의 현실성의 표출이다. 아담이 서 있는 그 곳은 그리스도의 빛에 관한 증언이기 때문이다(행20:21).

인간이 제시하는 선과악 저편에 하나님의 팔이 움직이고 있다. 하나님이 우리편에 서 계시지 않으면 온갖 무가치한것들이 우리를 대항한다. 그러기에 우리의 생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다(골3:3).
부활은 계시이며 그리스도 예수의 발견이고 하나님의 현현이며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 앎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필연성의 등장이고 예수 안에서 알려지지 않은자, 예수를 시간의 끝으로서, 승리이다(요11:25). 부활 가운데서 성령의 새 세계는 육의 옛 세계와 접촉한다. 마지막 심판후 부활의 그 날은, 인간의 새로운날, 곧 이 빛을 가져다 주는 그리스도 예수의 날이다(막13:19).

그날은 모든 시간으로 하여금 영원으로 전환하게 하며, 인간의 감취어진것을 드러내고, 우리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들여다 보여졌다는 것을 계시하는 날이기도하다. 하나님의 심판은 역사의 끝이지 또 하나의 새로운 두번째 역사의 시작이 아니다

십자가앞에서 율법적 모든 행위야말로 인간에게 그 어떤 안전 보장도, 평안도, 변명도, 가능하게 하지 않는다. 로마서 갈라디아서 히브리서가 이를 증언한다. 율법은 바로 그 율법 아래 있는 있는 자들을  창조주와 피조물사이에, 영과 육 사이에 입을 벌리고 있는 심연앞에 이끌어 내고 있을뿐이다(갈5:4).

휴~~~!  이 신비롭고도 최초인 창조적인 발걸음,  곧 아브라함이 힘 있게 내디뎠던 그 발걸음, 오직 하나님만이 할수있는 그 믿음의 발걸음, 저 심연을 넘어 옛 창조로부터 새로운 창조로의 발걸음으로 대딛게 한다. 그리스도 바로 그가, 새로운 인간인 우리 곧 우리가 서 있을수 있는 그 곳으로 자신의 발걸음을 옮겨 놓으셨기 때문이다(골3:10).

 하나님 나라는 십자가의 바로 저편 곧 율법이 지시하는 성전, 안식일, 제사장, 할례, 제물, 거제(십일조), 레위인등  여러 다양한 옛것들의 모든 것 저편에서 시작되는 나라이다(골2:14). 예수의 발걸음은 본질적으로 이 모든 옛 것들을 사열하며 지나가는 발걸음이고, 근본적으로 가장 포괄적인 의미에서 곧 죽음이라고 하는 관점아래 전방배치된 모든 몽학 선생인것들의 열병이다(히 7:18.19).

예수그리스도는 이 땅에 여러 모든 가능성들 가운데 있는 가능성이며, 불가능한것들의 모든 징후들를 자신안에 운반하고 있다. 옛 인간과 새로운 인간의 동일성은 역사적인 십자가 사건에서 성취되었고, 그 안에서 새롭게 창조된 우리는 피할수없이 그의 그늘밑에서, 그의 세계를 접촉하는 창조의 힘, 구속의 힘으로서  하나님나라를 소유한다(딛3:5).

하나님이 바로 우리의 본질이요 총수이시며 창조자와 구속자로서 우리의 모든 각개질문에 대한 완전한 답변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예수안에 계시로 인해서,  유대인에게는 꺼리낌이 되셨고, 헨라인에게는 미련한것 처럼 보이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안에서  영원히 침묵하는자로서  말씀하시는 분이시기에,  어제 듣게 되었던 그  말씀을 오늘도 새롭게 듣게되며, 내일 또 다시 새롭게 듣는다.(고전1:23)

믿음은 항상 최초의 것 곧 유대인나 헬라인, 남녀노소, 설교자나 설교듣는자, 많이 배운자나 못배운자, 누구든지 공동의것으로서  종교, 도덕,  삶의 경험,  견식과 사회적위치, 이 모든 것들의 차이를 가로질러 뚫고 나간다. 오직 믿음으로서만이 우리는 하나님의 가능성안에 놓여 있다(행13:1).

종말론적 성취~~!(Eschatologicum factum ~~~!)

     
 
 
세계신학자와 그의 신학들 연구(471편)

 

교파별 및 세대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
 
장로교 신학자들 감리교 신학자들 침례교 신학자들
루터교 신학자들 성공회 신학자들 나라별 신학자들
세기별 신학자 교회사적 신학자들(상) 교회사적 신학자들(하)
장로교회의 위기와 그 회복을 위하여 장로교 교회개척원리 화란개혁교회의 장로직제

 

 

 
 
최근의 복음주의 신학동향 / 박용규 한국복음주의 개신교의 기원과 특징 / 장신대의 신학노선 - 김중은
미국의 기독 지성운동과 한국적 상황 위기에 처한 복음주의 /목창균 미국제 복음주의를 경계하라
에큐메니칼운동에 대하여 / 정성욱목사 장로교회 개혁 회복 방안… “오직 성경 장로교회는 브레이크 고장 난 자동차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한국장로교회 종교개혁과 한국 장로교회,  좋은가? 한국장로교 100주년, 역사적 고찰

 

 

 
 
한국 장로교 정치 체제의 장단점 역사적 장로교회를 회복하자 장로교회의 예배와 예배 모범의 전통
21세기 한국 장로교회의 과제와 전망 개혁신학과 장로교 신학에  한국 교회 포스트모던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탈 자유주의 신학과 탈 보수주의 고찰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복음주의 기반은 청교도운동
쉐퍼의 도전[1]/ 이승구교수 페터 바이어하우스 전 튀빙겐대학 복음주의 신학입문

 

 

 
 
영국옥스퍼드대학의 복음주의 사상 풀러신학교에 대해서.. 존 스토트 영혼 멸절설
낙스와 장로교회<청교도 인물사` 한국 장로교 보수주의 조직신학의 계보 영국 장로교회의 아버지
한국장로교회 정체성 회복과 일치 존 스토트 목사님을 아쉬워 하며 20세기 복음주의 지성 존 스토트 목사
존 스토트와 R.A.토레이가 말한 성령론 존 스토트의 '제자도'를 읽고 로이드존스 추모하면서 / 존 스토트

 

 

 
19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22)
 
칼 라너(Rahner 스탠리 존스 게르하르트 폰 라트 윌리암 헨드릭슨 칼 매킨타이어
고든 클라크 오스카 쿨만 베르까우어 카를 라너 장 폴 사르트르
에드워드 J. 영 윌리암 바클레이 알버트 까뮈 과학과 지혜 위르겐 몰트만
성령과 생명 신학몰트만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하비 콕스 헨리 나우엔
성령의 사귐 : 삼위일체적 성령론몰트만 삼위일체 하나님의 초대하는 일치성 앤서니 A. 후크마 (1913-1988)

 

 

 
18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153)
 
반틸(C. van Til;1895- ) 리츨(Albrecht Ritschl 마틴 로이드 죤스의 십자가 윌리엄 캐리
루소 쇠렌 키르케고르 에른스트 트뢸취 에른스트 트뢸치
알브레히트 리츨 알브레히트 리츨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 하르낙(Adolf 생애)
『하르낙의 역사신학 아돌프 폰 하르나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마르틴 부버
카를 야스퍼스 루돌프 불트만 에두아르드 투르나이젠 프리드리히 고가르텐
빌헬름 헤르만 올루프 마센 파울 나토르프 프란츠 오버 벡 폴 틸리히
헤르만 궁켈 에밀 브루너 마르틴 하이데거 존 머레이
라인홀드 니버      

 

 

 
코넬리우스 반틸
코넬리우스 반틸과 변증학 코넬리우스 반틸 개혁주의 기독교 철학이란? 기독교에 대한 논쟁점은
신학자 밴틸(존 프레임)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개혁파 변증학의 선구자 小考  
코넬리우스 반틸의 기독교 세계관 개혁주의 교육학-코넬리우스 반틸 코르넬리우스 반틸의 저술 목록|

 

 
게할더스 보스      
게할더스 보스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성경신학 <게할더스 보스> 게할더스보스
구속사와 성경해석 (게할더스 게할더스 보스의 "랍오니여 게르할더스 보스 신학과 우리  

 

 

 
그레샴 메이천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사상 메이첸과 한국장로교회 [메이천저작선집]을 읽고 그레샴 메이천의 변증세계
웨스트민스터신학대의 신학 메이쳔에 조직신학적 관심 메이첸-John Machen 1920-30년 미 장로교의 논쟁
메이천의 신약주해 메이첸의 바울 신학 이해 메이첸은 분리주의자인가 그레샴 메이첸의 교회론
기독교 메시지는 성경을 통해 오고, 성경의 중심과 핵심은 예수는 현대 자유주의자들에게 믿음의 모범이지 믿음의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가 따라야 하는 자기희생의 모범 메이천 정통주의 신학자

 

 

 
아브라함 카이퍼    
아브라함 카이퍼- 칼뱅주의 사회개혁 아브라함 카이퍼 - 개혁주의 세계관 운동
아브라함 카이퍼-실제 생활 아브라함 카이퍼 - 교회 생활 아브라함 카이퍼 - 칼빈주의와 종교
아브라함 카이퍼의 - 사역 아브라함 카이퍼 - 생애와 사상] 아브라함 카이퍼-신복음주의의 주권
아브라함 카이퍼- 사상과 삶 아브라함 카이퍼는 -우리에겐 어떤 의미  

 

 

 
C.S 루이스    
C.S.루이스 - 정체성 C.S.루이스-나니아 연대기 루이스 - 그는 과연 그리스도인인가?
C.S. 루이스-루이스는 과연 개혁주의 C.S. 루이스- 반 기독교적인 성경관 루이스 벌코프-성도의 견인
루이스 벌코프-중생과 효과적 부르심 루이스 벌코프- 종말론 루이스 벌콥-인간론
루이스 벌콥-신론 루이스 벌콥프-조직신학 루이스 벌콥프-무.유형교회, 유기체로서

 

 

 
로이드 죤스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롬1:1) 로이드 죤스-아담의 후손과 원죄 로이드 죤스-우리를 굳세게 하는 것
로이드 죤스-영들을 시험하는 방법 로이드 죤스-티와 들보 로이드 죤스-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로이드 죤스-성전된 자기 육체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 그리스도 따름 로이드 죤스-참된 회심 복음이 계시
로이드 죤스-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 로이드 죤스-성경교리 알아야만 로이드 죤스-변하지 않는 성도 가짜
로이드 죤스-거짓선지자들 로이드 죤스-교회를 위한 교훈들 로이드 죤스-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결과
로이드 죤스-성령은 도움을 불필요 로이드 죤스-무엇보다도 ‘주님’을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 제7권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복음 로이드 죤스-소명에 대한 조언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영원한 결정
로이드 죤스-설교행위 로이드 죤스-양자 됨의 증거 로이드 죤스-참 회심의 증거
로이드 죤스-일반계시와 특별계시 로이드 죤스-거짓된 열심들의 특징 로이드 죤스-기독교 연합의 기초 -2
로이드 죤스-참된 신자의 모습 로이드 죤스-거짓 선지자가 전하는 로이드 죤스-C.S. 루이스 그리스도인?
로이드 죤스-칼 바르트는 철학자 로이드 죤스-현재 고난은 장래에 로이드 죤스-잘못된 교리에서 잘못된 삶
로이드 죤스-영적 판단과 식별 로이드 죤스-선한 천사들 로이드 죤스-구속에서의 성령의 사역
로이드 죤스-체험의 결과 로이드 죤스-칭의와 성화 로이드 죤스-교리공부의 목적과 방법
로이드 죤스-로마 카톨릭 평가 로이드 죤스-진리를 일하시는 하나님 로이드 죤스-교리 로이드존스의 설명
로이드 죤스-산상수훈 : 팔복 로이드 죤스-영원하신 하나님의 작정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성령을 받았다는
로이드 죤스-믿음의 진정한 척도 로이드 죤스-기도하지 않는 칼빈주의자 로이드 죤스-하나님에 대해서 놀랍고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 로이드 죤스-종의 영 로이드 죤스-십자가의 승리

 

 

 
헤르만 바빙크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 일 헤르만 바빙크- 카이퍼와의 관계 헤르만 바빙크의 삼위일체론
헤르만 바빙크-교의학 역사 헤르만 바빙크-교회의 본질 헤르만 바빙크(1854-1921)의 생애
헤르만 바빙크- 개혁주의 종말론 헤르만 바빙크- 벌코프 그리고 박형룡 헤르만 바빙크 - 그리스도인의 소명
헤르만 바빙크-하나님을 아는 지식 헤르만 바빙크-신앙의 확신

 

 

1700년 이후 신학자들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무릎의 성자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회심 기도로 승리한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영성 선교일지 1746년 (주일)그리스도 노예 인디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 헌신한

 

 

 
찰스 피니    
찰스 피니의 신학 부흥을 방해하는 것들 - 진정한 부흥 방법론적 실용주의
찰스 피니 새로운 견해 찰스 피니 새로운 방식 찰스 피니 새 학설
구학파가 찰스 피니의 부흥관을 비판 강단 초청 찰스 피니
부흥에 대한 이해 부흥이 우리에게 달린 것이라면 찰스 피니의 신학적 뿌리
사회개혁운동 전통을 배제한 새로운 방법 추구 인간의 테크닉 중시
부흥주의의 유행 찰스 피니의 영향 20세기의 인물들과 찰스 피니 인본주의 신학
찰스 피니 펠라기우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 능력은 부인 오락 시대의 등장

 

 

 
슐라이 마허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2/배경식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프란시스 쉐퍼
프란시스 쉐퍼-우리 시대는 예레미야 시대와 같고 더 악하다
프랜시스 쉐퍼-신앙과 생활 사이에 뚜렷한 구분을 설정하는 잘
프란시스 쉐퍼-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거부하고 시정해야 할
프란시스 쉐퍼-이 시대의 설교와 신학은 세상 지식의 메아리
프란시스 쉐퍼-심판은, 타인을 판단하고 자기는 지키지 못했
프란시스 쉐퍼-영적 능력과 기쁨은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관계
프랜시스 쉐퍼 - 변증설교의 특징 프란시스 쉐퍼- 신학적 뿌리
프란시스 쉐퍼- 삶과 사상 프랜시스 쉐퍼- 도전
프란시스 쉐퍼-생애 프란시스 쉐퍼- 들여다보기
프랜시스 쉐퍼-변증설교 프란시스 쉐퍼-21세기 쉐퍼가 주는 의미
프랜시스 쉬퍼 - 청교도의 개혁주의 사상 프랜시스 쉐퍼-개혁적 복음주의 신학
 
찰스 핫지    
장로주의란 무엇인가?1 찰스 핫지(Charles Hodge)의 신학학문
Charles Hodge와 그의 時代 찰스 핫지; 1797- 1878.
찰스 핫지의 신학과 성화론 찰스 핫지의 종말론
찰스 핫지의 칭의론  

 

 

 
죠지 훳필드    
조지 휫필드-은혜의 방식 조지 휫필드-웨슬레에게 보내는 편지 조지 휫필드-주는 우리의 의라
죠지 휫필드-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조지 휫필드- 성경을 상고하라(요5:39) 조지 휫필드-탁월한 옥외 설교가
조지 휫필드- 설교 연구 조지 휫필드-모든 사람들의 장소 죠지 휫필드-웨슬리와의 관계
죠지 휘필드-구원간증 죠지 휫필드-탄생 죠지 휫필드- 신앙부흥운동이 끼친 영향

 

 

 
조나단 에드워드    
조나단 에드워즈 - 의의 전가의 교리 조나단 에드워드-신적이며 영적인 빛
조나단 에드워드-영 분별 기준을 제시한 조나단 에드워드-복음주의 신학
조나단 에드워드-잠든 영혼을 깨우다 조나단 에드워드-생애와 사상
조나단 에드워즈- 예배관(禮拜觀)과 21세 조나단 에드워즈- 기독교 철학
조나단 에드워즈 - 참된 미덕의 본질 조나단 에드워즈 -의지의 자유에 대하여
조나단 에드워즈의-계몽주의에 대항한 조나단 에드워즈- 과학기술시대를 향한
조나단 에드워즈- 회심의 실재 조나단 에드워즈 -참 크리스찬인지
조나단 에드워즈 -구원받고자 하는 사람 조나단 에드워즈 -70조 결심문
조나단 에드워즈-영적 교만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조나단 에드워드-의지하는 주님을 통하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이름이 의미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주권에 구원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칼빈, 웨슬레
조나단 에드워드-설교. 사랑은 겸손한 조나단 에드워드 - 그리스도의 탁월성
조나단 에드워드-신학과 청교도 신앙  

 

 

 
기타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 데이비드 흄 로버트 저메인 토머스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이마누엘 칸트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1600년~1500년 이후 신학자
르네 데카르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바뤼흐 스피노자 존 로크 아이작 뉴톤

 

 

 
칼빈    
칼빈의 성경 영감에 대한 이해 공재설과 extra calvinisticum/ 칼빈의 성령론 /차영배(기독교
칼빈의 이성관 /이정석교수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유해신 칼빈의성경해석-자연스런의미 /고광필 
칼빈의 로마서 주석(1549)에  /유해신 칼빈과 루터의 갈라디아서 주석의 율법 칼빈의 성서 해석학 /김보민
칼빈의 생애와 사상 (1), (2) /김명혁 기독교 강요의 구조와 초판과 개정판들 존 칼뱅의 제네바 /안명준 교수
제9차 세계칼빈학회 참관기/안인섭교수 칼빈주의와 한국교회 칼빈의 예정론고찰/이승구교수
칼빈- 예배 칼빈의 삼위일체론, 칼빈예배/김성봉교수
칼뱅의 성찬론/최윤배교수 칼빈의 교회본질/최윤배교수 이양호교수의 칼빈의 교회론
문병호박사 칼빈의 교회론/조직신학회 칼빈의 경제관/안명준 칼빈의 기독교강요에서 인간을 아는
기독교강요 강의/안명준 기독교강요 요약-미상 칼빈-선택의 전개
칼빈- 경건 해석과 현대적 의의 칼빈-하나님의 질투 칼빈-말씀은 성령을 통하여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칼빈- 신령한 권면 칼빈의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이해
칼빈-기도 칼빈-우리는 친구든지 원수든지 칼빈-성경의 올바른 사용
칼빈-확신과 기도 칼빈-천국과 지옥 칼빈- 5대 강령
칼빈- 기독교 강요 칼빈- 생애 칼빈- 영성 이해
칼빈- 성경 해석 원리 칼빈- 성경의 권위 칼빈-교리의 허와 실
칼빈-토요일에서 주일로 변경이유 칼빈-죄의 고백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칼빈- 오직 성경 칼빈-사람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은 역사 칼빈-생명과 사망
칼빈-필연과 강제의 구분 칼빈-하나님의 시험과 사탄의 시험은 칼빈- 이성에는 성령의 조명하심이 필요
칼빈-불신자들의 덕행도 하나님의 선물 칼빈-죄와 의지의 자유 칼빈-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교회
칼빈-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세 가지 간구 칼빈-성령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 칼빈- 핵심 교리(요약
칼빈-시험 받음 칼빈주의 5대교리와 알미니우스 칼빈 신학과 아우구스티누스 신학
칼빈주의 종교와 교회 생활 칼빈- 교회음악 칼빈 전통에서의 교회 음악

 

 

 
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설교 츠빙글리의 국가관 츠빙글리의 섭리와 예정관 츠빙글리 종교개혁 깨웠다

 

 

 
죤 낙스    
존낙스의 생애와 사상 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존 낙스:청교도의 창시자
그리스도인의 기도 성령의 열매 1 성령의 열매 2
성령의 열매 3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은 존 낙스 낙스와 장로교회
교회의 직분을 맡은 자들에게 주는 권면 ‘하나님 절대주권’ 영역 확대·발전 개혁교회 신앙표준을 세우다
존 녹스 (John Knox) 존 녹스, 청교도의 창시자’,  

 

 

 
마틴 루터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4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6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7절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8절 루터-율법과 복음 서문 루터- 칼빈주의의 이해
루터- 95개조항 반박문 전문 1517.  루터- 율법과 복음(서재주목사 글 루터- 신학
루터-사도된 바울 (갈1:1-2) 루터-은혜와 평강 (갈1:3) 루터-우리를 구하시려고 (갈1:4,5)
루터-바울의 놀라움 (갈1:6) 루터-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갈1:7) 루터-다른 복음 (갈1:8)
루터-다른 복음을 전하면 (갈1:9)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400년~1300년 이후 신학자    
 
윌리암 틴데일 얀 후스 토마스 아 켐피스 필리프 멜란히톤  그랜트 언더우드

 

 

1300년 이전 신학자들
 
캔터베리의 안셈 토마스 아퀴나스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사상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사상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보나벤투라 둔스 스코투스 오컴
스콜라 철학   존 위클리프
영국의 선구적 종교개혁가 존 위클리프 종교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400년 이전 신학자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필론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타키투스 테르툴리아누스 오리게네스 아리우스
에우세비우스 아타나시우스 신경 아타나시우스 카파도키아 교부
암브로시우스 요한네스 크리소스토무스 히에로니무스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로스
 어거스틴의 기도 바다와 같은 / 아다나시우스 예수님의 면류관 / 터툴리안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흠 없는 제물 / 크리소스톰 자기 부인 / 오리겐 유종의 미 / 바실리우스  그레고리우스 나지안스
불로 시험함 / 크리소스톰  요한네스 카시아누스 지식은 교만하게 / 이레네우스  

 

 

 
어거스틴
어거스틴-칼빈과 그 비교연구 어거스틴- 회심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과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은총론
어거스틴- 기도 어거스틴 -참회록 어거스틴- 참회의 눈물 어거스틴- 교회론
어거스틴- 사상과 역사이해 어거스틴- 죄론과 은혜론 어거스틴-창조와 시간론 어거스틴-문화 변혁의 역사
어거스틴 -역사신학 어거스틴 -칼빈주의 문화 어거스틴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 개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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