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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오버 벡

by 【고동엽】 2021. 10. 30.

프란츠 오버 벡 - Franz Overb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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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츠 오버 벡태어난사망 한국적부모님)



그의 아내 Ida, ca. 1875 년
프란츠 카밀 오버 벡

1837 년 11 월 16 일
상트 페테르부르크, 러시아
1905 년 6 월 26 일 (67 세)
바젤, 스위스
독일 사람
프란츠 하인리히 헤르만 오버 벡, Jeanne Camille Cerclet

프란츠 카밀 오버 벡 (1837 년 11 월 16 일 – 1905 년 6 월 26 일) 신교도 신학자. 영미 담론에서 그는 아마도 그의 우정과 관련하여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독일 신학계에서 Overbeck은 자신의 공헌에 대해 여전히 논의되고 있습니다.

내용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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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Franz Overbeck은 상트 페테르부르크 독일계 영국 상인 Franz Heinrich Herrmann Overbeck과 그의 아내 Jeanne Camille Cerclet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나 프랑스 국민 가족. 결과적으로 그의 양육은 유럽적이고 인본주의 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그 다음에는 파리 1846 년부터 1848 년 2 월 혁명,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다시 한 번, 1850 년 이후 드레스덴. 이 국제 교육은 그가 가장 중요한 유럽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1856 년부터 1864 년까지 Overbeck은 신학라이프 치히, 괴팅겐, 베를린, 및 예나. 주로 강의를 통해 칼 슈바르츠 그리고 역사 신학과 함께 페르디난드 크리스티안 바 우르, 그의 연구는 그를 공식 신학에 대한 학문적 비판의 시작에 놓았습니다. 1859 년에 그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재활 의 위에 히폴리투스 1864 년 이후 그는 Privatdozent 예나.

라이프 치히에서 학생 시절에 그는 Heinrich von Treitschke, 그리고 괴팅겐에서 Overbeck은 Burschenschaft Hannovera.

바젤 신학자

1870 년에 Overbeck은 신약 주해 및 구 교회사 교수가되었습니다. 바젤 대학교. 그 당시부터 1875 년까지 그는 동료와 같은 집 (한 층 아래)에서 살았습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같은 대학의 고전 철학 교수. 이 기간 동안 하우스 메이트들은 서로에게 중요한 우정을 쌓았습니다.

1873 년에 오버 벡은 그의 가장 중요한 저작 '우리의 오늘날의 신학은 얼마나 기독교인인가?'를 출판했습니다. (Über die Christlichkeit unserer heutigen Theologie), 그는 "역사적"기독교가 교회의 아버지들, 그리스도의 원래 사상과 관련이 없었거나 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초기 기독교가 모든 유형의 역사, 문화, 과학에 반대하여 "기독교 신학"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 작품에서 Overbeck은 믿음과 지식이 조화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자유주의"신학만큼이나 교리에 독단적으로 집착 한 보수적 ( "사과 적") 신학을 비판했습니다. Overbeck에 따르면, 둘 다 모든 유형의 과학 지식을 배제하는 기독교의 본질을 포착하지 못했습니다.

이 작품은 주로 데이비드 스트라우스 구약과 신 신앙 (Vom alten und neuen Glauben, 1872) 및 폴 드 라 가르드 '독일 국가와 신학, 교회 및 종교의 관계에 관하여'( 'Über das Verhältnis des deutschen Staates zu Theologie, Kirche und Religion', 1873). 두 저자 모두 신학 장학금의 도움으로 현대 기독교 종교를 형성하려고 시도했습니다. Overbeck은이 프로젝트를 불가능하고 근본적으로 오류라고 생각했습니다. 1903 년 제 2 판의 후기에서 그는 신학자에 대한이 비판을 새롭게했습니다. 아돌프 폰 하르낙 그의 작품 'The Essence of Christianity'( 'Das Wesen des Christentums', 1900).

이 책의 출판은 사실상 독일 대학에서 교수가 될 수있는 모든 기회를 파괴했습니다. 그는 바젤에 머물렀고 10 년 이상 동안 도발적인 논문을 언급하지 않고 동일한 입문 강연을 가졌습니다.

비공개로 Overbeck은 'Church Lexicon'(Kirchenlexikon), 그는 주로 신학 적이지만 정치적, 문화적, 철학적, 해설이있는 문학 서지 등 개인적인 설명을 개발합니다. 이 컬렉션의 목표는 Overbeck이 학자 신학자에게 본 유일한 목적, 즉 교회의 불경스러운 역사를 달성했습니다. 정확히 기독교 자체가 설명하지 않거나 이해할 수없는 것이 무엇인지, 더욱이 부정 할 수있는 것이 무엇인지 오버 벡은 문서화하여 "기독교 신학"이 불가능하다는 그의 주요 딜레마를 입증했습니다.

1876 ​​년에 Overbeck은 Ida Rothpletz와 결혼했고 1 년 동안 교구 목사 바젤 대학교의.

니체와의 우정

'오늘날의 신학은 얼마나 기독교인인가?' Nietzsche의 첫 번째와 동시에 출판되었습니다. 시기 적절하지 않은 명상. 두 글 모두 David Strauss에 대해 비판적이며 유사한 주요 논문을 공유했습니다. 이 책들이 니체와 오버 벡이 함께 출판 한 유일한 책 이었지만, 오버 벡과 유사한 논문은 '적 그리스도'를 통해 니체의 저작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879 년 니체가 바젤을 떠난 후 그와 오버 벡은 정기적 인 서신을 통해 개인적인 우정을 이어갔습니다. 1881 년 편지에서 Nietzsche는 Overbeck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친애하는 친구여, 이것이 우리의 삶은 무엇입니까? 바다에서 헤엄 치는 배는 언젠가는 전복 될 것이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는 충실한 이웃이었던 두 개의 좋은 오래된 배입니다. 무엇보다도 당신의 손은 나를 '전복'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의 항해를 계속합시다-서로를 위해, 오랫동안, 그러나 오랫동안! 너무 그리워 야 해! 참을 수있는 잔잔한 바다와 좋은 바람, 그리고 무엇보다 태양-나 자신을 위해 바라는 것, 나도 당신을 바라며, 내 감사가 그런 소원에서만 표현 될 수 있고 바람이나 날씨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죄송합니다.[1]

1889 년 1 월 초 Nietzsche는 정신 붕괴 증상을 보이는 친구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Overbeck이 그러한 편지를받은 후 그는 토리노 같은 날 병든 니체와 그의 원고를 회수했습니다. 그는 1900 년에 사망 할 때까지 니체를 계속 방문했습니다.

그의 친구에게 진실성을 유지하기 위해 Overbeck은 Nietzsche의 저작 내용에서 중요한 거리를 유지하고 영웅 숭배와 수정주의의 시작을 비난했습니다. 그는 협력을 거부했습니다 Elisabeth Förster-Nietzsche 그리고 그녀 Nietzsche-Archiv 그리고 대부분 개인 메모와 편지에서 그녀가 니체를 잘못 해석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다른 특파원의 편지를 위조 할 것이기 때문에 옳은 것으로 판명 된 니체와의 서신을 거부했습니다.

노년기와 유산

오랜 병에 걸린 오버 벡은 1897 년 명예 교수가되었고, 이듬해 눈에 띄게 약화되자 바젤에서이 명예 임명을 포기했습니다. 1903 년 오랜 망설임 끝에 그는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 1905 년 Franz Overbeck은 바젤에서 사망했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Elisabeth Förster-Nietzsche는 Overbeck과 그의 명성을 계속 추구했습니다. 1907 년에 그녀는 그에 대한 캠페인을 되 살렸고, 그의 아내 Ida와 그의 오랜 친구에 의해 거절당했습니다. 칼 알브레히트 베르누이.

그의 (반) 신학 적 견해가 특히 다음과 같이 진지하게 받아 들여진 것은 오버 벡이 죽은 후 수십 년이 되어서야 칼 바르스, 칼 뢰 위드, 및 마틴 하이데거. c 이후. 1980 년, Overbeck에 대한 관심은 적어도 독일 학계에서 증가했습니다. 그 나라의 출판물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알 수 있습니다.

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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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beck의 출판물의 비평 판 (그의 어휘집에 대한 많은 노트 포함)이 독일에서 출판되었지만 그의 저작 중 일부는 최근까지 영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Über die Christlichkeit unserer heutigen Theologie'의 두 가지 영어 번역이 있습니다.

  • '신학의 기독교에 대하여', trans. John Elbert Wilson, Pickwick Publications, 2002, ISBN 1-55635-040-6
  • '오늘날의 신학은 얼마나 기독교인인가?', trans. 저자 : Martin Henry, T & T Clark / Continuum, 2005, ISBN 0-567-08429-9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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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www.thenietzschechannel.com/correspondence/eng/nlett-1881.htm#november-14-1881 Nietzsche 채널 : Nietzsche의 편지 : 1881

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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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rtin Henry, "리뷰 기사 : 프란츠 오버 벡 : 최근 문학 리뷰 (1 부)," 아일랜드 신학 분기 별, 72,4 (2007), 391–404; "(2 부)," ibid., 73,1-2 (2008), 174–191.
  • Rudolf Brändle, Ekkehard W. Stegemann (ed.), Franz Overbecks unerledigte Anfragen an das Christentum (Kaiser, Munich 1988) ISBN 3-459-01755-4.
  • 안드레아스 어스 서머, Der Geist der Historie und das Ende des Christentums. Zur "Waffengenossenschaft"von Friedrich Nietzsche und Franz Overbeck (Akademie-Verlag, Berlin 1997) ISBN 3-05-003112-3.
  • Martin D. Henry, Franz Overbeck : 신학자? 프란츠 오버 벡 사상의 종교와 역사 (Lang, Bern 1995) ISBN 0-8204-29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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