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오락 시대의 등장

by 【고동엽】 2021. 10. 31.

교회 출석은 급감했고, 신학은 호소력을 잃었다.
계몽주의의 가르침이 호소력 있게 퍼졌고, 이신론이 대중을 파고들었다.
1800년대에 이르러 미국 교회는 쇠퇴기에 접어들었고,
영적인 존립을 위해 무엇이라도 수용할 분위기였다.
1801년 켄터키 주 케인 리지에서 시작된 2차 대각성 운동이 공백을 메웠고,
미국의 기독교를 영원히 바꿔 놓았다.
본질을 건드리는 설교는 감정적인 호소로 급속하게 대체되었다.
교리가 '회심'이야기로 은근히 바뀌어 버렸고,
설교자의 동작이 그의 가르침보다 더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목회자들은 군중을 흡입하기 위해서 '먹히는 방법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찰스 피니는 미국 기독교의 중심과 분위기를 바꿔 버린 저서 "신앙 부흥"에서
이 모든 것에 쐐기를 박았다.
달리 말해, 교회의 예배는 일종의 오락이 되었다.


한편 오락이라는 유행이 사회에 번지자, 교회는 입지를 잃게 되었다.
교회의 가장 큰 불만은, 이제는 교회가 세속적인 형태의 오락과 경합을 벌이는 지경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피니의 '새로운 방법'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전체 교회는 이러한 오락에 맞서 권위 있게 말할 수 없었다.
이미 목소리를 잃어버렸기 때문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