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사, 강의형 (Strong Verb, Intensive)
강동사의 두 번째 형태인 강의형은 능동태, 수동태, 중간태의 세 가지 종류를 모두 가지고 있다. 능동태를 피엘형, 수동태는 푸알형 그리고 중간태를 힡파엘형이라고 한다. 강의형의 주된 특징은 어간의 중간 자음이 강음점을 가짐으로써 외형상으로도 강화된 느낌을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피엘형 (Piel)
1) 특성과 변화
강의형의 능동태인 피엘형은 중간 자음이 강음점을 가지는 한편 기본형(3인칭 남성 단수 등)들이 장모음 ֵ (에-)를 가진다.
① 완료형
피엘 완료형은 첫 자음이 항상 ִ (이) 모음을 가지나 중간 자음은 기본형이 ֵ (에-) 모음을 가지면서 변화한다.
인칭 | 성수 | 단 수 | 인칭 | 성수 | 복 수 |
3 |
남 |
קִטֵּל그가 학살했다 (킽테-ㄹ) |
3 |
공 | קִטְּלוּ그들이 학살했다 (킽텔루-) |
여 |
קִטְּלָה그녀가 학살했다 (킽텔라-) |
||||
2 | 남 | קִטַּלְתָ 네가 학살했다 (킽탈타-) |
2 | 남 | קִטַּלְתֶּם 너희가 학살했다 (킽탈템) |
여 | קִטַּלְתְּ 네가 학살했다 (킽탈트-) |
여 | קִטַּלְתֶּן 너희가 학살했다 (킽탈텐) |
||
1 | 공 | קִטַּלְתִּי 내가 학살했다 (킽탈티-) |
1 | 공 | קִטּלְנוּ 우리가 학살했다 (킽탈누-) |
※ 강의형에서는 ‘죽이다’보다 강한 뜻으로 ‘학살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② 미완료형
피엘의 미완료형 역시 다른 형의 미완료형에서처럼 접두어를 가지며 그 접두어는 쉐와를 가진다.
접두어 다음의 첫 자음의 모음은 ַ (아)이고, 중간 자음은 강음점과 ֵ (에-) 모음을 가진다.
인칭 | 성수 | 단 수 | 인칭 | 성수 | 복 수 |
3 | 남 | יְקַטֵּל 그가 학살 할(예캍테-ㄹ) 것이다 | 3 | 남 | יְקַטְּלוּ 그들이 학살(예캍텔루-) 할 것이다 |
여 | תְּקַטֵּל그녀가 학살 할(테캍테-ㄹ) 것이다 | 여 | תְּקַטּֽלְנָה 그녀들이 학살(테캍테-ㄹ나-) 할 것이다 | ||
2 | 남 | תְּקַטֵּל네가 학살 할(테캍테-ㄹ) 것이다 | 2 | 남 | תְּקַטְּלוּ 너희들이 학살(테캍텔루-) 할 것이다 |
여 | תְּקַטְּלִי 네가 학살 할(테캍텔리-) 것이다. | 여 | תְּקַטּֽלְנָה 너희들이 학살(테캍테-ㄹ나-) 할 것이다 | ||
1 | 공 | אֲקַטֵּל 내가 학살 할(아캍테-ㄹ) 것이다. | 1 | 공 | נִקַטֵּל 우리들이 학살할(네캍테-ㄹ) 것이다 |
③ 명령형
피엘의 명령형은 미완료형에서 접두어만 떼어내면 된다.
인칭 | 성수 | 단 수 | 인칭 | 성수 | 복 수 |
2 | 남 | קַטֵּל 네가 학살 해라(캍테-ㄹ) |
2 | 남 | קַטְּלוּ 너희가 학살 해라(캍텔루-) |
여 | קַטְּלִי 네가 학살 해라(캍텔리-) |
여 | קַטְּלְנָח 너희가 학살 해라(캍테-ㄹ나-) |
④ 연장형과 단축형은 부록의 동사변화표를 참고하라.
⑤ 분사
피엘 분사는 미완료형 3인칭 남성 단수에서 접두어 י(요드)를 떼어내고 대신 מ(멤)을 붙여서
만드는데, 이 법칙은 단순형을 제외한 강의형과 사역형의 모든 형태에서 똑같이 적용된다.
태의 구분은 하지 않고 성과 수에 따라서만 달라진다.
성 수 | 단 수 | 성 수 | 복 수 |
남 | מְקַטֵּל (메캍테-ㄹ) | 남 | מְקַטְּלִים (메캍텔리-ㅁ) |
여 | מְקַטְּלָה (메캍텔라-) | 여 | מְקַטְּלוֹת (메캍텔로-트) |
⑥ 부정사
피엘형 부정사 절대형은 קַטֵּל (캍테-ㄹ) 또는 קַטֹּל(캍토-ㄹ)이며, 부정사 연계형은 קַטֵּל (캍테-ㄹ)이다.
2) 피엘형의 용법
① 강의적 용법
어떤 행동의 강조나 반복 또는 열심을 나타낸다.
צָחַק (차-핰, ) 웃다 → צִחֵק (치헤-크, 완, 3남단) 히롱하다 שָׁאַל (솨 -알, ) 요청하다 → שִׁאֵל (쉬에-ㄹ, 완, 3남단) 구걸하다 |
② 상태동사의 타동사화
상태동사, 즉 자동사를 타동사로 만들어 사역의 뜻을 갖게 하거나 허용, 도움, 선언 등의 의미를 갖게 한다.
לָמַד(라-맏, ) 배우다 → לִמֵּד (림메-드, ) 가르치다 כָּבֵד(카-베-드, ) 무겁다 → כִּבֵּד (킫베-드, ) 무겁게 만들다 חָיָה(하-야, ) 살다 → חִיָה (히야-, ) 살게하다 יָלַד(얄-랃, ) 낳다 → יִלֵּד (일레-드, ) 해산을 돕다 צָדַק (차-닼, ) 의롭다 → צִדַּק (칟데-크, ) 의롭다고 말하다 |
③ 명사의 동사화
명사를 피엘형으로 하면 동사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שׁרֶשׁ (쉬레쉬, ) 뿌리 → שֵׁרֵשׁ (쉐-레-쉬, ) 뿌리 뽑다 עָפָר(아-파-르, ) 먼지 →עִפֵּר (잎페-르, ) 먼지 날리다 זָנָב (자-나-브, ) 꼬리 → זִנֵּב (진네-브, ) 꼬리를 끊다 |
④ 습관을 가진 사람
어떤 명사는 피엘형처럼 중간 자음에 이중점을 가짐으로써 어떤 행동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을 표현하기도 한다.
גָּנַב (가-납, ) 훔치다 → נַּנָּב (간나-브, ) 도둑 לָמַד(라-맏, ) 배우다 → מְלַמֵּד (멜라메-드, ) 선생 |
שבר '샤바르'로 발음하면 (그가 깨트렸다/he broke)인데
שבר '시베르'로 발음하면 (그가 산산이 부수었다/he smashed)가 된다. 능동이란 행위를 하는 것이고 강조는 강도(intensive) 세기를 말하는 것이다.
또 피엘은 명사 유래어(denominative)로도 쓰이는데 명사(noun) '코헨'은 (제사장/priest)이지만 피엘 패턴 '키헨'으로 쓰이면 (제사장으로 섬기다/to serve as priest)가 된다.
피엘 완료 강동사(Piel Perfect Strong Verb) 3ms(3남단) '그는 학살했다'를 보듯이 칼패턴에서 '그는 죽이다'가 강조된 것을 알 수 있다. 피엘 완료의 특징은
ק 아래 '히릭'과
ט 가운데 중복점이다.
피엘 미완료 강동사(Piel Imperfect Strong Verb)는
ק 아래 파타흐 _가 들어간다
피엘 부정사 연계형과 강조 부정사는 피엘 명령형과 똑같다. *피엘 강조 부정사는 종류가 두 가지 이다 '카텔' '카톨'
피엘, 푸알, 히트파엘, 히프일, 호프알 분사는 처음에 מ 이 들어간다. 피엘 분사 ms(남단)의 뜻은 '학살하는/slaughtering' 이다.
피엘 약동사는 표를 보고 특징들을 확인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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