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는 구역장(골 1: 28, 29)
영혼의 구원과 변화를 위하여 하나님은 인강을 가르치신다. 하나님은 교육하시는 하
나님이요 예수님도 위대한 교사이셨으며 성령인은 진리의 교사이시다. 그러므로 구
역장은 하나님과 성령의 동역자로서 일하는 것이다.
1. 구역 교육의 목표
(1) 영혼의 구원(요 3: 16)
(2) 신앙의 성숙(골 1: 28, 딤후 3: 17)
2. 구역교육의 동기
(1) 그리스도의 사랑(고후 5: 14, 갈 4: 19)
(2) 소명(요 21: 15- , 골 1: 23)
먹이는 일과 치는 일.
3. 구역공과의 교육
교역자는 선도들을 양의 목자처럼 먹이고, 구역장은 구역원들을 아이를 양육하는
어머니처럼 먹여야 한다.
(1)충실한 연구---- 성경본문과 공과를 연구할 것.
*** 연구하기 전 먼저 기도하라. ***
1)목적을 분명히 인식하라.
2)본문을 몇차례 읽어서 충분히 이해하라
(성경에서 어려운 단어나 어휘들은 공과를 참고하거나 주석을 참고하여
이해할 것).
3)공과를 읽어서 본문과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이해하라.
4)핵심내용을 파악하여 중심단어나 문구에 밑줄칠 것.
5)중심되는 교훈들을 묵상하며 내 마음속에 새기라. 내가 먼저 감동되고 내 가
슴에 은혜가 되어 나를 위한 양식으로 삼으라.
*** 공부를 마친 후 감사와 다짐의 기도,
그리고 구역식구들에게 은혜가 되기를 간구하라. ***
(2)알기쉽게 가르치라.
공과교안에 필요한 메모를 해두라.
일상생활의 이야기, 구역장이 경험했거나 다른 성도가 경험한 간증들은
공과교훈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구역장의 이야기를 할
때는 자랑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내가 잘 아는 성도인데.... 라고 하는
것도 좋다.)
(3)핵심을 강조하라.
(4)확신을 가지고 가르쳐라.
3. 구역교육의 자세
(1)성령의 능력으로(골1: 29, 엡3: 7)
성령은 교육의 영이시요(요14: 26, 고전 2: 9-13)
성령은 능력의 영이시다(행 1: 8)
(2)인격적 만남으로(골 1: 28)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신앙교육이다(눅 15: 3-7).
(3)모든 지혜로(골 1: 28)
1)구역원의 처한 상태를 잘 알아서.
2)주도권(initiative)을 가지라.
즉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먼저 전화, 먼저 찾아가라.
3)칭찬과 격려
4)신앙생활의 모범적 자세를 지도해 주라.
최소를 가르치지 말고 최대를 가르치자(본을 보이면 된다).
구역예배 드리는 자세. 매일 성경읽기.
주일 예배 참석권장,예배모범,
심방을 받을 때의 자세, 교회의 봉사들(기도, 봉사당번)은 기도로 준비하여
충성되이 감당하도록.
5) 겸손한 자세로.
"하나님의 은혜지요." "마땅히 제가 해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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