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기도학교에서

by 【고동엽】 2022. 10. 13.

욘2:1-9

3월은 각종학교의 입학식으로 나름대로 미래의 청사진을 갖고 출발합니다. 3월에는 학생들만 입학하는 것이 아니며 믿는 성도들도 반드시 입학해야 할 학교가 있습니다. 그것은 기도학교입니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시기를 맞아 우리 성도들은 모두 기도학교에 입학을 해야 합니다. 기도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자신에게도 축복이지만 하나님 앞에서 최고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신학자 S.D Gordon은 ''하나님과 인간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은 기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살전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쉬지 말고기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고 명령이며 삼상12: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 사도 바울도 결코 기도하다 쉬는 죄를 짓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이처럼 기도를 강조하는 것은 첫째, 기도할 때 하나님을 체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렘29:12-13) "너희는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내게 기도하면 내가 너희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 둘째,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수 있습니다. (렘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기도할 때 비밀한 것을 보여주십니다. 셋째, 기도할 때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합니다.

(사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 인간이 기도를 배우면 인간의 삶이 완성됩니다. 우리가 무엇을 가졌는가, 얼마나 배웠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기도 할 수 있는가, 기도 응답 받을 수 있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기도하는 비결, 기도 응답 받는 비결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1. 기도는 고난을 통하여 배웁니다.
(욘2:2) "가로되 내가 받는 고난을 인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힘으로 살아가는 비결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도의 삶의 원리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은 반드시 기도 학교을 졸업하게 한 후 사용하십니다. 요나도 기도학교를 마치고 하나님만으로 살아가는 과정을 배워 하나님의 선지자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2. 기도는 하나님께 담력을 가져야 응답됩니다.
(욘2:4)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지라도 다시 주의 성전을 바라보겠다 하였나이다 "요나가 비록 하나님께 잘못은 하였지만 담력을 갖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용서해 주셨습니다. 담력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며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입니다. 부족하지만 담력을 갖고 기도할 때 하나님이 들으시는 것입니다. (요일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

3. 기도는 피곤할때도 해야 됩니다.
(욘2:7) "내 영혼이 내 속에서 피곤할 때에 내가 여호와를 생각하였삽더니 내 기도가 주께 이르렀사오며 주의 성전에 미쳤나이다 "우리가 피곤해 있을 때 생각만 하여도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 죠지뮬러의 병상일기에는 이러한 기도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 몸은 어느 때보다 약해졌고 큰 고통을 겪고 있다 몸의 고통보다 더 심한 것은 기도를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만 바라보고 생각할 뿐이다. 내가 더 걱정되는 것은 내 몸이 아프다는 것보다 내게 속해있는 어린아이 걱정이다. 나는 요양를 위한 돈도 거처도 없기 때문이다." 그후 필요한 돈이 보내져왔고 머물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4. 기도는 감사하는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욘2:8-9) "무릇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자는 자기에게 베푸신 은혜를 버렸사오나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 감사하는 마음은 은혜를 아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마음을 기본으로 가질 때 긍정적이 되며 이때 하나님이 역사 하십니다. (시50:14)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 우리의 서원을 갚아야 하나님이 역사하십니다. 기도하므로 기도학교에서 승리하고 복받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민경설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