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항상기도하여 낙심치 말고

by 【고동엽】 2022. 10. 13.

눅 18:1~8  

지난주에는 중국의 민항기가 김해공항에 잘못 착륙하여 인명을 잃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탑승자의 1/4인 35명 정도가 살아났다고는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중국 비행기임에도 죽은 사람들은 거의가 한국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유가족의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분들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있기를 우리 믿는 자들은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 세상은 발전하고 찬란하지만 그 배면에는 가슴 아픈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 삶 속에는 다가오는 실존적, 부정적 사건들을 바라보며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면 낙망으로 인생을 망가뜨리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것을 극복해야 합니다. 파도처럼 밀려오는 낙망스런 일들에서 이겨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자기에게 다가오는 부정적이고 억울한 사건을 극복하는 축복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주님은 이것은 오직 기도로만 가능하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눅18:1) "항상 기도하고 절망치 말아야 될 것을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 하시기를" 어떠한 억울하고 고통스럽고 그래서 어려워 낙망할 수 밖에 없는 일들은 항상 기도하는 것으로 이겨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어려움이 왜 오는지 모르고, 다 막을 수도 없도 없지만 이겨야 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어려움이 왜 오는지 모르고, 다 막을 수도 없지만 이겨야 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낙망' 이란 뜻은 헬라어로 "에카키오" 로 '마음을 갈라놓는다' '약하게 한다' '기쁨을 상실하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인간의 힘은 마음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 마음을 낙망은 갈라놓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쁨이 사라지고 원망과 불평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내게 다가오는 고통과 억울함을 원망하지 말고 이겨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날마다 은혜를 받고 기도해야 합니다. 루이스는 최고의 지성인으로 성경이 허구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하다가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의 '고통의 문제' 라는 서적의 결론을 이렇게 내리고 있습니다.

'인간의 고통의 원인을 다 알 수 없지만 인간이 극복 못할 고통은 없다.' '그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님의 은총 속에 있다' 성경에도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들을 위하여 구하라" 라고 하였습니다. 낙망과 절망은 기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는 것입니다. 본문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어떻게 기도로 낙망을 이길 수 있는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이 세상은 언제 살아도 낙망하고 억울한 곳입니다.
이 세상의 본질을 깨달아야 이 세상을 이기고 살아 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정당하고 올바르게 살아 간다해도 억울하며 낙망이 있는 곳입니다. 이 세상은 누구에게난 억울하고 낙망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본문의 과부는 억울한 사람입니다. 재판관도 똑바로 판결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의 하게 재판하여 억울하게 됩니다. 세상은 원수가 있어 약한 자를 괴롭힘으로 억울하게 합니다.

(요 15:18) "세상인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리라" 우리 성도는 예수 믿는 것 때문에 미움을 당합니다. 성경에서 이렇게 말하는 것은 세상의 실체를 알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가장 정직하고 진실하고 사랑이 많은 주님을 죽인 곳입니다. 그만큼 실망과 낙망스러운 곳이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 세상에서 이기려면 항상 기뻐하고 감사하고 기도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를 멈추는 즉시 낙망과 절망이 오며 희망은 사라집니다. 기도하는 자가 낙망을 극복하고 기쁨과 소망과 비전을 갖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세상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낙망을 기도로 극복하면 축복이 됩니다.
낙망을 세상 적으로 해결하게 되면 망하게 됩니다. 낙망과 절망을 보상받는 길은 오직 주님뿐입니다. 세상적으로 보상받으려 할 때 절망과 낙망이 더욱 크게 됩니다. 예수 믿는 우리는 다른 곳에서 보상받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님만이 우리의 보상이라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점점 어려워지고 답답해지는 것은 세상 것으로 보상받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빌립보서 4:6~7)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기도와 간구로 아뢰면 낙망과 절망을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편 50:15절)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 인간의 방법은 해결이 없으며 끝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보상받는 자는 능력자가 됩니다.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은 하나같이 아픔을 가진 자지만 그 아픔을 하나님의 보상을 받았기에 하나님의 쓰임 받는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쓰시는 위대한 종은 누구보다 아픔과 억울함과 답답함을 기도로 부르짖으며 하나님께 보상을 받은 자였습니다. 우리 모두 강청하여 부르짖음으로 하늘 문을 여는 자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출처/민경설 목사 설교 중에서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에 기적을 베푸신 하나님"  (0) 2022.10.13
이렇게 축복하라"  (0) 2022.10.13
형통의 비결  (0) 2022.10.13
기도학교에서  (0) 2022.10.13
기도외에 다른 것으로는 할 수 없다  (0) 2022.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