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료 18,185편 ◑/자료 16,731편

좌절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by 【고동엽】 2022. 10. 20.

릭 워렌  2005.04.29 조회 : 949  

당신이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병에 걸렸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암도 아니오, 천연두도 아니고, 엠에스도 아니고, 에이즈도 아닙니다. 이것은 좌절이라는 병입니다.

왜 좌절이 가장 무서운 병이 될 수 있습니까? 첫째로, 좌절은 우주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든 사람들은 좌절합니다. 나도 좌절하고, 당신도 좌절하고, 우리 모든 사람들은 좌절합니다. 좌절은 모든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심지어 그리스도인들도 좌절합니다. 둘째로, 이것은 재발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여러 번 좌절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 한 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셋째로, 이것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좌절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이 좌절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기쁜 소식그러나 기쁜 소식은 지금의 좌절을 또한 치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4장)의 삶 속에 나타나고 있는 한 사건에서 좌절의 네 가지 원인과 세 가지 치유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축하기 위해 바벨론에서 이스라엘에 돌아온 유대인 사람들을 인도한 지도자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들은 처음 성벽을 쌓을 때, 그들은 이 사업에 대해 열의와 열정을 가지고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점차 일을 하면서 좌절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느헤미야 4장에서 왜 사람이 좌절하였고, 또한 그 좌절을 어떻게 이겼는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가 성을 건축하여 전부가 연락되고 고가 절반에 미쳤으니 이는 백성의 마음들여 역사하였음이니라”(4:6). 10절로 12절에서, “유다 사람들은 이르기를 흙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담부하는 자의 힘이 쇠하였으니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고 우리의 대적은 이르기를 저희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가 저희 중에서 달려들어가서 살육하여 역사를 그치게 하리라 하고 그 대적의 근처에 거하는 유다 사람들도 그 각처에서 와서 열 벌이나 우리에게 고하기를 너희가 우리에게로 와야 하리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피곤



왜 사람들은 좌절합니까?



첫째 이유는 피로하기 때문입니다. 유다의 사람들은 “일할 수 있는 힘들이 다 빠져나갔다”고 말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너무 장시간 일하였고 육체적인 힘이 다 빠진 것입니다. 그들은 단순히 피로하여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힘이 다 소모된 상태가 된 것입니다. 때로 좌절의 문제는 영적인 문제라고 잘못 생각하고 나에게 와서 상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내가 주님께 다시 한 번 헌신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약간의 안식과 휴양과 갱신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당신이 다시 재 헌신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당신은 좀 쉬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어떤 때에는 가장 중요한 영적인 일이 그저 침대에 가서 편안히 안식을 취하거나 여유 있는 두 주간의 휴가를 가지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왜 피로와 좌절이 옵니까? 6절을 보십시오. “이에 우리가 성을 건축하여 전부가 연락되고 고가 절반에 미쳤으니” 그들이 언제 가장 좌절하기 쉬운 때였는지 아십니까? 당신이 하는 그 일의 중간에 와 있을 때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처음에는 열심히 일합니다. 유다의 사람들도 “마음들여 역사하였음이라”(6절)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일에 대한 새로움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일이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 새로움이 점차 사라지고 일하는 것에 흥미를 잃어가는 것입니다. 삶은 처음에 되풀이 되고, 다음에 틀에 박히게 되고, 다음에는 습관적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당신은 방을 칠해 본 적이 있습니까? 한 절반 정도 칠을 다 한 다음에 방을 돌아보면서 “야 이제 좀 피곤하구나. 내가 이제야 절반정도를 마쳤구나. 그 뿐만 아니라, 다 마친 다음에는 내가 모든 것들을 다 치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얼마 전 나는 피곤한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나는 나의 서류함을 다시 정리 정돈하기로 한 것입니다. 당시의 서류함들을 다시 청소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이것은 당신의 모든 서류들을 다 들어내어 바닥 전체에다 각각 다른 서류들을 펼쳐 놓는다는 뜻입니다. 그때에 당신은 피곤하게 되고 그래서 다시 먼저 서류가 있던 방법대로 그대로 모든 것을 갖다 놓습니다.



산에 등산을 하면서 이런 생각을 해 본 저기 있습니까? “정상에 오르는데 4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구나.” 그러나 정상의 반쯤 올라갔을 때, 당신은 이미 다섯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계속 등산을 해야 할 것인가? 내가 다시 내려가려 하는데도 그 많은 시간이 걸리겠구나.” 갑자기 당신은 이렇게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어쩌면 다시 돌아내려 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 거야.” 피로는 좌절의 첫 번째 원인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자주 일의 중반쯤에 왔을 때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끝까지 완성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목표에 대한 초점 상실



또 사람들이 좌절에 빠지는 두 번째 이유가 있습니다. 유다 사람들은 “흙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담부하는 자의 힘이 쇠하였으니”(10절). 이것이 좌절입니다. 그들은 실망하고 좌절하였습니다. 흙무더기 무엇입니까? 그들은 새로운 성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옛날의 깨어진 성벽의 돌들이 흙무더기들과 함께 모든 곳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그들이 이러한 흙무더기들과 깨어진 성벽의 돌들을 보았을 때 좌절에 빠진 것입니다. 그들의 삶에 불 필요한 것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에, 삶에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이나를 잘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목표에 대한 초점을 상실한 것입니다.



당신이 하는 어떤 일을 할 때마다 어떤 낭비적인 것들이 축적되고, 그것이 좌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은 방을 늘리거나 건물을 지어본 경험이 있습니까? 당신은 갑자기 작업하는 모든 곳에 석회들이 가득 쌓인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또는 당신이 방을 칠할 때, 벽에 칠한 페인트보다 모든 곳에 흘려진 페인트가 더 많습니다! 쓰레기들이 차고 넘쳐 나옵니다. 당신은 삶 속에 있는 흙무더기들을 피할 수 없지만, 그것들을 다시 조직할 수 있고, 본래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해야할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삶의 쓰레기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당신의 시간과 당신의 에너지와 당신을 좌절하게 만드는 사소한 일들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지 못하게 하고, 당신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이들을 하지 못하게 하는 사소한 것들인 것입니다. 당신의 삶의 쓰레기는 당신의 길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당신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삶 속에서 깨끗하게 청소할 것들인 것입니다.



실패



일시적으로 실수사람들이 좌절하는 세 번째 이유가 10절에 또한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그들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당신은 아십니까? “우리는 그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일은 불가능합니다. 그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우리는 포기해야 합니다.” 좌절의 세 번째 이유는 실패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일을 계획한 대로 속히 끝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 결과로 그들의 확신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용기를 잃고 좌절 속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우리는 그것을 하 수 없다 그러므로 그저 포기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당신의 삶의 실패를 어떻게 다루고 있습니까? 당신은 동정 어린 파티를 하고 있습니까? “오, 나는 불쌍한 사람이다. 이 일을 다 끝내지 못하는구나”라고 말합니까? 당신은 불평하기 시작합니까? 이것은 불가능하다. 이 일은 할 수 없다. 일을 시도하려고 하는 내가 어리석다. 그것은 바보스러운 일이다.” 아니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리고 있습니까? “모든 사람들이 나를 약하게 만듭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맡은 일들을 하지 않습니다.” 승자와 패자와의 차이는 승자는 언제나 실패를 오직 일시적인 후퇴로 언제나 보는 것입니다.



두려움



두려움에 의한 중단사람들이 좌절하는 네 번째 이유가 있습니다. 느헤미야의 유다 백성들은 그들의 좌절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적은 이르기를 저희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가 저희 중에 달려 들어가서 살육하여 역사를 그치게 하리라”(11절).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는 성벽 건축하기를 원하지 않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즉 그들은 유대인들의 원수였습니다. 도성에 둘려 쌓여 있는 성벽은 안전과 방어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 원수들은 성벽건축이 완성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로 그들이 유대인들을 비난하였고, 다음에는 조롱하고, 마지막에는 위협까지 한 것입니다. “만일 너희들이 계속 성벽 건축을 하면 우리가 살육할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들이 좌절하게 된 것이다. 왜 그렇습니까? 네 번째 좌절의 원인은 두려움이기 때문입니다.



누가 좌절 하였는가 주의하여 보십시오. 그것은 “그 대적의 근처에 거하는 유다 사람들”(12절)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들이 어디로 가든 그들은 우리에게 달려 올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다른 사람들을 좌절시켰습니다. 당신이 부정적인 사람들과 오랫동안 어울리면, 당신에게 어떤 일이 있는지 당신이 알 것입니다. 당신도 부정적인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만일 당신이 “그 일은 될 수 없다”고 계속 말하는 어떤 사람의 말을 듣는다면, 당신도 그 사람을 믿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금 당신을 좌절시키고 있는 어떤 두려움, 즉 당신을 발전하고 성장하는데 방해되는 어떤 두려움이 있습니까? 당신은 비난이나 낭패를 두려워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큰 도약과 새로운 직장을 얻는데 두려움이 있습니까? 그것은 아마도 당신 그 일을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오는 두려움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당신이 정신적인 압박을 이겨낼 수 없는데서 오는 두려움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당신이 완전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오는 두려움일 수도 있습니다. 두려움은 언제나 당신을 좌절시키는 것입니다.



당신의 좌절이 두려움에서 온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은 도피하고 싶은 깊고 강한 욕망이 있는 것입니다. “나는 이곳에서 빠져 나오지 않으면 않된다.” 당신은 삶의 요구와 압박에서 도피하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두려움의 자연적인 반응은 언제나 도피하는 것입니다. 삶 속에서 당신이 움직일 수 있는 세 길이 있습니다: 분노 가운데 어떤 것에 저항하는 것이고, 두려움 가운데 그것을 도피하는 것이고, 아니면 사랑 가운데 그것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좌절의 무서운 질병의 해독제는 무엇입니까? 느헤미야가 지혜 있는 지도자로,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으로 무엇을 하였는가를 주시해 보십시오. 그는 사람을 좌절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절한 행동을 취했습니다. 당신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원리가 있습니다. 그것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재조직, 기억, 그리고 저항”입니다.



더 나은 방법을 찾으십시오.



느헤미야는 재조직의 원리를 사용하였습니다. “내가 성 뒤 낮고 넓은 곳에 백성으로 그 종족을 따라 칼과 창과 활을 가지고 서게 하고”(13절). 느헤미야는 “우리가 이 일들을 잘 조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새로운 제도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여러분들은 저기에 가고, 다른 사람들은 여기에 서시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입니다.



좌절을 정복하는 첫 번째 원리는 이것입니다. 당신의 삶을 다시 조직하시오. 당신이 좌절에 빠질 때, 당신의 목적으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대신, 새로운 방법을 간구하십시오. 당신이 의미로 반드시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옳지만 방법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 유다 사람들이 성벽을 건축하는 일이 잘못하고 있는 일입니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옳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올바른 일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좌절에 빠진 것입니다.



당신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의 삶을 재조직하십시오. 당신의 결혼 문제입니까?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새로운 마음의 자세를 갖도록 노력하십시오. 새로운 접근방법을 시도해 보십시오. 그리스도인의 삶에 문제가 있습니까?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새로운 기도를 드려보십시오. 당신의 건강에 문제가 있습니까? 새로운 의사를 찾아 보십시오. 단지 포기만 하지 마십시오. 계속 중단하지 말고 시도하십시오.



당신들 가운데는 엄청난 정신적인 압박 때문에 좌절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하는 일의 분량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시는 메시지는 다시 조직하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시간을 다시 조직하시오. 당신의 스케쥴을 다시 조직하시오. 당신의 목표의 초점을 다시 맞추어 보시오. 난잡한 것들, 흙더미와 같은 것들, 사소한, 그리고 당신의 시간을 낭비시키는 것들을 모두 깨끗하게 내어버리십시오. 그리고 다시 조직하여 당신의 주된 목표를 향해 일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얼마 전 ‘80/20이라는 원리’라는 세미나에서 생각한 것입니다. 우리의 시간 중에 80%를 생산성이 없는 20%의 활동시간에 보통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가 좌절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많은 결과를 가져오는 우리의 일의 가장 중요한 활동에 우리의 시간 80%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관리자들은 알오아이(ROI)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하면, 가장 큰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일들에 최대한의 시간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우선 순위에 집중하고 있었음을 주시하십시오. 그가 다시 조직하였을 때, 그는 가족으로 사람들을 배치하였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그는 좌절하는 사람에게는 지지하는 그룹이 필요한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필요한데, 가족은 자연스러운 그룹이 됩니다. 식구 중에 한 사람이 좌절하면 다른 식구들이 그를 격려해 줍니다. 우리는 서로 돕고 격려하기 위해 우리의 동료 그리스도인들이 필요합니다. 내가 연약해질 때, 당신들이 나를 붙들어 주고, 당신들이 연약해지면, 내가 당신들을 붙들어 줍니다. 이것이 지지해 주는 그룹입니다.



솔로몬은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려니와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전4-12)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가 말하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우리의 삶에는 우리를 돕고 격려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지도자를 기억하십시오.



좌절을 극복하는 다른 방법이 무엇입니까? 당신이 주님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말한 것을 주시하여 보십시오. “내가 돌아본 후에 일어나서 귀인들과 민장과 남은 백성에게 고하기를 너희는 저희를 두려워 말고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를 기억하고 너희 형제와 자녀와 아내와 집을 위하여 싸우라 하였었느니라”(느4:14). 여기에서 “주를 기억하고”라는 말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이것은 당신 자신을 다시 주님께 맡기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당신 자신을 다시 주님께 드리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적인 권능을 더욱 의지하라는 뜻입니다. 당신이 특별히 기억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과거에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의 하나님께서 이미 과거의 삶 속에서 베푸신 선한 모든 일들을 생각하기 시작하면 당신의 마음속에는 감격이 솟아오를 것입니다.



둘째로, 현재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서 가까이 하고 계심을 기억하십시오. 지금 당신이 하나님을 느끼든 느끼지 않든 간에 하나님은 현재 당신과 함께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님께서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친히 말씀하였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부르지 않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여전히 당신 곁에 계시는 것입니다.



셋째로, 미래를 위한 하나님의 힘을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당신이 좌절에 빠질 때, 당신의 환경은 우리를 좌절시키고 실망을 주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의 감정을 결정한다면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만일 당신이 좌절감이 든다고 하면, 그것은 좌절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격려 받는 느낌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지금 당신이 격려 받고 있다는 생각을 시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격려가 되는 성경구절을 택해서 암송하십시오.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아무 것도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롬 8:39).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롬 8:31).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막 9:23)



암울한 전망과 싸우십시오.



당신은 좌절과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싸우겠습니까? 좌절을 대적하며 싸우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말한 것을 주의하여 보십시오. “너희 형제와 자녀와 아내와 집을 위하여 사우라”(느 4:14). 느헤미야가 말하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싸움 없이 좌절속에 빠지지 말라”는 뜻입니다. 좌절을 대적하십시오. 좌절을 대항하여 싸우십시오. 포기하고 좌절하지 말고 대적하십시오.



성경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인 전쟁에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초자연적인 갈등과, 부정적인 힘들과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마귀들은 그리스도인들을 고소하는 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귀는 우리가 넘어지도록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이것이 마귀가 사용하는 첫 번째 도구인데, 그 이유는 좌절한 그리스도인들은 능력의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마귀는 우리가 넘어지면, 우리의 영향은 무효화가 되고 마는 것을 압니다. 그러므로 마귀는 우리를 좌절시키려고 모든 일을 합니다. 야고보는 “마귀를 대적하라”(약 4:7)고 말하고 있습니다. 마귀를 대적하고, 그의 부정적인 생각을 대적해야 합니다. 마귀는 이러한 모든 좌절적인 생각을 가지고 당신의 삶 속에 가지고 들어오려고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삶 속에서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은 좌절에 자신을 맡기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사람은 좌절을 간단히 거절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중단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피곤하고 좌절하고 그리고 실패하고 두려움이 있을 때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사람은 특별히 인내하는 마음을 가진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들은 꾸준히 버티며 결코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