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1.구약요약설교 (60편)(250편중 나뉘어서)

by 【고동엽】 2021. 9. 30.

 

 

목록가기
 
 

1.구약요약설교(60편)(250편중 나뉘어서)

 

창세기는 창1:1

 

창세기는 모세 이전의 사건이면서 모세를 통한 글이다.이는 과학을 초월한 책이요 2000년 이상의 인류역사와 300년의 아브라함 가족의 역사가 나온다.그러면서 하나님과 인간과의 바른 믿음의 관계를 보여주는 책이다.그렇다면 근원의 책인 창세기는

1.시작의 책이다.

창세기는 시작과 기원의 책이다.시간과 공간과 물질의 시작을 말하는데 온 우주와 인간,율법과 죄와 사망,구원과 죄사함,문 명과 살인,세상 모든 국가와 히브리 민족의 시작을 보여주는 신.구약성경의 모판이며 모든 진리의 기반이다.고로 창세기를 모르고서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2.불순종의 책이다.

이렇게 시작한 창세기는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도전과 불순 종으로 이어졌다.그리하여 선악과를 따먹고 죄와 사망이 왔으 며 결국에는 인간은 땅속으로 들어가야 했다(창50:26).또 하 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서로 결혼해서 홍수의 심판 을 당하게 되었다.바벨탑을 쌓아 하늘에까지 이르렀고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을 대적해서 하나님의 마음을 슬프게 하였다.

3.예수님을 필요로 하는 책이다.

그래서 불순종 불신앙으로 실패한 자가 온전한 순종과 신앙 의 대표자인 예수님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그리하여 그 분의 순종과 십자가의 구속을 가죽옷,무지개등의 예표로 보여주시 게 되었다.그리하여 하나님과의 사이에 믿음의 관계가 끊어졌 으나 예수님을 통하여 해결되게 하셨다.

4.사단이 가장 싫어하는 책이다.

창세기는 모든 것의 기반이며 신.구약성경의 모판이라고 하였 다.이를 없애려고 마귀는 불순종과 불신앙을 넣어주고 우주창 조에 대해서 의심을 갖게 한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를 허 락지 아니하신다.그리고 가인이 아벨을 죽이자 대신 셋을 주 시어서 영의 계대를 잇게 하신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 창1:1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만드실 때에 서로 교제하게 하기 위해서 만드셨다.구원목적을 위해서 만드셨다.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생명역사에 참여하는 것을 보고 기뻐하실려고 창조하셨다.이렇게 창조하신 목적이 무엇인가?

1.우주만물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알게하기 위해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시작과 끝이 되신다.그래서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께로 돌아간다고 했다.무엇 이나 만드는 것은 만드는 자의 것이 된다.하나님은 자기속에 있는 아름다움과 지혜로움으로 자기 속에 있는 것을 보여지 게 만들었다.그리하여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그 근원을 알려주셨다(롬11:36,고전15:28,골1:16)

2.신앙의 대상이 누구인가를 보여주시기 위해

하나님은 우리의 생명의 주인이시다.역사를 주관하시고 계시 는 분이시다.모든 것을 아시고 못할 것이 없는 분이시며 영원 토록 불변하시고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신 분이시다.고로 우 리 인간들이 사모하고 경배해야 할 분이시다.그리고 그분만을 위하여 살아야 할 자이다.

3.자신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은 나를 위하여,자신에게 영광을 돌리게 하기 위하여 우리를 창조하셨다(사43:7).그리하여 일을 착수하시고 운행하 시고 섭리하시고 결실하는데 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그러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 지 않을 때에 충이 먹어 죽게도 하신다(행12:23)

4.선한 일과 찬송을 부르게 하기 위해

하나님은 인간을 그리스도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셨다 (엡2:10)고 하신다.그리고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기 하려함이라고 하신다(사43:21).고로 성도들은 하 나님의 천지창조와 우리 인간을 만드심에 대해서 감사와 찬 송을 드려야 한다.

 

 

 

 
 
 

 

 

하나님의 창조(1) 창1:1-19

 

하나님은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셨다.공간과 물질의창조와 시간의 시작을 하게 하셨다.이는 단회적으로 체험 불가능적인 성질을 주고 있다.이 모든 것은 3위의 하나님께서 이 일을 하셨다.그렇다면 이세상을 창조하신 일을 알아보면

1.첫째날 창조

하늘과 땅,그리고 빛을 창조하셨다.하늘은 영물들의 처소로 영계하늘과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하늘,천체를 포함한 우 주이다.그리고 땅은 지구를 말씀한다.빛은 영적인 빛이나 태 양자체에서 나오는 빛이 아닌 물리적인 빛으로 태양과 분리 된 상태에서 비치는 빛을 말씀한다

2.둘째날 창조

궁창 곧 하늘을 창조하셨다.하늘은 지구를 둘러싼 공간으로 1 절에 창조된 하늘에 속한 것으로 단단한 금속성 물질로 된 하늘의 지붕,물을 담고 있는 다락방,대기권을 깃점으로 아랫 물과 윗물사이를 구분한다.윗물은 비의 근원이고 아랫물은 바 다와 강과 샘(지하수)의 근원이 된다.이는 세째날 뭍이 쉽게 드러나기 위한 준비작업이 된다.

3.셋째날 창조

육지와 바다,풀과 씨가진 채소,열매맺는 과목의 창조이다.첫째 날 만들어진 땅에 침강과 융기현상으로 육지와 바다가 생겼 다.풀은 물기있는 곳에서 자라는 이끼류같은 습지식물,해초,땅 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풀이고 채소는 야채,곡식류등이고 과 목은 열매가 있는 나무이다.풀은 눈에 씨가 띄지 않고 채소는 눈에 띄고 과목은 눈에 띈 열매속에 씨가 있는 것이다.

4.넷째날 창조

광명의 창조이다.첫째날 만들어진 해와 달과 별덩어리에 광명 을 허락한 것이다.그래서 빛을 가진 물체로 만든 것이다.이는 빛과 물체를 결합한 꼴로 만드신 것이다.기존한 천체에 빛을 발산하도록 광명체로 만드신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2) 창1:20-2:3

 

하나님은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따라서 인류에게 주실 아름다운 세계를 준비하셨다.그리하여 전반부에서는 기초적인 것을 창조하셨고 후반부에서는 전반부에 만드신 것에 채워넣는 사역을하시었다.이러한 하나님의 창조는

1.다섯째날 창조

큰 물고기와 물에서 헤엄쳐 다니는 어류,하늘의 새를 창조하 셨다.이는 생물중에서 헤엄쳐 다니는 어류로 고대에 사멸한 것까지를 포함한 지느러미를 가진 수중생물 전체를 말한다.모 든 날개가진 새는 새만을 국한하지 않고 날아다니는 작은 곤 충부터 날아다니지 못하는 온갖 종류의 새까지 창조한 것을 포함한다.

2.여섯째날 창조(동물)

하나님은 땅에 11절과 같이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게 했다.그 리하여 가축과 기는 동물,야생동물을 그 종류대로 내게 했다. 가축은 네 발 가진 포유류 동물,기는 동물은 다리가 없거나 있어도 짧거나 식별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다리를 가지고 움직이는 동물로 주로 곤충,기는 것은 작은 파충류,양서류,쥐 나 두더쥐와 같은 종류의 포유류,땅의 짐승은 야생동물이다.

3.여섯째날 창조(사람)

여기에서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 의 모습처럼,이는 하나님과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공유적 속성 으로 우주만물을 다스릴 인간을 창조하셨다.사람 곧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을 채우고 정복하고 다스리는 축복을 허락하셨다.

4.일곱째날 창조

안식하신 날이다.천지와 만물을 다 만드신 하나님께서는 이날 에 안식하셨다.이날을 복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구별되게 하 셨다.그리하여 창조된 인간이 제일 먼저 할 일은 하나님을 기 억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시었다.

 

 

 

 
 
 

 

 

아담과 같이 창1:26-31

 

아담은 사람 흙 붉다라는 뜻을 가진,혈통의 방법이 아닌 흙으로 빚어지고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 넣어서 만든 최초의 인간이다.그리하여 온 세상을 다스리고 지배하고 정복하고 충만할 축복을 받은 인류의 시조가 되었다.

1.하나님의 형상속에 산 자이다.

하나님께서 5일동안 모든 만물들을 다 만드시고 6일째 되는 날에 짐승을 만드신 다음에 하나님의 속성 형상대로 하나님 을 따라서 의와 진리와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입은 사람을 만 드셨다.그리하여 지으신 모든 것이 아름다왔듯이 아담도 그리 했다.우리도 하나님의 기쁘

신 뜻을 이루는 자가 되자.

2.모든 축복권속에 산 자이다.

하나님의 생명을 공급받은 아담은 그가 누릴 수 있는 모든 여건을 다 공급받았다.생육하고 번성하고 지배하고 다스리고 땅에 충만할 모든 축복권을 허락받았다.단 선악과만은 범하지 않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고 세상 모든 것을 다스릴 권한이 부여되는 축복권 속에 산 자이다.

3.모든 것의 시작속에 산 자이다.

아담은 최초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형상,인류,축복,순종,감사,기 쁨,죄,저주,고통,사망,구원,다스림의 시작이 되었다.그러나 이중 에 좋은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있게 되었다.우리는 이왕이면 좋은 것을 시작하고 이를 누리고 다스리는 하나님 의 축복속에 사는 자가 되자.

4.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속에 산 자이다.

첫사람 아담은 범죄하였다.그로인하여 죄가 왔고 사망이 왔고 모든이가 죄인이 되었다.그러나 마지막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게 되었다.그리고 그로인 하여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였다.이는 십자가의 사랑속에 나 타나게 되는데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나타났다.우리도 예수 님의 예표속에 사는 자가 되자.

 

 

 

 
 
 

 

 

주일날 창2:1-3

 

안식은 하나님께서 이세상을 창조하시고 제일 먼저 하라고 하신 것이다.이 안식은 안식일로,안식년으로,희년으로,영원한 안식으로 변천되었는데 지금은 안식일을 주일로 지킨다.이 날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초대교회가 주님의 날로 떡을 뗀 날이다.

1.주일날은

안식일의 주인이 예수님이신고로 하나님께 예배드려 축복받 는 날,즐거운 날,존귀한 날,예배의 날,은혜와 부활의 날,내 자 신이 죽고 하나님 말씀안에서 다시 사는 날,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힘을 얻는 날,으뜸이 되는 날,제일가는 날,영광의 날,불 신자와 구별이 되는 날,무덤을 열고 승리한 날,봉사 전도 교 제 교육하면서 하나님을 아는 날이다.

2.어떻게 지키는가?

불신자는 기분이 들뜨는 날,스포츠,등산,파티,가장 많은 사고 가 나는 날,방탕의 날,하나님을 위한 날이 아니고 방황의 날, 우상을 섬기는 날인데 믿는 자는 세월을 허송하지 않는 날,하 나님의 일을 하는 날,신령한 일만 도모하는 날,하나님께 예배 하면서 보내는 날,거룩한 날,이날을 위해 열심히 6일동안 준 비하는 날,인간된 나를 포기하는 날이다.

3.지키지 않으면

복음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이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 가지 못한다고 했다(히4:6).다른 땅에 거한다(레26:34).경제적 으로 궁핍하다.영혼이 궁핍하다.흙으로 돌아간다.고로 하나님 앞에 있는 자와 같이 지키고 이날만을 위하여 6일동안 열심 히 일해야 한다.

4.잘 지키면

안식일을 위해 만나도 두배로 내렸듯이 물질적인 축복이 온 다.영혼이 축복받는다.땅에 평화가 온다.우리를 두렵게 할 자 가 없다.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의 축복을 얻으며 즐거 움을 얻는다.이 날을 위해 복받을 준비,말씀받을 준비를 하자.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창2:4-25

 

창2장은 1장창조에 대한 말씀중에서 안식 인간창조 에덴동산 하와창조 결혼부분만을 따로 설명한 말씀이다.이러한 사실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된 우리 인간들이 알아야할 말씀은 무엇인가?

1.순종했는가?

하나님의 말씀 한마디 한마디로 6일창조가 이루어졌다.곧 이 세상 모든 만물들은 순종해서 나왔다.그리고 보시니 좋았다고 했다.금은 보화 모든 축복의 산물도 나왔다.그런데 우리는 순종했는가? 아니면 엉겅퀴와 가시만을 내고 있지 않는가? 교회에서 거치는 자가 되고 불순종하는 자가 되지 않았는가? 우리는 우리 믿음과 삶을 갈아엎고 오직 순종하는 자가 되자.

2.하나님의 생명이 들어있는가?

흙을 빚으셔서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생령이 되었다.생 령이 없는 자 살았다고 하나 죽은 자이다.몸은 있으나 불필요 한 자이다.육의 사람이요 동물이나 다름이 없는 자이다.몸으 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하나 광야로 끝날 자이다.광야에서 죽어야 할 자이다.천국까지 연결되지 못할 자이다.

3.하나님의 이끌림을 받았는가?

마귀의 지도를 받으면 마귀의 사람이 된다.선생이 누구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미래가 달라진다.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이끌림을 받았다.그리하여 에덴을 축복으로 받고 가정을 이루 는 첫 부부가 되었다.오늘 우리도 세상 권세 물질 마귀의 이 끌림을 받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이끌림을 받는 자가 되자.

4.베필의 역할을 다했는가?

모든 것에는 각기 자기가 해야할 사명과 역할이 있다.베필이 란 돕는자,짝,조력자,동역자라는 뜻이 있다.그런데 나는 하나 님의 동역자,목회자,남편의 동역자가 되고 있는가? 그저 구경 경이나 하고 문제성도가 되고 있지 않는가? 우리는 돕는 자 로서 주인공이 되자.예수님을 위해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하자.

 

 

 

 
 
 

 

 

에덴동산의 과일 창2:8-17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창설하시고 아담을 이끌어 들여서 이 모든 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셨다.그리고 일반과일과 생명과일과 선악과일을 만드시고 그 중에서 선악과일만은 먹는 날에는정녕 죽으리라고 하셨는데

1.일반과일

이는 우리 육신을 위하여 주신 것이다.육에 필요한 지식 사랑 정신 행복 건강과 같은 모든 것이 포함된다.그러나 이것은 아 무리 먹어도 영생하지 못한다.이는 육이 있는 동안만 해당되 는데 예수님을 잘 믿으라고 주신 구원재료이다.그래서 이를 먹고 하나님을 배반하면 안된다.자기 위해 사용해도 안된다. 곧 감사하고 은혜받고 하나님께 영광돌리는데 써야 한다.

2.선악과일

이는 보기만하고 먹으면 아니되는 과일이다.이는 죽음이 오고 저주가 오는 것,죄악의 사람이 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최초의 율법으로 주신 것이다.성도는 이 선악과를 바라보면서 하나님 을 잘 섬겨야 한다.하나님의 통치를 받고 살아야 한다.이는 성공과 실패를 알려준다.우리는 이를 보고 진리안에서 하나님 과 연결된 삶을 바로 살아야 한다.

3.생명과일

이는 예수님을 믿어 영생하는 것이다.진리를 지키는 것이 생 명과를 먹는 생활이다.그러나 죄지은 자가 먹으면 영생하니 이를 화명검을 두어 지키게 하셨다.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살을 먹는 삶으로 입 귀 눈 감각으로 먹고 믿음으로 먹 어서 생명이 되어야 한다.

4.우리는

모든 것의 결과는 죽고 사는 데에 있다.계명에 순종하면 살게 된다.다스릴 것,지킬 것,먹을 것을 지키면 산다.그러나 지키지 않으면 죽게 된다.행함이 없는 믿음이 죽은 것이다.받은 상급 을 상실하게 된다.실패만 있게 된다.주신 계명을 잘 지키자.

 

 

 

 
 
 

 

 

에덴동산 창2:8-14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창설하시고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모든 것을 다스리시며 지키게 하셨고 에덴을 신앙의 중심지로 허락하셨다.우리에게 속한 공간 시간 세상 물질 모든 것이 에덴이다.이를 기쁨 만족 평강 행복이 넘치는 에덴이 되게 하자.

1.아담의 거처지로 주셨다.

거처지를 옮기면 멸망한다.편리목적 사업 생각 세상정에 못이 겨서 움직이면 안된다.신앙따라 불.구름기둥따라 하나님이 정 해주신 범위안에서 움직여야 한다.물고기는 물안에서,나무는 흙안에서,성도는 말씀 교회 순종의 범위안에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이 없는 이방인,탕자가 된다.

2.교제장소로 주셨다.

하나님과 동행 교제 결합된 생활을 하는 곳이 에덴이다.하나 님과 인격적인 대화를 하는 곳이다.하나님의 지혜와 지식 의 사랑 거룩이 하나님께로부터 와서 다스리고 정복하고 충만하 게 지배되는 곳이다.그렇지 못하면 생명과 인격이 죽게 된다. 아담과 하와가 뱀으로부터 와서 죽고 고통과 가시와 엉겅퀴 가 오고 죽음과 저주가 왔다.

3.은혜의 동산으로 주셨다.

기쁨과 즐거움과 은혜와 사랑이 충만하고 눈물과 죽음이 없 는 곳,하나님의 축복과 은혜가 아담안에서 동식물,물질계,자연 계가 흘러가도록 한 곳,성전의 물이 아라바 바다를 젖시는 곳,고로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셔야만 살 수가 있는 곳,이를 먼저 우리가 받고 남에게 이웃에게 가족에게 주는 곳이다.

4.생명의 발원지로 주셨다.

강이 에덴에서 발원했다.진리와 생명의 발원지이다.하나님으 로부터 통치 인도 다스림을 받을 때 사는 곳이다.세상에서 나 오는 것은 죽음과 공포만이 있다.우리도 죽으면 우리에게 속 한 모든 것이 죽고 살면 모든 것이 산다.곧 우리가 에덴에서 나오는 것으로 사니 우리에게 속한 모든 것이 살게 된다.

 

 

 

 
 
 

 

 

성도에게서 나와야 할 것 창2:10-17

 

강이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다고 했다.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 유지하라고 선악을알게하는 과일을 만들었다.그렇다면 하나님이 만드신 성도에게서 나와야 할 것이 무엇인가?

1.바른 지식이 나와야 한다.

우리 생활에서 성공이나 실패를 이끄는 것도 지식이다.우리를 변화시키거나 변화시키지 못하게 하는 것도 우리속에 있는 지식이다.바른 지식은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하지만 잘못된 지 식은 우리를 망하게 한다.바른 지식으로 운전하면 사고가 나 지 않지만 마음대로 운전하면 사고가 난다.이는 마음에 선악 과와 생명과가 있기 때문이다.바른 지식이 나오게 하자.

2.바른 믿음이 나와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뜻을 묻고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믿음안에 서 살아야 한다.다윗이 하나님의 주권을 믿자 그를 사용하셔 서 주의 뜻을 이루게 하셨으나 사울왕이 패역하자 그는 버리 셨다.하나님은 우리를 구원재료로 준비하셔서 에덴이 되게 하 셨다.고로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믿음의 샘이 되게 하자.

3.바른 변화가 나와야 한다.

내 자신이 바르게 변화되면 모든 것이 변화된다.야곱이 변화 되니 에서가 변화되어 있었다.대통령이 바뀌면 나라가,사장이 바뀌면 회사가,우리가 바뀌면 우리와 관계된 모든 것이 바뀌 게 된다.변화된 다윗이 들어간 전쟁터가 바뀌었고 베드로가 들어간 장소에 회개의 역사가 일어났다.

4.바른 관계가 나와야 한다.

에덴은 기쁨과 즐거움의 장소이다.고로 하나님만 보고 사는 대신관계,사람과의 대인관계,물질과의 대물관계가 바로 되어 야 한다.요셉은 종노릇하면서 하나님,보디발의 아내와의 관계, 물질과의 관계를 바로 했다

 

 

 
 
 

 

 

.하나님앞에서,진리앞에서 바른 관 계를 이루어 천국을 건설했다.우리도 바른 관계를 이루자.

 

하나님이 주신 계명 창2:15-17

 

계명은 인간의 실패와 성공을 알려준다.잘못된 길로 갈 때에 가로막고 성공의 길을 알려주어 성공되게 한다.죄는 내가 들어간 것이 죄이다.그리고 우리에게 고통과 짐을 준다.그러나 계명은 하나님의 사랑을 가지고 우리를 성공의 길로 인도한다.

1.하나님이 정한 위치에서 살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사람을 에덴에 두시고 다스리시며 지키게 하셨다.인간은 하나님이 정해주신 위치,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자기가 환경을 만들고 위치를 정하면 안된다.하나님이 정해주 신 위치를 떠나는 것이 불행이다.요셉은 종,감옥,국무총리 현 실이,요나는 니느웨로 가는 것이,나오미는 가뭄이 되어도 베 들레헴에서 사는 것이 하나님이 정한 위치였다.

2.하나님께서 하락하신 것을 다스리며 살라

에덴의 모든 것보다 먼저 자기를,물질,시간,말,은사를 다스려 야 한다.그리고 가정 교회 모든 것을 말씀안에서 다스려야 한 다.이는 지배가 아닌 하나님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그렇지 못하면 가시와 엉겅퀴가 되고 맹수가 된다.직분자도 그 직분 을 다스리지 못하면 남을 헐뜯고 교만한 직분자가 된다.

3.하나님이 허락한 것을 지키며 살라.

믿음 재산 건강 행복 하나님영광 권세 첫사랑을 잘 지켜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다 잃게 된다.다니엘 외국에 포로로 잡혀 갔어도 신앙을 지키니 성공자 권세자 출세자가 되었다.그러나 탕자 믿음을 저버리니 건강 소유 행복 사랑을 다 잃게 되었 다.삼손도 하나님을 버리니 모든 것을 다 잃게 되었다.그러나 삭개오 예수님을 찾으니 모든 것을 다 찾게 되었다.

4.하나님이 허락하신 것만 먹으며 살라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만 먹으면 건강이 유지된다.그렇지 않으 면 병이 온다.생명과,일반과만 먹어야지 선악과를 먹으면 죽 는다.성도는 진리지식만 먹어야지 영육이 건강하다.편식하면 안된다.전쟁시 통조림만 먹어야지 다른 것을 먹으면 죽게된다

 

 

 

 
 
 

 

 

인간은 창2:18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 사람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셨다.그리고 에덴을 만드시고 이를 다스리도록 하시었다.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게 하시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나타나도록 하셨다.그리고 그 인간에게 한계가 있음을 알게 하셨다.

1.하나님의 생기로 됨을 알자.

사람은 스스로 있는 존재도 영원한 존재도 아니다.그저 하나 님께서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은 생령이다. 고로 하나님이 없으면 하나님께서 돌보지 않으면 아니되는 사람이 되었다.그래서 하나님안에 있어야 한다.주님만을 바라 보고 살고 주님의 뜻대로 살아야할 존재이다.

2.문화명령을 알자.

하나님께서 6일 첫째사역까지 우리 인간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 만드셨다.그리고 사람을 창조하시고 이 모든 것을 다 누리 도록 하시었다.그러면서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충만하라.땅을 정복하라.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 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는 문화명령을 주시었다.고로 이 를 알고 잘 누리어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 한다.

3.독처하면 안됨을 알자.

사람은 혼자 있으면 아니된다.그래서 하와를 지어서 부부가 되게 했다.그러면서 서로 도우면서 힘이 되면서 하나님만을 위하여 구원을 이루도록 하시었다.그렇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게 된다.주의 뜻을 저버리게 된다.외롭고 쓸쓸하 고 인내하지 못하는 주의 뜻을 역행하는 자가 된다.

4.인간의 한계를 알자.

인간은 들어도 바로 깨닫지 못하고 감각기관이 유혹되어 죄 를 범하게 된다.저주를 받고 죽어야 하는 유한한 존재이다.예 수님이 필요한 존재,구속자가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그러기 위해 항상 겸손해야 한다.주님만을 바라보아야 한다.주님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

 

 

 

 
 
 

 

 

우리가 보아야 할 것 창3:1-21

 

창조의 아름다운 모습뒤에 나타난 죄악의 모습,이러한 것으로 온 인류에게 죄악이 왔고 고통이 왔고 죽음이 왔다.이러한 속에서 오늘 우리들이 보아야 할 것이 있다.그것은 인간과 사단과 하나님의 모습이면서 오늘 우리들의 모습이다.

1.인간의 모습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대화하고 사귀어야할 인간이 사단의 말 을 들었다.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켰다.하나님처럼 되고 싶어 서 선악과를 보고 따먹었다.자기의 벗은 몸을 알게 되고 인간 의 방법으로 치마를 해입었다.죄도 전가하고 결국은 저주받아 땀을 흘리고 해산의 고통을 당해야 하는 자로 결국에는 죽어 야 하는 자로 살게 되었다.

2.사단의 모습

질문을 통해 인간을 올무에 걸리게 하려는 모습이다.어떻게 하면 자기 편으로 만들고 당을 짓고 인간을 하나님의 위치에 오르게해서 죄를 짓게 한다.하나님의 말씀을 부정케 한다.모 든 감각기관으로 유혹해서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멀리하 게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여 지옥자식이 되게 한다.

3.하나님의 모습

아름답게 창조한 인간이 죄를 짓고 숨자 그래도 하나님은 이 들을 찾으신다.이들을 부르신다.그리고 회개를 촉구하신다.하 나님께로 돌아오기를 원하신다.가죽옷을 지어 입히시고 무지 개를 보내시고 선지자도 보내시고 그래도 안되니 친히 육신 을 입으시고 십자가를 지시고 저주의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4.오늘 우리는

하나님을 멀리한 결과를 알아야 한다.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 하신 뜻과 모습을 알아야 한다.저주당한 인간의 고통과 비참 함을 알고 악한 마귀권세로부터 능히 승리자가 되어야 한다. 주님의 구속의 은총을 입고 믿음으로 가죽옷을 입음으로 주 의 사랑을 입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의 타락창3:1-19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고 타락하자 영적인 눈은 어두워지고 가리워지고,육적인 것은 밝아지고 발견되게 되었다.또 주위의 환경이 바꿔지니 하나님 경배가 끊어지게 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피하게 되었으며 두려움을 느끼고 죄를 전가하게 되었다.

1.타락은 무엇인가?

1)변질된 것으로 사랑 믿음 찬송 기도 순종 봉사가 변질된 것,2)식어진 것으로 사랑 열심 기도 헌금 출석 믿음 전도 모 든 것이 식어진 것,3)줄어든 것으로 전도 독경 기도 봉사가 이전보다 줄어든 것이다.모든 원인은 다른 이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이다.축복받을 수 있는 자격자도 자기이다.

2.타락하게 되는 순서는

1)혼자있을 때,다니엘과 요셉은 외국에서도 하나님과 동행했 다.2)사단과 함께 있을 때,베드로도 불을 쬐고 있을 때,하나님 과 함께 있어야 하는데,성도도 술 담배 여자 세상 물질과 함 께 있을 때,3)부분만 보게할 때,4)얘기를 하다가,4)의심하다 가,6)말씀을 변질시키다가,7)하나님이 될려고,8)선악과를 보고 9)선악과를 아담에게 주고,10)죄짓고 전가하고 저주받았다.

3.타락을 허용하게 된 이유는

1)택자와 불택자를 구별하려고,2)구속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하실려고,3)하나님의 본성대로 되게 하실려고,구 속을 입히실려고,4)무능한 자는 유능한 자가 되게 할려고,5)천 국은 격차가 심한 나라인데 그 나라에 맞는 자를 만들려고,6) 산에 오를 때에 어려운 순서가 있듯이 구원순서 중의 하나로

4.타락후에 온 것은

영과 육의 분리인 영원한 죽음이 왔다.마귀에게 속하게 되었 다.수고와 고통이 오게 되었다.뱀 여자 남자 땅과 모든 것에 땀과 가시와 엉겅퀴가 왔고 해산의 고통이 왔다.그리고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다.그러면서 예수님을 보내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으며 아담과 하와에게는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

 

 

 

 
 
 

 

 

사단의 유혹 창3:1-5

 

사단은 자기 위치를 지키지 않고 범죄한 천사로,사람이 금식할 때나 몸이 약할 때,부모나 자녀를 통하여,연약할 때에 시험을 한다.그리고 베드로가 신앙고백을 할 때,고집,건강한 것,아는 것,명예,물질등 강한 것으로 온다.또 교활한 것으로 온다.

1.직접 안들었을 때 유혹한다.

시험은 설교시간,광고시간,공부시간에 듣지 않은 자에게 온다. 또 봉사하지 않은 자에게 와서 시험한다.이는 잘 모르니까,엉 뚱한 얘기를 하게 한다.그리고 내 생각에는 이렇다고 하면서 엉뚱한 얘기로 핑계를 대게 해서 유혹을 하게 한다.

2.일 잘하는 자를 유혹한다.

의심을 넣거나 믿음을 뜨겁게 해서 시험한다.설교를 잘하게 해서 칭찬해 주거나 안해줄 때,봉사하게 해놓고 칭찬하거나 안해줄 때 온다.일 못하는 자는 나만 빼놓고 한다고 의심이 들어가게 해서 유혹한다.또 영웅심속에 하나님처럼 될려고,자 신을 높이는 교만심속에,섭섭한 마음을 갖게 해서,불평을 갖 게 해서,자기 주장을 내세우다가 관철이 안되니,오래 믿은 자 는 초신자에게 무엇을 시키니 자기는 빼놓는다고 한다.

3.가장 큰 것을 못보게 해서 유혹한다.

많은 열매중 하필이면 선악과인가? 보기 좋고,맛있고,지혜롭 고,탐스럽기도 한 것을,은사 축복 감사 찬송은 생각못하고 정 복 다스림 지배 충만할 생각은 안하고 금한 것만 가지고 불 평한다.그래서 독처하지 못하도록 베필을 만들었다.교회도,신 앙적,가정적으로 떨어진 자는 유혹을 당한다.큰 것을 보자.

4.소유욕으로 유혹한다.

직분과 물질과 지식과 건강으로 가질 수 없는 것으로 시험한 다.교회에서도 잔치 벌이고 남은 것을 싸 가지고 갈려고 생각 하다가 안되니 시험든다.우리는 성령의 능력 은사 감사 사랑 믿음 은혜 찬송 축복만을 가지고 가자.그리고 불평,썩어질 것, 근심,걱정은 하나님께 맡기고 가자.

 

 

 

 
 
 

 

 

대화를 통해 창3:1-5

 

선악과는 선하신 목적으로,큰 은혜를 주실려고,사람에게 유익이 되게 할려고,하나님만을 섬기도록,영이 자라도록 우리에게 주시었다.그런데 마귀는 이를 하와와의 대화를 통해 악이 되고 저주가 되고 지옥백성이 되게 했다.대화를 통해 무엇이 오는가?

1.지식이 건너온다.

지식은 세상 지식과 진리 지식이 있다.세상 지식은 죽이는 지 식인데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어 죽게하는,아나니아와 삽비라 가 죽게하는 지식이다.그러나 소망주고 희망주고 믿음을 주어 서 하나님을 잘 믿게하는 진리,살리는 지식이 있다.이는 긍정 적인,사랑이 넘치는,하나님이 함께하는 대화를 통해서 온다.

2.사랑이 건너온다.

사랑도 독이 있는 사랑과 살리는 사랑이 있는데 독이 있는 사랑은 진리없는 사랑으로 주일을 못지키게 해서,건강하도록 해서,돈 잘벌라고 해서,십일조내지 못하게 해서,바벨탑을 쌓게 해서 죽게하는 사랑이다.그러나 살리는 사랑은 십자가를 지라 고 해서 감사하고 순종하고 봉사하고 찬송하고 핍박과 환란 속에서 승리하라고 해서 영을 살리게 하는 사랑이다.

3.욕심이 건너온다.

하나 가진 것에 더 가질 것을 목표로 권세 물질 지식 사랑 믿음 은혜 은사로 교만해지다가 내 배만 커질려고 하다가 넘 어진다.아간이나 아나니아와 삽비라,롯이 그랬다.그러나 다니 엘은 포로로 끌려가서도 하나님을 잘 섬기는 욕심을 가졌다. 요셉도 하나님을 앞세우는 욕심을 가져서 승리했다.

4.진리성,살인성,속임성이 건너온다.

대화를 통해서 선악과를 주므로,오해하고 섭섭하게 해서,하나 님이 속인 것같이 해서,남편과 아내를 잘못 만난 것처럼 해서 하나님이 잘못 선택해 주어서,좋은 것은 놔두고 나쁜 것만 갖 게 해서라는 대화를 통하여 죽임성 전가성 속임성이 온다.우 리는 십자가만 지고 긍정적 소망적인 대화만을 하자.

 

 

 

 
 
 

 

 

범죄한 인간은 창3:7-24

 

마귀의 말은 하나는 참말이고 하나는 거짓말이다.하나님처럼 된다는 말은 참말인데 자기를 중심으로 하는 말이다.결코 죽지 않는다는 말은 거짓말이다.하나님을 중심할 때 이것은 선,구원,행복,영생이다.마귀가 중심될 때 불행,악,사망,영원한 실패가 된다.

1.자기를 위하는 일을 한다.

범죄후에 인간은 자기를 위해 치마를 해입었다.하나님을 피해 동산나무 사이에 숨었다.핑계를 대었다.자기를 위하는 모든 것이 육이요 짐승이다.육은 자기 몸을 위해 보고 먹고 명예를 주고 칭찬을 달라고 한다.또 내가 배부르다.만족하다고 해야 한다.그러나 영을 위해 사는 자는 자기를 치는 삶을 가진다.

2.공허감속에 산다.

범죄후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것이 끊어지고 육으로만 살 게 되었다.하나님의 권능 은총 영광이 벗겨지고나니 죄악의 눈이 떠지고 자기만 보게 되었다.그러니 자기를 보호해 줄 자 가 없는 것을 발견하였다.하나님과 분리되어서 공허감속에 살 게 되었다.탕자도 아버지를 떠나고나니 두려워지고 외로워지 고 자기를 위해 줄 자가 없는 공허감속에 사는 자가 되었다.

3.생명세계에서 쫓겨났다.

범죄후 인간은 하나님을 잃고 대신 자기를 위해줄 많은 사람 두는 일을 한다.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자가 많이 있어서 기도 로 도와야 하는데 저주 근심 걱정 수고의 사람을 자기 편으 로 두고 성공했다라고 한다.그러다가 죄악의 자녀를 많이 두 어 마지막 때에 고통을 당하고 생명세계에서 쫓겨나게 된다.

4.배척을 받는 자가 된다.

범죄후 돕는 베필이 아닌 서로 죄를 핑계되는 원수가 된다.용 서가 없고 만물에게 까지 가시와 엉겅퀴로 배척받는 자가 되 었다.하나님과 교제시 찬송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자가 하나님 사람 만물에게 까지 배척받고 버린바 되어 모든 혜택이 감소되는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하나님이 찾는 사람 창3:9-19

 

하나님께서는 죄지은 아담을 부르시며 네가 어디 있느냐고 하시며 그의 회개를 촉구하신다.하나님앞에 바로 서기를 요구하신다.이시간 하나님은 오늘 우리들중에서도 하나님의 형상을 입고하나님을 피해서 숨어있는 성도를 사랑의 음성으로 찾으신다.

1.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자를 찾으신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만드시고 보실 때에 보시기에 심히 좋았 더라고 했다.아담도 죄를 짓기 전에는 꾸밀 줄을 모르는 순수 하고 아름다운 사람이었으나 죄지은 후에는 수치감과 불안감 과 공포감을 해소하기 위해 무화과 나무잎으로 몸을 가리우 는 자가 되었다.하나님께 돌아오지는 않고 겉으로만 꾸미고 가리는 자가 되었다.그래서 보시기에 아름다운 자를 찾는다.

2.자기 행위에 책임을 지는 자를 찾으신다.

죄짓기 전의 아담은 자기 행위에 대해 책임감이 강한 자였다. 그러나 죄를 짓고 나서는 책임을 회피하고 책임을 전가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자가 되었다.그래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자 는 죄를 짓고 책임을 회피하거나 전가하거나 하나님을 원망 하는 자가 아닌 자기 행위에 책임을 지는 자를 찾으신다.

3.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찾으신다.

아담은 선악과를 따먹어 하나님의 말씀을 위반하는 자가 되 어서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자가 되었다. 그래서 하나님이 찾으시는 자는 마귀와의 교제를 끊고 자기 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모든 탐욕을 끊고 그의 나 라와 의를 구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찾으신다.

4.죄를 회개하는 자를 찾으신다.

하나님께서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고 하시는 것은 죄를 지 은 네가 왜 회개하지 않고 숨어 있느냐 그리고 이핑계 저핑 계를 대면서 하나님이 보내주신 하와를 핑계대면서 하나님을 원망하는데 왜 회개하지 않고 있느냐는 것이다.그래서 하나님 이 찾으시는 자는 죄를 지었더라도 회개하는 자를 찾으신다.

 

 

 

 
 
 

 

 

하나님의 질문(1) 창3:9

 

우리 인간이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그런데 우리는 그 일을 하지 못하면서 살 때가 있다.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일이 있다.이를 우리 인간은 어기고 있다.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를 향하여 질문하고 계신다.그리고 우리의 결단을 요구하신다.

1.네가 어디 있느냐(창3:9)

각종 나무의 실과는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는 금하신 하 나님,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했으나 사단의 꾀임에 빠 져 이를 범하고 말았다.선악을 아는 하나님이 되고파서 먹음 직도 보암직도 지혜롭기도 탐스럽기도 한 나무실과를 따먹고 준 하와가 준 것을 범하고 말았다.그래서 동산나무사이에 숨 었는데 하나님께서 그런 아담을 부르신다.

2.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창3:13)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담이 벗엇으므로 두려워 하여 숨었 다고 하나 하나님께서는 먹지말라 명한 그 실과를 왜 먹었느 냐고 하신다.이에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하게 한 여자에 게 핑계를 댄다.이에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네가 어찌하여 이 렇게 하였느냐고 질문하신다.

3.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창4:9)

같이 제사를 드린 가인과 아벨,그러나 아벨의 제사만 받으시 자 가인의 안색이 붉으락 푸르락 한다.그리고 죄를 지으려는 뜻이 이미 마음에 사로 잡고 있다.그 후 들에 있을 때에 가인 이 아벨을 쳐 죽이고 말았다.이때에 하나님의 음성이 들린다.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고 하신다.

4.네가 어디로 가느냐(창16:8)

사라의 말을 듣고 아브람이 하갈을 얻었다.그리고 이스마엘을 낳았다.그러나 하갈이 사라를 멸시한다.그래서 하갈을 학대하 니 하갈이 도망한다.도망하는 하갈을 만나 하나님의 사자가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고 하며 순종을 요 구하신다.첩으로 자식을 두었다고 교만말고 복종하라고 한다.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창3:9

 

사람 흙이란 뜻을 가진 아담,티끌로 만들어서 하나님의 생기로 부어진 생령,이러한 자에게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고 하신다.자기의 위치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그렇다면 오늘 우리가 서있는 자리는 어디인가? 주님이 물으시면 대답할 수 있는가?

1.회개해야 할 아담아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짓고 서늘할 때에 동산에 거니시는 하나 님의 음성을 듣고 피하여 동산나무 사이에 숨는다.이때에 하 나님의 음성이 들린다.핑계를 대는 아담에게 회개를 촉구하신 다.다윗과 사울왕,가룟 유다와 베드로와의 차이는 누가 죄를 많이 졌느냐가 아니고 회개했느냐이다.

2.전도해야 할 아담아

주님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하셨다.모든 사람 을 가르쳐 제자로 삼으라고 하셨다.강권하여 내 집을 채우라 고 하셨다.그런데 우리는 전도하는 자의 자리에 서 있는가? 애기가 없는 가정은 불화만 있다.그러나 꽃이핀 가정은 화기 애애하다.우리는 말씀듣는 자리에만 있지말고 전도하는 자리 에 서 있자.

3.감사해야 할 아담아

하루,한주,한달,한해를 지나면서 우리는 얼마나 감사하고 있는 가? 병도 고침받고 능력도 받고 사랑도 받고 축복도 받았던 우리가 숨어있지는 않는가? 예수님은 죽은 시체를 놓고,다니 엘은 사자굴에 들어가는 문제를 놓고,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감사했다.우리도 하나님이 보실 때에 감사하는 자리에 서자.

4.기도해야 할 아담아

예수님은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끝을 맺으셨다.지금은 하나 님 우편에서 중보기도하고 계신다.그리고 모든 일에 앞서 기 도하셨다.우리는 지금 기도하는 자리에 있는가? 기도시에 성 령의 역사가 있다.문제가 해결된다.하나님의 응답이 있다.주의 기적과 권능이 있다.우리도 기도하는 자리에 서 있자.

 

 

 

 
 
 

 

 

범죄로 인해 받은 저주 창3:12-19

 

말씀순종에 축복이 있다.그러나 불순종에 저주가 있다.자유에 책임이 있고 의무가 있다.행사에 선악이 있고 행위에 따르는 상급과 벌책이 있다.하나님은 하나님을 중심으로 아담과 하와에게 질문을 하였다.그러나 이들은 자기 중심으로 대답을 하였다.

1.아담에게 내린 저주

아담은 하와의 말을 듣고 선악과를 먹었으므로 몸밖에서 수 고하는 다스리는 벌책을 주시었다.만물과 자기자신을 다스리 는 것에서 죄인을 감옥에 두고 다스리듯 남을 다스리는 괴로 움을 당해야 했다.그리고 이마에 땀을 흘리면서 의무와 책임 을 감당해야 기쁨을 얻고 땅의 소산을 얻는 자가 되었다.

2.하와에게 내린 저주

하와에 대한 저주는 출산에 대한 것이었다.여자는 자녀를 낳 고 키움으로 인해 재범을 방지한다.그래서 여자는 해산의 수 고를 해야 구원을 이룬다.그 구원은 정절로 믿음과 사랑과 거 룩함에 있다.그리고 남편을 사모하는 것인데 이는 독립성이 없어지고 의지하면서 사는 동등의 위치에서 도움을 받으면서 사는 자로 그리고 남편의 다스림을 받는 자로 살아야 했다.

3.뱀에게 내린 저주

뱀에게는 책임을 묻지 않았다.이는 인격이 없기 때문이다.그 래서 그저 벌하기만 했다.배로 다니고 흙을 먹고 사는 피조물 중에 가장 낮은 동물의 위치에 서게 했다.하나님과 멀어질 때 사람은 사망이 된다.그리고 큰 저주가 된다.사람의 위치를 떠 날 때 벌레만도 못한 천한 위치에 서게 된다.

4.땅에 내린 저주

인간의 죄악으로 인해 땅이 저주를 받았다.그래서 가시와 엉 겅퀴를 내었다.땅은 사람들에 따라서 되는데 사람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면 땅도 축복이 된다.그리고 사람이 저주를 받으 면 땅도 저주를 받는다.그래서 피조물들의 고대하는바는 하나 님의 아들이 임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범죄한 인간의 후예 창4:1-15

 

아담과 하와는 범죄한 이후에 계속해서 자식을 낳았다.그리고 그 후예는 다시 죄를 짓고 또 더하는 삶을 살았다.창4장은 이러한 후예들의 출생과 노동과 제사와 살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말씀으로 이어지고 있다.범죄한 인간의 후예의 모습은?

1.출생

아담과 하와가 동침하여 하와가 잉태하매 가인을 낳았다.이는 최초의 출생이다.그러면서 동침해서 생명이 태어난 것이 아닌 하나님께로 말미암아 낳게 된 것이다.그리고 육은 부모를 통 해서 낳고 영은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게 되었다.그리고 생육하 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하라는 하나님의 문화명령에 대한 축 복으로,태의 열매는 상급으로 주셨다.그리고 얻는 기쁨(가인) 보다 잃는 허무(아벨)를 당하게 되었다.

2.직업

원래 창조목적은 생육하고 번성하는 일이다.그러나 죄악으로 인하여 우리 인간은 수고를 하는 직업을 가지게 되었다.성도 는 죄가 안되는 직업,하나님을 잘 섬기는 직업,생명을 주는 직업,하나님 위주로 사는 직업,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빼앗기지 않는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3.제사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해서 누구에게 드려야 하는가? 하나님께 이다.처음에는 제사가 필요 없었으나 인간이 죄를 범하고서 제사가 생겼다.이때에 순종함으로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 게 함으로 감사하면서 예물을 가지고 가서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제사를 드려야 한다.

4.살인

제사를 드렸으나 응답이 없다.그래서 여기에 대한 회개는 하 지않고 마음에 불을 품은 것이다.아벨을 죽인 것이다.죄를,분 을 다스리지 못하고,깨닫지 못하고 넘어지고 말았다.그리하여 살인을 했다.땅을 피해 유리하는 자가 되었다.

 

 

 

 
 
 

 

 

타락한 인간의 모습 창4:1-15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죄를 지은 인간은 영원한 생명을 잃고 어두움 가운데에 던져지는 결과를 가져왔다.그리고 계속적으로 죄악의 죄를 쌓게 되었다.그것이 가인으로,라멕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타락한 인간의 모습은 무엇인가?

1.타락한 마음

이는 하나님을 떠난 마음이다.그 사람은 마음과 행동이 다른 모습을 지닌다.어그러지고 찌그러지고 도적덕으로 부패한 모 습이다.하나님을 향해 분노를 품고 점점 완악으로 치솟고 있 다.결국에는 심판의 길로 나아가 패망하게 되고 지옥자식이 된다.고로 주안에서 십자가를 지고 겸손히 나아가야 한다.

2.타락한 입술

하나님을 향한 감사나 죄에 대한 고백이 없는 입술이다.진정 한 찬양과 기쁨과 감격이 없다.죄를 짓고도 변명하고 오히려 하나님을 향해 할 말이 많은 사람이다.그리고 늘 비난과 불평 과 변명이 끊이지 않는 자이다.그리고 죄를 짓고도 내가 아우 를 지키는 자냐고 큰소리를 치는 자이다.

3.타락한 행동

마음에 분을 품고 움추리다가 이제는 아벨까지 죽이는 살인 을 행위를 낳았다.누구에게나 이런 행위를 범할 가능성은 있 다.또한 숨어서 자연스레 행하고 있다.우리는 어린아이의 뼈 가 어머니뱃속에서 자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우리는 우리의 행동을 살피자.그리하여 타락한 행동에서 우리를 건져내자.

4.타락한 결과

자기가 사람을 죽여놓고 받을 형벌을 두려워 한다.감옥에 가 서 물어보면 나는 억울하다고 죄를 전가하고 있다.그러나 예 수님으로 거듭난 자는 자기는 죄가 없어도 나는 죄인이라고 한다.타락한 자의 모습을 보고 있는가. 그를 받아줄 땅은 없 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 가운데에 오시어서 우리 를 구속하시고 건져내어 주신다.

 

 

 

 
 
 

 

 

아벨과 같이 창4:2-4

 

허무 공상 덧없다는 뜻을 가진 아벨,그러나 형의 시기를 받아 최초에 순교를 하는 자가 되었다.그러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는 증거를 얻었고 믿음으로 몸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린 의로운 자가 되었다.

1.믿음속에 산 자이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는 증거를 얻었다.하나님은 중심을 보시는데 아벨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첫믿음,첫사랑,첫것,초태생 최상품을 하나 님께 드림으로 그가 죽었으나 믿음으로 말하는 자가 되었다.

2.순종속에 산 자이다.

의인은 진리를 지키는 것이 의인이다.아벨은 하라할 때에 했 다.노아는 방주를 예비했고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났고 욥은 모든 것을 다 잃었어도 찬송했고 감사했다.아벨은 자신 을 제물로 드리는 순종을 했다.그리고 의로운자라 칭함을 받 았다.이는 단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나를 부서트리고 하나님만 을 나타내는 자기 희생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3.인정받는 속에 산 자이다.

믿음이 있다고 해도 예물이 없는 자는 이는 믿음이 없는 자 이다.우리는 먼저 하나님 교회 성도 이웃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혼자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가 볼때에도 잘해야 한다.아벨은 자기가 보아서 좋은 것이 아닌 하나님이 보아서 하나님편에서 좋은 것을 드려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 라는 증거를 얻고 인정을 받았다.

4.순교속에 산 자이다.

의인의 길에 언제나 핍박이 있다.의로운 아벨의 피는 영원히 증거되고 이를 예수님도 증거하고 있다.죽음은 안죽려고 해도 언제인가는 죽게 된다.그러나 죽는 그 순간이 최고의 영광이 되게 해야 한다.아벨의 순교속에 생명은 이어진다.이를 셋이 이어주고 있다.그리고 그는 죽음으로서 말하는 자가 되었다.

 

 

 

 
 
 

 

 

가인의 제사 창4:3-5

 

하나님은 우리를 먼저 받으시고 제물을 받으신다.가인은 농사를지어서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하나님께 감사제사를 드렸는데 열납하지 않으셨다.그러나 아벨과 그의 제물을 받으셨다.그렇다면 가인의 제사는 어떻했기에 열납되지 않았는가?

1.불성실한 제사였다.

아벨은 초태생,첫새끼를 가지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그리 고 최상품 기름으로 드렸다.이는 가장 기름진 것으로 드림을 뜻한다.그런데 가인은 첫것이라는,가장 귀중한 것이라는 말씀 이 없다.그러했기에 응답이 없었다.우리는 첫사랑 첫믿음 십 일조 첫시간 첫순종을 드리는 성도가 되자.

2.불신앙의 제사였다.

히11장에 아벨은 믿음으로 드렸다고 말씀한다.그리하여 먼저 아벨을 받으시고 그 제물을 받으신 것이다.그런데 가인은 자 기 생각으로 하나님을 찾고 제사를 드렸다.그러다 보니 응답 이 없었다.눅12장의 어리석은 부자도 자기 생각대로 살았다. 그리고 그날 저녁에 자기 영혼을 거두어 가는 하나님의 계획 을 알지 못하는 자가 되었다.

3.자기 중심,세상 중심의 제사였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한 목적을 깨닫지 못하고 현실을 주 신 이유를 알지 못했다.그리하여 아담이 타락한 것처럼 가인 도 그런 결과를 낳게 되었다.우리도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말 씀을 깨닫고 내 중심,내 사업,내 번영,내 부귀를 만드는데 하 나님을 이용하지 말자.

4.하나님이 원하시지 않는 제사였다.

가인은 하나님께서 곡식이기에 안받으신 것이 아니고 그는 복받기 위해 정성을 다해 드렸다.그리고 하나님이 원하시지 않는 불순종한 제사를 드렸다.목숨 시간 마음 하나님의 뜻이 포함되지 않는 제사를 드렸다.그러했기에 응답이 없었다.우리 는 아벨과 같은 제사를 드리는 자가 되자.

 

 

 

 
 
 

 

 

아벨의 제사 창4:3-5

 

제물에 대해서는 잘못이 없다.이는 감사제사이기 때문이다.그런데 하나는 응답을 받고 하나는 응답을 받지 못했다.이와같이 결과는 엄청나다.축복과 저주,그런데 아벨은 축복받는 편에 서서 제사를 지냈다.그렇다면 아벨의 제사는 어떠했는가?

1.하나님의 뜻대로 드린 제사이다.

아벨은 인간이 봐서 좋은 것이 아닌 하나님이 보아서 좋은 것으로 드렸다.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해서 드렸다.완전히 각이 뜨여진 제물을 드렸다.그리하여 가장 좋은 것,으뜸이 되 는 것,신령과 진정으로 주님을 고백하면서 자기의 삶을 주님 에게 맡기는 삶 가운데에 드렸다.최고로 좋은 것으로 드렸다. 그때 응답을 받게 되었다.

2.구원을 이루기 위한 제사이다.

인간 보기에는 고달프고 괴롭고 어려우나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장 좋은 것으로 현세의 환경에서 준비해서 드렸다.그리하여 그 환경에서 구원을 이루게 했다.감사함이 넘치게 했다.복이 되게 했다.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했다.에덴동산이 회복되게 했다.그리하여 하나님만 바라보고 의지하고 순종해서 드렸다.

3.감사로 드린 제사이다.

세월이 지난 후에라는 말씀은 수확기가 지난 후라는 말씀이 다.이때에,감사절기에 예물을 드렸다.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 는 통로는 감사이다.그러나 가인은 자기 중심적으로 하나님을 이용해서 자기 만족을 누릴려고,영생을 얻고자,육이 살찌고자 드렸다.그래서 가인은 응답이 없고 아벨은 응답을 받았다

4.믿음으로 드린 제사이다.

믿음으로 아벨은 주님의 뜻대로 드렸다.믿음도 무조건적인 믿 음이 아니다.믿음의 대상을 바로 하고 믿음의 내용도 바로 하 고 믿는 자의 마음도 바로 하고 드렸다.그리고 아벨은 하나님 께서 복을 주시고 안주시고는 하나님의 뜻이므로 하나님의 뜻안에서 감사함으로 드렸다.

 

 

 

 
 
 

 

 

악의 후손과 선의 후손 창4:16-26

 

하나님은 악의 후손과 선의 자손이 추수때까지 공존하도록 하신다.같이 자라도록 하신다.그리하여 악의 자손이 번성했는가? 하나님은 셋을 주시어 아벨의 계대를 잇게 하신다.선의 자손도 번성케 하신다.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게 하신다.

1.악의 후손(1)

1)혈육적 후손-이는 악한 조상들에게서 악한 후손이 나오듯 혈 육적으로 혈기있고 교만하고 하나님을 멀리하는 자손이다. 2)교 훈적 후손-이는 죄에 죄를 더하듯 보고 듣고 말하는 모든 것이 나쁜 것만 보고 배우기에 교훈적으로 잘못된 자녀를 낳아서 죄 로 얼룩진 족보를 만든다.

2.악의 후손(2)

1)사업적 악한 후손-이는 라멕의 후손으로 공해식품을 만드는 일을 말한다.무기를 만들어서 복수하게 하고 성적으로 타락하 게 하여서 사회를 무질서하게 몰아 넣는다. 2)쾌락적 악한 후손 -이는 문화 예술 음악등을 만들어서 인간을 쾌락의 소동돌이 속에 몰아넣어 죄악의 자녀를 만든다.

3.선의 후손(1)

이는 아벨의 순교를 통하여 없어진 자손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 생명계대이다.그리고 선의 후손은 공적인 예배를 통하여 여호 와의 이름을 부르는 것부터 시작된다.기도와 찬송으로 시작이 된다.내가 믿고 남편과 자녀가 믿어서 교회의 기둥이 되고 하 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만하는 후손이 된다.

4.선의 후손(2)

선의 후손은 예수 그리스도로 이어진다.예수님의 탄생을 위한 구속사적인 계보가 시작이 된다.그리고 구속사적으로 하나님의 역사가 어떻게 시작이 되는가를 보여준다.우리는 예수님의 피 로 죄사함을 받자.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 들고 시편으로 찬송가를 지어 하나님을 찬송하자.그리하여 복 받는 자,기도 감사 찬송 주의 은혜를 입는 선의 후손이 되자.

 

 

 

 
 
 

 

 

가인 자손의 죄악 창4:16-24

 

하나님을 떠난 가인 자손은 죄에 죄를 더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그리고 인간을,육을 기쁘게 하는 모든 계획과 일을 하게 되었다.그러다보니 더욱더 하나님과 멀어지는 생활이 되고 이로 인하여 파멸을 자초하게 되었다.가인 자손의 죄악은 무엇인가?

1.자기 성을 쌓았다.

가인이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졌다.그리하여 놋,유 리 방황 요동하는 자가 되어 기쁨 환희의 에덴과는 대조되는 도망자의 삶을 살게 되었다.이는 밭을 갈아도 소득이 없고 안 식이 없기 때문이다.그리하여 쌓은 것이 에녹성이다.하나님을 피난처로 삼지않고 권력 지식 물질 경험을 피난처로 삼는 성을 쌓은 것이다.자기를 괴롭히는 불안 공포를 막아 볼려고 했다.

2.성적타락을 가져왔다.

죄는 계속 꼬리를 물고 죄의 자녀를 해산했다.마음 입 행동에 서 계속 악만 생산해 냈다.이렇게 내려오니 성적타락으로 까지 이어진다.두 여자를 취한 것을 정상으로 안다.여기에 강한 자 라멕의 폭력성과 신성한 결혼제도의 파괴를 본다.그리하여 이 기적인 욕망과 정욕을 좇는 삶을 본다.

3.세상문화를 만든다.

라멕의 두 아들중에 아다의 아들 야발이 하나님이 금하신 육축 을 치고 인간 마음대로 동물을 잡아먹는 하나님을 두려워 안하 는 자가 된다.그리고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만드는 자가 되는 데 하나님 섬기는 자의 생활이 찬양인데 그는 죄악을 잊기위해 음악을 만든다.그리하여 자신과 인간을 위한 노래를 만들었다.

4.살생무기를 만든다.

이제 두발가인이 무기를 만들어 놓았는데 이것으로 정당방위를 했다고 라멕이 검의 노래,복수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생명의 주 인이 되신 하나님의 주권을 무시하고 비웃고 있다.누구든지 자 신에게 부상을 입히기만 하면 사정없이 죽이겠다고 한다.그리 하여 가인의 죄가 7배라면 라멕의 죄는 77배라고 한다.

 

 

 

 
 
 

 

 

족보 창5:1-32

 

인간은 누구에게나 족보가 있다.이는 하늘에서 떨어진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그런데 우리나라의 족보는 이상한 것이 있다.곰에서 나왔고 알에서 나왔다고 했기 때문이다.족보를 보면 조상들이 행한 모든 것을 알 수가 있다.족보의 기록 목적과 성질은

1.역사성이다.

모든 나라에 역사가 있다.그 역사속에 무수한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하나님께서 명하신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축복속에 족보가 있는데 5장의 족보는 필요한 계보만 기록되었다.성경은 가문과 누구의 아들로 기록되고 있다.이 족보속에 왕 평민 이방인 죄 인이 있으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를 발견해야 한다.

2.인간의 필사성이다.

하나님은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다.그러나 사 단은 죽지 않는다고 했으나 반드시 죽는다.아무리 낳고 낳아도 결국은 죽게 된다.장수를 위해서 불노초를 먹어도 죽는다.인간 의 연수가 70이요 강건하면 80이다.빈부귀천 어느 누구라도 죽 는다.이는 죄악이 있기 때문이다.인간이 사는 날까지 춥고 덥고 배고픔이 떠나지 않는다.모든 일의 해결은 주님을 믿는 것이다.

3.인간수명의 단축성이다.

인간은 처음에는 900살 이상을 살았다.그러다가 노아홍수 이후 에 급격히 줄게 되었다.그리하여 아브라함시대는 7-600살,족장 시대는 1-200살,지금은 강건하면 80살이 되었다.그중에 하나님 을 잘섬긴 모세는 120살이 되어도 눈이 흐리지 않고 기력이 쇠 하지 않게 되었다.하여튼 인간의 수명은 단축이 된다는 것이다.

4.예수님의 계보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인간이 죄를 범하자 하나님의 형상은 사라졌다.그리고 사단의 세력이 온 세상에 미치게 되었다.여기에 하나님의 심판만이 있 게 되었다.그러나 하나님은 셋 노아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주시 고 결국에는 예수님을 보내주셨다.그리고 구약시대는 오실 메 시야를,신약시대는 오신 메시야를 믿음으로 구원받게 되었다.

 

 

 

 
 
 

 

 

아담자손의 계보 창5:1-32

 

족보는 다 가지고 있는 것이고 다 관심이 있는 것이고 자기의 근원이나 뿌리가 어디냐 하는 것이다.그런데 우리 믿음의 사람들은 신앙의 근원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이것은 자기가 역사에 태어난 이상 이력이 따르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1.종족의 순수성과 정통성을 위하여이다.

한 개인을 얘기할 때에 무슨 지파이고 아버지가 누구냐를 따진 다.그리고 우리나라 같으면 양반 자손이냐 상놈 자식이냐를 따 진다.또 제사장의 후손이냐 아니냐 그리고 상속을 할 때에 누 구의 아들이냐를 따진다.그리고 이방민족의 피가 섞였느냐 아 니면 순수한 혈통이냐 이는 뿌리가 있고 전통이 있는 가문이나 아니냐를 가지고 종족의 순수성과 정통성을 따졌다.

2.셋의 계통만 기록하였다.

인간도 악한 계통인 가인의 족보가 있고 선의 계통인 셋의 계 통이 있다.즉 악과 관계된 것이냐 아니면 구원과 메시야와 관 계가 있느냐이다.세상역사를 기록하는 것이냐 하나님의 구원사 를 기록하여 구원의 도리로 삼고자 하느냐이다.곧 셋의 계통만 기록함은 택한 자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기록한 것이다.

3.지금보다 장수했다.

이때는 평균 912살을 살았다.오래 산다는 것은 많은 사건과 연 관이 되어 있기에 모든 일의 선배이고 스승이 된다.타인에게 좋은 면도 있고 나쁜 면도 있다.오래 살아 악이 되기고 하고 선이 되기도 한다.오래 살면 아는 것이 많아 유익을 주기도 악 을 주기도 한다.그러면서 경험에 익숙하기도 했다.

4.훌륭한 자녀가 많이 있다.

악의 계보에는 전부 죄짓는 일만 나왔으나 선의 족보에는 사람 으로서 해야하는 하나님과 동행하고 하나님편에서 사는 일,하 나님위로받고 하나님믿고 의롭고 거룩한 일,주를 증거하고 주 와 동행하다 죽지 않는 일,회개의 삶을 사는 일,의를 심고 현실 을 이용하여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생명계대를 잇는 일만 했다

 

 

 

 
 
 

 

 

경건한 자의 신앙 창5:1-32

 

새 한 마리가 땅에 떨어지는 것,하나님의 허락이 있어야 하고 하나님의 족보에 오르는 것도 그러하다.하나님은 믿는 자들에게축복을 주시기 위해 불신자 만물 건강 물질 직장 환경까지도 구원의 이용물로 주신다.이를 이용해 하나님 잘 믿으라고 한다.

1.하나님의 역사를 믿는 신앙

깊은 물속에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할 때에 믿고 순 종시 내게 결과가 온다.우리는 하나님의 족보에 들어가고 하 나님 축복받고 영광자로 살 것을 믿자.경건자들은 이러한 것 을 믿었다.노아,모세,다윗도 하나님의 역사를 믿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하면서 살았다.우리도 주의 역사하심을 믿자.

2.회개의 삶을 사는 신앙

우리는 하나님께 대해 기도 봉사 물질 모든 일에 사기치거나 도둑질했거나 의심한 것을 다 회개하자.남이 나에게 대해 행 한 것을 내가 하나님께 행한 것으로 이를 깨우치면 된다.깨우 치지 못하면 다른이를 통해서 나를 깨우치게 한다.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아멘이 된다.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않을 때에 저 주받는 것은 당연하다.우리는 잘못된 것을 회개하면서 살자.

3.세상 모든 것이 하나님위해 있는 것을 아는 신앙

내가 현재 가진 모든 직분 물질 건강 믿음 은사 가정 내 출 세,사업 성공까지도 하나님의 일을 위해서 주심을 알자.나를 위해 쓰면,주객이 전도되면 안된다.이는 하나님이 역사해야 된다.다니엘이나 요셉도 포로나 종이 되었서도 하나님의 영광 을 나타내었다.경건자들도 모든 것을 하나님위해 사용했다.

4.믿음따라 살고 믿음따라 죽는 신앙

하나님의 말씀에 맞추어 사는 것이 믿음이다.하나님과 나를 얽매어 놓는 것,하나님이 하라고 하는 대로 순종하는 것,하나 님 교회 말씀 먼저 생각하고 그대로 행하는 것,믿음따라 자녀 낳고 예수님 재림 준비하고 전도하면서 사는 것,경건한 자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믿음따라 살고 죽었다.우리도 그리하자.

 

 

 

 
 
 

 

 

믿음의 성공자 창5:1-32

 

세상살이가 잘못될 때에 재수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일임을 알자.그리고 이런 사건을 통하여 우리를 복된 자로 만드심을 알자.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아서 그런 것임을 알자.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알고 돌아오자

1.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알자.

성도들에게 과거 현재 미래가 있다.그리고 오늘 이후의 세계 를 성공자 영광자 복된자로 살게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역 사하심을 알자.하나님은 모든 것을 움직여 이를 발견케 한다.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하신다.또 말씀 지진 환경 사 고 사건을 통하여 나를 들어내어 복되게 하신다.이를 알자.

2.하나님의 심판을 알자.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을 때, 죄를 지을 때에 이방나라를 들어서 치시는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알자.하나님의 날,하 나님의 것,하나님의 일을 기억못할 때에 다른 모든 것을 통하 여 깨닫게 하신다.광야 40년의 생활은 애굽을 잊게 하신 것이 다.홍수를 일으키고 바벨탑 사건을 통하여 흩으신 하나님을 아는가? 그토록 나를 사랑하사 매를 대심을 알자.

3.하나님일에 감사함을 알자.

믿음의 성공자는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 의롭다고 감사 한다.많은 이들 자신이 죄를 짓고 회피하기에 바쁘다.그러나 경건한 자는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고 이에 감사한다.돼지치던 탕자는 누구의 잘못인가? 이방주인이나 아버지인가? 자신이 다.모두가 내 잘못이다.고로 원망말고 하나님일에 감사하자.

4.세상 것은 징계시 도움이 못됨을 알자.

세상 것을 의지하며 살고 내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하고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에 또한 내가 어려움을 당할 때에 이 모든 것은 나를 책임져 주지 못하고 도움도 되지 못한다. 이를 확실히 믿는 자가 성공자이다.탕자의 돈과 건강과 소유 는 그가 잘못될 때에 책임져 주지 못했다.우리는 주만 믿자.

 

 

 

 
 
 

 

 

에녹과 같이 창5:21-24

 

죽음을 보지않고 하늘나라에 올라간 교수,신임자,순종자란 뜻을가진 에녹,그는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면서 세상의 삶을 하나님의 뜻가운데에서 값지게 살았다.기쁨가운데에,평강가운데에,믿음 가운데에 살았다.우리도 이러한 에녹의 삶처럼 살아가자.

1.자녀를 낳은 후 바로 산 자이다.

에녹은 65세에 므드셀라를 낳았다.그런데 므드셀라를 낳은 후 에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다.이는 므드셀라라는 이름뜻 은 심판이라는 뜻이다.그 심판이라는 자녀이름을 부르다가 에 녹은 깨어지고 낮아지고 겸손해지고 온순해지고 순종하는 자 로서의 삶을 살게 되었다.우리도 지금까지의 삶보다 앞으로의 삶이 바로 사는 자가 되자.

2.하나님과 동행의 삶을 산 자이다.

에녹은 므드셀라를 낳은 후에 나머지 80%의 인생을 하나님 과 동행하면서 살았다.하나님의 임재를 인식하면서,성령충만 으로,하나님의 뜻안에서,말씀안에서,주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 았다.그리할때에 주님이 주시는 기쁨,평화,감사,믿음,은혜가 넘 치었고 영적인 교제가 충만한 삶을 살게 되었다.

3.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산 자이다.

에녹은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는 증거 를 얻었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한다.믿음이 없이는 하나님 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다.그러나 에녹은 믿음으로,선을 행함 으로,찬송을 함으로,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냄으로 하나님만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았다.

4.죽음을 보지않는 삶을 산 자이다.

에녹은 가인의 후계가 아닌 셋의 후예로 믿음의 계대를 따라 서 제단을 쌓는 삶,믿음을 지키는 삶,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회개하는 삶,감사하는 삶을 살면서 하나님과 동행했다.그리 할때에 하나님께서 죽음을 보지 않게하고 옮기시었다.그의 생 은 세상에서는 짧았으나 하늘나라에서 긴 삶을 살게 되었다.

 

 

 

 
 
 

 

 

하나님과 동행의 삶 창5:24

 

그리스도인의 삶에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은 예배와 하나님과의 동행과 복음을 증거하는 연합적인 관계이다.우리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얘기하고 그를 통해 하나님과 동행하고 성도와의 바른 교제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배운다.동행의 삶은

1.지식적 대립이 없어야 한다.

세상 사람들은 세상 지식을 가지고 하나님의 지식을 대하기 에 하나님과 대립이 된다.그러나 에녹은 지금까지 특별한 삶 을 살아온 것이 아니다.일반인과 같이 가정을 가지고 살림하 고 자녀낳고 가르치며 농사를 지으면서 지냈는데 그 중에서 도 에녹은 세상의 지식을 하나님의 지식으로 바꾸어 살았다. 하나님의 생각에 자기의 생각을 맞추어 살았다.

2.의사적 대립이 없어야 한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다가 보면 의사가 대립이 된다.왜 그런 가? 내 의사만을 주장하기 때문이다.그러나 노아는 하나님과 의 관계,인간과의 관계,물질과의 관계에서 일을 처리하고 시 행하는 데에 있어서 하나님과 의사를 맞추어 살았다.그리하여 자기의 생각을 뽑아버리고 말씀으로 자신을 만들었다.자기의 생각 일 시간 마음 등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맞추어 살았다.

3.소원적 대립이 없어야 한다.

누구나 소원과 꿈이 있다.그리고 이를 성취하고 싶다.그러나 노아는 미래생각 영원생각하는 일에서 당장 눈앞에 있는 것 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이 주시기를 원하는 소원성이 무엇 인가를 깨닫고 이에 맞추어 살았다.그리하여 말씀에 소원에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하나님의 소원성에 맞추어 산 것이다.

4.목적에 대립이 없어야 한다.

왜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가? 많은 사람들은 축복이나 받고 문제나 해결하기 위하여 목적을 두고 믿는다.그러나 노 아는 바른 지식 선택 목적에 소원을 두고 살아 하나님의 목 적에 부합되게 살아 하나님과 동행하고 들림받게 되었다.

 

 

 

 
 
 

 

 

노아와 같이 창6:1-22

 

역사의 한 깃점에서 새 시대를 이어간 안위 위로라는 뜻을 가진 노아,죄악이 관영하던 시대에 노아의 가정과 가족만은 물로 심판받는 홍수속에서 구원함을 받는 가정이 되었다.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을 입은 자가 되었다.우리도 그런 자가 되자

1.하나님께 은혜입은 자로 산 자이다.

인구폭발시대,성별의식이 무너진 시대,향락시대,폭력시대,마음 과 생각이 심히 악한 시대,환경속에서 믿음 지키기가 어려운 시대에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그리하여 하나님의 위 로를 받았고 하나님안에서 안식을 누리게 되었다.약할 그때에 가장 강한 자가 된다.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사랑이다.

2.의인으로 완전한 자로 산 자이다.

죄악이 관영하던 시대에,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던 시대에 믿음 으로 순종했고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서 하나님께 맡기는 삶 을 통하여 의인이라 인정을 받았다.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에 서,물질과의 관계에서,대인과의 관계에서 당세에 완전한 자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다.그리하여 에워쌈을 당하여도 넘어지지 않는 심판중에도 구원함을 받는 삶을 살았다.

3.방주를 예비하며 산 자이다.

잣나무로 방주를 예비하라는 말씀을 듣고 방주를 예비한다.하 나님이 말씀하신 그대로,평소 하나님과 동행하던 신앙으로 시 간드리고 마음드리고 물질드리고 정성드리고 삶을 드려서 방 주를 예비한다.보지 못한 일에 경고를 받아서 예비한다.시험 의 때를 면하는 방주,위로와 평안을 얻는 방주를 예비한다.

4.약속을 입은 자로 산 자이다.

구름속에 무지개를 두신 약속,모든이가 멸망당하는 때라도 구 원한다는,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무지개의 언약을 입은 자이다.그런 그도 큰 성공 후에 큰 실수를 범했다.술에 취해 부끄러움을 범했다.술속에 혼미함과 실수가 있다.고로 항상 깨어있어 기도하고 넘어질까를 조심하는 삶을 살자.

 

 

 

 
 
 

 

 

나는 누구인가? 창6:1-22

 

이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그런데 그 사람들중에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로 나눌 수가 있다.그러한 자들중에서 과연 우리는 하나님편의 사람인가? 세상편의 사람인가? 하나님께 인정받고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아닌가? 우리는 누구인가?

1.믿는 자와 불신자.

하나님의 세계에 살면서 많은 시간과 환경과 사건을 접하면 서 의심과 불안과 근심속에 사는 자가 있는 반면에 믿고 맡 기고 바라면서 사는 자가 있다.노아도 환경과 세대는 변질되 고 죄를 짓고 있어도 믿었다.맡겼다.그리하여 하나님께 인정 받는 자가 되었다.

2.순종자와 불순종자

하나님의 말씀은 수많은 창조물과 선지자의 글,목회자를 통해 서 보여주고 나타내주고 있다.이에 말씀하신 그대로를 믿고 그대로를 실행하는 자가 있는 반면에 재어보고 나누어 보고 따져보고 비춰보아서 그대로 핑계를 대면서 불순종하는 자가 있다.그러나 노아는 그대로 준행하는 자가 되었다.

3.구별된 자와 구별되지 않은 자

모든 것은 환란과 핍박을 당해 보아야 안다.고통과 근심을 당 해 보고 하나님앞에 서 보아야 안다.그러나 그러기 전에 그의 말과 행동과 삶을 통해서 안다.이들은 외로운 길,슬픔 괴로움 속에서 하나님과 동행했고 의롭고 감사하면서 신뢰하고 은혜 로우며 구원 사랑 형통 믿음 순종 인내라는 말이 구별된 자 의 것이 되었다.그런데 노아도 그러한 자가 되었다.

4.하나님 중심자와 자기 중심자

물건 하나를 보고도,한 사건과 일을 통해서도,고난과 고통속 에서도 하나님중심으로 판단하고 계획하고 원하는 자가 있는 반면에 자기 중심적인 면에서 생각하는 자가 있다.그래서 예 비하고 있거나 그렇지 않은 자로 나눈다.노아는 하나님중심에 서,하나님편에서 살았고 이를 준비하면서 살았다.

 

 

 

 
 
 

 

 

뭔가 다른 사람들 창6:1-22

 

무엇인가 다른 사람보다 다른 사람들은 생각부터 다르다.행동부터 다르다.말부터 다르다.신앙부터 다르다.이들은 주님만을 바라보고 환경을 초월하고 미래만을 바라본다.그리고 주님의 십자가만을 지는 삶을 갖는다.그러기에 이들은 준비된 상을 받는다.

1.뭔가 다른 노아

죄악이 관영하던 시대이다.하나님이 심판하기 직전의 시대이 다.모든이가 먹고 마시고 놀고 시집가고 장가가는데 정신이 팔린 시대이다.그런데 노아는 그러한 시대에도 은혜를 입었 다.하나님이 함께 하는 자가 되었다.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방 주를 예비했다.그속에서 구원함을 받고 무지개 언약을 받았다

2.뭔가 다른 다윗

전쟁터에서 왕이 적군을 무서워 한다.군인이,싸우러 가야할 자들이,훈련받은 자들이,담대해야 할 자들이 나라를 지켜야 할 자들이 두려워 하고 공포에 떨고 있다.그러나 어린 소년이 경험도 없는 자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간다.믿음으로 나아 간다.준비된 물맷돌을 가지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영 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나아간다.그리하여 승리를 거둔다.

3.뭔가 다른 바울

복음을 전하다가 영광을 얻는 것이 아닌 얻어 맞고 옷이 찢 기고 깊고 어두운 감옥에 갇혔다.그리고 온 몸이 결박되고 든 든히 지킴을 당했다.모든 환경이 열악하다.그런데 감사하고 찬송한다.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그때 기적이 일어났다.옥문 이 열리고 착고가 풀리고 간수가 구원받는 역사가 일어났다.

4.뭔가 다른 아리마대 요셉

예수님을 3년동안 따라다니며 은혜받은 자가 아닌 그가 주의 제자들이 사라진 지금 자존심을 버리고 죽으신,처절하신,은혜 받은 자들로부터,제자들로부터 버림받은,온 인류를 위하여 십 자가를 지신,평상시 따르고 싶었지만 따르지 못한 예수님을 책임지고 새 무덤을 드려서 마음과 생명을 다한 봉사를 한다.

 

 

 

 
 
 

 

 

노아의 시대는 창6:1-12

 

아벨대신 셋을 주신 세대 이후에서 노아에 이르는 시대는 선의 자손과 악의 자손의 번성으로 이루어졌다.그리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가 아닌 사람이 좋은 대로 사는 세상과 사람이 되었다.이때에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고 동행했는데 그 시대는

1.인구폭발시대이다.

사람이 땅위에 번성하기 시작했다.이는 창1:28에 대한 응함이 다.이러한 때에는 육신된 나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고 성령 으로 다스림을 받아야 하는데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들 이 서로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가 좋아하는 자로 아내를 삼 고 결혼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번성이 아닌 인간 마음대 로 번성하기 시작한 시대가 되었다.

2.성의식이 무너진 시대이다.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들이 하나님이 좋아하는 자로 결 혼하는 것이 아닌 자기가 좋아하는 자로 아름다움을 보고 아 내로 삼는 결혼이 이루어졌다.곧 결혼제도의 파기,성윤리가 무너진 시대가 되었다.선민은 구별되게 성별되게 살아야 하는 데 사람의 딸인 가인의 후손,불신자의 자손과 결혼하게 되었 다.하나님이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했는데 짝하게 되었다.

3.폭력시대이다.

땅에 네피림이 있었는데 용사요 유명한 자이다.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했다.온 땅이 하나님앞에 패괴했으며 강포가 땅에 충만했다.곧 하나님의 심판직전에 있게 되었다.권력이 한 사 람에게 집중될 때에 모든 힘의 균형이 깨어진다.이를 하나님 의 힘으로 물리쳐야 한다.

4.마음의 생각이 항상 악한 시대이다.

하나님이 한탄할 정도로 죄악이 관영했다.인간의 생각과 계획 과 생각이 항상 악했다.그러다보니 하나님이 영원히 떠나게 되었다.하나님을 근심케 했다.홍수로 멸망을 당하게 되었다.이 러한 때에 노아는 그래도 끝까지 하나님을 붙들고 동행했다.

 

 

 

 
 
 

 

 

사람이 번성시 창6:1-12

 

사람이 땅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하나님의 사람과 사람의 딸들사이에 죄악이 악함이 패괴가 용사가 나왔다.하나님을 슬프게 하는 것이 나왔다.하나님의 심판이 준비되어 있었다.고로 사람이 번성할 때에 오늘 우리 자신을 바라보아야 하는데

1.내 갈길을 바로 찾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 앞의 목적이 틀리면 내 뒤에 따라오는 모든 것이 엉뚱한 것 이 되어서 잘못된 이랑을 만든다.그래서 성도는 하나님의 말 씀이 주신 길,십자가의 길,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길,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길을 바로 찾아서 가야 한다.

2.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자.

여름에 우박이 온다고 해서 즉시 겨울이 오는 것은 아니다.수 위실에서는 사장차와 비숫하다고 해서 사장차인줄로 알면 안 된다.여기에 점검이 필요하다.얕은 물에 큰 배를 띄워도 안된 다.옆에 분이 하는 대로 나가다가 같이 망할 수도 있다.번개 는 천둥이 온다는 표시이다.고로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여 많은 열매를 거두자.

3.꼭 필요한 것만 소유하자.

남이 책을 산다고 자기도 사면 돈만 허비하고 이사때에 짐만 된다.성도는 영적인 것을 먼저 소유해야 한다.여행자는 여행 에 필요한 것만 가지고 다녀야 한다.말씀 기도 봉사 찬송 능 력 은사를 소유해야 한다.그리고 소유한 것을 하나님을 위해 서 바로 써서 타락을 방지해야 한다.

4.세상을 사랑말자.

성도는 주신 것을 나타내야 한다.받는 축복을 나타내야 한다. 그리고 잘 심어야 한다.그러면서 세상을 사랑해서는 안된다. 진리로 사랑해야지 세상쾌락으로 사랑하면 안된다.죽이는 사 랑,사람을 만족시키는 사랑을 하면 안된다.우리는 번성시에 하나님만을 사랑하자.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자.

 

 

 

 
 
 

 

 

너를 위하여 창6:14

 

하나님은 노아의 시대에 죄악이 관영하고 땅이 패괴함을 보시고 노아에게 이러한 모든 것들을 땅과 함께 멸하겠다고 하시면서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지으라고 하신다.오늘 우리가 우리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1.방주를 예비하자.

하나님의 심판의 때에 우리가 살 수 있는 길은 방주에 들어 가는 길이다.그리고 앞으로 불의 심판이 임할 때에도 살 수 있는 길도 영적인 방주에 들어가는 길이다.그렇다면 세상에 떠있는 방주는 무엇인가? 교회이다.고로 우리를 위해,가족을 위해 열심히 지어야 할 것은 방주이다.

2.회개하자.

세례요한이 예수님보다 앞서 외친 말씀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다는 말씀이다.그리고 예수님이 외치신 말씀도 사도 베 드로가 성령충만을 받고 외친 말씀도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 라는 말씀이다.사울왕과 다윗왕의 차이나 가룟유다나 베드로 의 차이도 누가 죄를 더 많이 지었느냐가 아니고 누가 회개 의 삶을 살았느냐이다.고로 우리위해 해야 할 일도 회개이다.

3.순종하자.

순종은 축복과 저주를 나누는 길이 된다.하나님의 나라에 들 어 가느냐 지옥백성이 되느냐를 나누는 길이 된다.말씀에 따 라 살고 죽는 길도 순종이냐 불순종이냐이다.고로 우리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주일을 성수하고 지키면서 해야 할 일 도 순종이다.

4.십자가를 지자.

주님은 누구든지 주님을 따르기를 원하는 자는 자기를 부인 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하셨다.그리고 십자 가를 진 자들에게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고 하신다.특히 오늘 우리가 우리위해 해야 할 일도 십자 가를 지는 일이다

 

 

 

 
 
 

 

 

하나님의 언약 창6:18-22

 

율법에는 눈에는 눈,이에는 이라는 유대인에게 주신 사회적인 규범을 보여준 시민법,유월절이 성만찬,안식일이 주일,이스라엘 중심이 세계중심,외적이 내적으로 변화된 의식적 율법,수직과 수평의 말씀인 십계명인 도덕법이 있고 하나님의 언약이 있다.

1.당사자

이는 하나님과 인간이다.하나님과 아담,그리고 하나님과 노아 와 그 가족이다.그런데 인간은 불완전하다.부족하다.그래서 하 나님께서 쌍방계약을 맺으신 것이 아니고 단일계약,일방계약 을 맺으신 것이다.그리하여 창3:15의 최초 복음과 창6장의 방 주를 통한 계약을 맺으셨고 무지개의 언약을 맺으셨다.

2.약속

창2:16-17에 하나님의 약속을 어길 때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고 했으나 인간은 죄를 범해서 심판을 당해야 했다.이러한 심 판으로부터 영생,구원함,살릴 목적,축복주실 목적,하나님과 화 평을 유지하고,안전의 표징으로,인간에게 유익이 되도록,사자 굴속에서,풀무불속에서,심판속에서 구원위해 약속하셨다.

3.조건

하나님의 언약,말씀에 대한 순종이다.선악과를 먹지 않으면 된다.방주를 만들고 들어가면 된다.왜냐 방주는 물에 뜨기에 배안에 있으면 안전하다.그리고 아브라함에게는 갈대아 우르, 애굽,소돔과 고모라,바벨론에서 나오라고 했다.또 엘리에셀이 나 이스마엘이 아니고 이삭이 후계자라고 했다.그래서 할례를 행하고 이름을 바꾸라고 했다.

4.결과

순종자에게는 축복이 오고 불순종자에게는 저주와 사망이 왔 다.첫 사람 아담은 불순종하므로 실패했으나 둘째 사람 예수 님은 순종함으로 승리하여 영생을 회복했고 율법의 모든 조 항들을 완성시켰다.인간이 해야할 모든 것을 다 이루셨다.구 속사역을 완성하셨다.

 

 

 

 
 
 

 

 

방주는 창6:22

 

방주는 우리와 우리에게 속한 자를 구원해 주는,세상에서 구별되게 하는 것이다.이를 우리가 지어야 하는데 기도로 봉사로 감사로 생활로 하나님의 은혜로 지어야 하면서 믿음 순종 말씀 외로운 현실에서도 지어야 한다.그리하여 하나님께 영광되자.

1.믿음으로 짓자.

히11:7에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 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했다고 했 다.믿음이 없이는 하나님께 나아가지도 못하고 봉사도 순종도 기도도 결혼도 모든 것도 하지 못한다.역시 하나님의 전을 짓 는 것도 믿음이 없이는 되지 못한다.우리는 믿음으로 짓자.

2.순종으로 짓자.

모든 이들이 쾌락을 즐기면서,자기의 일에 열심을 내면서,시 간을 드리고 몸을 드리고 믿음을 드리고 물질을 드리면서 하 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그런데 이 얼마나 어려운가? 그러나 노아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말씀 그대로 다 준행하였다.100% 순종하면서 방주를 지었다.우리도 순종으로 짓자.

3.말씀으로 짓자.

노아는 그 시대에 많은 건축가들의 조언을 받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자들이다.그래서 하나님 의 명하신대로 말씀하신대로 그대로 순종해서 지었다.자기의 생각을 가하거나 감하지 않고 말씀하신대로 그대로 지었다.우 리도 말씀하신대로 방주를 짓자.

4.외로운 현실에서 짓자.

누구 하나 노아의 일에 동조하는 자는 없다.오히려 그들이 주 는 것은 멸시를 주었다.괴로움을 주었다.무시함을 주었다.고통 을 주었다.그러나 그러한 현실에서도 그는 감사하면서 지었 다.하나님만 바라보면서 지었다.그리하여 외로운 현실에서도 위대한 방주를 자기와 자기 가족을 구원할 방주,세상에서 승 리하는 방주를 지었다.우리도 외로운 현실에서라도 짓자.

 

 

 

 
 
 

 

 

대홍수 심판 창7:1-24

 

하나님은 노아를 통하여 죄악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방주를 예비하도록 하시었다.그리고 노아의 식구들과 모든 동물을 종류대로 방주에 들여 보내고 물로 세상을 심판하신다.그리고 앞으로 불의 심판에 앞서 오늘 우리가 해야할 일을 주신다.

1.방주 예비

하나님은 하나님께 은혜를 입고 하나님과 동행하고 그 당시 완전하고 의인이었던 노아를 통하여 방주를 예비하셨다.하나 님의 말씀을 들은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하신대로 그 말씀에 의거하여 방주를 예비한다.이때에 시간도 재물도 삶도 마음도 모든 것도 방주를 위해 예비하는데 투자한다.

2.방주로의 초청

하나님은 노아에게서 의로움을 보시고 그와 가족 그리고 짐 승들을 종류대로 초청한다.하나님과 동거를 위해,구원을 위해, 패역 가운데서,죄악 가운데서,심판 가운데에서 초청하신다.하 나님이 계신 곳으로,보잘 것 없고 불편하고 답답해도 하나님 이 평안주시고 위로주시고 행복주시는 곳으로 초청하신다.모 든 씨를 유전하도록 초청하신다.

3.대홍수 심판

지금부터 칠일이면 하고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어 임한 홍수, 밤낮40일동안 억수같이 퍼붓는다.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 의 창들이 열리며 쏟아졌다.하나님은 그동안 기다리셨다.인내 하셨다.하나님의 계획은 틀림이 없다.더딜지라도 심판하시고 심판중에도 택한 자를 구원하신다.우리는 구원선 방주를 보자

4.대홍수 결과

물이 땅에 창일했다.천하의 높은 산이 다 덮였다.땅위에 움직 이는 생물이 다 죽었다.코로 기식을 호흡하는 것이 다 죽었 다.그런데 방주에 있는 자는 살았다.의로운 자는 살아났다.의 로운 자와 함께 방주에 있는 자도 살았다.죄는 반드시 심판하 신다.우리는 하나님의 경고를 듣자.하나님의 은혜를 입자.

 

 

 

 
 
 

 

 

홍수를 통한 하나님의 뜻 창7:1-24

 

인간이 죄를 짓고 심판을 당해야 하는 모습이 보인다.홍수를 통해서 죄지은 자는 심판을 하지만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는 노아와 그 가족을 통하여 계승된다.하나님의 홍수를 통한 뜻은

1.하나님의 선언이 있다.

사람의 딸들이 번성할 때 하나님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함을 보시고 사람 지으심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창조한 사람을 지면에서 쓸어버리신다고 하신다.그 끝날이 내 앞에 이르렀다 고 하신다.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아니한 자는 땅과 함께 멸하 신다고 하신다.

2.하나님의 계획이 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의로운 자,은혜를 입은 자,완전한 자,하나 님과 동행한 자인 노아를 택하셔서 방주를 예비하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셨다.죄지은 자는 멸하고 의로운 자는 구원시킬 계획을 세우셨다.그리고 세상에 속한 자는 멸하시고 하나님께 속한 자는 구원하실려고 계획을 세우셨다.

3.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있다.

방주를 예비하는 은혜,노아와 그 가족을 하나님께서 초청하시 는 은혜,하나님의 관심속에서 살았던 노아,그리고 하나님께서 이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은혜,주님에 의해서 방주안에서 구원받고 은혜받고 위로받고 평안얻는 자가 된다.그러다 보니 죄악의 자녀는 홍수로 죽고 의로운 자만 은혜입는 자만 살게 되었다.여기에 주의 크신 은혜가 있다.

4.노아의 모든 것이 있다.

노아는 시간 환경 삶 물질 모든 것을 동원해서 하나님의 말 씀에 순종하는 데에 사용하였다.하나님의 명하심에 준행했다. 믿어지지 않는 일에도 경고를 받아 순종했다.방주만드는 사명 들어가서 유전케 하는 사명,사회가 썩어가는 가운데서 하나님 만바라보는 자로 살았다.그리고 심판받는 속에서 구원받는다.

 

 

 

 
 
 

 

 

들어가라 창7:1-5

 

성경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중에 하나가 오라는 말씀이다.이 말씀은 구원이라는 말씀이다.본문에도 하나님께서 친히 방주안에 계셔서 들어가라,들어오라고 하신다.이것은 방주의 끝날에도 마찬가지이다.성령과 신부가 말하기를 오라 하시는도다고 한다.

1.무엇때문에 와야 하는가?

오는 데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쉬게 하기 위해서이다.수고하 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내가 너희를 쉬게 하 리라.하나님이 계신 것을 알기에,목마른 자는 와서 마시면 만 족이 있기에,승리가 있고,예수님의 제자가 되고,주님과의 교제 가 있으며,신선함이 있고,주의 기업이 있기 때문이다.

2.어떻게 와야 하는가?

이는 실제 그대로 나아가는 데에 대한 자세가 필요하다.자신 을 가장하거나 위장할 필요는 없다.우리 자신을 바치는 자세 로 우리 모습 그대로 나아가야 한다.피조물로서 믿음을 가지 고 승리가지고 제물가지고 사랑가지고 기쁨가지고 거룩가지 고 순종가지고 경건함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

3.누가 와야 하는가?

노아는 그 시대의 죄악과 관계가 없는 자이다.그래서 하나님 과 의논대상이 되었다.하나님의 뜻대로 살려는 자였다.하나님 을 믿고 사는 자,하나님이 형통하도록 하시어 사는 자였다.그 리할 때 하나님이 지시하면 순종하고 살 자였다.그리한 자가 와야 한다.그리하면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

4.언제 와야 하는가?

죽기 전보다 지금 가야 한다.주님의 뜻도 나중보다 지금 오라 는 경고의 뜻도 있다.지금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 와야 한 다.시간이 늦으면 손해를 본다.고로 하나님의 명이 임할 때에 심판의 경고가 있기 전에,믿는 자를 볼 때에,저주받을 자의 양이 차기 전에,신앙의 계대를 유지하기 위해,방주는 성전 주님의 구속과 관계가 있기에 와야 한다.

 

 

 

 
 
 

 

 

홍수를 통한 교훈 창7:13-24

 

죄는 반드시 벌하신다.경고에는 심판이 있다.우리는 분리된 생을 살자.믿음을 가지자.하나님의 은혜를 입자.세상과 타협하지 말자.예배드리기를 게을리 말자.하나님께 바로 쓰임받자.회개의생을 살자.열심히 봉사하자.홍수를 통한 교훈은 무엇인가?

1.마지막 때에 갈라 놓는다는 것

살자와 죽을 자,웃을 자와 울자,망할 자와 흥할 자,고생한 자 와 그렇지 않은 자,십자가의 두 강도,부자와 나사로와 같은 자들에게 때를 주시어 갈라 놓으신다.마지막 때는 반드시 온 다.그리고 갈라 놓을 때가 있다.세상에서 가장 불행해도 하나 님께는 그렇지 않다.주의 약속하신 때에 복있는 자가 되자.

2.자연도 이용하신다는 것

똑같은 물도 잘 사용할 때와 잘못 사용할 때의 결과는 엄청 나다.악한 것도 바로 사용하면 좋게 된다.하나님은 닭 나귀 물맷돌 까마귀 비둘기도 사용하신다.그리고 도적놈도 사용하 시어 믿는 자들을 깨닫게 하신다.우리는 영적인 방주에 구멍 이 나지 않게 하자.그리고 자연을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자.

3.환란도 유익이 있다는 것

참다운 성도가 보통 때는 가리워져 있었는데 환란의 때에 그 진가가 나타난다.멸시 조롱 억울함 당하는 것 이때에 그 영광 이 나타난다.평상시 잘 믿고 봉사하고 기도하고 순종 잘했던 모든 것 그때에 나타난다.환란과 핍박을 당해 보아야 안다.그 리고 타작마당에서 알곡과 쭉정이로 나누게 된다.

4.영광이 다르다는 것

모든 것은 뿌린대로 거두게 된다.남들이 먹고 마시며 즐기던 시간에 부지런히 방주지었던 노아,바보같다고 비방하고 조롱 하던 자들과 마지막 때에 웃고 울자로 바뀌게 된다.하나님의 경고를 듣는 자와 무시한 자의 결과가 홍수가 시작되면서 뿌 린대로 영광이 다르게 나타난다.

 

 

 

 
 
 

 

 

죽음 창7:17-24

 

죽음이란 영과 육의 분리이다.심장과 기능의 정지이다.몸은 흙으로 영은 하나님께로 가는 것이다.공자는 사후세계에 대해서 살아있는 세계도 모르는데 죽음의 세계를 어찌 아느냐고 했다.그러나 성령님이 함께하는 자는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안다.

1.죽음의 원인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 즉 죄이다.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5),범죄하는 영혼은 죽 을지라(겔18:20),죄의 삯은 사망이요(롬6:23),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한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9:27),곧 죽음의 원인은 죄이다.

2.죽음의 범위

모든 사람에게 다 온다.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롬3:10),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 망이 왔나니 이와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루느니라(롬5:12),그래서 원죄로 온 죽음에 서 벗어났다고 하여도 자범죄로 인하여 다 죽게 된다.

3.죽음의 종류

1)영적인 죽음-하나님과의 모든 관계가 끊어짐,불신자, 2)육 적인 죽음-영과 육의 분리, 3)영원한 죽음-천국과 지옥으로 분리됨,믿는 자는 천국에 가고 불신자는 지옥에 들어감, 4)믿 음 죽음-행함과 믿음이 분리되는 것, 5)기능 죽음-눈 손 발 입 등의 신체의 모든 기능이 죽어서 마귀나 죄에게 이용당하 는 것,곧 하나님께 쓰임받지 못하는 것

4.죽음에 대한 태도

1)예수님을 바로 믿자. 2)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 함께하는 삶을 살자. 3)성도의 죽는 것 을 귀중히 보시니 주 안에서 죽는 삶을 살자. 4)죽음까지도 순종하자. 5)부활의 소망을 가지자. 6)죽음에 대해서 항상 준 비하자. 7)잔치집에 가는 것보다 초상집에 가는 삶을 살자.

 

 

 

 
 
 

 

 

3종류의 사람 창7:13-8:5

 

세상에는 꼭 있어야할 사람,있으나 마나한 사람,있어서는 안될 사람으로 나눈다.그리고 조화,꺾어진 꽃,땅에 심겨진 꽃과 같은자로 나눈다.또한 과거에 사는 사람,현재에 사는 사람,미래에 사는 사람으로 나누는데 오늘 우리는 어떠한 사람인가?

1.과거에 사는 사람

이러한 사람은 과거에 자기가 한 것만 자랑한다.십일조 봉사 기도 공부 사랑 성가대 주교 등 과거에 얽매인 자이며 현재 의 생활은 엉망인 자이다.우리는 과거를 좋아하지 말자.또 과 거에 살 수 없고 현재의 것으로 사는 것을 알자.그리고 과거 에 잘난 이력,뼈다귀를 울겨 먹지말고 과거보다 나은 자되자.

2.현재에 사는 사람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현재를 만족하며 사는 사람,있는 것 은사 돈 건강을 다 써버리는 사람,되는 대로 사는 사람,미 래야 어찌되든지 현실로 만족하며 사는 사람이다.그러다가 일 이 터지면 어쩔 줄을 모르는 사람,우리는 일이 터져서 눈물을 흘리거나 당황하지말고 현재를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자.

3.미래에 사는 사람

현재를 잘 통과하고 사는 자,사건이 올 때에 실패없이 성공자 로 살아가는 자이다.미래가 현재가 될 때에 조금도 당황하거 나 어려움이 없이 통과하는 사람이다.미래에 성공자가 되기 위해 현재를 살고 현재는 어렵고 괴롭고 잘 못 벌어도 믿음 을 지키고 인내하는 중에 십자가를 들고 승리하는 사람이다.

4.오늘 우리는

우리는 어떤 자인가? 현재만을 위해 살고 있는가? 미래를 위 해 준비하면서 살고 있는가? 어려운 일에 이를 잘 처리하는 지혜로운 자인가? 미래에 사는 자 중에 노아가 있다.지혜로운 다섯 처녀가 있다.그리하여 홍수가 와도 당황하지 않고 현실 을 승리로 이끈다.우리도 홍수를 이길 수 있는 방주를 만들 자.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미래를 내다보는 삶을 가지자.

 

 

 

 
 
 

 

 

홍수에서 구원하신 하나님 창8:1-22

 

세상 모든 이들이 물로 심판을 당할 때에 방주안의 생활을 청산하고 하나님의 축복속에 나오는 노아 가족,이에 감사해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그리고 새로운 세계를 시작한다.씨를 유전하는 일을 시작한다.이 모든 일을 계획하신 하나님은

1.노아를 권념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죄악 세상에서 의로운 노아를 잊지 않으셨다.그리고 방주안에 있는 노아를 잊지 않으시고 홍수의 모든 것이 끝나 는 동안 기억하셨다.여기에 하나님의 보살핌과 은혜가 있다.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이 나타난다.깊음의 샘들과 하늘의 창이 막히고 비가 그칠 때 노아는 하나님의 기억속에 사는 자가 되었다.우리도 그러한 자가 되자.

2.소망을 주신 하나님

방주가 아라랏산에 머물고 창문을 열고 까마귀를 내보내고 비둘기를 내보내는 동안 하나님은 감람나무 새 잎사귀를 준 비하셨다.홍수후에 가장 큰 소망을 기쁨으로 주시었다.그동안 노아는 많은 날동안 인내했다.하나님의 은혜에 안주하지 않고 더 큰 하나님의 깊으신 뜻을 기다렸다.

3.새 축복을 약속하신 하나님

홍수후에 새 세계에 나오는 노아,여기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끊이지 않는다.그리고 축복에 대한 말씀으로 노아에게 힘을 주시고 미래를 보장해 주신다.여기에 대해 노아의 순종도 있 다.자신의 생각으로 판단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고 일을 한다.

4.제사를 받으시는 하나님

죽음과 부활속에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있다.이미 거룩한 제 사를 위해 준비해 두신 제물로 하나님께 제단을 쌓는다.하나 님께서 해주신 사실에 비하면 너무 미미하다.정결한 짐승을 잡아 제사드리니 하나님의 응답이 있다.하나님의 사랑이,기쁘 신 뜻이 인간을 향하신 무지개의 언약이 있다.

 

 

 

 
 
 

 

 

홍수후에 창8:1-22

 

캄캄하고 암울했던 홍수의 기간이 지나갔다.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울부짖음속에서 죽어갔고 외로운 공포가 지나갔다.그러면서 하나님의 지켜주심과 평안과 위로가 홍수후에 일어났다.이때에 희망의 산봉우리 안식 기쁨 기도응답을 찾자.

1.산봉우리를 찾자.

하나님께서 노아를 잊지 않기위해 표를 새기듯 기억하셨다.깊 음의 샘과 하늘의 창을 막고 바람을 사용하시어 물이 감하게 하셨다.진노중에라도 긍휼을 베푸시고 산봉우리가 보이게 하 신다.이에 캄캄한 밤만 보일 때 실망했으나 희망의 산봉우리 가 보일 때 자기들을 잊지 않으신 하나님을 생각하였다.

2.안식을 찾자.

40일이 지나자 노아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한다.까 마귀를 보내고 비둘기를 보내면서 안식을 찾는다.지저분한 곳 에서는 안착할 수가 없다.신앙도 깨끗해야 평안을 누리게 된 다.보내고 보내는 속에서의 기다림,참다운 안식이 있을 때 비 둘기는 돌아오지 않는다.우리의 안식할 곳은 어디인가?

3.기쁨을 찾자.

기다리고 기다려서 얻은 것이 감람나무 새 잎사귀이다.이는 하나님의 자비와 생명이다.기다려서 얻은 것이기에 더없이 기 쁘다.야곱은 14년이나 기다렸다.예수님도 기다림속에 우리를 보신다.고난과 풍파속에 얻은 축복은 값진 것이다.하나님의 모든 것은 잎사귀 하나가 다 말하고 있다.엘리야는 7번 기도 해서 응답을 받았다.비둘기도 나중에 발견하였다.

4.하나님의 응답을 찾자.

살아있는 자녀에게 하나님의 음성,살아있는 자는 듣는다.하나 님의 축복에 대한 약속,그러나 하나님의 축복받은 자가 할 일 은 제단쌓는 일이다.예배 기도 헌금 신실한 인격으로 그리스 도를 아는 냄새를 피는 일이다.그때 하나님께서 흠향하시고 홍수로 멸하지 않겠다고 언약하신다.

 

 

 

 
 
 

 

 

노아의 제단 창8:20-22

 

하나님께 축복을 받은 자가 할 일이 무엇인가? 단을 쌓는 일이다.그 제단도 응답받는 제단이 있고 응답을 받지 못하는 제단이 있다.가인,사울,아비후과 나답,아나니아와 삽비라,바알과 아세라제단이 그러하다.그러나 노아는 제단을 쌓고 응답을 받았다.

1.하나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았다.

1년17일을 지켜주신 하나님,그 하나님께 노아는 단을 쌓았다. 내가 축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닌 하나님을 위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서 드린 것이다.많은 이들 자신을 위해서,육신을 위해서,자식을 위해서 미래를 위해서 단을 쌓는다.그러나 노아는 하나님을 위해서 단을 쌓았다.

2.감사함으로 쌓았다.

지금까지 지켜주신 은혜에 감사해서 쌓았다.저주의 물인 홍수 에서 구원받았기에,큰 소리치던 자들이 다 심판을 받았고 그 속에서 인내하고 순종하는 중에,모든 원수 가운데에서 구원받 았다.세상재료를 써서 방주를 만들고 새 세계를 허락받았기 에,생명 건강 사랑 행복 물질계를 축복으로 받았기에 감사해 서 제단을 쌓았다.

3.정결한 짐승으로 쌓았다.

하나님께서 홍수전에 준비하신 것으로 1년17일동안 방주안에 서 준비된 것으로,하나님께서 정결한 동물이라고 하신 것으로 많은 짐승들은 다 죽으나 방주안에서 구원받은 것으로 쌓았 다.그리고 먼저 자기의 집보다 하나님께 제단을 쌓았다.온전 한 제물로 먼저 부정하지 않는 최상의 것으로 제단을 쌓았다.

4.제단을 쌓았을 때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로 흠양하셨다.그리고 풍성한 대로 채우셨다.또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는다고 약속하셨다.저주 에서 벗어난 것을 믿게 하셨다.축복받고 은혜받는 일만 남은 것으로,자연환경으로 축복하신다고 하시었다.

 

 

 

 
 
 

 

 

노아의 믿음 순종 축복 창9:1-7

 

조상으로부터 자손에게 축복과 저주가 내려간다.부모의 죄가 3-4대까지내려가고 축복은 수천대까지 내려간다.우리는 축복만을 전해주는자가 되어야 한다.그런데 노아는 어찌했는가? 그의 믿음 순종 축복을 알아보고 은혜를 나누자.

1.노아의 믿음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믿는 노아의 믿음은 하나님을 말씀대로 이루시는,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비를 내리시고 땅에 샘물을 터 지게 하시는,아프게도 상하게도 고치시기도 하시는,음부에 올리 기도 내리시기도 하시는,부하게도 가난하게도 하시는,낮추시기 도 높이시기도 하시는,존귀하게도 천하게도 하시는,승리를 주시 기도 실패도 주시기도 빼앗기도 하시는 하나님임을 믿었다.

2.노아의 순종

노아가 하나님을 믿는 믿음안에서 그는 순종했다.방주를 지으 라는 명에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실물의 배를 만들었다.하나님 이 명하신대로 순종했다.자기 생각대로가 아닌 말씀대로 순종 했다.아브라함도 말씀대로 순종했다.이삭은 몸드림으로 순종했 다.노아도 참 순종으로 오랫동안 말씀 붙들고 세상 재료를 가 지고 방주를 만드는 순종을 했다.

3.노아의 축복

노아는 모든 사람들이 심판을 받을 때에 심판에서 건짐을 받았 다.새 하늘과 새 땅을 축복으로 받았다.생육하고 번성하고 충만 한 복을 받게 되었다.식물 뿐만 아니라 동물까지 식물로 먹게 되었다.그리고 무지개의 언약을 통해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 겠다고 하는 언약을 맺는 축복도 받았다.

4.오늘 우리는

노아의 믿음 순종 축복이 우리의 것이 되게 하자.무형의 말씀 이 올 때에 그 말씀붙들고 방주를 예비하여 번성 충만 창대 물 질 새 하늘과 새 땅을 받는 복된 자가 되자.자기 힘,세상을 의 지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믿어보고 복된 자가 되자.

 

 

 

 
 
 

 

 

생육 번성 충만의 복 창9:1-7

 

홍수에서 구원받은 노아에게 내린 복은 생육 번성 충만의 복이다.짐승이 사람을 두려워하게 하는 복이다.짐승도 채소와 같이 음식으로 주신 복이다.하나님의 언약인 무지개를 주신 복이다.이렇게 노아에게 주신 생육 번성 충만의 복은?

1.악한 복

이는 불신자들에게 주신 복이다.불신자가 가진 생각 지식 소원 목적 이념 행동 먹고 마시는 것이 타락해서 죄를 만드는 것이 다.그러기에 선은 나오지 않는다.성도는 처음에는 나쁜 것이 나 올 수 있으나 결과는 선이다.불신자는 지옥가는 기차를 타고 구제와 선을 행해도 결과는 지옥행을 만든다.자기를 죽이는 불 을 만들고 있는 것과 같고 멸망 저주를 만드는 것과 같다.

2.선한 복

노아가 사용하여 복을 만드는 재료,불신자는 이것으로 악을 만 드는데 성도는 선을 만든다.노아에게 하나님은 온 우주로 자기 를 구원할 방주나 선을 만들게 했다.하나님이 주신 모든 것이 슬픔 가난 기쁨 높임 낮춤이 되기도 하고 자기에게 복도 저주 도 되니 친구 시간 지식 건강 모든 것이 선한 복이 되게 하자.

3.신령한 복

이땅의 재료를 가지고 하늘나라에 가서 받을 복을 만드는 것이 다.이 땅에서는 손해보고 기도하고 순종하고 봉사해서 하늘의 복을 준비하라는 것이다.어떤이는 해받을 일만 준비한다.노아도 술을 마시고 방탕했고 자손까지 저주했다.우리는 하나님이 주 신 재료로 신령한 복을 만들자.

4,.생육 번성 충만의 복

이세상을 정복하는 방법은 생육 번성 충만이다.생육은 열매를 맺듯 자식을 낳는 것이다.남녀결합으로,전도함으로,기도 봉사 많 이 하여 자식을 낳고 번성은 양육하라는 것이다.하나님의 뜻으 로 본래 모습으로 양육하고 충만은 두루 정복해야 한다는 것, 못된 성질,말,생각을 진리로 정복하라는 것이다.

 

 

 

 
 
 

 

 

피 채 먹지 말라는 뜻은 창9:1-7

 

영적인 번성이,신령한 면에서의 번성이,제자를 삼는 일이 사람을살리는 일이다.영혼이 잘 되어야 범사도 잘된다.영적인 번성이 있어야 육적인 축복도 있다.우리는 피를 흘리는 자인가? 전도하여 영혼을 살리는 성도인가? 세상의 피가 아닌 주의 피를 마시자.

1.자신의 육체를 해하는 음식을 먹지 말라

성경에 먹지 말라한 음식을 먹을 때에는 몸을 해칠 수가 있다. 하나님은 먹어야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명하셨다.특 히 믿는 자는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그래서 유대인들은 남의 집에 가서도 손과 발을 씻는다.또 욕심으로 음식을 먹어 도 안된다.우리 몸은 성전이니 세상 것으로 더럽혀도 안된다.이 것이 몸에 들어와 자신을 해치니 살인행위나 마찬가지이다.

2.자신을 해치는 자살행위를 하지 말라

남의 피를 흘리면 나의 피도 주님이 찾으신다.곧 내가 남을 죽 이면 나를 죽이는 것이고 남을 기분 나쁘게 하면 그 여파가 내 게로 온다.자기를 칼로 죽이거나 약을 먹고 죽는 일,세상 모든 것은 하나님위해 써야 하는데 자살은 금해야 한다.음식을 잘못 먹거나 마음을 상하는 일,연장 잘못쓰는 일로 피흘려서 안된다.

3.타살하지 말라

사람이 사람의 형제면 그게서 생명을 찾는다고 했다.지위가 있 다고 권세로,물질이 있다고 물질로,남의 생명을 범하면 안된다. 인격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일도 안된다.다윗이 우리아를 그랬 다.우리는 사람을 죽이지 말고 교화시켜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 들자.아벨을 죽인 가인은 유리하는 자가 됨을 알자.

4.고의 살인도 하지 말라

무릇 사람이 피를 흘리면 그 피를 흘릴 것이다고 했다.이는 하 나님의 형상을 입은 사람을 죽였기 때문이다.또 형제를 미워하 는 것은 곧 살인이라고 했다.이는 육체살인 뿐만 아니라 인격 적인 살인에 해당된다.우리는 용서하는 마음,사랑하는 마음이 살인을 면하는 귀중한 첩경임을 알자.

 

 

 

 
 
 

 

 

살인하지 말아야할 이유 창9:4-7

 

피와 생명을 귀하게 여기라 했다.피를 흘린다는 말씀은 살인 살생을 한다는 말씀이다.이는 생명의 주인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그래서 피는 생명이니 먹지 말라고 했다.또 사람죽이는 일이 살인이니 이를 하지 말라고 했다.그 이유는

1.모든 사람이 구원 사랑 축복의 대상이기에

나만 아니고 이세상 모든 사람,거지 잘난자 못난자 공부못하 는 자,잘하는 자,미국인,한국인 혹은 백인 흑인 누구나 하나님의 구원의 대상이다.사랑의 대상이다.축복의 대상이다.그러기에 이 를 미워하면 하나님을 무시하는 못난 짓이다.고로 이들을 죄아 래에서 구원하여 천국갈 대상을 만들어야 한다.

2.하나님의 인격대로 지어졌기에

하나님의 인격대로 만들어졌기에 그 인격을 파괴시키지 못하게 했다.그래서 사람의 인격이 나쁘다해서 이들을 죽일 수 없다.우 리는 이들을 감화시켜야 한다.왜냐하면 이들은 하나님의 원형 이기에,모형이기에,하나님의 인격대로 만들어진 동등한 사람이 기 때문이다.고로 내 몸처럼 사랑해 주어야 한다.형제처럼 관계 를 가지고 살아야 하기에 살인할 수 없다.

3.연관구원을 이루는 상대이기에

내가 하나님 나라에서 영광이 되는 것은 다른 이를 전도하는 것이다.그때에 내가 영광이 되고 존귀,부강자로 즐거움과 면류 관을 얻는다.즉 상대방이 있기에 내가 구원을 이루어 갈 수가 있다.상대방이 없으면 내 구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로 우리 는 이들의 생명을 존귀히 여겨야 한다.

4.천국갈 기회가 없기에

내가 상대를 죽이면 그 사람은 천국에 갈 기회를 잃게 된다.고 로 우리는 그들을 책임질 필요가 있다.그렇지 않으면 영원한 지옥에 가도록 만들어 주는 것과 같다.그러기에 우리는 사람을 죽일 수 없게 된다.우리는 내 주위에 있는 자를 하나님이 기뻐 하시는 자로 만들자.

 

 

 

 
 
 

 

 

무지개란 표시는 창9:8-17

 

약속하신 무지개는 제사 다음에 왔다.자연의 색이 무지개안에 있는 것같이 하나님의 약속은 그리스도안에 있다.하나님의 신성한 교훈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속에 있고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제단안에 드러나 있다.또 그리스도는 영광의 무지개안에 있다.

1.하나님의 인자의 표시이다.

죽음의 공포인 홍수가 지나갔다.그리고 구름속에서 무지개가 보인다.이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사랑하심과 은혜와 은총의 표 시이다.이를 본 자마다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고 확신을 가진다.그리스도가 부활하지 아니했다면 우리는 비참해 질 수 밖에 없다.무지개가 보여지지 않았다면 다시 물로 심판을 받아 야 한다.그래서 무지개가 보여졌다.

2.하나님의 미래의 표시이다.

무지개안에 7가지 색갈로 아름다움이 넘친다.그리고 그속에서 멋진 조화와 질서가 엿보인다.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이러한 하 나님의 심판이,물로된 심판이 다시 있지 아니할 것을 표로 보 여 주신 것이다.고로 무지개안에 하나님의 인자와 공의의 미래 가 숨겨져 있다.

3.하나님의 신실의 표시이다.

무지개는 하나님께서 나의 세상과 언약의 증거라고 하셨다.그 리스도가 하나님 우편에서 중보기도하고 계시는 은혜의 보상을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신실한의 표시이다.무지개가 구름사이에 나타나면 내가 나와 너희와 및 혈기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서 내 언약을 기억하라고 했다.물로 심판않겠다는 신실하심이다.

4.하나님의 약속의 표시이다.

무지개가 구름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과 땅의 무 릇 혈기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된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기 전 에 행한 것 같이 하시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는 약속이다.홍수재앙이 다시 없겠다는 약속이다.이것이 무지개가 크게 온 세상에 다 보이도록 보여 주신 뜻이다.

 

 

 

 
 
 

 

 

계약종류 창9:8-17

 

성경에는 말로 하는 언약이 있고 문서로 하는 계약이 있다.아브라함 이전에는 언약을 했고 모세 이후에는 십계명과 같은 계약으로 했다.계약 당사자는 하나님과 인간이고 계약 내용은 구원이다.목적은 우리에게 유익이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1.자연계약

춘하추동,밤과 낮이 있는 것과 같은 자연을 통해서 복을 받도 록 하신 것이다.자연계약을 인간이 파괴시키면 인간은 죽는다. 주일은 쉬고 밤에는 자고 주신 공기는 마셔야 한다.햇빛도 쬐 어야 한다.식물도 먹어야 하지 고기만 먹고 살지 못한다.곧 자 연계약은 지켜야 산다.

2.행위계약

이는 인류조상 아담에게 주신 것이다.선악과를 따먹느냐 안따 먹느냐이다.불순종이냐 순종이냐이다.에덴동산에 있다고 해서 내 마음대로 하면 안된다.주인은 하나님이시기에 이 모든 것을 잘 사용해서 복되게 해야 한다.또한 하나님의 것인 십일조와 감사 주일성수 하나님의 일을 범해서는 안된다.

3.은혜계약

행위계약을 지키지 않아 살 길을 열어 준 것이 은혜계약이다. 그것은 예수님을 믿으면 되는데 수천대까지 이르는 복을 받는 다.곧 믿으면 영생인 계약이 은혜계약이다.율법은 다 지킨다고 하여도 하나를 어기면 모두 다 범한 것이 된다.그러나 복음은 죄를 덮어주는 일을 한다.우리는 은혜계약 아래에 있다.고로 내 게 주신 복의 재료를 잘 써서 복이 되게 해야 한다.

4.영원계약

성도는 하늘나라에서 영생한다.그래서 죽음 건너편에서 받을 영광 상급 면류관을 준비해야 한다.왜냐하면 누림에 차이가 심 한 것이 천국이기에 이 땅에서 준비한 계약대로 평화와 영원계 약에 의해 누림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고로 믿음 붙들고 열 심히 봉사 기도 순종 감사 영원의 때를 준비해야 한다.

 

 

 

 
 
 

 

 

노아와 세운 언약 창9:8-17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노아와 언약을 맺으셨다.이 언약은 노아가 하나님께 구하여 맺은 언약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무조건적으로 맺으신 언약이다.하나님은 노아의 제사를 흠향하시고 노아와 그 가족들에게 복 주시고 노아와 더불어서 새 언약을 맺으셨는데

1.생존에 관한 것이다.

언약은 너희와 너희 후손과 너희와 함께한 모든 생물과 맺은 언약이다.이 언약은 하나님이 한편이고 다음은 노아와 그와 함 께한 이들이 그 상대자이다.언약의 내용은 다시는 홍수로 멸하 지 아니할 것이다라는 것이다.이는 노아와 맺은 언약으로 육축 과 땅의 모든 생물이 혜택을 받는다.그 기간은 영세까지이다.그 리고 그리스도의 언약도 피로 세우셨는데 생존에 관한 것이다.

2.표징이 있는 것이다.

구름속에 두신 무지개는 자연의 섭리과정에서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모습이며 언약의 상징이다.이는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 로 주신 무지개는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다.십자가도 이를 상 징해 준다.십자가는 모든 이가 볼 수 있는 구원의 상징이고 새 언약의 증거가 된다.그 십자가의 주인공이 그리스도이다.

3.기간이 있는 것이다.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하나님은 아브라함 모세 다윗과도 언약을 맺으셨다.그리고 영원한 언약은 이곳에서만 하셨다.또 주의 모습을 상상케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새 언약의 표징 이며 세상 다할 때까지 변함이 없는 것이다.그 언약에 따라서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은혜를 기억하게 한다.영원한 언약이다.

4.약속이 있는 것이다.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인하여 땅을 저주하지 않는다.이는 노아 가 제물을 바치고 그 향기를 흠향한 후에 되어졌다.그리고 제 사를 기쁨으로 받으신 후에 이와같이 선언하셨다.하나님이 먼 저 노아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노아는 감사제단을 쌓고 이어서 놀라운 약속을 하셨는데는 물로 심판하지 아니하리라는 것이다

 

 

 

 
 
 

 

 

타락방지법 창9:20-29

 

방주에서 구원받은 노아,은혜받고 의롭다함을 얻고 당세에 완전한 자라고 했던 노아도 타락했다.포도원을 가꾸므로 위안을 얻으려고 하다가 실수를 했다.홍수로 인해 외롭고 고통이 와서 긴장과 초조를 풀려고 하다가 너무 긴장이 풀려서 실수를 했다.

1.하나님이 주신 재료를 바로 쓰면서 살자.

받은 은혜 믿음 세상 모든 것을 바로 쓰면서 살아야 한다.그렇 지 못할 때에 타락한다.재료는 완성품이 아니다.완성품으로 알 고 쓰다가 다치게 된다.삼손의 능력,요나의 사명,사울왕의 권세, 아나니아의 물질등이 그러했다.우리도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 을 바로 써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자.

2.하나님이 붙잡아 주는 믿음생활을 하자.

내가 힘을 내서는 안된다.하나님이 도와주셔야 한다.아침에 일 찌기 일어나고 늦게 누운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하나님이 도와 주셔야 한다.도둑이 밤에 열심히 번다고 되는가? 벌기는 벌어 도 걱정이 된다.안정이 안된다.남을 속여서 번 것은 헛 것이 된 다.비록 적게 벌어도 떳떳하게 일해서 벌어야 한다.우리는 무슨 일을 하더라 하나님이 지켜주시고 형통케 하는 자가 되자.

3.하나님의 뜻대로 살자.

하나님의 뜻대로 살면 100% 효과를 입는다.에녹은 은혜를 받은 다음부터 100% 하나님만 위해서 살았다.산제사로,인내로,말씀안 에서,하나님의 심판을 보면서 마음 뜻 정성 생명다해서 살았다.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했다.그러 나 노아는 은혜입고 하나님뜻대로 살지 않아서 실수했다.

4.모든 일에 방심말자.

노아는 120년동안 방주를 예비하느라고 힘을 썼다.그리고 홍수 심판을 통과했다.그리고 새하늘과 새땅을 축복으로 받았다.그러 다가 신앙생활 방심하다가 실패하고 말았다.우리는 직업과 재 료선택을 잘해야 한다.이러한 것은 성공하는 일과 연결되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자녀를 저주한다.

 

 

 

 
 
 

 

 

바벨탑 사건 창11:1-9

 

창세기는 두 부분으로 나눈다.1-11장까지와 12장에서부터 끝까지로 나눈다.이것은 다시 2000년의 역사와 300년의 역사로 나눈다.그리고 세계역사와 한 족장의 역사로 나누는데 죄를 짓고 심판당하고 회개하면 다시 구원얻는 단계로 계속해서 진행된다.

1.바벨탑 사건은

노아의 후손이 번성함으로,언어가 하나가 됨으로,생각이 일치되 고 행동이 일치됨으로,우리의 이름을 내자는 것으로,벽돌로 돌 을 대신하고 역청으로 진흙을 대신하는 능력이 있음으로 시작 되었다.또한 성과 대를 쌓아서 하늘에까지 닿게 하자는 하나님 을 무시한 처사로부터 시작되었다.이들은 열심으로 엉뚱한 희 망을 가지고 하나님없이 독립정신으로 명예욕으로 시작되었다.

2.이러한 사건은

영세불망을 갈구함으로,자기들의 공적을 세울려고,오늘날에는 과학으로,군대로,경제적으로,하나님을 대신해서 우주를 지배할려 고 했는데 인간의 수고는 헛수고임을 몰랐다.그래서 불신앙 운 동으로,하나님의 약속을 믿지않고,인본주의로,하나님을 생각지 않고 우리가 무엇을 하자고 했고 마귀운동을 일으켰다.

3.이때에 하나님은

이에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하나님의 위치에 올 라간 자들에게 언어를 혼잡케 하셨다.의심하게 했고 잘못 이해 하게 했고 도덕과 정신적인 의사소통을 못하게 하셨다.그리하 여 하나님의 영역을 침입하지 못하게 하셨다.인간의 계획을 파 괴시키셨다.인간의 힘을 쓰지 못하게 하셨다.

4.우리는

하나님의 뜻안에서 자신을 맡겨야 한다.하나님께 도전할 때에 패망인 것을 알아야 한다.어려울수록 하나님을 더욱 의지해야 한다.자기만 내세워 보았자 자기만 손해인 것을 알아야 한다.모 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옴을 알고 인간의 방법과 수단을 쓰 지 말아야 한다.죄의 결과가 무엇임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은 창12:1-4

 

세계의 역사를 책임지게 하기 위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셨다.그리고 그를 부르셔서 가나안땅에 도달하게 하셨다.그리고 신앙의 위대한 백만장자로 삼으셨다.이러한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그 분은 약속하시고 보호하시고 축복하시는 분이신데

1.희생은 작게 축복은 크게 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부르셔서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게 하 셨다.이러한 3중고의 희생을 요구하신 하나님은 7가지의 큰 축복을 약속하셨다.희생은 일시적인 것이다.그러나 축복을 보 면 영원한 것임을 볼 수가 있다.곧 하나님은 연약한 인생들에 게 당장의 편안함보다 영원한 축복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2.작은 사람을 들어 크게 쓰시는 분이시다.

아브람을 부르실 때의 모습을 보면 지극히 평범하고 보잘 것 없으며 초라하고 미약한 존재였다.그러나 그를 이스라엘의 조 상으로,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으로,땅의 모든 족속이 그를 인 하여 복을 얻는 복의 근원으로 삼으셨다.이와같이 하나님은 작은 자를 들어서 크게 쓰시는데 오늘 우리도 크게 쓰실 것 이니 비천하다고 평범하다고 걱정하지 말고 낙심하지 말자.

3.언제나 나의 편이 되어 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축복하 신다고 하셨다.그러나 저주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저주하 신다고 하셨다.이는 아브라함의 한 편이 되어서 그와 관계된 모든 이들에게도 아브라함을 도와주도록 하시고 계심을 본다. 곧 하나님은 내 편에 되사 우리를 돕는 자중에 계심을 알자.

4.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분이시다.

아브라함이 어떻게 큰 민족을 이룰 수가 있는가? 어떻게 그 가 복의 근원이 될 수가 있는가? 그러나 사람은 할 수 없으 나 하나님은 할 수가 있으신 분이시다.또 앞으로 자식을 낳을 가망성은 없으나 하나님께서는 가능케 하신 분이시다.곧 하나 님의 약속을 믿고 나아가기만 하면 모든 것이 가능함을 알자.

 

 

 

 
 
 

 

 

아브라함의 시작 창12:1-4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시작은 어떠했는가? 그는 갈대아 우르에서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갈바를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출발하였다.그리하여 창대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자가 되었다.이에 아브라함의 시작을 알아봄으로 은혜를 나눈다

1.믿음이 있는 시작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한다 이는 시작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어리석은 건축자가 되고 환란이 오면 무너지기 때문이다.겉모양은 있으나 알맹이가 없고 지푸라기같은 부끄 러운 구원을 얻기 때문이다.사울왕이 그랬다.그러나 다윗은 믿음 말씀 물맷돌로 시작하여 큰 승리를 이루었다.우리도 믿 음이 있는 시작을 하자.

2.미래를 내다보는 시작

꿈이 있는 자는 어떤 역경이 와도 좌절하지 않는다.이는 고난 과 역경이 더 큰 축복으로 연결되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큰 산을 정복하려면 많은 땀을 흘려야 한다.그리고 수많은 고난 이 있다.그러기위해 우리는 꿈도 소망도 가져야 한다.고기도 먹어본 자가 먹는다.꿈도 꾸어본 자가 꾸고 응답도 받는다.

3.말씀이 있는 시작

내 생각대로 하는 시작은 처음에는 좋아보여도 나중에는 헛 것이 된다.외국에 가서 많은 돈을 벌어보겠다고 하여도 하나 님의 계획을 알지 못하면 모든 것이 헛되고 만다.어리석은 농 부는 알멩이 없는 삶을 살았다.그러나 모세와 노아는 말씀으 로만 살았다.우리도 말씀으로만 시작하자.

4.복의 근원이 되는 시작

가정 직장 사업 친구간에 복을 주는 자,예수님을 전해주는 자.30,60,100배의 축복을 받게 하는 자,그럴려면 기도 전도 찬 송하고 열심히 예배에 참석하여야 한다.그리하여 예수님을 아 는 데까지 자라가야 한다.그리하여 장성한 신앙인이 되어야 한다.우리는 복의 근원이 되는 시작을 하자.

 

 

 

 
 
 

 

 

아브라함의 출발(1) 창12:1-4

 

옛사람이 말하기를 시작이 반이라고 하였다.그만큼 올바로 시작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오늘 우리도 직장 학교 가정 교회 사회 신앙 모든 일에서 시작을 해야 한다.그렇다면 아브라함의 출발은 어떠했는가?

1.아브라함이 살던 곳은 어떠한 곳인가?

슈메르 문명이 마지막을 고한 갈대아 우르이다.문화가 최고로 발달한 곳이면서 타락 방탕 죄악이 극심한 곳이다.조상때부터 섬기던 우상이 있는 본토이다.혈족 씨족 친척이 있는 곳이다. 대대로 우상을 만들어 팔아 먹고 살던 아비집이 있는 곳이다. 이러한 곳에서 하나님이 지시할 땅으로 가라고 부름받았다.

2.아브라함의 출발동기는

일에는 분명한 동기가 있다.그 동기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오직 순종에 있다.지금까지는 자기만을 위하여 살아왔으나 하 나님만 섬기려고 떠났다.지금까지는 우상에게 경배했으나 하 나님께 영광돌릴려고 떠났다.그리고 약속하신 복을 받으려고 떠났다.큰 민족을 이루고 이름이 창대케 되며 복의 근원이 되 며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고 하나님의 복을 받으려고 떠났다.

3.아브라함의 출발방법은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도하면서 출발했다.고난과 고 통이 와도 찬송하면서 출발했다.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면서 말씀에 순종하면서 출발했다.자기를 불러주신 사실에 감사하 면서 지켜주시고 이끌어 주신 모든 일에 감사하면서 출발했 다.그리고 말씀이 임할 때에 머뭇거리지 않고 출발했다.

4.출발한 결과는

하나님의 말씀만을 믿고 떠난 아브라함을 하나님은 보호하셨 다.애굽에서나 가나안 땅에서 지켜주셨다.전쟁에서 승리자가 되게 하셨다.갈대아 우르를 떠난지 얼마 안되어 싸움에 나갈 만한 자가 318명이나 둘 정도로 큰 축복을 받게 되었다.하늘 의 별과 바닷가의 모래와 같이 많은 자손을 두게 되었다.

 

 

 

 
 
 

 

 

아브라함의 출발(2) 창12:1-4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본토 친척 아비집을 미련없이 떠나라,알지 못하는 불.구름 인도받는 곳,젖과 꿀이 흐르는 땅,믿음의 눈으로 보는 땅,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땅으로 가라고 하셨다.그때 큰 민족을 이루고 이름이 창대케 되며 복의 근원이 된다.

1.그의 출발은

연로한 나이였지만 출발했다.하나님의 은혜만을 생각하면서 출발했다.앞길을 알지 못했지만 출발했다.나혼자만이 아닌 가 족 조카 노비까지 하나님의 구원대열을 만들어서 출발했다.하 나님앞에서 이유를 묻지 않고 무조건 불평없이 입으로 믿는 것보다 행동에 옮기면서 말없이 출발했다.

2.출발해서 한 일은

1)예배시작이다-아브라함이 가는 곳마다 하나님께 제단을 쌓 고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다.하나님과 언약의 관계를 맺었 다. 2)십일조시작이다-알지 못했던 때와는 다르게 하나님의 것을 구별하였다. 3)할례시작이다-모든 가족과 집에서 난 자 나 산자를 무론하고 주께 속한 것임을 표하는 할례를 행했다

3.출발한 아브라함의 신앙은

1)절대 순종이다-떠나라 할 때에,떠나 보내라 할 때에,드리라 할 때에 절대 순종으로 대했다. 2)절대 신앙이다-하나님의 약 속을 믿음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갔다.주의 약속이 이루어 질 것을 믿고 나아갔다.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인 믿음으로 나아갔다. 3)절대헌신이다-본토 친척 아비집을 포기했다.조카 롯과 하갈과 이스마엘과 그리고 아들까지도 포기했다.

4)출발한 자의 축복은

처음에는 미약했으나 나중에는 창대했다.하늘과 별과 같고 바 닷가의 모래와 같이 축복을 받았다.또 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하나님을 통해 대적의 문을 열었다.천 하만민이 아브라함을 통해 복을 받고 복의 근원이 되었고 수 천대까지 하나님의 복이 이어지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