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인물 윌리암 케리
진정한 나라의 건축가 윌리암 케리
사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하나님은 혼자 일하시지 않습니다.
사람을 불러서 일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그래서 그 시대마다 사람을 불러 사용하십니다. 그래서 역사를 수레바퀴 축을 움직이고 계십니다.
모세, 이사야, 요셉, 아브라함등 그 시대마다 꼭 필요한 사람을 들어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사용하십니까?
1.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
하나님은 억지로 일을 시키시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억지가 있다 할 지라도 일단 하나님의 손에 붙들리면 하나님의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을 붙들어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2. 문제를 볼 줄 알고 해답을 볼 줄 아는 사람.
의사는 두 가지를 잘 해야 좋은 의사입니다. 진다과 처방입니다. 진단을 정확하게 하고 그 진단에 맞게 정확하게 처방하면 명의가 됩니다.
하나님의 일군도 같습니다.
문제를 알고 해답을 아는 사람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아는 데 해답을 모르는 이가 있습니다.
문제도 모르고 해답도 모르는 이가 있습니다.
문제도 알고 해답도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 희생할 줄 아는 사람
하나님은 희생할 줄 아는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자기 희생이 없는 사람은 결코 하나님이 사용하시지 않습니다. 큰 일 한 사람의 특징은 자기 희생입니다. 희생없이 일할 수 없습니다.
모세는 궁중을 포기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천국을 포기하셨습니다.
마리아는 옥합을 포기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배를 포기하였습니다.
자기 흐생, 자기 포기는 큰 일을 하는 조건입니다.
4. 기도의 사람.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의 특징이 있습니다. 기도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길입니다. 기도는 일을 추진하는 능력입니다. 기도는 지혜를 받는 통로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손목을 끌어 당기는 밧줄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사람을 쓰시지 않고 기도를 쓰십니다.
기도하여야 합니다.
5. 믿음의 사람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기에 하나님이 함께 하여 주실 줄 믿는 사람을 하나님은 사용하십니다.
믿음의 능력입니다.
오늘 그런 사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놀라운 사람입니다.
윌리암 케리를 한 마디로 말하라고 하면 인도를 개혁한 선교사입니다.
윌리암 캐리는 위대한 사람입니다.
그는 구두 수선공이었다가 은혜를 체험하고 목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독학으로 인도어를 공부한 후 인도로 가서 인도를 개혁한 선교사입니다.
윌리암 캐리가 인도에 들었을 때 상황은 암담하였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카스트 제도였습니다.
사람의 신분을 힌두교는 운명적으로 정하고 변경시킬 수 없게 하였습니다. 운명론입니다. 종은 영원히 종입니다. 소수의 상류층이 영원히 자기들만 부와 권력을 누리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낮은 계급의 사람들은 전생에서 죄를 지었기에 이 땅에서 그 죄값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게 당연합니다. 변경시킬 수 없습니다. 속죄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다시 태어나는 세상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카스트 제도를 아주 옮바른 제도라고 여기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종교의 힘입니다.
낮은 사람들을 위한 교육은 없습니다. 우민정책이었습니다. 할 수 없이 낮은 사람들은 뇌물을 많이 주어야 무엇인가 이루어지는 뇌물사회가 되었습니다.
여자들을 특히 무시하였습니다.
여자 아이가 태어나면 그 자리에서 죽이기도 하였습니다. 일부 다처제였습니다. 과부는 산 채로 태워 죽이기도 하였습니다. 여자들의 유일한 소망은 하나였습니다.
남자 잘 만나서 행복하게 살다가 죽은 후에는 남자로 태어나는 것이 유일한 소망이었습니다.
문둥병자가 생기면 잔인하였습니다. 생매장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보는 데에서 불속에 태워 죽으면서 말했습니다.
<다음 세상에서는 건강한 사람으로 태어나거라.> 자녀가 병들면 병마가 들어 온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래서 병마를 이길 수 있는 지 없는 지 실험하였습니다. 실험방법은 잔인하였습니다. 자녀를 망태기에 넣고 3일간 대롱대롱 매달아 두었습니다. 물론 먹을 것 마실 것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살아나면 악령을 이긴 것이라고 인정하여 길렀습니다. 죽으면 매장입니다.
그리고 인도인들은 갠지스 강을 심처럼 섬겼습니다. 자녀가 태어나면 강과 바바다 만나는 곳으로 데리고 가서 빠뜨려 강에 헌신하게 하였습니다. 보통 물에 익사하거나 금방 악어 밥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신을 사랑하는 아주 경건한 행동으로 여겼습니다. 자기 자녀를 강에게 바치는 것은 가장 영광스러운 일로 여겼습니다.
윌리암 캐리는 이런 인도에 들어가서 선교사로서 인도 살리는 일에 일생을 바쳤습니다. 그는 선교사이자 개혁가였습니다.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을 하였습니다. 7가지 면에서 그는 개혁을 시도하였습니다.
1. 가족
윌리암 케리가 한 일은 우선 여자들의 인권과 아이들의 인권을 살리는 일을 하였습니다.
우선 아이들을 그렇게 갠지스강에 바치지 못 하게 1804년 법 제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애매하게 아이를 죽이는 일이 없어셨습니다.
그리고 여자를 무시하는 나라는 잘 살 수 없는 나라임을 계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여자를 귀중히 여기는 법 제정에 들어갔습니다.
지금까지는 남편이 죽으면 여자들을 같이 태워 죽였습니다. 그러나 1829년 드디어 남편이 죽었다고 아내까지 죽이지 못 하게 하는 법 제정을 공식적으로 제정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2. 종교
성경을 인도어로 번역하였습니다. 그리고 인도 사람들이 자기 나라 말로 성경을 읽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여기 저기에 교회를 세워서 종교를 바꾸게 하였습니다. 못 된 종교가 나라를 망치고 사람을 잘 못 인도하고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세람포어 대학을 설립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인도 현지 목사를 길러냈습니다.
오늘날까지 윌리암 케리가 세운 교회들이 인도 복음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3. 교육
카스트 제도의 각 계층마다 여자들을 위한 학교를 많이 세워서 문맹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이미 언급한 대로 윌리암 케리는 세람포어 대학교를 세웠습니다. 이 학교는 아시아 최고의대학이었습니다.
사전을 제일 먼저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빌려주는 도서관을 인도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 운영하였습니다.
4. 예술
윌리암 케리는 지칠 줄 모르고 일하였습니다. 인도인들이 사용하는 벨강리어는 별명이 있습니다.
<마귀와 여자들의 언어>라고 깔보는 언어였습니다. 그러나 윌리암 케리는 이 언어를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인도 사람들이 노래를 잘 한다는 것을 알고 복음송가를 만들어 보급시키면서 전도에 열중하였습니다.
5. 대중 컴뮤니케이션
윌리암 케리는 인쇄기도 인도로 수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인도 신문을 만들었습니다.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신문을 만든 사람이 윌리암 케리입니다.
그리고 신문을 통하여 전도하면서 말했습니다.
<기독교는 모든 진리와 믿음 넘어 자유 토론한다.>
6. 경제
윌리암 케리는 인도 경제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은행을 만들어서 적당한 이율로 대부하여 주는 체계를 확립하였습닏자. 그래서 인도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도와 주었습니다.
인도에 처음으로 증기 기관차를 만들게 소새시켜 주었습니다.
문둥병에 걸리는 죽이던 시대에 문둥병자도 하나의 사람임을 인식시켜 주면서 그들을 살리는 운동도 전개시켰습니다.
점성술에 얽매어 점치는 이들에게 현대 천문삭을 가르쳐서 운명론에서 해방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윌리암 케리는 식물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인도의 식물과 자연에 대한 책을 처음으로 출판하기도 하였습니다.
7. 정부
당시 영국이 인도를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영국 정부는 선교사들이 인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싫어하였습니다. 인도인들이 유식하여지는 것 자체를 좋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럸게 되면 다스리기가 힘들어 진다고 믿었습니다. 착취하기가 어려워진다고 알았습니다. 무식한 사람들을 만들어 일만 시키면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인도에 동인도회사를 만들어서 그 회사를 통하여 인도의 모든 좋은 것들을 빼앗아 가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윌리암 케리같은 선교사들을 싫어하였습니다. 그래서 선교사들 활동을 금지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윌리암 케리는 이에 맞서서 당당하게 싸웠습니다.
윌리암 케리는 인도인들에게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일하였습니다. 영국 정부는 영국에 유리하게 되는 정책만 하였습니다. 그래서 충돌은 불가피하였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윌리암 케리가 승리하였습니다. 인도 정부를 개혁으로 이끌어 가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렇게 윌리암 케리는 수많은 일을 하였습니다. 하는 일마다 잘 되었습니다. 그러나 윌리암 케리가 하지 못 한 것이 하나있습니다. 윌리암 케리는 하는 일마다 성공하였지만 성공하지 못 한 것이 하나있습니다.
카스트 제도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류 계층 사람들 수 억명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에는 실패하였습니다.
17% 극빈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취직도 할 수 없습니다. 가난을 면할 수 없는 계급의 천민들입니다. 배고픈 채 살아야 하는 극빈자들입니다.
그러나 윌리암 케리의 선교에 힘입어서 지금은 인도 교회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교회가 40만개입니다. 목사가 30만명입니다. 지금은 매년 5만개 교회가 개척되고 있습니다. 하루에 41 개씩 교회가 늘고 있는 셈입니다.
지금은 지구상에서 세 번째로 선교사를 많이 파송하고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미국, 한국 다음이 인도입니다. 가능성이 많은 나라이니다. 그 기초를 닦아 놓은 사람이 불붙는 선교사 윌리암 케리입니다.
오늘 말씀을 한번 오치고 마치려고 합니다.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δεδομένα 18,185편 ◑ >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3인물 가말리엘 (0) | 2022.02.01 |
---|---|
제72인물 누가 (0) | 2022.02.01 |
제70인물 에훗 (0) | 2022.02.01 |
제69인물 사르밧 과부 (0) | 2022.02.01 |
제68인물 삭개오 (0) | 2022.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