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료 18,185편 ◑/자료 16,731편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공

by 【고동엽】 2022. 12. 16.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공 (이사야 44장 21-28절) < 예수님이 보는 나 >

 예수님은 지남철과 같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지나가시면 다 부러져 못쓰게 된 버려진 못과 같은 인생들이 예수님께 달라붙었습니다. 그래서 중풍병자, 죄인, 세리, 문둥이, 장님 등이 예수님이 지나가실 때 달라붙어서 새 삶을 얻었습니다. 일곱 귀신들린 창녀 막달라 마리아가 주님의 손에 붙잡히자 가장 위대한 성녀가 되었습니다. 갈릴리 어촌의 이름 없는 어부들이 주님의 손에 붙잡히자 주님의 위대한 사도들이 되었습니다.

 결국 누구의 손에 붙잡히는가 하는 것은 인생 성패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찮은 지팡이가 모세의 손에 붙잡히니 능력의 통로가 되었습니다. 그처럼 하나님의 손에 붙잡히면 연약한 자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는다는 것이 얼마나 복된 일입니까?

 어느 날, 예수님이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자를 고치려고 그곳으로 향했습니다. 그때 사단이 그 역사를 방해하려고 바람을 움직였습니다. 그때 예수님이 바람을 꾸짖었습니다(막 4:39). 바람이 인격체도 아닌데 왜 꾸짖는다는 말을 썼습니까? 그때 예수님은 바람 뒤에서 역사하는 인격인 사탄을 꾸짖은 것입니다. 그처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이 외면하는 한 귀신들린 사람을 구하려고 사선을 넘어 거라사로 가셨습니다.

 가장 훌륭한 스승은 못난 자에게도 끝까지 기대를 접지 않는 스승입니다. 그처럼 예수님은 한 미친 사람에게서도 그의 가능성을 접지 않았습니다. 하물며 우리에 대한 기대를 접으시겠습니까? 스스로 자신을 볼 때는 미약한 존재라도 예수님이 보는 우리는 대단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자기를 볼 때 자기 관점으로만 보지 말고 하나님의 관점으로 보십시오. 하나님의 관점으로 보는 자신이 진정한 자신입니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공 >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람을 너무 믿지 마십시오(23-24절). 특히 미래의 일을 안다고 하면서 헛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하나님은 “점치는 자들을 미치게 한다.”고 하셨습니다(25절). 그 말은 점치는 말은 절대 믿지 말고 아예 듣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점치는 자들의 말의 장단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인간적인 지혜도 너무 믿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인간적인 지혜와 지식을 어리석게 만들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믿고 따르십시오.

 성도의 미래는 약속된 미래입니다. 하나님은 약속한 것을 성취하게 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본문 26절과 28절에 나오는 ‘성취’라는 단어를 주목해보십시오. 하나님은 성취하게 하시는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과거에 무에서 유를 만드셨던 창조주 하나님이고 지금도 순간마다 섭리하시는 하나님이고 결국 하나님의 뜻과 계획대로 성취하게 하시는 하나님입니다. 그 하나님의 뜻과 손길에 의지해 사는 삶이 가장 성공적인 삶입니다.

 성취와 성공은 비슷한 것 같지만 풍기는 색채가 다릅니다. 성공은 물질적이고 외형적인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한국말 성경에는 ‘성공’이란 말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반면에 오늘날 교회에서 성공이란 말을 얼마나 많이 씁니까? 기독교에서 말하는 성공은 세상적인 성공과는 다른 것입니다. 세상적인 성공에는 탐욕과 물질주의와 배금주의가 내포되어 있지만 기독교적인 성공에는 그러한 탐욕적인 것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목적을 포기하지 않으면 성공은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눌 더 많은 것’을 창출합니다. 성공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수정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특별한 기적이 없으면 이룰 수 없는 ‘기적적인 치유’처럼 생각해서 기적적으로 돈을 벌려고 계획하면서 성경이 말하는 간단한 성공규칙들을 무시해서 돈을 벌기보다 속기만 할 때가 얼마나 많습니까?

 복을 빌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성공을 만들어주실 것이라는 이상한 신앙을 가지지 마십시오. 과격한 신앙 부흥사들이 조장하는 복권신앙은 성경적인 원리가 아닙니다. 기복적인 가르침은 하나님을 잘 모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좋지 않은 분으로 여기게 만들고 또한 그런 왜곡된 교리로 긁어모은 헌금은 대체로 복음과 무관한 영적 사치와 허영에 쓰일 때가 많습니다.

 바른 방식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공을 추구하십시오. 성공은 단순히 1등이 되는 것이나 자기만 머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남을 위해 이뤄야 하는 어떤 것’이 성경적인 성공입니다. 즉 많은 사람이 머리의 축복을 받기를 지향하는 삶이 진짜 성공적인 삶입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는 성공을 추구하면 안 됩니다. 가장 위험한 사람은 성공하기 위해 그리고 1등이 되기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입니다. 성공을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십시오. 성경은 일을 성취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성공 얘기가 내포된 책입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