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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18,185편 ◑/자료 16,731편

성령론! (7)

by 【고동엽】 2021. 10. 21.
 

 

 

▶성령론! (7)




5. 성령 훼방죄




(마 12:28-32)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늑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늑탈하리라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막 3:28-29)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무릇 훼방하는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
(요일 5:16)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1) 택하신 백성이 이러한 죄를 범할 수 있는가?


택함을 얻은 백성은 영원히 구원하신다는 성경적 근거에 의하여 이 죄를 지을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오는 세상에서도 사함을 얻을 수 없다는 말씀이므로 ( 용서받지 못할 죄 ) 택한 백성이 이러한 죄를 범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히 10:14)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요 13: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2) 결국 불택자만이 지을 수 있는 죄라는 말입니다


성경은 택하신 백성이 지을 죄가 아닌데도 말씀하신 예가 많은데 그것은 선악을 분별할 표준을 주시기 위함이며 거룩을 위한 경계의 목적으로 주신 것입니다. 예컨대 말세에 적그리스도를 조심하라 하셨으나 따라가는 자는 불택자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말세의 징조로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셨습니다.


(계 13: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인간의 구원 여부는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구원을 얻는 것으로 믿습니다. 이는 성경의 내증이 뚜렷합니다.


(엡 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요일 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요일 5:18-20)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범죄치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서 나신 자가 저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저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행 4:12)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3) 이 죄( 성령 훼방죄 )를 말씀하시게 된 동기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귀신을 쫓아냈을 때 바리새인들이 오해하여(비방하여) 바알세불(귀신의 왕)의 힘을 입고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였을 때 그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바울은 훼방자였다고 했습니다. (딤전 1:13)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그런 바울을 주님은 이방인을 위한 그릇으로 삼으셨습니다. (행 9:15)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이 성령 훼방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어렵고 단지 용서 받지 못할 죄로 규정되었다는 것이 특이합니다. 복음을 막으려고 하고 훼방하던 사람도 후일에 주님을 영접하는 수도 있으며 이단이 되어 복음을 훼방하던 자가 회개하고 돌아와서 구원을 얻고 도리어 훼방자들과 싸우며 복음을 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정 하기 어려운 죄입니다. 다만 성령의 권능을 악령의 일로 보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큰 죄악이라는 것 만은 기억할 것입니다.








6. 성령의 세례는 무엇인가?




(행 1: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고전 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 성령 세례에 대한 7개의 단어


(1) (막 3:11)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 짖어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2) (막 1:7-8)그가 전파하여 가로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3) (눅 3:16)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4) (요 1:33)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줄 알라 하셨기에
(5) (행 1: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행 11:15-17)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 받으리라 하신 것이 생각났노라 그런즉 하나님이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저희에게도 주셨으니 내가 누구관대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 하더라
(7) (고전 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2) 연구 성구


(1) (행 2:1-4)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 (행 8:7)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3) (행 9:17)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4) (행 19: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1. 성령 세례의 목적




먼저 세례란 잠긴다, 적시다, 씻다 등의 뜻입니다. 예수께서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다는 것은 성령에 잠기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성령을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성경에 말하고 있는 성령님의 목적과 동일해야 할 것입니다.




1) 구약


★ 성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당신의 능력을 제공하셨습니다


(사 43:1)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2) 신약


★ 성자 예수께서도 백성을 선택하시고 능력을 주심이 성부와 같으십니다


(눅 5:20)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요 15:3)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요 5:14)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
(요 15: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3) 성령


★ 말씀 안에서 사죄를 역사하시고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십니다


(사 4:4)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됨이라
(히 12:29)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니라
(눅 12:49)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요 3:3-8)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 영 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성령세례의 근본 목적은 무엇입니까?
죄인을 말씀 안에서 부르사 중생시키시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살후 2:14)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 영 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2. 제자들이 받은 성령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권능은 다 같습니다(3위 일체). 따라서 성령님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의 방도를 적용하시기 위하여 사람을 감동하시는 것입니다.
(요 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 16:7)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성령님은 중생과 증거의 사역을 모두 하십니다. 이 활동은 모든 성도에게 동일하십니다. 예수님이 행하신 것과 그 능력 면에서 동일하십니다.


(마 10:1)예수께서 그 열 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눅 10:17)칠십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요 3: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행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엡 1:13)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요 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3. 요20:22의 성령은?


(요 20:22)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 그러나 이 때 아니라도 성령님은 예수께서 오시기 이전부터 역사하셨습니다.


(눅 1:41)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눅 1:67)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예언하여 가로되




⊙ 구약 시대에도 성령님은 역사하셨고 신약에서도 간헐적으로 역사하셨습니다.


(마 16:16)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고전 12: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예수께서 성령을 받으라고 하셨지 성령 세례를 받으라고 하시지는 않으셨으며 사도들도 성령을 받으라고 했지 성령 세례를 받으라든가 그래서 구원이 주어진다는 식은 없습니다. 다만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는 권유는 여러 곳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4. 120 문도는 중생을 언제 받았는가?






먼저 중생이라는 단어는 사실상 성부 하나님이나 성자 예수님과 성도의 관계에서 일어나게 되는 사역이 아니라 성령님과 직접 관련이 있습니다.
세례라는 말은 잠긴다는 뜻이라고 했습니다. 성령 세례라고 하면 성령에 잠긴다는 것이므로 성령의 충만을 뜻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제자들이 사죄 받은 것은 우리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 얻는 것과 다를 바 없이 예수님을 믿었고 예수님으로부터 직접으로 속죄의 선언을 받았습니다. 그런 후 성령을 받은 것은 또 한 번의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님을 증거하는데 힘이 될 성령의 지각과 권능을 얻기 위함에 있었습니다.


◐ 즉 성령의 충만한 세례를 받았지 중생을 위한 세례이거나 구원을 확증하기 위한 세례 등으로 풀이할 수는 없습니다. ◑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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