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 (9)
6) 지혜의 말씀
어떤 일을 당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잘 이해하고 대처하게 하는 지혜입니다. 사람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입니다.
(벧후 3:15)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약 1:5)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행 6:3-4)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7) 지식의 말씀
지혜와는 다르게 어떤 상황에 따라 그 내용을 직접으로 알아내는 직관 능력입니다. 마치 상자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 것을 알아내는 것들입니다. 사람의 심정을 헤아리며 필요에 따라 어떤 것이라도 알아 내는 하나님의 지식입니다.
(고전 2:14)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고전 12:8)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골 2:2-3)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행 5:3-4)베드로가 가로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 한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벧후 3:18)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저에게 있을찌어다
(골 3: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8) 믿음
일반적인 믿음이 아니라 특별히 큰 역사를 믿음으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전 12:9)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고전 13:2)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마 17:20)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출 14:14)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9) 병 고치는 은사(들)
(고전 12:9,28)다른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항상 고치는 것만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고후 12:8-9)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행 3:6-8)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10) 능력 행함( 능력의 단어는 복수 형태 )
(롬 15:18-19)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케 하기 위하여 나로 말미암아 말과 일이며 표적과 기사의 능력이며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 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 이 일로 인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
▣ 죽은자를 살림
(행 9:40)베드로가 사람을 다 내어 보내고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가로되 다비다야 일어나라 하니 그가 눈을 떠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
▣ 아나니아 부부 징계
(행 5:5-11)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세 시간쯤 지나 그 아내가 그 생긴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 오니 베드로가 가로되 그 땅 판 값이 이것 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가로되 예 이뿐이로라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한대 곧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 남편곁에 장사하니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 엘루마를 소경되게 함
(행 13:8-11)이 박수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박수라) 저희를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소경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두움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수 10:13)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11) 예언함
예언은 하나님의 섭리를 대신하여 일러주는 것입니다. 목사가 성도를 축복하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예언에 속합니다. 예언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중심을 갖고 미래에 대한 예언을 하는 것입니다. 예언이 모두 복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때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 할 수도 있습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롬 12:6)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엡 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행 15:32)유다와 실라도 선지자라 여러 말로 형제를 권면하여 굳게 하고
(눅 7:26)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 선지자냐 옳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도 나은 자니라
(행 11:27-28)그 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가 크게 흉년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행 21:10-11)여러 날 있더니 한 선지자 아가보라 하는 이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주리라 하거늘
(계 1:3)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행 27:25)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12) 영들 분별
성도는 하나님의 성령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이 싫어하실 영적 일들을 알 수 있는데, 그 정도가 강할 때 우리는 영 분별의 은혜(은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영적인 것은 참으로 분별하기가 어려운데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거짓된 영을 밝혀 내고 심판한다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신약에는 영을 분별하여 바른 영적 교훈을 가진 자를 따를 것을 명하셨습니다.
특히 교역자는 이 영 분별의 은사를 얻어서 하나님의 신령한 일을 수행하는데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영적으로 분별력이 부족하면 교회를 혼란케 하는 영이 침입할 때 당황하게 되고 잘못하면 성도들의 시험을 붙들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영 분별은 점쟁이가 하는 영통(靈通)이라는 것과는 다릅니다. 거져 사람만 보면 그 사람의 과거나 미래를 점치는 것과는 다릅니다. 성경의 영 분별 은사는 하나님의 바른 신앙 양심과 진리를 규명하는데 쓰이는 것이므로 성령의 은사에 속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은사로 사용되는 것이기에 복음을 위하는 중심입니다. 반드시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용되어 집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요일 4:1-3)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왕상 22:19-23)미가야가 가로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이 그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누가 아합을 꾀어 저로 길르앗 라못에 올라가서 죽게 할꼬 하시니 하나는 이렇게 하겠다 하고 하나는 저렇게 하겠다 하였는데 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저를 꾀이겠나이다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가로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 하는 영이 되어 그 모든 선지자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꾀이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이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게 대하여 화를 말씀하셨나이다
(행 16:16-18)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을 크게 이하게 하는 자라 바울과 우리를 좇아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와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13) 각종 방언
지금도 오순절 때의 방언이 있느냐 하는 문제로 신학적으로 논란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방언은 있고 얼마든지 직접 간접으로 경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방언을 건전치 못하거나 이단 사교에서 더 많이 주장하고 행하였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이단들의 기본 무기가 방언이었습니다. 기독 역사에서 위대한 인물이나 하나님을 잘 섬기고 사람들에게 빛이 되었던 인물들이 방언이나 기타 이적같은데 관심이 없었고 도리어 인격적이며 상식적이었다는 것입니다. 칼빈, 루터, 쯔윙글리, 낙스, 주기철, 손양원 이런 분들은 방언했다는 말은 없어도 얼마나 귀중한 인물이었던가를 생각하면 방언이 없어도 얼마든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 방언 문제로 가장 시험받기가 쉽습니다.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행 10:44-46)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행2: 오순절 날의 방언과 고린도 교회의 방언은 차이가 있습 니다
(1) 방언은 하나님이 주의 복음을 위하여 주심
(고전 12:4-6)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2) 은사 중 가장 후차적인 것
(고전 12:28)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세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3) 사랑이 더욱 사모할 은사
(고전 13:9)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4) 개인의 덕을 위함이니 교만하지 말 것
(고전 14:4)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반드시 자신이 깨달을 것
(고전 14:3)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
(6) 순서 있게 차서를 따라서 할 것
(고전 14: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7) 교회에 건덕을 입힐 것
(고전 12:7)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14:12)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
(고전 14: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8) 이방인을 위해 표적으로 주심
(고전 14:22)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자들을 위함이니
성경에 방언을 하라는 명령은 없습니다.
14) 방언 통역
자신이 방언을 하였으나 뜻을 알지 못하여 다른 사람이 그 말을 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풀이하는 사람은 방언을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으나 남의 방언을 통역하는 역할의 은사를 가진 자입니다.
(고전 14:13)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고전 12:10)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고전 12:30)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고전 4:13)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고전 14:26-28)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거든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및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15) 서로 돕는 것( 협력 )
구제와 긍휼히 여기는 것과도 다른 차원입니다. 복음을 위하여 크게 힘쓰는 것입니다.
(행 6:1-3)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16) 다스리는 것( 사공이 키를 잡고 항해하는 것처럼 )
교회 지도자, 장로는 열심히 다스릴 것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17) 섬기는 일
집사와 같은 직분의 성격입니다.
(고전 16:15)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고후 8:4)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일반적으로 섬김
(행 20:24)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고전 12:5)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구제로서의 섬김
(고전 16:15)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고후 8:4)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말씀의 화해로서 섬김
(행 6:4)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고후 5:18)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18) 권위하는 일 ( 권면, 위로, 권찰직 )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고전 4:13)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히 10:25)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빌 2:1-2)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에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마음을 같이 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19) 구제하는 일 ( 물질적 봉사, 성실히, 후히 줌 )
(롬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행 6:1-3)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 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엡 6:5)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20) 긍휼을 베품( 자선 사업, 기쁨으로 )
(행 16:33-34)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롬 12:8)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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