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 (5)
10. 성령 충만한 성도가 되려면
먼저 성도는 성령이 있는 자라는 것을 개인적으로 확신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롬 8:10-16)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게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 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고전 12: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무죄 선포하시고 특별히 능력을 입히사 전도의 훈련을 하셨습니다. 그와 같은 훈련을 3년 간이나 하셨지만 그들에게 성령으로 충만하여 권능을 입혀 능력있는 전도자들로 만드시기를 원하사 오순절에 마가의 다락방에서 합심 기도하게 하시고 성령의 충만을 입혀 주신 것입니다.
제자들이 그렇게 성령의 충만이 필요했다면 우리들에게는 더욱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그러면 우리들은 어떻게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하고 그 방법은 어떤 것입니까?
(요 17:9-10)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저희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요 13:1)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요 15:3)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1) 회개가 단연코 앞서야 할 것입니다
(요일 1:9)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성경적으로 볼 때 통회 후에 성령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행 2: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성도라도 죄를 지을 수 있으므로 회개의 생활이 계속되어야 성령 충만할 수 있습니다
(롬 7:14-25)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나의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원하는 이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그것을 함이라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내가 이로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이제는 이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 바 악은 행하는도다 만일 내가 원치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요 13:8-10)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 뿐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성령이 충만하면 다른 이들에게 죄를 회개하라 권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 3:2)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마 4:17)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2) 말씀을 통하여 성령이 충만하게 됩니다
(성경, 설교, 성경 연구, 신학 서적, 간증 등을 통하여)
베뢰아 성도들은 성경을 읽으므로 구원을 얻고 믿음을 가졌습니다
(행 17:11-12)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그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말씀을 들을 때 성령이 충만할 수 있습니다
(행 10:44)베드로가 이 말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말씀대로 행할 때 성령이 충만케 됩니다
(요 21:11-12)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고기가 일백 쉰 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서 조반을 먹으라 하시니 제자들이 주신 줄 아는 고로 당신이 누구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3) 기도에 전혀 힘 쓸 때 성령의 충만을 입을 수 있습니다
(눅 11:13)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행 1:14)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제자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입을 것을 약속(유업)으로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전혀 기도에 집중하였으며 성령 받기를 사모하였습니다.
(행 1:4-5)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요 14:16)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 16:7)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기도에 전혀 힘쓰기 위하여
이와 같은 약속의 말씀을 믿어야 합니다
간절히 기도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마 6:6)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마음을 같이할 동료가 많을수록 좋을 것입니다
(행 1:14)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기도에 전혀 힘 쓸 것입니다
전혀라는 말은 헬라어로 프로스카르테레오( )로 어떤 일에 집중, 꾸준히 집착하고 남아 있는 것, 꾸준히 시중 들다는 뜻이 있습니다.
4.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할 성도
◎ 성령의 열매란 성도의 옳은 행실입니다. ◎
그것은 신앙적이며 사회에 기여하는 언행(言行)이 본이 될 것이며 은혜가 되어야 할 것들입니다. 예수께서는 신앙의 행위가 서기관들, 즉 세인들의 의(義)보다 더 나을 것을 명하셨습니다.
(마 5: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요 15:1-2)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
(요 15:5-8)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
1) 포도나무 가지는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것이 포도나무 가지입니다
포도나무 열매를 위해서는 포도나무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이것은 소속을 말합니다)
포도나무 가지라도 떨어져 있으면 절로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떨어져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은,
포도 열매를 절로 맺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나무에 붙어 있으면 다른 열매를 맺어 주인이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떨어져 가면 결국 마르고 불 태워져 없어질 것입니다
2) 항상 과실을 맺게 해 주십니다
(요 15:16)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 15:1)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3) 농부는 과실을 많이 맺기를 원합니다
(요 15:8)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
주 안에서 과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요 15: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말씀 안에서 가능합니다
(시 1:3)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기도하므로 과실을 맺습니다
(눅 11:13)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 성령의 열매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갈 5:22,23에서 본 결실들을 봅니다. ▷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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