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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 (2)

by 【고동엽】 2021. 10. 21.

 

 
 

▶성령론! (2)


2. 성경에 나타난 성도와 성령의 관계


1. 성도(聖徒)의 어의(語意)


헬라어로 성도를 하기오스라고 하는데, 이는 복합어입니다.
하기오스, 는 하 ; , not로 결핍, 반대를 뜻한 말과 게, 로 땅, 흙, 지면, 지방, 나라, 육지, 세계, 주민 등의 말과 합친 것입니다. 즉 성도란 세상(땅)과 구별된 자란 뜻입니다.


용어 구별 및 차이


성도(聖徒) - 기독교의 정통적 용어로 하나님의 백성을 특정짓는 언어입니다
신자(信者) - 성도보다 포괄적이고 약간의 카토릭적인 용어입니다. 통계적인 용어입니다
신도(信徒) - 종교적인 용어로 불교신도, 또는 이단의 신도 등을 말할 때 많이 사용합니 다
교인(敎人) - 기독교적인 용어이나 공통어로 쓰입니다
종교인(宗敎人) - 범종교적이며 특정 종교를 의도하지 않습니다
신앙(信仰) - 믿음의 대상이 있으며 경전이 있고 전통이 있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신념(信念) - 심리적이며 신앙과 상호 작용하는 마음의 태도입니다


2. 성도의 존재


성도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시 97:10)여호와를 사랑하는 너희여 악을 미워하라 저가 그 성도의 영혼을 보전하사 악인의 손에서 건지시느니라
(빌 4:21)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도에게 각각 문안하라 나와 함께 있는 형제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요 15:19-20)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내가 너희더러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핍박하였은즉 너희도 핍박할 터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터이라


세상에 속하지 않은 자
세상에서 택함을 입은 자
세상에서 핍박을 받은 자(예수를 핍박하는 세상이므로)


3. 성도가 되는 조건


1) 구약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할례를 행함으로써 (남자 아이가 난지 8일째)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습니다.


(창 17:9-14)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사이에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 이니라


2) 신약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요 1:12-13)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갈 3:29)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자니라
(롬 3:7)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요 8:39)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것이어늘
(요 8:4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어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4. 성도와 성령의 관계


1) 구약에서 성도와 성령의 관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은 할례를 받음으로 족하였고 성령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단지 선지자나 특별한 사람에게 감동하시고 때 따라 역사 하신 것입니다.


* 다윗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시 51:11)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2) 신약에서 성도와 성령의 관계


(1) 성도가 되는 필수 요건입니다
(요 3:3-8)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신약에서 성도가 되는 과정
예정된 자가
(엡 1:4)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롬 8:30)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행 13:48)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말씀의 증거를 듣고
(롬 10:14)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요 5: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살후 2:13-14)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성령으로 중생 받아 구원의 백성이 됩니다
(행 2: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고전 12: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롬 9:9-10)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라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는데


(2) 성도의 생활에 충만해야 할 성령
(엡 5: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성경 말씀의 지식만으로는 완전한 신앙이 아닙니다
(약 2: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성령이 역사 하심으로 구원이 성취됩니다
성령님은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일을 너희에게 알리시 리라
그 열매를 나타내게 하시고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 할 법이 없느니라
증인으로 확실케 하십니다(행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인간 본성의 죄악을 이기기 위해서도 성령 충만이 필요합니다
(갈 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롬 8:4)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3) 은사를 주셔서 성도들이 복음을 전하는데 활용하도록 하십니다


(행 2:1-4)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 고린도 교회에서 일어난 은사는 오순절에 받은 것과는 다른 성격이었고(방언), 교회가 은사 문제로 혼란을 빚고 있었습니다.


(고전 12:4-11)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3. 신약에 있어서 성도와 성령의 관계


1. 말씀 증거자로서의 성령


(요 15:26)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1) 성경을 기록케 하신 성령님 ; 사람을 감동, 표현 감동


(딤후 3: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벧후 1:21)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삼하 23:2)여호와의 신이 나를 빙자하여 말씀하심이여 그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2) 성경을 해석하게 해주시는 성령님


(고전 2:10)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3) 말씀( 성경, 성경 사상 ), 그 설교에 능력을 입히심


(고전 2:4)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행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성경 자체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으나 성령이 충만하여 전하여질 때에는 더욱 강하게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2. 설교에 있어서의 성령


1) 성령이 충만하든 않든 설교를 통하여 성도가 감화를 받고 효과를 가지게 하는 성령


말씀 자체가 인간을 감화하십니다
(히 4: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요 5: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 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전도자가 성령 충만한 설교(전도)를 할 때 듣는 자들이 충만케 됩니다
(행 4:8)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듣는 자의 간절함에서 충만케 됩니다( 행10장의 고넬료 가정의 경우 )


2) 설교자가 성령 충만이 없어도 진리를 증거 한다면 그 설교에 성령이 감화하실까요?


먼저 성령이 충만한 전도, 설교라도 감화 받지 않는 자도 있습니다(다음에는 믿을지 몰라도 당장은 믿지 않은 경우입니다)


예수께서 전도하실 때 불신하는 자도 많았습니다
특별히 사도로 부름 받은 가룟.유다의 경우가 그러합니다(그도 주를 3년간 이나 따르던 자입니다)
제자들이 전도할 때도 몇 가지의 경우로 살펴볼 수 있는데(마 10:14), 누구 든지 너희를 영접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 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유두고는 바울이 길게 강론하므로 졸다가 2층에서 떨어져 죽었다가 바 울이 살린 예가 있습니다
(행20:9)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았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 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 누에서 떨어지거늘 일 으켜보니 죽었는지라
사도들이 (바울과 바나바) 전도할 때 말씀을 듣고 믿기로 작정된 자는 믿되 예정 밖에 있는 자는 믿지 아니하였습니다
(행 13:48)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 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사도 베드로가 성령을 부어 줄 때 이것을 보고 있던 마술사 시몬이 돈 을 주고 사려고 한 잘못된 감동도 있었습니다
(행 8:20)베드로가 가로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 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성령 충만한 설교에는 더욱 감화가 있습니다
(행 2:37)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4:8)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
(행 7:55)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성령없이 전도자가 성경을 강해 하여도 듣는 자가 성령 안에서 간절히 듣게 되면 감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문자적으로 기록되었으되 읽는 자가 감화를 받습니다
(행 17:11)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원칙적으로 성경이 사람을 감화시킵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설명하는 완전한 해명서)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도 함께 하여 전하면 감화가 있게 마련입니다
(눅 24:32)저희가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3) 설교 목적을 적용케 하시는 성령님


설교 전체를 인도하시고 감화시키시며 또한 설교의 목적을 적용케 하심은 설교에 있어서 성령님이 바라시는 궁극적 목적입니다.


설교에 감동만 받고 그리스도를 믿지 않은 경우의 사람도 있고
그리스도를 믿어야 할 성령 감동의 시간이 왔으나 거부하는 경우도 있으며
설교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회개하여 거듭나며 성도가 되는 경우 입니다


결국 성령의 감화가 설교에 개입되고 새로운 인간으로 변화시키지 않으면 그 시간에는 아무 열매를 맺지 못한 설교가 되고 말 것입니다. 어쨌든 설교 중에 성령님은 개입하시고 듣는 자 사이에서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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