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설교와 설교자(2)

by 【고동엽】 2022. 10. 19.

김청수목사 (새영교회)

설교 준비법

설교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설교에 대한 준비는 책상에 앉아 원고를 쓰는 시간이 아니다. 그 시간은 이미 충분히 준비된 설교를 정리하는 시간일 뿐이다. 목사의 설교 준비는 24시간 365일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생각, 생활, 상황, 만나는 사람들이 설교 준비에 쓰여져야 한다. 설교자인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기 위해 선택된 사람이라는 것을 한 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 항상 메모지를 가지고 다니라. 아주 작고 성능 좋은 디지털 녹음기를 가지고 다니라.

저수지의 물이 차고 넘쳐 흘려 넘치는 것과 같이 설교자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넘쳐야 한다. 성경 읽기, 기도, 심방, 성도에 대한 정보, 매스컴, 시대 상황, 역사, 타인과의 대화, 보는 것, 듣는 것, 말하는 것, 관찰에서 오는 사실들, 독서― 소설, 역사, 일기, 주간지, 신문, 시집, 잡지, 시사― 들이 모두 설교를 위한 자료들이 되어야 한다. 이런 자료들은 설교를 위한 파일에 잘 정리되어야 필요할 때 잘 쓸 수 있다.

설교 잘하는 목사들의 설교를 연구하라

나는 설교 책을 많이 보아야 설교를 잘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 서가(書家)에는 유명 목사들의 설교 책이 수 십 권 있다. 모두 몇 번씩이나 읽었고 어떤 설교는 내 설교로 만들어 설교 한 설교도 있다. 그러나 설교 책을 읽는 것은 설교를 배우기 위해서이지 그 설교를 대독하기 위함이 아니다. 인터넷의 설교들도 설교를 배우기 위해 자세히 볼 필요가 있다.

문장과 문장의 구성들, 글의 띄어쓰기와 강조점, 본문의 해석과 적용의 방법, 예화의 사용 등을 배워야 한다. 또 설교를 잘하는 목사들의 설교 테이프도 함께 들으면서 음성의 높낮이, 강조되는 부분 등을 배워야 한다. 할 수 있다면 요즘 많이 유행하는 영상 설교를 보고 들으면서 목사들의 설교 몸놀림(body language)까지도 배워야 한다.

케이블 기독교 방송에서 방영되는 목다들의 설교를 듣고 배우라. 그렇게 해서 그 분들의 설교 장점을 내 것으로 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이렇게 준비를 해도 자신의 설교와 비교하여 장단점을 발견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할 수 있다면 자신의 설교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고 설교 잘하는 목사의 동영상과 비교해 보고 자신의 설교와 유명 목사들의 설교를 비교 검토해서 그 분들의 장점과 나의 약점을 노트하라. 혼자 하기 어려우면 몇 사람이 함께 모여서 피차에 설교를 듣고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래서 성도들에게 감화와 감동을 주어 회개케 하고 주님을 더 잘 믿도록 해야 한다. 목사의 설교에 대한 발전은 곧 두 달란트 받은 종이 열 달란트를 받는 축복이며 작은 일에 충성한 종에게 큰일을 맡기시겠다는 주님의 은총이다. 그리고 곧 교회 성장으로 확인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신선한 설교를 하라

언제나 신선한 설교를 하도록 해야 한다. 교회를 개척하거니 부임해서 3년 정도가 되면 성도들이 목사의 설교에 식상(食傷)하게 된다. 그렇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똑 같은 스타일의 설교를 하기 때문이다. 쌀을 가지고 3년 동안 같은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꼭 먹어야 하지만 먹기 싫어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성도들이 신선한 설교를 들을 수 있도록 설교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설교에 대한 좋은 책을 보고 연구할 것이며, 설교 동지회를 만들어 설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라. 쇠는 쇠를 날카롭게 한다. 설교를 위한 세미나에 열심히 참석해서 새로운 설교 방법을 배우라. 이 책의 뒷부분에 상당히 많은 설교 기법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설교자의 능력을 유지하라

설교자가 설교에 대한 모든 것을 충분히 저축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성경 보기와 연구, 성령님께 의존하는 열정적인 기도, 지속적인 자기 평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전달의 수단의 다양화

설교 전달 수단의 다양성은 설교를 즐겁게 하고 잘 들리게 하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설교 형태와 전달 방법의 다양성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신선한 설교를 하기 위해서는 같은 주제로 설교하더라도 다른 본문을 선택하고 예화나 문장 구성, 강조점, 음성, 몸놀림과 예배 분위기에 변화를 주면 성도들은 신선감을 느낄 것이다.

설교 원고를 쓰라

설교의 원고는 수필이나 소설, 일기와 다르다. 그리고 설교의 최종적인 마감도 아니다. 설교자의 원고 쓰기는 매우 번거롭고 힘든 일이다. 그러나 설교 원고를 쓰지 않고 설교를 하게 되면 설교가 혼란스러워지고 같은 말을 반복하게 되며, 잘못된 성경 지식이나 예화를 하게 된다. 이런 실수로 인해 성도들에게 준비가 덜된 설교를 한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설교 원고를 쓰지 않는 설교자의 변명은 듣기에 매우 그럴 듯하지만 게으르고 나태하다는 이유밖에 아무 것도 아니다. 내 친구 목사는 설교를 잘하는 편이다. 그러나 설교 원고를 쓰지 않는다. 그의 말은 성경 하나만 들고 강단에 올라가 기도하면 성령님께서 무엇을 말해야 할지를 가르쳐 주시고 그렇게 지시를 받아 하는 설교가 가장 은혜로운 설교라고 한다. 그러나 그의 설교는 언제나 산만하고 같은 말이 반복되어 설교를 식상하게 했다. 어떤 설교자는 쪽지 설교를 한다.

즉 대지와 소지만 적어 가지고 가서 설교를 하되 설교 현장에서 살을 붙이는 것이다. 이 방법도 바람직하지 않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기는 마찬가지다. 설교에 대한 모든 준비가 끝이 난 후에 설교 원고는 완벽히 기록해야 한다. 마치 원고가 없으면 한 마디도 설교할 수 없는 것처럼 기록해야 한다. 그리고 설교할 때는 원고가 없는 것처럼 설교할 수 있어야 한다.

설교 원고를 기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설교에 합당한 최고, 최적의 단어와 쉬운 단어를 사용하라.
② 설교 듣는 성도들의 오해나 알아듣지 못하는 말이 없도록 명료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라.
③ 문장은 단순, 간결, 명료하되 짧게 하라. 짧은 문장이 힘이 있다.
④ 말씀에 대한 확신 넘치는 단어와 문장을 쓰라.
⑤ 문단과 문단의 연속성을 잃지 말라.
⑥ 한 단어나 문장을 설명하기 위한 다른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잔소리처럼 된다.
⑦ 주어와 서술부를 직결 시키라. 이 주어와 서술부 사이에 다른 형용사가 들어가면 문맥이 통하지 않고 개념 파악이 안 된다.
⑧ 설교의 전체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게 하라.
⑨ 단어와 문장의 띄어쓰기를 잘하고 문단과 문단을 줄 바꾸기 하라. 이것은 설교하는데 말의 원만한 흐름과 확실한 의미 전달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아버지가 방에 들어 가셨다”가 “아버지가방에들어가셨다”가 되고 “아버지 가방에 들어 가셨다”가 되면 안 된다.
⑩ 색연필을 가지고 강조해야 될 부분, 예화, 설명, 설득, 이야기, 대화를 확실히 표시하여 적절히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⑪ 마치 설교를 듣는 성도들이 앞에 있는 것처럼 기록하라.
⑫ 원고를 모두 쓸 때까지 설교의 주제와 개요를 잃지 말라.
⑬ 원고를 수정하고 수정하라.
⑭ 설교의 원고 수정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라. 쓸데없는 가지치기를 잘하라는 말이다.

설교 원고 정리 법

① 설교 쪽지를 모아 기록하라.
② 설교 원고를 하나님의 선포되는 말씀이 되도록 편집하라
③ 성도들이 가장 잘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와 문장으로 수정 보완하라.
④ 같은 의미를 가진 아름답고 풍요한 다른 단어와 문장으로 고치라.
⑤ 설교의 주제와 내용에 맞는 문장으로 고치라.
⑥ 생생한 단어와 문장으로 만들라.
⑦ 필요한 성구나 예화를 첨가하라.
⑧ 필요 없는 성구, 단어, 문장, 예화들을 과감히 삭제하라.
⑨ 설교에 들어 있는 자기 이야기, 지식, 가정 같은 개인적인 자랑을 버리라.
⑩ 원고에 쓰이는 글은 정자(正字)로 기록하되 크게 써서 상당한 거리에서도 확연히 보이게 해야 한다.

설교 원고에 따른 설교 방법

① 원고 없이 하는 방법
성경에 무식하고 설교에 익숙하지 않는 설교자는 절대해서는 안 된다. 이런 설교는 많은 경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뛰어난 기억력과 설교를 듣는 새로운 성도들이 있을 때에 가능하다. 초청을 받아 설교하거나 한 번 설교하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는 가능하다.
사실 이 방법은 예수님, 모든 선지자들, 사도들이 사용했다. 이 방법은 숙달된 설교 준비와 설교에 대한 확고하고 분명한 주제와 내용이 있고 한두 개의 문장만 있으면 가능하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확실히 함께 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절실히 필요하다.

② 외워서 하는 방법
좋은 설교문을 작성한 후에 몇 번씩이나 읽고 외워 설교 원고 없이 설교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다면 그는 곧 위대한 설교가가 될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설교 자세다.

③ 원고를 보고 설교하는 방법
목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며 위대한 설교를 탄생시킨 방법이다. 그러나 설교 원고에 매여 듣는 성도들을 잊거나 원고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성도들을 안타깝게 해서는 안 된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큰 글자로 설교 원고를 쓰고 설교자에게 익숙한 표시를 해서 물이 흐르듯 설교해야 한다.

④ 메모 설교
설교의 제목과 대지 소지를 메모하여 설교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도 원고 없이 하는 설교의 실수를 범할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설교의 최종 점검

설교 작성을 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도표로 만들어 최종 점검을 하라.
① 설교의 주제가 무엇인가?
②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려는가?
③ 설교의 목적은 무엇인가?
④ 왜 이 말씀을 하시려는가?
⑤ 설교 본문 말씀이 적합한가?
⑥ 설교 제목에는 말씀의 모든 의도가 함축되었는가?
⑦ 서론, 본론, 결론의 요점들은 확실한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