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21세기에 "생"청국장이 주목 받는 14가지 이유

by 【고동엽】 2022. 6. 16.

21세기에 "생"청국장이 주목 받는 14가지 이유

 

 

 부작용 없는 비만 해결사

청국장에는 비타민 B1•B2•B6•B12 등의 비타민과 칼슘, 포타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도움으로 인체의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비만을 막아준다. 레시틴과 사포닌도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한다.

 

 암을 막는 탁월한 항암식품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이 물질은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포닌 또한 암 예방에 큰 역할을 하며,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 같은 항암물질도 들어 있다.

 

 뇌졸중(중풍) 치료 예방제

 

청국장에 들어 있는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내는 효과가 탁월하므로 뇌졸중의 치료와 예방에 최선책이 될 수 있다.

 

 치매를 막아주는 건뇌建腦식품

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이 분해되면 콜린이란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콜린이 치매 환자에게 부족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뇨병을 다스리는 천연 인슐린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돕고,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고혈압을 다스리는 천연 혈압강하제

청국장이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되면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지는데, 이 조각들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혈압을 떨어뜨린다.

 

 간 기능 개선 및 숙취 해소제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 B2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간의 기능을 좋게 하며, 아미노산들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변비와 설사를 동시에 해결하는 천연 정장제

청국장은 바실러스균에 의한 정장 효과가 뛰어나 설사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변비 또한 개선시켜 준다. 섬유질도 다른 식품보다 5배 이상 많고, 사포닌도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뛰어난 피부미용제

청국장에 있는 레시틴은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청소할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해 피부가 쭈글거리는 것을 방지해준다. 피부에 좋은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도 많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천연 칼슘제

청국장은 100g에 칼슘이 90mg이나 들어 있는 고칼슘 식품. 칼슘은 양질의 단백질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는데, 청국장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K, 제니스테인 또한 풍부하여 칼슘의 인체 흡수율을 높여준다.

 

 심장병 & 돌연사 예방제

 

심장병과 돌연사는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전(피떡)으로 인해 막힐 경우 발생한다. 청국장에 있는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소는 심장 관련 혈관에 존재할 수 있는 혈전을 녹여주는 역할을 한다.

 

 빈혈을 막아주는 천연 조혈제

청국장에는 100g당 3.3mg의 철분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악성빈혈을 막아주는 비타민 B12도 함께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먹는 천연 무좀약

청국장에는 피부병 예방과 치료에 관계 있는 비타민 B2와 B6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 또한 풍부하여 무좀을 비롯한 각종 피부병과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남성의 기를 살리는 천연의 비아그라

청국장에 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과 레시틴은 남성의 정액을 이루는 구성 성분. 또한 아르기닌 아미노산은 일산화질소의 전구물질이다. 일산화질소는 음경의 혈행을 개선시켜 주는데, 이것은 비아그라의 작용 기전이기도 하다.

◎ 청국장 다이어트

■청국장은 어떤식품?


먹으면 젊어진다는 청국장의 유래는 1400여년 전 고구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옛고구려와 발해 땅이었던 만주지방에서 말을 몰고 다니던 우리 선조들은 콩을 삶아 말 안장 아래에 넣고 다니며 수시로 먹었다고 한다. 이때 말의 체온(37∼40℃)에 의해 삶은 콩이 자연발효된 것이 청국장의 원조라고 전해진다.

청국장은 볏짚이나 공기중에 있는 ‘바실러스’라는 균에 의해 발효된다.

청국장의 퀴퀴한 냄새는 이 바실러스 균의 발효 때문이다. 청국장은 콩 단백질의 인체흡수률이 95%나 되는 식품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콩을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식품이다.

미생물학자이자 ‘청국장박사’로 알려진 김한복 교수(호서대 생물정보학과)는 “청국장은 단순한 식품차원을 넘어선 약이며, 그 어느 약보다도 유수한 효능을 지닌 가장 이상적인 건강식품”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11년간 청국장 연구를 해오면서 ‘청국장 전도사’로 변신, ‘청국장 다이어트와 건강법’(Human & Books 간행 1만4500원)을 저술하기도 했다.

그에 따르면 청국장 30g을 먹으면 인체 유익 바실러스균을 300억마리를 먹게 되는 셈이라고 한다. 참고로 우리가 자주 먹는 요구르트에 함유된 유산균 30g에는 인체 유익균이 3억마리 정도다.


■청국장의 효능

청국장의 효능은 매우 다양하다. 청국장은 섬유질의 보고인데 변비를 개선하며 다이어트 효과가 크다고 한다.

비만은 영양분이 완전 연소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비만은 그 자체보다 그로 인한 합병증이 더 큰 문제로 고혈압, 당뇨병, 중풍, 고지혈증, 심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비만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청국장은 고섬유질 식품으로 섬유질의 체내 수분흡수 성질 때문에 만복감을 느끼게 해주어 과식을 피하게 된다.

청국장은 또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양도 낮춰준다.

이와 함께 뇌졸중(중풍)을 막아주고 당뇨, 고혈압, 치매를 막아주는 효과도 높다고 한다. 또 빈혈예방, 간기능개선 효과가 커 피부미용에도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중년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알려져 있다.

이처럼 청국장의 효능은 무척 다양하다.


■청국장 다이어트

청소년들이 자주 먹는 햄버거와 콜라는 체중을 증가시킨다. ‘청국장박사’ 김교수는 미국 유학시절 햄버거와 콜라 때문에 10㎏이나 늘어난 체중이 줄지 않아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그의 책에서 밝히고 있다.

그는 귀국 후에도 체중이 그대로였으나 익히지 않은 생청국장을 매일 한숟가락씩 먹기 시작한지 1년6개월 후 체중이 15kg나 줄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의 다이어트는 비교적 손쉬운 방법이다.

앞서 밝힌대로 생청국장을 매일 한숟가락씩 먹으면서 주식을 현미로 바꾸었다고 말한다.

그의 다이어트 지론은 한꺼번에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아주 천천히 ‘쥐도 새도 모르게 빼는 것’이라고 한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나쁜 버릇은 굶기→폭식→굶기→다시 폭식이다. 이 경우 부작용도 얻을 수 있어 아주 좋지 않으며 비효과적 방법이라는 것이다.

단식 다이어트도 일시적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곧 살이 다시 붙기 때문에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는 일정시간에 일정한 양을 먹는 것이다. 이 경우 몸은 음식이 들어오지 않는 돌발사태를 의식하지 않으므로 영양분을 축척하지 않아 비만이 될 확률이 낮아진다고 한다.

단식이나 굶는 다이어트는 우리 몸에 음식물이 갑자기 들어오지 않음으로써 몸은 비상사태에 대비해 영양분을 축척하게 된다. 그래서 오히려 다이어트가 실패로 끝나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김교수는 날씬한 몸을 갖는 10계명으로

①밥에 현미을 섞어 매일 먹는 것

②마늘 식초 절임을 끼마다 1∼2쪽 먹기

③콩자반과 멸치를 자주 먹을 것

④식사시간은 최소한 15분 이상으로 천천히 먹을 것

⑤포화지방이 많은 고기류는 가급적 덜 먹을 것

⑥배불리 먹지 않고 소식할 것

⑦청량음료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지 않을 것

⑧과음을 피하고 설탕섭취를 제한할 것

⑨적당한 운동을 한번에 30분 이상, 1주일에 3회 이상 지속적으로 할 것

⑩잠들기 전과 기상 직후에 날씬한 몸매를 그려보는 이미지훈련을 할 것 등을 권장하고 있다.

청국장은 보통 찌개로 많이 먹는데 찌개로 끊이면 유익한 미생물과 효소가 파괴되므로 가급적 생청국장을 매일 한숟갈 정도씩 먹는 게 가장 좋다고 한다

 

출처 : https://blog.daum.net/parkland/1738045?category=588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