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2,922편)〓/학생회 헌신설교

학생 헌신 예배 /그를 번제로 드리라 /창세기 22:1-14

by 【고동엽】 2022. 4. 11.
목록가기
 

학생 헌신 예배
그를 번제로 드리라
창세기 22:1-14



오늘은 색다른 면에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부모들이 자식들을 하나님께 헌신시켜야 자녀들이 형통하게 된다는 내용의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말씀은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100세가 되어 난 아들을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바치라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바친다는 것은 “바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아들을 죽여 각을 떠 태워 바치는 것을 말합니다. 요새 이런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살인죄 그것도 존속 살인죄로 감옥에 갈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런 일을 아브라함에게 요구하셨습니다. 이 하나님의 요구는 아브라함에게 너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정말 아브라함을 몰라도 한참 모르는 오해입니다.



첫째, 이 시련은 축복의 시련입니다.
아브라함은 그 전에도 여러 번 하나님에게 번제를 드린바가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생활은 어떻게 보면 하나님에게 번제를 드리기 위한 생애다 라고도 말할 정도의 하나님입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아들 하나 있는 것, 그 아들도 하나님께서 25년 전에 약속을 하시고 25년이나 기다려 낳은 자식인데 그 아들을 바치라 하시는 것입니까? 그리고 이삭을 죽일 경우에 하나님이 약속하신 “네 후손이 바다의 모래처럼,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해 주시겠다”는 약속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모순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약속으로 얻은 아들이요, 아브라함의 유일한 소망이 걸린 아들입니다.

“네 아들을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에게는 이 이상의 시련과 고민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정말 큰 일이 났습니다.
외과 의사들은 자기 식구들의 수술을 못한다고 합니다. 손이 떨리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어떻게 아들을 죽여 각을 떠 하나님에게 드릴 수 있다는 말입니까?
어떤 집에서 기르던 개를 잡아 보신탕을 해 먹고 그 아버지는 아이들이 철들 때까지 못 쓸 아버지, 잔인한 아버지 누명을 썼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자식을 죽이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람들은 “하나님 제가 대신 죽으면 안될까요?”라고 묻게 될 것입니다. 시련 중에도 시련이요, 어려움 중에도 큰 어려움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아브라함아 네가 제사장이 되라.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네가 제사장이다. 네 손에 제물을 잡고 이삭의 가슴을 푹 찔러  그 살과 뼈가 다 타서 없어 질 때까지 지켜 서서 보고 있어야 한다” 순식간에 되는 일이 아닙니다. 사흘씩이나 모리아 산으로 아들을 데리고 가야하고 그 아이가 제가되기까지 지켜보고 서 있어야 하고 더욱이 한번이라도 “억울하다, 너무 하신다”는 불충한 생각도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왜 이렇게 무자비한 요구를 아브라함에게 하셨을까요?
이미 여러분이 이 말씀을 들으시면서 답을 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삭은 죽지 않았고, 그 후손은 바다의 모래와 같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바라시는 요구가 무엇일까요?

이 시련의 핵심은 하나님을 위하여 인간적인 모든 애정을 사정없이 버리고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을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즉 이 세상에 하나님보다 더 귀한 것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하나님이 욕심이 많다고 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바라시는 요구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바라시기 전에 우리를 위해 생명을 받쳐 죽으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셨다는 것을...........
부모님은 자식에게 바라시는 것이 많습니다. 그것은 부모님이 우리들에게 베풀어주신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자식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당연하며 자식이 부모님의 요구에 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닙니다. 그것을 사람들은 불효를 한다 하고, 하나님은 불효한 지식은 돌로 처 죽이라고 하셨습니다.
돈을 물려주는 것만이 물러 주는 것이 아닙니다. 생명을 주시고, 사랑을 주시고 ,눈물을 주시고, 인격을 주시고, 하나님이 부모님을 통해 우리에게 주신 것은 헤아릴 수 없는 것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 많습니다. 아니 많은 정도가 아니라 우리의 모든 것을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요구하실 수 있고 우리는 그 하나님의 요구에 기꺼이 순종해야 합니다. 자식까지도 기쁘게 드릴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자기들의 부모, 남편, 형제, 자매, 농토, 재산보다 더 주님을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자신, 자기 감정, 자기 연민, 자기 실력, 재산, 건강, 아내, 남편, 자식, 집, 사업, 직장, 오락, 취미, 시간 등등, 오늘 우리가 하나님에게 무엇보다도 주님을 더 사랑합니다. 그런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모르겠습니다. 모두 제 살 날을 생각하여 적당하게 사랑하며 사는 것은 아닌지------


둘째, 아브라함은 어떻게 이 하나님의 요구를 순종했습니까?


1)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런데 그 믿음이 우리의 그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하나님에게 질문하지 않고, 하나님에게 항의하지 않고, 하나님에게 따지지 않는 믿음입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대한 전혀 의심이 없는 믿음입니다. 지금 하나님은 엄청난 자기 모순이 있는 요구를 아브라함에게 한 것입니다. 그래도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가 우리들의 자식을 하나님께 헌신시키고 드린다는 의미를 바로 이 아브라함의 믿음에서 찾아야 합니다. 우리 자식은 우리가 키울 테니 필요에 따라 적절한 도우심만 주시면 됩니다 라는 헌신은 헌신이 아니며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합니다.
 
이런 믿음을 어떻게 말할까요. 全天候 믿음이라고 할까요. 總體的 믿음으로 말할까요.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어떤 것이던 올바르다 라고 믿는 것입니다.
아들을 주시고 그 아들을 다시 바치라고 해도 하나님은 올바르신 하나님이시고, 약속에 위배되는 요구를 하시더라도 하나님은 올바르시다 라고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똑똑해서 분석을 잘하고 따지기를 잘하고 사리 판단이 분명한 사람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무조건 하나님을 믿는 사람을 원하십니다.



2) 무조건 하나님에게 순종합니다.
이 순종심도 믿음과 비슷합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니 두 말 할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 이성적 판단, 경험에서 온 말들이 필요 없습니다.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고, 그 아들을 통해 세상에 자손들을 별처럼 많이 주신 다고 하셨는데, 그 아들을 바치라고 해도 순종입니다. 부활할 것을 믿는데 순종 못할 이유가 한가지도 없습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는 것은 불 신앙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순종과 믿음을 한 단어로 쓰시기도 하셨습니다. “(요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예수님은 “하나님에게 대한 우리들의 대답은 오로지 “예” 밖에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비유하여 말씀하시기를 어떤 고을에 두 아들이 있는데 큰아들은 밭에 가서 일하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예라고 대답은 했으나 놀려 가 버리고 작은아들은 아니오 라고 대답은 했지만 일을 하려 갔으니 어떤 아들이 순종하는 자들인가 라고 물으셨습니다. 두 아들이 다 나쁘지만 예하고 안하는 자식 보다 아니오 했지만 순종한 자식이 더 났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예하고 순종하면 더 말할 필요 없이 좋은 자식일 것입니다.
즉 순종은 예 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처럼 예를 실천에 옮길 때 인정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은 이 하나님의 요구에 대하여 항의를 하지 않습니다. 탄원의 기도를 하지 않습니다. 자식을 구원해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한번만 더 봐 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다른 것을 드리겠다고 하지 않습니다. 명령을 거두어 달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처음 약속과 다른 약속이라고 따지지 않습니다. 아내나 이삭 장본인과도 의논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는데 머뭇 거리 지도 않습니다. 아침 일찍 그는 제물로 지정된 사랑하는 아들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갑니다. 다른 곳으로 도망 갈 생각을 추호도 없습니다. 이삭이 반항 것이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예 그리고 순종입니다. 그는 이 세상의 모든 것보다, 재산, 그보다 더 귀한 가정, 그 보다 더 귀한 아내, 자식, 그리고 자기 자신 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믿었습니다.


3) 그는 기쁘게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했습니다.
우리는 이제까지 인간적인 고뇌를 극복한 아브라함의 이야기와 처지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인간 아브라함을 생각하는 것으로 아브라함을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믿음의 사람! 아브라함은 오히려 고민하면서 자식을 드린 것이 아니라 감사하면서 자식을 제물로 드린 사람입니다. 우리가 히 11:17-19이나 롬 9:7-8에서도 그런 아브라함의 믿음과 헌신을 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식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큰 기쁨을 가졌고 더 큰 소망을 가졌습니다. “저가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 한지라 비유컨대 도로 받을 것이라”

이런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받혔습니다. 이삭을 한줌의 제가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이삭의 제 속에서 똑같은 이삭을 만들어 아브라함에게 주셨다는 말입니다. 아니 이런 말도 됩니다. 이삭을 바치고 집에를 왔더니 하나님께 바친 이삭이 역시 집에 있어 “아버지 이제 오십니까?”라고 인사를 했습니다. 그런 믿음을 가졌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 가셨는데 돌아가시기 전보다 더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시어 제자들을 만나시고 은혜를 주신 것과 같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하나님께 바칠 때 슬퍼하고 고민할 이유가 없는 것은 그럼 믿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즉



4). 부활의 믿음을 가진 것입니다.
여러분은 부활의 믿음을 가집니까? 물른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을 믿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여러분들에게 소중한 것을 요구하시고 믿음으로 순종하는지 안하는지를 테스트하신 후에 순종할 때 다시 그것을 더 좋은 것으로 돌려주신 다는 사실도 믿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의 희망이요, 소망이다. 이것이 없으면 나는 죽는다 어떤 것을 하나님이 요구하실 때 기쁨으로 드릴 수 있는 믿음이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 재산의 일부가 아니고 내 재산의 모든 것이다. 이것은 내 아들 가운데 하나가 아니고 내게 하나 밖에 없는 자식이다. 이 자식이 없으면 자식은 없다 라는 그것을 요구하실 때 아브라함처럼 기쁨으로 바칠 수 있는가 라고 묻는 것입니다.



둘째, 이 믿음을 가진 아브라함이 어떻게 자식을 하나님께 드립니까?
죽여 제물이 되도록 드리겠다고 하였습니다. 이삭은 자기 자식이지만 그 이전에 하나님의 제물 됨을 인정한 행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도 우리들의 지식을 내 자식이기 전에 하나님의 제물 됨을 인정하여 드릴 수 있어야 그 자식이 하나님의 축복을 받습니다.
하나님께 드려진 제물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지만 간단히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예배를 잘 드리도록 받혀져야 합니다.
예배는 우리가 하나님께 몸과 마음과 물질을 드려 제물 됨으로 죄 용서를 받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린 거룩한 행위입니다. 그리고 그 예배 시간에 하나님은 각 사람 주실 가장 적절한 은혜를 예비하시고 찾아오십니다. 그래서 주님은 하나님께서는 “(요4: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공부 때문에 예배에 빠지고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예배를 드리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받겠습니까? 즉 하나님께 헌신되지 않는 자식들이 되고 있는데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가 있는가 하는 말입니다.



2. 자식들을 위한 물질 헌신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레위기 27장을 보면 1개월 이상 60세 이상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정해진 헌금(세겔)을 드리도록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레위 지파가 하나님의 성전을 맡아 관리하며 섬기는 것은 이스라엘의 장자들 대신하는 바쳐진 사람들이라고 하셨습니다.
자식을 하나님께 드리려거든 아브라함처럼 할 수도 있겠으나 하나님께서 세겔을 바치라 하셨으니 자식들에게 적절하고 우리들의 경제 사정에 부끄럽지 아니한 예물을 자식들의 이름으로 드릴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3. 자식들이 몸으로 하나님을 섬기도록 해야 합니다.
예배에 참석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달란트대로 열심히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며 봉사하도록 해야 합니다. 성가대도 하고, 주교 반사도 하고, 전도도하고----등등 모든 하나님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주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기도 생활, 말씀 듣고 보는 생활 등을 잘 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리 일이면 무슨 일이던 기쁘고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하나님께 드려진 사람이 될 것입니다.
부모들은 이렇게 하나님께 바쳐진 자식이 되도록 자식을 헌신시키되 신명기의 (신11:19-21)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하신 말씀대로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렇게 가르치고 헌신시키는 믿음이 부활의 믿음입니다.
 
예라고 대답하고 순종하면 여러분들에게는 부활의 믿음이 살아 있는 것이지만 만일 다른 대답을 하면 불순종하면 여러분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어 천국에 갈 수는 있겠으나 예수님의 부활이 주시는 축복은 받을 수 없습니다.

셋째, 아브라함은 하나님에게 엄청난 축복을 받습니다.
물른 이삭을 죽인 것은 아닙니다. 그 믿음을 아시고자 하여 아브라함을 시험하셨는데 무엇 때문에 이삭을 죽이시겠습니까? 대신 아브라함은 하나님에게 만점을 맞았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네가 이제야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예수님은 이런 경우를 “목숨을 버리므로 목숨을 다시 찾았다”라고 하셨습니다.

① 아브라함은 다시 하나님에게 믿음을 테스트 받지 않습니다.
② 하나님은 그 동안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모든 축복을 실현시키기 시작하십니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 모든 믿는 자의 신앙의 조상이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는 오늘 설교한 이 설교문을 여러분들에게 모두 나눠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설교문 가운데 이삭이라는 이름 대신 여러분의 가장 소중한 것을 적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에 여러분의 이름을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믿음과 감정을 솔직히 하나님에게 말씀해 보십시오. 모두 만점을 맞기를 바랍니다.
 




출처 : 주님의 시선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