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기도하면 역사가 일어납니다! (약 5:13-18)

by 【고동엽】 2021. 12. 5.

기도하면 역사가 일어납니다! (약 5:13-18)

 

본문은 야고보서의 결론 부분으로 기도에 대한 교훈입니다. ▶누가 기도해야 하는가? ▶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기도하면 어떻게 되는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누가 기도해야 합니까?

 

①고난 당하는 사람들입니다(13절).
여기서 말하는 고난은 견디기 어려운 시험, 시련, 고통을 뜻합니다. 우리가 겪는 고통은 대부분 개인적인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사업 실패, 경제적 압박,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등 개인적인 것들이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대교회는 개인적인 고통 위에 외부의 박해까지 겹치는 고난을 겪어야 했습니다.
시50:15절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부르라'는 '기도하라'는 것이고, 부르짖어 기도하면 건져주신다고 합니다. 고난 없이 인생을 살고 신앙생황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나 고난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언제, 누구에게나 고난은 있습니다. ▶고후4:17절 "환난이나 고난은 잠깐이며 크고 영원한 영광에 비하면 지극히 가벼운 것"입니다.
사63:9절에 하나님은 "그들의 모든 환난에 동참하신다"고 했습니다. 내가 힘들고 외롭고 괴로울 때 내 곁을 떠나지 않고 함께 있어주는 사람, 내가 가슴 아파 신음하고 어려운 일로 고통 당하고 있을 때 말로 위로해 주고 가장 가까이 있어 주는 사람, 그분이 위로자입니다. '위로'란 말은 '곁에 머문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가 누구인가? 그 분이 바로 나의 주 하나님이십니다.
②병든 사람들입니다(14절).
병든 사람은 교회의 기도 도움을 요청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를 대표하는 장로들은 환자를 심방하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기름을 바르는 것은 약이 없던 그 당시로서는 약을 바르는 행위였습니다. 그러니까 환자에게 약도 주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약도, 병원도, 수술도 거부하고 기도로 신유를 간구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약을 먹고 치료를 받고 수술을 하는 것도 기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을 죄악시한다든지 믿음 없는 행위로 치부하는 것은 큰 잘못입니다.
▶왕하20:1절을 보면 히스기야 왕이 죽을병에 걸리자 이사야 선지자가 그를 찾아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20:5절을 보면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네가 삼일 만에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리라"고 했고, 20:7절에 이사야가 히스기야의 종처에 무화과 반죽을 부쳐 주었습니다.
약5:15절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믿고 기도합시다.
③죄 범한 사람들입니다(15절).
죄의 결과로 오는 병이 있습니다.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성병, 에이즈 등은 죄의 결과입니다. 그러나 죄와 상관없이 오는 병도 많습니다.
▶죄를 범한 사람이 사하심을 받는 길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는 것, 즉 회개하는 것이고, 둘은 서로 죄를 고하는 것입니다.
16절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그 뜻은 하나님께 지은 죄 하나님께 고백해야 될 죄를 사람에게 고백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에게 잘못한 것은 시인하고 혐의를 풀고 용서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시38:18절 "내 죄악을 고하며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 요한1서 1:9절에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서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2.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①믿음으로 기도해야 합니다(15절).
막11:24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9:23절 "할 수 있거든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철저히 믿으면 철저한 응답이 임합니다. 안 믿으면 안 됩니다. 절대로 믿으면 절대로 됩니다.
②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17-18).
17-18절은 엘리야의 기도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왕상17-19장을 보면 아합 왕과 이세벨의 우상숭배와 백성들의 죄가 원인이 되어 3년6개월 가뭄이 계속된 사건이 나옵니다.
땅바닥에 무릎을 꿇는 것은 하나님을 향한 항복을 뜻합니다. 그 기도를 구름이 떠올라 빗방울이 떨어질 때까지 계속한 것입니다. 기도는 영적 전쟁입니다. 기도하면 이기고 안 하면 집니다. 엘리야의 기도를 야고보는 '간절히', '다시'라고 했습니다. 기도는 중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신앙생활도 중단하면 무너집니다. 엘리야의 기도가 내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3. 기도하면 어떻게 됩니까?(15-18)

 

①병든 자가 치료를 받습니다(15-).
②일으켜 세우십니다(15-).
③죄를 사하여 주십니다(15-).
④수많은 역사가 일어납니다(16-).
⑤메마른 땅에 단비가 내립니다(17-18).
한마디로 문제가 풀리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고 기적이 일어납니다. 성경을 보면 기도하면 반드시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우리에겐 기도할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기도해야 된다는 것도 다 알고 있습니다. 기도하면 좋은 일이 일어나고 응답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도를 안 합니다. 우리가 깨어 기도하는 동안 마귀도 깨어 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시험을 이기려면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응답을 받으려면 쉬지 말고 간절히 다시 기도해야 합니다. /믿/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