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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의 역사와 방법론/김선겸 교수

by 【고동엽】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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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의 역사와 방법론


1. 해석학의 정의

ⅰ) 해석(interpretation)이라 하며 신구약에 잘 나타나 있다. 구약에서 해석은 주로 꿈을
해석하는 것하는 것을 의미한다.
ⅱ) 해석학(hermeneutics)이라는 말은 궁극적으로 희랍의 신허메스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ⅲ) 주석학(exegesis)이라는 말은 성서 해석 해설이란 의미를 가진다.
성경 해석이란 성경 기록 당시와 오늘과의 시간적인 괴리를 연결해 준다는 의미에서
언어학적,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결론적으로 성경 기록자가
알려 주고자 하는 바를 바르게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2. 성경 해석의 필요성
1) 성경의 특성
성경은 무오한 영감에 의하여 기록되었다는 것과 이 성경은 시대를 거쳐 오면서 섭리적으로
보존되어왔고 오늘날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성서는 원문과 같은 권위를 지닌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진리를 믿는 것이다.
(1) 성경은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직업을 가진 많은 성경 기록자에 의해서 기록되었다.
그래서 이 성경은 역사아 율법, 신학, 서신 시가와 예언의 말씀등이 여러 가지 형태의
작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계시하여 주고 있다.
(2) 성경은 복합적인 면과 대조적인 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과 응답, 법과 자유등 여러 가지가 있다.
(3) 하나님에 대한 의식과 인간의 종교적인 체험이 잘 나타나 있다.
(4) 성경은 특별한 세계관이 있다.
(5) 성경은 어떠한 사건을 영적 의미나 사건의 배후에 영적인 문제를 취급하려는 의도가 있다.
(6) 도덕적인 기준을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7) 문학적 표현이 많다. 이것은 그 당시의 문화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성경의 양면성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면서 인간의 언어로 기록되어 있다.
(2) 성경은 다양성과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3. 해석자의 자세
1) 중생
2) 하나님을 알려는 열의
3) 하나님을 경외하고 성령을 의뢰함
4) 지적 요건의 구비, 편견 없는 개방적인 태도

4. 해석학의 발전사
1) 구약에 대한 해석(유대인)
구약은 주후 90년 얌니아 회의에서 성경이 정경으로 인정됨.
신구약 전체는 주후 397년 컬터고 회의에서 결정됨.
구약 해석은 유대 랍비적 해석의 특징인 midrash의 실행인데 이것은 말씀에 대한
깊은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 Hillel의 일곱가지 해석
(1)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의 구분(큰것과 작은 것의 구분)
(2) 동사 문제의 비교 추리
(3) 특수한 것으로부터 일반적인 것으로 추리
(4) 수개의 성경구절에서 추정
(5)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추정
(6) 다른 비슷한 구절과 비교
(7) 내용에서 추정
2) 예수님의 구약해석
예수님 당시는 유대교적인 전통과 헬라적인 유산, 그리고 로마적인 사상이 혼합되어
있다. 언어는 헬라어. 관습은 로마.
(1) 구약의 성취라는 시점에서 해석
(2) 기독론적 해석- 모든 해석이 자기 신분에서 출발
(3) 당시 유대인이 가진 문자적으로 경직된 동기보다 종교적 생명이 약동하는 동기
- 이혼(막10:2-12), 안식일, 의실의 정결, 율법(마 9:13, 12;7, 막 7:67, 11:17)
3) 사도들의 성경 해석
사도들은 예수님을 체험했고 기록자들이다. 이들은 구약의 성취를 주로 다룬다.
여기에는 사회적 배경과 히브리적 문화, 로마 제국의 지배와 정치,헬라어와 문화.
* 당시 히브리 문화와 헬라 문화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헬라 사상은 정적. 유대 사상은 행동
② 헬라 사상은 추상적. 유대 사상은 구체적
* 사도들의 해석 원칙
① 구약을 역사적 예언으로 보며 그 속에서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회에 대한 의미 해석
② 문자적, 문맥적 해석 중시. 그리고 구약을 문자적 의미와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맞는 융통성 있는 해석
③ 말씀을 모형론적 해석과 예수의 메시야이심 해석.
4) 교부들의 성경 해석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주후 3세기 알렉산드리아는 유대 종교와 헬라 철학이 교류하는 곳.
교리 문답 학교가 철학의 영향을 받음. 풍유적 해석의 대두.
①클레멘트-최초로 구약처럼 신약에도 풍유적 해석 방법 시도.
문자적 의미도 중요하나 풍유적 해석은 진정한 지식을 얻는데로 인도한다고 봄.
②오리겐-플라톤의 영향(몸,혼,영혼)으로 해석도 문자적, 도덕적 의미,
풍유적 해석을 주장. 그러나 풍유적 해석만 가장 올바른 지식을 얻는 것으로 주장
(2) 안디옥 학파
주후 3세기 말에 창설. 성서의 문자적 해석을 주장. 풍유적 해석은 지향.
①요한 크리소스톰-성경을 정확무오한 말씀으로 믿음
②데오도레-자유롭게 보았다. 성경의 인간 요소에 눈을 뜸. 신적 영감을 부인하는
오류(일부)
(3) 서방 해석학파
알렉산드리아와 시리아의 중간파이다.
성경해석이 교회의 권위와 전통에 의해 영향받음.
①제롬-언어학, 역사학, 고고학
②어거스틴-해석학자보다 교리학자이며 풍유적 해석에 치중.
교회의 표준적 신앙에 따라 결정.
역사적 의미, 원인론적 의미, 유추적.풍유적 모두 사용.


5. 중세의 성서 해석
교부시대부터 종교 개혁 전까지의 긴 약 1300년간을 말한다.
이 시대에는 3가지의 해석 방법이 있다.
1) 전통적인 해석
교부시대의 해석학 즉, 제롬과 어거스틴의 방법론을 전승했다.
성경의 구체적인 문단을 주석했다.
2) 우의적인 해석
①문자적 해석-하나님이 하신일 보여줌
②우의적 해석-우리들의 믿음이 숨겨진 곳 알려줌
③도덕적 해석-우리 삶의 기준
④영적인 해석-우리 삶이 어디서 끝나는지 말함.
3) 역사적인 해석
12세기 말에 시작됨. 유대적인 역사적 배경에 초점을 맞추고 역사적으로 구약해석.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 철학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신학대전을 저술, 기독교 신앙에
이성을 조화시킴. 중세 해석은 우의적 해석이 주류임.
후기에는 우의적 해석의 주관적 해석에 이성이라는 객관적 방법의 사용을 강조.
신학에 대한 철학적 도구 사용은 성경의 해석을 보다 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해석으로
이끌어 가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6. 종교개혁 시대의 성서 해석
1500-1650년대는 성경에 대해 상당히 무식한 시대였다. 그때 문예부흥은 성경 해석학 발전에
대단히 중요한 운동이었다(성경원문으로 돌아가자). 성경의 4중의미는 점차 자취를
감추고 오직 성경에는 한가지 의미만 존재한다고 믿었다.

* 개혁자들의 해석의 특징
- 성경의 해석자는 성경이다.
- 모든 성경을 이해하는 것과 설명하는 것은 신앙과 일치하여야 한다.
①루터-성경을 독일어 번역, 성경의 문자적 의미 강조.
개인의 판단권, 문맥과 역사적 환경, 신앙과 영적 통찰력.
②칼빈-해석자가 생각하는 것을 성경 저자로 하여금 말하게 하지 말고 대신 성경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말하도록 하여야 할것이다.
③로마교회-교회 전통지지, 벌게이트 역을 최고 권위로 인정. 해석의 권위는
교회의 권위와 교부들의 권위로 일치.


7. 종교 개혁 후기
1650-1800년 경 일명 신조주의 시대이다. 주경학은 교의학의 종이 되어 교리 증명
구절로 전락됨
1) 소시너스파
해석학 원리는 제시하지 못하고 이성적 해석만 강조
2) 콕세어스파
성경의 매 구절을 문맥에 따라 해석하고 저자의 사상과 저술 목적에 따라 연구함
3) 경건파
교리 논쟁에 싫증을 느낀 사람들, 원어로 성경 연구와 성령의 조명을 강조


8. 20세기 성경 해석- 현대
양식비평이라는 해석 방법의 대두. 고고학적 문의 비교는 종교를 역사적인 관점으로
보는 견해를 가짐. 그리고 성서를 당시의 문화적 상황애 맞추어 해석함.
대표적 학자는 구약의 군켈이다.
1) 1차대전후
신정통주의(바르트)는 자유주의 신학을 보수정통의 신학으로 복귀 시키는 사역을 감당.
그는 자유주의에 철저히 반대하는 학자였다.

*바르트의 주장
(1) 계시의 원리
(2) 기독론적 원리-예수는 말씀
(3) 종합적 고찰의 원리
(4) 신화적 원리-자유와 정통주의 중간
(5) 실존적 원리-계시의 말씀을 실존적 관점에서 읽는 것.
(6) 역설적 원리-인간은 하나님을 온전히 알수 없다.
*불트만의 양식비평의 태동 -자료의 역사성을 가지고 예수의 실제 모습을 재구성했다.
2) 2차대전후
영미권을 중심으로 항 대대적인 성서 신학 연구가 이루어졌다.
문학적인 성경 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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