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제21과 사람과 맺은 하나님의 계약

by 【고동엽】 2022. 4. 22.
제21과 사람과 맺은 하나님의 계약



인류 시조(始祖) 아담과 하나님과의 맺어진 행위 계약(언약)은 아담의 불순종(배반)으로 인하여 파기되었고, 결국 인간은 영원한 사망(死亡)의 형벌(刑罰) 아래로 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사랑이 무한(無限)하신 성부(聖父)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형벌 아래 그대로 방치(放置)하지 않으시고 구원의 길을 제시해 주셨는데, 이 사건을 은혜계약(언약)이라고 정의(正義)할 수가 있다.
1.행위 계약(行爲契約)
1) 인류시조(人類始祖) 아담이 인류의 대표(代表)로서 하나님과 맺은 계약(契約)인데, 그것은 선악과(善惡果)를 따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는 것이었다. (창 2:17)
2) 인류시조는 금단(禁斷)의 과실(果實)을 따먹음으로 범죄 타락(犯罪墮落)하게 되었고, 그 범죄의 결과(結果)는 전 인류에게 미치게 되었다 (롬5:12).
※ 제18과 {사람의 기원과 본 지위} 참조
2.행위계약의 파기(破棄)와 은혜계약
1) 인류 시조가 행위계약을 인류의 대표적 위치(位置)에서 배반(背反)하므로 모든 인생이 다 함께 정죄를 받았고 사망을 당하게 되었다.
2) 이에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그의 독생자를 둘째 아담으로 보내사 그에게 우리의 죄(罪)와 형벌(刑罰)과 순종(順從)을 담당(擔當)하게 하시고 약속(約束) 하시기를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滅亡)치 않고 영생(永生)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고 하셨다(행16:31).
   이것은 {은혜계약}이니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恩惠)로 구원(救援)을 얻기 때문이다. 믿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이 믿음도 인간이 스스로 가질 수 없으므로, 믿을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성령(聖靈)이 오셨다 (요3:5, 요6:44, 고전12:3).
3.구약시대(舊約時代)의 은혜계약
선지자들의 예언, 할례, 제사, 유월절 양, 유대인들의 규례.의식.제도... 등으로 전달(傳達)되었고, 이 예표(豫表)들을 통하여 오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救援)을 얻을 수 있었다.
4.신약시대(新約時代)의 은혜계약
신약시대는 복음 전도를 통하여, 성경대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그의 대속 공로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된다. 이 은혜 계약을 속죄 계약과 은혜 계약으로 분리하여 설명해 본다.
1) 속죄 계약
   삼위일체(三位一體)의 대표자이신 성부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의 대표자이신 성자 하나님 사이에 맺으신 계약으로 은혜 계약의 기초(基礎)가 된다.
① 성부의 요구(要求) 
   ㉮ 그리스도는 여인에게 탄생(誕生)하시어 인성을 취할 것,
                                    (갈 4:4,5, 히 2:10,11)
   ㉯ 죄에 대한 형벌을 지불(支拂)하기 위해 자신을 율법 아래 두실 것
                                    (시40:8, 마5:17,18, 요8:29, 요9:4,5)
   ㉰ 성령(聖靈)의 능력으로 자기의 공로(功勞)를 자기 백성에게 적용(適用)시키실 것 (중생, 회개, 신앙부여, 성결, 헌신, 성화 등)
② 성부의 약속
   ㉮ 죄로 더럽히지 않는 육체준비 (肉體準備)(히10:5),
   ㉯ 동정녀(童貞女) 탄생(誕生)(사7:14)
   ㉰ 성령을 충만히(充滿히) 부어주심,
   ㉱ 메시야직을 주심,
   ㉲ 사단의 권세(權勢)를 멸할 권세(權勢)를 주심,
   ㉳ 하나님의 모든 권세를 위탁(委託)하고 하나님 우편에 거하심,
   ㉴ 성령으로 교회(敎會)를 세우시고, 교훈(敎訓), 지도(指導), 보호케 하사, 성자(聖者)에게 주신 백성(百姓)은 한 사람도 상실(喪失)되지 않도록 성령으로 역사(役事)하심 (요6:37,39,40,44,45) 이러한 사역(使役)을 통해서 하나님은 모든 존귀(尊貴)와 영광(榮光)을 받으실 것임(엡 1:6.12.14)
2) 은혜 계약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맺은 속죄 계약을 기초(基礎)로 해서, 하나님께서 인간과의 친교(親交) 관계를 재개(再開)하시어, 죄인(罪人)에게 구속(救贖)의 축복(祝福)을 베푸시는 계약임.
① 계약의 당사자(當事者) : 성부 하나님과 선택(選擇)된 백성(百姓)
② 계약의 약속과 요구
   ㉮ 약속(約束)
      ㉠ 현세(現世)의 축복(祝福)을 주심,
      ㉡ 죄 사유함과 하나님의 양자(養子)가 됨
      ㉢ 성령으로 구속적용 (救贖適用),  
      ㉣ 내세(來世)의 최종적(最終的) 영광을 약속
   ㉯ 요구 : 요구나 의무(義務)를 지우는 것이 없고 다만 믿음과 순종(順從)으로 하나님께 헌신을 기대하심.
③ 계약의 특징(特徵) : 전적(全的) 은혜로 된 계약은 영원히 파기(破棄)될 수 없고, 선택자(選擇者)에게만 미치는 계약, 곧 은혜의 선물로, 무조건적(無條件的)인 삼위일체(三位一體) 하나님의 계약이다.

1. 행위계약 이란 무엇인가?
2. 은혜계약 이란 무엇인가?
3. 행위계약이 파기된 원인은 무엇인가?
4. 속죄계약 이란?

    https://cafe.daum.net/kmc4755/AT6P/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