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제20과 인간의 타락(墮落)

by 【고동엽】 2022. 4. 22.

제20과 인간의 타락(墮落)

 


하나님께서 창조한 첫 사람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형상(形象)을 닮은 지혜(智慧)롭고 의(義)로우며 거룩한 모습(模襲)을 지닌 완전한 인간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배반하고 불순종으로 범죄한 이후 하나님의 형상(形象)을 잃은 무지.무능하고 불완전한 자가 되었고, 그 후손(後孫)으로 태어난 모든 인간은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죄(罪)의 지배 아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영원한 멸망의 심판에 이르고 말았다.

 

1.죄의 기원(起源)
1) 인류의 최초의 범죄는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의 잘못된 행동(行動)이지만 하나님을 반역(反逆)하게 한 그 죄의 원인(原因)을 사단의 유혹(誘惑)으로 성경(聖經)이 말 하고 있다.
2) 인간의 타락(墮落)보다 앞서 천사의 타락이 영계(靈界)에서 이루어졌었다.
3) 사단이 뱀을 통해 우주에 들어와 하와를 유혹하였고, 미혹 받은 하와를 통해 인류 시조 아담을 범죄.타락하게 하였다.
4) 인간 역사 안에서의 죄의 기원은 낙원(樂園)에 있었던 인류시조 아담이 사단의 유혹을 받아 하나님이 금(禁)하신 선악과(善惡果)를 따먹음으로 하나님을 반역(反逆)한 것이다.(창3:6, 롬5:12)
2.죄의 성격(性格)
1) 이 최초의 범죄는 모든 죄의 본질을 나타내는 전형적(典型的)인 죄였다. 이것은 인간이 하나님을 중심 하여,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바라고, 그의 뜻에 순종함으로 살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을 불신하고 반역(反逆)하게 한 사단의 유혹을 따라 자기 중심으로 자기 생각대로 사욕(私慾)으로 살겠다는 것을 행동(行動)으로 표시(表示)한 것이었다.
2) 사단은 인간의 마음 속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의혹(疑惑)과, 불신의 씨를 뿌렸던 것이다. 그리하여 사상적(思想的)으로 행동적(行動的)으로 하나님을 반역하였다.
① 이는 지적인 면에서는 불 신앙과 자만심(自慢心)을
② 의지 면에서는 하나님과 같이되려는 욕망(慾望)을
③ 감정 면에서는 선악과(善惡果)를 먹으려는 호기심(好奇心)을 나타내는 것에서 기인된 불 신앙이며, 자기중심 자기위주의 자율과 사욕으로 기울게 된 악(惡)이요, 교만이다. 
3.최초(最初)의 죄의 결과(結果)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 버렸다,
2) 범죄 타락함으로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끊어졌다. 
3) 창조주시며 생명의 주이신 하나님보다 피조물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
4) 진리(眞理)보다 거짓을 더 좋아하는 전적 부패한 인간이 되었다.
5) 영적(靈的)으로 선을 행하는 일에 완전히 무능(無能)하게 되었다.
6) 양심(良心)과, 본능 속에 하나님을 두려워함과, 죄책 의식을 갖게 되어, 숨으려는 행동과, 변명과, 죄의 전가가 나왔다.
7) 낙원(樂園)에서 추방되어 생명과(生命果)에서 격리(隔離)되어, 저주받게 되었고 사망의 법 아래 매임을 당하여 보통 생육법에 의하여 탄생된 전 인류가 함께 정죄를 받게 되었고 사망을 당하게 되었다.(롬5장)
4.죄의 구분(區分)
아담과 인류와의 관계는
1) 자연적(自然的)으로 인류 모든 자손의 시초의 범죄(犯罪)이다.
2) 대표적(代表的)으로는 모든 인류의 대표적인 자격에서 범죄가 되는 두 가지 관계를 가지고 있다.
3) 원죄: 모든 사람은 아담과의 관계로 인해 타락된 죄인의 신분 상태에서(생득적:生得的) 태어난다.(시51:5) 이 죄는 우리에게 전가(轉嫁)되며 (롬5:12-19, 엡2:5) 여기에서 태어난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되어 죄의 책임과 죄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영적인 선은 조금도 없음을 성경이 증명한다.(요5:42, 롬7:18, 롬8:7, 고후7:1, 엡4:18, 히3:12) 그러나 세속적인 (혹은 외면적인) 선 외에 종교적 선은 행할 수 없다고 본다. 원죄의 특성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 중심으로,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 뜻대로 살도록 지음을 받았으나, 자기중심으로, 자기 뜻대로, 자기 위하여 살려하는 모든 생애본능들이다 
4) 본죄: 자기중심으로, 자기 뜻대로, 자기 위하여 살려하는 모든 생애본능들로 인하여(원죄로 인해) 일어나는 외부적 행위의 죄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죄된 생각, 욕망, 결심등
5.죄의 형벌(刑罰)
형벌은 하나님의 공의 만족을 위해서 범죄자에게 가해지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거룩을 보호하시며 죄인을 개선(改善)시키고 범죄를 방지(防止)하며, 의(義)와 선(善)을 권장(勸奬)한다.

 

1. 죄의 기원을 말하시오.
2. 죄의 성격을 말하시오.  
3. 죄의 결과에 대해 말하시오.

정죄와 사망의 비참함에서 주님의 보혈의 대속 공로로 사죄, 칭의, 새 생명의 은총을 입혀 주심을 감사하나이다.
날마다 악령과 악습과 악성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진리를 순종함으로  주님의 형상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 아 멘 -

 

    https://cafe.daum.net/kmc4755/AT6P/5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