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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 속으로 〓/영성 교회 성장 10대 지침등(가나다순)

개혁주의와 장로교단 무엇이 다른가?(길근수 목사)

by 【고동엽】 2022. 1. 11.

개혁주의와 장로교단 무엇이 다른가?(길근수 목사)

 

A. 개혁주의란 무엇인가?

개혁이란?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하고자 말씀에 비추어 현재의 종교와 신앙을 본래의 바람직한 상태로 돌이키는 것이다(쇄신 (renovation) 이라고도 한다)"1) 개혁주의는 개혁파 교회에서 주장하는 주의인데 " 그것은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여러가지 진리와 사상을 조직화하고 체계화한 것으로 성경의 권위, 하나님의 주권,구원의 예정, 이신득구,성도 개위제사,그리고 바른 교회관, 세계관등을 내용으로 하고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이다"2) 개혁주의란 성경적 복음주의를 일컫는 말이다.

즉 모든 교리와 신앙의 규범 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찾으려는 것이며,성경으로 끊임없이 돌아가려는,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출발해서 하나님의 영광의 처소인 이 세계를 변혁시켜 가려는 사상이다.

결론적으로 개혁주의란 '하나님의 말씀에 따른 개혁'을 철저하게 강조하는 사상이다.

 

B. 개혁주의의 기원

1. 종교개혁에서 유래된 것으로 종교개혁은 루터와 칼빈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루터는 후에 루터파 교회를 이룩하게 되었고, 칼빈은 개혁파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참조: 종교개혁의 본동기-개혁자들의 성경탐구, 현실적동기-로마교회의 타락과 면죄부의 판매등)

2. 칼빈은 스위스 프로테스탄티즘의 창시자이며,최초의 개혁파 신학자로 일컬어지는 쯔빙글리가 해결하지 못한 성찬및 개혁신학의 견고한 해설의 임무를 집대성함으로써 개혁파 개신교(Reformed Protestanism)를 칼빈주의(Calvinism)로 일컬어지게 만들었다.3)

3. 성찬논쟁과 개혁파 명칭

* 칼빈 생전의 프로테스탄트내의 가장 큰 논쟁은 그리스도께서 어떤 형태로 성찬에 임재하시는가? 하는 문제였다.

* 마틴루터-화체설을 거부,떡과 포도주 "그 안에,그것과 더불어, 그 아래(in,with and under)에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임재한다 (실제적 임재설).

* 쯔빙글리-떡과 포도주는 단지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상징한다(기념설). * 결국 루터와 쯔빙글리는 이문제로 1529년 말 부르그(MARBURG)회의에서 결별한다.

* 칼빈-그리스도께서 영적으로,그러나 진정으로 성찬에 임재하신다.(성례에 참여하는 교회를 위해 진실로 하나님의 행동이 그 가운데 발 생함을 의미). 후에 칼빈이 서명하였던 쥬리히 합의서(1549)를 좇은 이들을 '루터란' 이라는 칭호에 대조하여 '개혁파'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4. 칼빈의 「기독교 강요」와 '제네바 학당'은 칼빈의 신학적 입장을 유럽 전역으로 파급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얼마 안 되여 네덜란드,스코틀랜드,헝가리 ,프랑스등 유럽 각국에서 바로 이 위대한 제네바 개혁가의 가르침을 따르는 수많은 교회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 데 바로 이들이 오늘날 '개혁파'혹은 '칼빈주의'라 불리우는 교회들이다"4)

5. 그러므로 개혁주의란 '칼빈을 포함하는 스위스 종교 개혁자들의 사상적 전통 을 다 포괄하는 넓은 의미의 교회와 신학사상을 일컫는 것이며, 핵심적인 면에서는 칼빈주의를 일컫는 말이다.'

C. 개혁주의의 특징5)

※성경 권위 인정 - "개혁주의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그 신학과 신앙과 생활의 정확하고 유일한 법칙이요, 절대 권위라고 인정한다." - 하나님의 절대주권 확인 "하나님께서는 창조와 섭리와 구속도 그 주권으로 하신다." - 하나님의 구원예정 인정 - 이신득의 (이신득구)확증 - 만인제사론 확인 (딤전2:5,벧전2:5-9) - 올바른 교회관 정립 "교회의 머리는 주님이시고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요,자녀들의 단체이고 또 성자 예수님의 몸이요,그의 신부인 단체이며,다시 성령안에서 연합하고 교통하는 단체이다. - "올바른 성례관 정립(세례와 성만찬). - 궁극적 목적-하나님의 영화를 위하여,

D. 죤 칼빈-개혁 신학의 창시자

* "개혁신학은 죤 칼빈이후 16세기와 17세기의 약 200년동안 발전되어 왔다. 개혁신학의 주요한 요점은 TULIP(일명/튜유립교리)으로 요약된다."

Total Depravit(전적 타락) Unconditional Election(무조건적 선택) Limited Atonement (제한 된 구속(속죄)) Irrestible Grace (불가항력적 은혜) Perseverance of the Saints (성도의 견인)

E. 장로교회란 무엇인가?

"장로교라는 용어는 교회정치가 주도한 논쟁이 되었던 17세기 상반기 스코틀랜드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여 영어권의 개혁주의 공동체의 대부분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6)

장로교를 정의하는 네 가지 기본원리7)는 다음과 같다 :

a. 성서의 권위

"칼빈주의자들과 장로교인들은 교회정치가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아래 놓아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P.192).

b. 대표회의를 통한 교회의 통일성(대의적 정치형태)

장로교의 두번째 원리는 교인들이 선출한 장로들로 구성된 교회회의를 통한교회의 통일성이다.

칼빈은 개개인의 통치를 반대하고 공동 통치에 장을 제공하는 교회회의를 주장하였다.

칼빈은 또한 목회자들만의 통치를 크게 반대하고 말씀을 선포하는 장로와 다스리는 장로들이 함께 통치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 교회 회의를 옹호하였다.

행전 15:2에 대한 칼빈의 주석(누가는 사도와 장로만을 언급-다른 방도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논쟁이 벌어졌을 때 공회를 소집함에 있어서 하나의 형태와 질서가 하나님에 의해 규정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c. 목회자의 동등성

모든 목사들은 유일한 주권적,우주적 감독이신 예수 그리스도 아래서 동 일한 권위와 평등한 힘을 지닌다.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들은 어느 장소에 있든지 평등하게 동일한 힘과 권위를 갖는다.

d. 목회자를 초빙하고 선출할 수 있는 교인들의 권리.

 

F. 결 어

"성경이 가는 곳에 나도 가고 성경이 머무는 곳에 나도 머문다." - 죤 칼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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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영재,「개혁신학,한국교회,한국신학」,서울:대학촌,1991,P.216.

2) 한병기,「개혁주의 강론」,서울:규장문화사,1986,P.3.

3) TONY LANE,「기독교 사상사」,서울:나침반사,1987,PP.275-280.

4) 유스토 L,곤잘레스,「종교개혁사」,서영일역,서울:은성,1988,PP.114-116.

5) 이 부분은 한병기,op.cit.,pp.63-72.를 요약한 것이다.

6) 존 레이스,「개혁주의란 무엇인가?」,오창윤역,서울:풍만,1989,P.185.

7) Ibid,PP.188-196. 이 부분을 요약 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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