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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및 신조〓/초대 교회사

초대교회사 1 (사도시대-니케아 전시대)

by 【고동엽】 2021. 11. 2.

사도시대의 개요
(1) 사도(예수 그리스도의 직계 제자)들의 활동
(2) 오순절 성령 강림과 기독교 전파
▶ 예수 그리스도 승천이후의 12사도의 전승(*표 2)




☞ 출처 : Robert C. Walton, Chronological and Background Chart of Church History


(3) 바울의 개종과 전도 여행
(4) 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교회 설립과 기독교 확장




▲ 사도 바울의 제3차 선교 여행(*그림 1)
(5) 신약 성경 기록
1) 신약 성경 기록 완성 후 오랜세월 정경론 논의가 지속됨
2) 사도권 권위와 정통 교부들의 인정과 논의를 거쳐 신약성경 27권을 정경으로 받아들임
(395년, 카르타고 종교회의)
(6) 사도신경 작성
1) 12사도가 예루살렘에서 신앙의 표준으로 작성하여 베드로가 로마에 가지고 갔다는 설
2) 200년경부터 초대교회에서 세례시 통용됨
3) 정통 교부(이레니우스, 터툴리안)의 책에 인용됨
4)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에서 공교회 신앙고백으로 채택




3. 초대교회의 형성 배경
(1) 정치적 배경
로마 전성기, 교통 편리, 언어 통일, 법률 발달, 사회적․도덕적 타락, 평화정책(Pax Romana)으로 인정, 로 마의 팔레스타인 식민통치
(2) 사상적 배경
헬라 철학(플라톤주의, 스토익학파, 필로학파)
(3) 종교적 배경
디아스포라(Diaspora), 70인경 역본 작성(270 B.C), 유일신사상, 마카비 독립 투쟁(주전 2세기), 그리스도 의 활동, 제자들의 선교, 신앙으로 박해받기 시작(네로 통치, 주후 64), 예루살렘 멸망(주후 70)으로 유대교 몰락, 신자들이 각 지역으로 분산됨


4. 초대교회의 조직
(1) 형성 과정
1) 오순절 사건이후 사도들의 활발한 전도운동에 힘입어 초대교회 탄생
2) 바울의 개종과 선교로 세계 선교 발판 마련
3) 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로마교회 탄생
(2) 조직과 예전
1) 선지직, 사도직(행 12장), 장로직( 행 14장) 집사직(행 6장)
-> 2세기 이후 선지자, 사도직 소멸
2) 장로와 감독 호칭 함께 사용됨(행 20)
-> 2세기 이후 감독 권한 강화
3) 주일 예배(가정교회로 시작)
-> 3세기 이후 특별한 건물에서 드림
4) 성경 강해 중심, 찬송(시편송), 세례(유아세례), 성찬(매주일 실시), 권징 강조


제2장 사도 후 시대(100-170)


1. 사도 후 시대의 개요
(1) 사도들의 활동 종료로부터 속사도교부의 활동 종료까지의 기간
(2) 박해와 순교
1)네로 황제 이후 약 250년간 박해 지속됨
2)박해는 초대 기독교가 통일된 교리와 튼튼한 조직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됨
3)수많은 순교자 발생
(3) 박해 원인과 결과
1) 황제 숭배 강요에 따른 거절
2) 기독교 전통에 대한 불신과 오해
3) 대대적, 공개적 박해(네로〔주후 60년경〕 - 디오클레티안〔300년〕)
4) 반기독교적 칙령 반포(디오클레티안, Diocletianus 284-305)
① 모든 국민들 신들 앞에 제사하도록 강요
② 모든 교회 무너지고 성경 불태워짐
③ 기독교 성직자 체포, 고문
④ 기독교인 공직 박탈
⑤ 모든 기독교인의 권리 정지
5) 부정적 결과 : 오랜 박해로 심신 지침, 순교자 속출
6) 긍정적 결과 : 기독교인의 내적 결속, 엄격하고 순수한 신앙 보전, 정교분리 의식, 교회 제도 공고, 교회 의 변증 필요성 자각


2. 사도후 시대의 교회상
(1) 교회 정치제도의 발달과 갈등
1) 감독과 장로 역할 구분
장로는 감독이 회중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는 제도 정착
2) 감독권 강화
이단과 분파가 발생함에 따라 감독이 변증 책임 맡음
3) 교회분열
기독교 신앙 변절자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교회에 분열이 생김
(2) 신앙
1) 주일 예배 정착
2) 카타콤 혹은 은둔 생활 유행
3) 순교자와 순교자 유물 존중하는 분위기 나타남
4) 박애와 성결의 삶 강조




카페 > 캘거리 개혁신앙연구회(CKR.. | 주나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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