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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및 신조〓/초대 교회사

초대교회사 4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by 【고동엽】 2021. 11. 2.

초대교회사 4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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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대 교 회 사 4

3. 정통 신학자 어거스틴
(1) 생애와 사상
1) 생애(Augustinus, 354-430)
① 354년 북아프리카 타카스데에서 출생(이교도 아버지 파트리키우스와 경건한 어머니 모니카 사이)
② 일찍이 신앙을 떠나 수사학을 공부, 세상 친구들과 어울림
③ 19세때 마니교에 탐닉(12년간)
④ 로마 이주 후(383), 신플라톤주의에 빠짐
⑤ 스승 암브로시우스(Ambrosius, 340-397)*를 통해 카톨릭에 관심을 갖게 됨
- 암브로시우스는 밀라노의 감독으로 아리안주의에 반대하여 정통교회를 보호함
- 화체설(1215년 제4차 라테란 종교회의에서 교리로 받아들여짐) 근간이 되는 주장을 함
- 타락과 원죄에 관한 어거스틴의 가르침에 영향을 끼침
⑥ 극적인 회심(롬 13:13, 386), 세례 받음(387)
⑦ 히포 감독이 되?마니교, 펠라기우스 대항하여 정통 교리 변호(395),
⑧ 430년 게르만 족의 침입으로 죽음(76세)


(2) 어거스틴의 3대 명작
1)참회록(Confessiones, 397)
① 87년까지의 자신의 내적인 변화를 기도 형식으로 씀
② 참회 문학의 백미
2) 신의 도성(The City of God, 413-126)
① 14년에 걸쳐 쓴 22권으로 된 대작
②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상관 관계를 신학적으로 규명
③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교회의 중요성 강조
④ 로마 카톨릭 교회는 교황권 확장의 이론적 근거로 사용함
3) 삼위일체(On the Tritity)
① 아리우스주의 배격
② 니케아 신조의 삼위일체의 정통성 확인
③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중보자 사상 강조
④ 정통 교회 삼위일체론의 신학적 토대가 됨


(3)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주의 논쟁
1) 펠라기우스(Pelagius, 360-420)
① 영국의 수사 출신
② 기독교화된 로마와 로마 교회의 부패 지적
③ 극단적인 영지주의적 이원론 염증을 느낌
④ 헬라주의적 도덕과 이성적 신앙 전파
2) 펠라기우스주의 체계화
① 그의 제자인 켈레스티우스(Celestius)에 의해 체계화
② 원죄, 유아 세례 부정, 인간의 완전한 독립적 자유 강조
③ 412-430까지 어거스틴과 논쟁을 벌임
④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이단으로 정죄당해 파문됨
3) 영향
① 반어거스틴적 신학 사상 전파
② 알미니안, 자유주의등 비성경적, 반종교개혁 사상의 근원적 근거가 됨
4)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교리 비교(* 표 3)



펠라기우스 어거스틴
원죄 원죄부인 원죄 인정
죽음 아담 아담은 처음부터 죽을 사람으로 출생 자신의 범죄로 죽었음
인간 죽을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죽음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죽게 됨
유아의 원죄외 세례 유아는 아담의 타락 이전의 상태로 원죄가 없으므로 세례가 필요없음 인간은 출생시 원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유아세례를 받아야 함
예정론 인간의 자유의지적이며 가항적 예정론적 절대 불가항력적
하나님의 은혜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됨, 거부할 수 있음 오직 은혜로만 구원, 택자에게만 주어짐, 불가항력적
구원관 인간의 자유의지와 노력으로 구원받음 오직 믿음으로 구원(구원은 선물)
자유의지 인간에는 선택 능력이 있음 아담 타락 후 죄를 지을 자유의지
율법관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
인간은 죄없이 살 수 있음
율법을 행함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음
하나님을 만족케 할만한 의는 불가능
평 가 인간중심적, 인본주의적 신앙체계
성경의 거의 진리를 왜곡, 부정
하나님의 예정과 은총 강조
기독교 정통 교리 확립



(4) 반(半;semi) 펠라기우스주의
1) 주창자 : 요한 캇시안(John Cassian), 이레기움(Faustus of Fhegium or Riez)
2) 주장
① 어거스틴과 동의
- 원죄, 죄의 유전 인정(펠라기우스와 반대)
- 은혜로 인한 구원
② 어거스틴과 반대
- 만인구원론
- 인간 의지에 의한 선택적 구원
3) 정죄 : 529년 오렌지회의*
☞ 오렌지 회의
① 반펠라기우스주의 주장 정죄, 어거스틴주의(예정론, 자유의지론, 선행은총론 등) 채택
② 세례받지 않은 유아의 지옥행 부인
③ 성례제도라는 형식과 선행 강조(카톨릭주의와 연결되어 중세의 지배적인 사상으로 변모)
4) 평가
① 어거스틴주의와 펠라기안주의를 교묘하게 절충한 주장
② 정통 교회의 핵심적 신학 사상 부정(예정론, 은총 교리, 대속 교리등)
③ 후에 교회 역사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침


4. 니케아 시대의 교권 강화 과정
(1) 감독권의 위치 강화
1) 사도들의 죽음 이후에 속사도들의 사도 계승설
2) 키프리안의 교회관의 영향
3) 대감독 호칭 사용
① 니케아회의 : 로마, 알렉산드리아, 안디옥의 감독
② 콘스탄티노플회의 : 콘스탄티노플 감독
③ 칼케돈회의 : 예루살렘 감독
4) 콘스탄티 황제의 천도 이후 양대 감독 구도로 정착
① 동방 : 콘스탄티노플 대감독(알렉산드리아, 안디옥, 예루살렘을 대표)
② 서방 : 로마


(2) 로마 감독권의 위치 강화
1) 외적 요소
① 제국의 수도에 위치
② 로마 황제의 후원
③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로 알려짐
④ 야만족의 침입과 방어의 중요성 부각
⑤ 로마 감독은 서방 교회의 원수(元首)라는 개념이 보편적으로 통요됨
2) 교회적 요소
① 로마 감독 다마스 1세(364-384)가 처음으로 로마 감독의 ‘사도적 전승’을 공포
② 교리 논쟁시마다 로마감독이 속한 편이 승리
③ 논쟁시 로마 감독이 서방 교회를 대표함
④ 지방대회에 불복하는 자가 로마에 상고하여 재심을 청구
⑤ 발렌티니아누스 3세 로마 감독(레오 1세)의 우위권 승인(445)


(3) 로마 대감독 레오 1세(Leo the Great)
1) 생애
① 재위 기간 중(440-461) 로마 감독권 확립에 공헌
② 반달족 침입을 외교적으로 물리침
③ 황제 발렌시아 3세의 로마 감독 옹호 칙령을 이끌어 냄
2) 주장
① 로마 감독의 권력은 사도의 머리요, 그리스도의 보좌인인 베드로부터 시작됨
② 사도 베드로에게 주어진 천국 열쇠가 로마 감독에게 전해짐
③ 로마 감독에게만 베드로의 사도적 계승권이 있음


5. 니케아 시대의 예배와 예전
(1) 주일
1) 콘스탄틴 대제가 일요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후, 공식적인 예배일로 받아들임
2) 그러나 동방에서는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킴
(2) 예배
1) 서방 교회는 예배의 의식을 중시, 동방에서는 말씀 해석을 강조
2) 세례 강조
3) 죽은 자를 위한 기도 시행
(3) 성찬
1)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의미)하기보다 교회의 예전(의식) 행위로 변질되기 시작
2) 견신례와 도유식 주요하게 여김
(4) 찬송
1) 교회 개량 음악 등장
2) 회중들의 일반 찬송가 유행
3) 동방교회에서는 주로 성가대가 찬양
(5) 절기
1) 절기 강조
2) 부활절, 성탄절 교회 절기로 채택


6. 니케아 회의 시대의 신앙과 생활
(1) 교회당 건축
1) 로마국교의 후원아래 크고 웅장한 교회당이 건축됨
2) 서방교회는 바실리카 양식, 동방교회는 비잔틴 양식 사용
(2) 교회 회화의 발전
1) 화상(畵像)을 예배에 도입하기 시작
2) 6세기에는 그리스도의 초상을 예배용으로 교회당에 설치
(3) 성자 및 성물 숭배사상 발전
1) 순교자 숭배 풍습에서 유래
2) 교회당을 세울 때에 제단 밑에 순교자 유골을 간직하는 풍습이 성행
3) 순교자의 유골과 유물을 숭배
4) 기도할 때에도 순교자를 불러서 도움을 구하게 됨
(4) 성모숭배 사상의 발전
1) 마리아의 영구 동정녀설 확립
2)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호칭하기 시작
(5) 천사 숭배 사상


7. 니케아 시대 총괄 평가
(1) 시기 : 교부의 등장에서부터 초대 중세 교황 그레고리 1세의 특위까지 기간의 활동
(2) 긍정적 평가
1) 교리논쟁의 본격화 및 체계화 시도
2) 세계 종교 회의를 통한 신학 논쟁 시작
3) 교회의 조직화
(3) 부정적 평가
1) 교회의 권력화 및 세속화
2) 잘못된 종교 의식, 전통 발생
3) 이교도 박해 심화
4) 반교회적 수도원 운동 성행
5) 로마 카톨릭 교회 등장의 배경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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