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가정의달 설교

주의 교양과 훈계로 / 엡 6:4

by 【고동엽】 2022. 4. 4.
목차 돌아가기
 
 

주의 교양과 훈계로 / 엡 6:4
 


살아가는 동안 우리에게 참으로 중요하고 소중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이 있다면 그것은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 것일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제외한다면 세상에 그보다 더 중요한 일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사업이 어려움을 당하고 직장에 문제가 생겨도 참으로 힘들고 어렵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겨도 참으로 괴롭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그와 같은 것들이 힘들 고 어렵다고 하여도 자녀에게 문제가 생기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자녀의 문제는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렇게 중요한 자녀를 문제없이 키운다는 것이 좀처럼 쉽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과 가정에 자녀로 인한 갈등과 고민과 어려움이 있다고하는 사실입니다. 많은 가정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갈등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요즘 우리는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기에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문화적인 환경과 여건이 우리의 자녀들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문화적인 환경과 여건은 참으로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세상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다 더 크고 보다 더 직접적 인 원인은 우리 부모들에게 있습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사랑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조건 사랑한다는 것 하나만 가지고 자녀를 문제없이 기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를 자기 생명보다 더 귀히 여기고 사랑은 하지만 정작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데 이런 저런 문제가 있어서 자녀들이 잘못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사랑은 물론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만으로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찾아내 그것을 개선하지 않으면 사랑 때문에 문제가 더 심각해 질 것입니다.


우리 부모들에게 있는 문제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오늘 이 시간 몇 가지 문제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무지함'과' 무례함' 그리고 '본이 되지 못함'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 대하여 모릅니다. 무지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공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마음과 생각 그리고 심리에 대하여 거의 잘 모릅니다. 저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거의 모릅니다.
별 것 아닌 자동차도 운전을 하려면 많은 훈련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와 같은 훈련과 공부를 통하여 자동차를 이해하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식을 배웁니다. 그리고 운전을 합니다. 그래도 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과신하여 그와 같은 공부와 훈련을 받지 않고 자동차를 운전하려고 한다면 세상에 그것처럼 위험한 일은 아마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가끔씩 운전 면허가 없는 중고등학생들이 부모의 자동차를 몰래 운전하다가 큰 사고를 내는 경우를 뉴스를 통하여 보곤 하는데 바로 그것이 훈련과 공부 없이 자기 자신을 과신하다가 일으키는 큰 사고인 것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와 같은 식의 사고를 우리 부모들이 자녀 교육에서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기 위해서도 많은 공부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와 같은 공부와 훈련을 하지 않습니다. 비유하자면 대부분의 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있어서 무면허자들입니다. 그래서 사고가 많이 나는 것입니다.
공부해야 합니다.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책도 읽어야 하고 세미나에도 참석하여 좋은 강의들도 들어야만 합니다. 그리하여 자녀들을 이해하고 저들을 바르게 운전하는 식을 배워야만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부모들은 자녀들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저 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이 저들에게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만 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무엇을 가르치느냐'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바로 이 '어떻게?'에 대하여 무지합니다. 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훈련이 필요합니다.


자녀를 바르게 교육함에 있어서 무지보다 더 나쁘고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녀들에 대한 부모들의 무례함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하여 무례합니다. 자녀들의 대한 부모의 무례함이라는 표현 자체가 이상하게 들리고 불편하게 들리는 부모님들이 혹 여러분들중에 있으실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여러분 많은 자녀들이 바로 이 보모들의 무례함으로 인하여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으며 그 상처와 고통이 자녀들이 잘못되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만 합니다.
그것은 부모와 자식의 경우뿐만이 아닙니다. 부부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할 때 무례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사랑할 수록 더 예의를 지켜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무례함 때문에 사랑이 깨지게 될 것입니다. 부부간에 문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이 무례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무례함으로 인하여 깊은 상처를 입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무례함은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무례함입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그리고 어리기 때문에 함부로 해도 된다고 잘못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자녀들이 비록 어리기는 해 도 저들도 하나의 소중한 인격들입니다. 물론 아직 미숙한 인격이기 때문에 저들을 가르쳐야만 합니다. 때로는 꾸짖기도 하고 필요하다면 매도 들어야 할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아이들에게 매를 드는 것을 미개한 것으로 보지만 잠언 13:24에 보면 ' 조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자녀들에게 매도 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꾸짖고 교훈하고 심지어 매질을 할 때에도 저들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예의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아이들의 인격을 함부로 무시하고 저들에게 무례함으로 저들에게 정신적이고 인격적인 폭력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오늘 성경에도 보면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자녀들이 언제 부모에 대하여 노여움을 품게 되는지 아십니까? 부모에게 꾸짖음을 당할 때 아니면 부모들에게 매를 맞을 때인 줄 아십니까?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저들도 부모들에게 꾸짖음을 받고 심지어 매를 맞는 것이 당연한 일이 라고 알고 있습니다. 저들이 상처를 받고 그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부모들이 자녀들의 인격을 무시하고 무례하게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인격적으로 대우하고 저들에게 나름대로의 예의를 갖추어 준다면 저들은 부모의 꾸짖음과 조달을 인정하고 받아 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꾸짖음과 초달은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와 아이들을 바르게 자라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반항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들이 부모들의 말을 잘 들으려고 하지 않고 반항을 하려고 하는 중요한 이유는 꾸짖음과 매 때문이 아닙니다. 부모들 이 자신들의 인격을 무시하고 함부로 말하고 행동하는 무례함 때문입 니다.
부모도 자식에게 최소한의 예의를 갖출 줄 알아야 합니다. 예의는 아이들이 어른에게만 갖추는 것인 줄로 아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예의는 모두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어른들이 먼저 아이들에 대하여 예의를 갖출 줄 알 때 우리 아이들이 예의를 배우게 될 것이고 어른들에 대해서도 예의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녀들을 바르게 양육하는데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부모가 자녀의 본이 되지 못함'과 '정직하지 못함'입니다. 참된 교육은 말에 있지 않고 삶에 있습니다. 보통 의 경우 삶이 따르지 않은 말은 힘이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경우는 다릅니다. 부모의 '삶이 따르지 않는 말'에는 힘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녀를 바르게 하지 못하고 오히려 삐뚤어지게 하는 힘입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삶 이 따르지 않는 말'에는 힘이 없습니다. '그 사람은 말만 해'하고 돌아 서 버리면 그만입니다. 그러나 부모는 '그 사람'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남이 아닙니다.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남들과 특히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런 부모가 말과 삶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녀들에게 큰 쇼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부모라고 늘 '말과 삶'이 일치 할 수는 없습니다. 잘못을 할 수도 있고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아이들도 온전한 사람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럴 경우 정직하면 됩니다. 자신의 한계와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녀들은 그런 부모를 오히려 존경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 쓸데없는 권위 의식 때문에 자녀들 앞에서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은폐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을 아이 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럴 때 아이들의 눈에 부모는 위선자로 보이게 됩니다. 이것은 아주 치명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부모가 그리고 자랑스러워야 할 부모가 자녀들의 눈에 위선자로 보이게 될 때 아이들이 받는 충격은 엄청난 것입니다. 그것으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은 끝입니다. 더 이상 교육이 불가능한 상태가 될 것입 니다.


말씀을 마치려고 합니다. 시편 127편 3절에 보면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라는 말씀이 있습 니다. 맞습니다. 자녀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기업이요 상급입니다.
세상의 다른 일들이 아무리 잘되고 성공한다고 하여도 자녀가 잘못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극단적으로 세상의 다른 일들이 다 실패하고 어려워진다고 하여도 자녀들이 성공하고 잘된다면 그 실패와 어려움 또한 아무것도 아닙니다.
세상에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 것 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는데 있어서 부모보다 중요한 사람은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스승과 교사는 부모입니다. 오늘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스승과 교사가 되는데 실패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돈을 벌어서 저들을 잘 먹이고 잘 입히면 그것으로 좋은 부모가 되는 줄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열심히 학비를 주어서 공부를 시키면 훌륭한 자녀들이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녀에 대한 보다 중요한 부모의 책임은 저들에게 세상과 인생 그리고 신앙을 가르치는 참된 교사와 스승이 되는 것입니다. 부모를 인생의 스승으로 만나 자녀들이 복이 있습니다. 부모에게서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아이들이 복이 있는 있습니다. 물론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저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다 가르쳐 줄 수 없습니다.
저는 지금 제 실력으로 아이들이 필요한 영어와 수학 그 밖의 세상적인 지식들을 가르쳐 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선생님들에게 저들을 맡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삶과 신앙은 제가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은 제가 가르쳐야만 합니다.
저는 제 아이들의 목사가 되고 싶습니다. 선생이 되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는 부모가 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될 때 진정으로 좋은 동안 교회의 목사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자녀들에게 인정받고 존경을 받는 목사와 함께 교회 생활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여러분들에게 복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에게 사랑하는 자녀들을 맡겨 주셨습니다. 그리고 주의 교양과 훈계로 잘 양육해 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훌륭한 일군으로 키워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세상적으로도 승리하고 성공하시는 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녀 교육에 승리하고 성공하시는 분들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하여 먼저 공부하는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열심히 성경을 공부하여 저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배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들의 심리와 성격을 공부하여 저들에게 그와 같은 진리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를 배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자녀들을 인격적이로 대하는 법을 연습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들의 인격을 존중해 주고 자녀에 대해서도 예의를 갖추어 말한마디라고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삶으로 가르치는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실수와 잘못에 대하여 정직하고 솔직한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자녀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는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날마다 자녀를 위하여 기도하는 부모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면 비록 세상이 아무리 혼탁하고 유혹이 많다고 하여도 틀림없이 하나님은 우리 아이들을 훌륭하고 반듯한 아이들도 키워 주실줄로 믿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대로 우리들의 자녀들은 우리들의 기업이될 것이요 우리들의 상급이 될 줄로 믿습니다.
좋은 믿음의 부모들이 되어서 자녀를 기업과 상급으로 받으시는 축복을 다 받아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 주님의 시선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