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곽선희 목사 설교

교회다운 교회! (살전 1:2-8)

by 【고동엽】 2023. 5. 8.
 
 
교회다운 교회! (살전 1:2-8)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하여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한다(2)"고 말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볼 때 감사할 수 있는 교회, 칭찬 받을 수 있는 교회가 된다면 그 교회는 바로 '교회다운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비유해 보면 주의 종에게 칭찬 받는 성도는 아름다운 성도요, 성도다운 성도입니다.
▶그렇다면 교회다운 교회는 어떠한 교회입니까?


1. 신(믿음)·망(소망)·애(사랑)의 교회입니다.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교회의 본질적인 구성요소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진실한 믿음이 있는 곳에 언제나 사랑이 있고 소망이 있습니다.


① 믿음의 역사가 있어야 합니다.
'믿음의 역사'란 '비상한 능력'입니다. 성경에 나타난 믿음의 조상들은 한결같이 역사와 기적을 나타냈습니다. 믿음은 승리이며, 능력이며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래서 믿음이 있는 곳에 역사가 있고 기적이 있습니다.
막9:23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 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② 사랑의 수고가 있는 교회가 아름다운 교회입니다.
'사랑의 수고'란 말은 '자른다', '몸을 채찍으로 때린다', '애쓴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처럼 사랑의 특성은 수고와 희생입니다. 수고와 희생 없이 사랑한다면 참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에는 물론 감정도 있어야 되겠지만 참사랑은 액션, 즉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수고가 없는 사랑은 사랑이 아닙니다.
이 같은 사랑의 수고의 근거는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사랑입니다. 생명까지 준 사랑입니다.


③ 소망의 인내가 있어야 합니다.
소망을 갖는 것이 교회다운 교회의 본질입니다. 이 소망은 현실에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은혜요', '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천국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신앙 안에 복은 참아 이루어 내는 것입니다. 바로 인내하는 것인데 인내와 희망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희망이 있을 때에 어려움을 참아냅니다. 그래서 요셉은 그가 어렸을 때 하나님께서 주신 비젼을 끌어안고, 자기가 반드시 성공한다고 하는 희망을 가지고 노예의 고통스러운 생활도, 감옥의 아픈 생활도 참았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승리하게 됩니다. 참고 인내하는 것, 그 자체 속에 소망이 있습니다.


2. 본이 되는 교회입니다(7).


▶어떤 면에서 본이 되어야 합니까?
①예배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②경건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③기도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④전도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⑤가정 생활에 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본이 되는 삶, 모범적인 교회가 될 수 있을까요?


① 말씀을 기쁨으로 받아야합니다.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기쁨으로 받는 그 사람이 모범적인 삶을 살며 신앙이 성숙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 인격이 성장하고 발전하며 본이 되는 교회와 교인이 되려면 말씀을 듣는 시간이 즐거워야합니다. 기쁨과 감격이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에 본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② 예수 그리스도를 본 받아야 됩니다.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여기서 우리는 사도 바울의 신앙의 확신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주님을 본받아야 합니다.


3. 전도가 체질화된 교회입니다.


데살로니가 교회는 인근 지역뿐 아니라 마게도냐, 아가야 등 다른 많은 지역에 복음을 전했습니다. 복음을 증거하는 것이 체질화 될 때에 교회다운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복음 증거에 거부감이 생기고 힘들고 부담이 된다면 아직까지 성숙한 신앙인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 있는,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복음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증거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온 신경이 집중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님이 가장 기쁘게 여기시는 것이 전도입니다. 주님의 관심은 오직 영혼 구원에 있습니다. 마25장의 비유는 영혼구원의 비유입니다.


▶결론적으로 아름다운 교회의 모형인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다"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행위가 바르다고 각처에 좋은 소문이 났습니다. 소문난 교회! 교회는 이런 소문이 나면 부흥은 틀림없이 될 줄 믿습니다.
 

출처: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