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중세의 청교도

by 【고동엽】 2021. 11. 16.
1. 청교도 전의 청교도


후커(Hooker)는 말하기를, "현재 사용되는 이 모든 이름들을 생각해 볼 때 청교도가 그들이 최초로 주의를 끌 게 되었던 일이 있을 때 까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일들은 청교도라는 이름들로 불리워지던 때보다 오래되었다"라고 하였다.


안디옥에서 제자들이 기독교도로 불리워 지기 이전에 기독교도들이 있었고, 종교개혁 이전에 개혁자들이 있었던 것처럼 청교도라는 이름이 그들에게 붙여지기 이전에 청교도들이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제 필자는 가능한 한 신중하게 그들 중의 몇몇, 즉 중세기에 훗날 청교도주의의 특성이 되었던 급진적 원리들을 신봉하고 전파했던 사람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2. 중세 청교도들은 무시할 수 없는 숫자였다.


중세를 거치는 동안 원시 기독교 위에 쌓인 수세기 간의 저작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과 지식을 가지고 그들이 우리 구주 예수님과 그의 사도들이 가르친 원래의 가르침으로 생각되는 것을 크게 혹은 적은 범위에서라도 회복하고 교정하여 가장 철저한 개혁과 청교도 원리의 많은 부분이 있게 되는데 기여한 사람은 참으로 소수가 아니었다.


이 사람들 가운데에서 필자는 의문의 시대에서 청교도 정신과 교리의 뚜렷한 모본으로서 파두아의 마르시글리오(Marsiglio)와 죤 위클리프(John Wyclif), 이 두 사람의 지도자를 가려내고 신중히 그들의 가르침의 윤곽을 그려 보고자 한다. 그리고 위클리프의 추종자들 롤라드파(Lollards)의 신중한 묘사가 덧붙여질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