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면류관 예화모음 20편

by 【고동엽】 2023. 4. 7.

 

록가기
 
 

 

 

면류관에 대한 예화 모음

▣ 성경에 기록된 일곱 면류관

 

 미국의 전 델레스 국무장관은 내 재산이 없어지기 전에 하나님께 바치겠다고 하면서 뉴욕에 교회 종합청사를 건축했다고 합니다. 에서의 면류관은 귀한 줄 모르다가 야곱에게 빼앗기고, 사울의 면류관은 은혜를 잊고 교만하다가 다윗에게 빼앗기고, 엘리의 면류관은 영력을 잃고 사무엘에게 빼앗기고, 가룟 유다의 면류관은 주님을 배신하고 맛디아에게 빼앗겼습니다.

 요한계시록 3:11,"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잠언4:9,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 위하여 가시 면류관 쓰셨으나 우리에게는 일곱 면류관 이상을 주셨습니다.

① 생명의 면류관입니다.

   이 면류관은 여러 가지 시험을 이긴 자에게 주시고(약1:12) 순교적 신앙을 가진 자에게 주십니다(계2:10

② 영광의 면류관입니다(벧전5:4) 조건없이 사명에 충실한 목회자와 장로님께 주십니다.

③ 썩지 않을 불멸의 면류관입니다(고전9:25). 희생적 믿음을 가진 자의 선물입니다.

④ 기쁨이나 자랑의 즐거운 면류관입니다(살전2:19, 빌4:1). 전도 많이 찬 자의 것입니다(단12:3).

⑤ 의의 면류관입니다(딤후4:8).

   선한 싸움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다 달려가고 믿음을 끝까지 지킨 자의 선물입니다.

⑥ 황금의 면류관입니다(계14:14).믿음의 승리자의 것입니다.

⑦ 정금의 면류관입니다(시편21:3). 세상 보화보다 믿음을 더 귀하게 여긴 자의 선물입니다.

 

 

 

 
 
 

 

 

▣ 겸손할 때에 지켜지는 면류관


소련의 반체제 인사 알렉산더 솔제니친은 “교만은 돼지의 비계와 같이 인간의 마음에서 자란다”고 했습니다. 교만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만은 고집이 센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만은 거만한 태도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D.L. 무디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교만에 가득 찬 사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는 매일 매일 나 자신을 죽이고 내 생활에 아무런 방해 없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면서도 나는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나의 방법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분노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나의 ‘교만’을 죽여야 한다고 마음으로 되뇌이곤 합니다.

 ” 겸손의 방법이 무엇이겠습니까?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필립 브룩스는 “겸손한 자가 되는 방법은 자기 자신보다 더 작아질 때까지 낮아지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이 어떤 다른 더 큰 본성에 대항하여 서 있다면 큰 본성을 통해 진실로 작은 것이 무엇인가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나 자신이 겸손해질 때, 그리고 나의 삶을 하나님의 뜻에 따라 행할 때 놀랍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비록 모든 과정이 힘들다 할지라도 말입니다.

 

 

 
 
 

 

 

▣ 주님께 드리려고 받는 면류관


아카데미 영화상은 매년 최우수 남녀 배우에게 주어집니다. 그 해의 최우수 남녀 배우 명단은 시상식이 열리기까지 비밀에 붙여집니다. 헐리우드의 모든 영화 배우들이 연회에 참석하며 전국에 중계 방송됩니다. 그 해의 최고 인기 배우로 뽑히면 “오스카”란 금박의 조각상을 받게 되는데 가끔은 감격해서 울기까지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기대하는 하늘의 면류관은 없어질 금박 조각이 아닙니다.
유명한 아이언사이드 목사가 성도들이 앞으로 받을 면류관과 상급에 대해 설교를 하고 내려오니 한 부인이 목사님께 다가와서 질문을 했습니다.
“목사님이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은 장차 상을 받고 면류관을 받기 위해서 하시는 것인가요?”
“네, 저는 면류관을 위해서 일을 합니다.”
“저는 그 말씀에 실망했습니다. 저는 목사님이 주님을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일을 하시는 줄 알았지요.”
그러자 아이언사이드 목사님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앞으로 받을 면류관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저의 면류관을 어린양 되신 예수님의 발 앞에 바치며 경배를 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 면류관

인생에 큐 사인이 떨어지면 리허설이 없다. 흔히들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한다. 왜냐하면 면류관을 위해서 뛰기 때문이다. 마라톤은 처음에 너무 빨리 달리는 것보다 힘을 비축해 꾸준히 달려야 한다. 레이스 도중 고난의 언덕을 만나지만 넘지 못하면 승리할 수 없다. 생수를 마시며 컨디션을 조절해 선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페이스를 살펴야 한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가지다. 처음에 뜨겁다가 금방 식어버리거나 고난의 언덕을 만날 때 좌절해버리면 결코 완주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씨앗이 껍질을 깨뜨려 싹으로 자라기를 기다리듯이,강이 바다에 다다르기를 기다리듯이 우리는 늘 나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며 면류관을 향해 한걸음씩 전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선한 싸움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친 후 믿음을 지킨 자에게는 의의 면류관이 예비돼 있다”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 면류관의 상급

성경: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오직 상 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전 9:24)

신앙생활은 달리기와 같습니다. 달려도 아무나 상을 받지는 못합니다. 오직 신앙의 경주를 잘해야 상을 받습니다. 그렇다면 상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달려야 합니까?
첫째는,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목표가 없으면 환경을 바라보면 쉬 낙심하고 포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달려가야 합니다. 분명한 목표를 세울지라도 달리지 않으면 목표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온갖 일에 절제해야 합니다. 하고 싶은 것 다하고는 결코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도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달려서 면류관을 얻는 자들이 됩시다.
/박정근 목사(대조동순복음교회)

 

 

 
 
 

 

 



▣ 의의 면류관

성경: 딤후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올림픽 금메달의 가격은 얼마나 될까? 한국 조폐공사에 따르면 금메달 제작비용은 몇 년전에 약 32만 - 33만원, 은메달은 9만2천 - 9만 3천, 동메달은 3만 5천원 선이라고 합니다. 금메달의 무게는 146.5g인데, 이중 금은 6.5g이고 은이 대부분을 차지해 전체의 92.5%인 135g이 은입니다. 그 나머지로 소량의 동도 포함됩니다. 금메달은 메달의 양면에 금을 박아 넣고 그 위에다 다시 도금합니다.
은메달의 무게는 140g인데, 은이 135g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5g정도의 동이 포함됩니다. 동메달의 무게는 115g으로 동, 주석, 아연으로 구성됩니다. 동이 95%를 차지해 109g이고 주석이 4% 아연이 1%로 만들어졌습니다. 올림픽에서 따게 되는 금메달은 그 제작비용 때문에 값진 것이 아니라, 그것이 갖고 있는 승리의 상징 때문에 값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무리 귀하다고 할지라도 주 안에서 우리가 목에 거는 금메달에 비할 수 있겠습니까?
바로 우리들에게는 아름다운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오늘도 그 나라에서 있을 영광의 면류관을 바라보며 힘있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송태승 목사

 

 

 
 
 

 

 



▣ 병원장과 선교사

제가 아는 중국의 어느 선교사님은 우리나라 최고 의과대학을 졸업하시고 큰 병원의 원장님으로 일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자신의 달란트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중국의 의료선교사로 헌신했습니다. 중국의 한센병 환자를 위해 병원을 세우는 등 열심히 의료선교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선교사님에게 물었습니다. “선교사님,한국의 안정된 직업과 명예를 포기하시고 중국의 선교사로 가셨는데 힘들지 않으십니까?” 선교사님의 대답. “저는 천국의 영광을 위해 선교사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도 힘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한국에서 편안하게 원장으로 있을 때보다 훨씬 더 행복합니다.”
우리도 이 선교사님처럼 천국의 영원한 삶을 위해 우리가 가진 힘과 열정과 물질과 생명을 기쁨과 즐거움으로 내놓아야 합니다. 오직 주님을 위해서 이 땅에서 심는 것만이 영광스러운 부활의 순간에 큰 상급으로 나타납니다.
/피영민 목사(강남중앙침례교회)

 

 

 
 
 

 

 



▣ 훨씬 큰 상급

하나님은 우리에게 상급을 주신다는 약속에 우리를 초대하신다. 어떤 상급을 주실지는 그 분이 결정하신다. 그 분의 결정에 우리는 만족할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함으로써 상을 받듯이 그리스도를 기쁘시게 할 때 우리는 상급을 약속받는다. 우리가 그 분의 인정을 받기에 합당한 자로 여겨지기 위해 하는 노력은 잘못이 아니다. 모슬렘 지역의 선교사인 사무엘 줴머는 팔 일 사이에 네 살과 일곱 살 된 두 딸을 잃었다. 베란다의 가장 시원한 곳에서도 기온이 평균 41도까지 올랐고, 사역에는 열매가 거의 없으며, 좌절되는 일만 일어났다. 그러나 50년 후 그때를 돌아보며 그는“그때의 순전했던 기쁨을 기억한다. 기꺼이 나는 그 모든 일을 다시 하겠다”라고 고백했다. 많은 선교사들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기쁨이 모든 희생을 보상해준다는 사실을 증거한다. 파이퍼는“당신이 가까이 있는 어머니의 사랑과 관심을 포기한다면 늘 함께하시는 그리스도로부터 백 배나 되는 사랑과 관심을 받게 된다. 집에서 느낄 수 있는 아늑함을 포기한다면 어느 집에서나 어느 곳에서나 시냇가에서나 나무 숲에서도 주님께 속한 위로와 안전을 백 배나 돌려받는다”라고 말했다. 헌신에 주어지는 영원한 상급이 있다. 그 상급은 당신이 포기한 것보다 훨씬 큰 것이다.

/ 어윈 W. 루처

 

 

 
 
 

 

 



▣ 하나님의 뜻을 품은 씨름기도

야곱은 에서와 만나기 전날 밤, 하나님과 밤새 씨름했다. 그 결과 환도뼈가 부러지고,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얻었다. 하나님께 간구할 것이 있을 때, 우리는 하나님을 붙들고 씨름한다. 하지만 진정한 씨름은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환도뼈가 부러지고, 우리 뜻이 하나님 뜻에 굴복되는 것이다. 잠시 잠깐, 우리의 뜻이 좌절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후에 주어지는 “이스라엘”의 축복은 무한하다. 그야말로 백지 수표이다.
-그렉로리의 ‘하나님의 뜻을 품은 씨름기도’ 중에서-

나의 원하는 것보다 하나님이 내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묻는 내가 되기를. 나의 기쁨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꺽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나의 뜻을 접는 내가 되기를.
눈앞에 보이는 작은 이익에 신앙인의 모습을 잃지 않고 하나님이 주실 큰 상급을 바라보는 지혜로운 내가 되기를, 오늘 주께 기도하며 나아갑니다.
/새벽종소리

 

 

 
 
 

 

 



▣ 어머니가 받은 상급이요 면류관 

존 웨슬리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설 때 세 가지 질문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첫째, 너에게 준 시간을 어떻게 관리했느냐?
둘째, 너에게 준 재산을 어떻게 관리했느냐?
셋째, 너에게 맡긴 자녀를 어떻게 양육했느냐?
유대인 격언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 모든 곳에 직접 계실 수 없어서 어머니를 보냈습니다. 어머니가 계신 곳에 하나님이 계시고, 어머니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이요, 어머니의 손이 가는 곳에 하나님의 손이 가는 것이며, 어머니가 일하는 곳에 하나님이 일하고 계십니다.”
세계에서 가장 가정교육이 잘 된 나라는 이스라엘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쉐마’가 가정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데, 그들은 누워 잘 때든지, 일어날 때든지, 걸어갈 때든지 말씀을 배우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정교육이 잘 되었기 때문에 그 가정을 통해서 유태 민족과 히브리 종교가 오늘날까지 유지되어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교육은 부모의 교육으로, 최초의 교사는 바로 부모입니다. 자녀는 하나님이 주신 상급(시 127:3)이라 하였으니 하나님의 마음으로 자녀를 양육함으로 아름답고 기쁘고 행복한 가정을 건설합시다.
- 「행복한 비타민」/ 김정일

 

 

 
 
 

 

 



▣ 칭기즈칸과 타르 탄

칭기즈칸이 황제가 되기까지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가 황제가 될 것을 믿고 끝까지 그와 함께 생사고락을 같이 한 몇 사람이 있었습니다. 칭기즈칸은 그들을 타르 탄이라고 따로 불렀습니다
칭기즈칸은 황제가 되자마자 타르 탄들에게 다음과 같은 특권을 부여하였습니다. ① 당신들은 언제든지 누구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내 집에 들어올 수 있다. ② 당신들은 전쟁이 끝나고 나면 노획물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먼저 골라 가질 수가 있다. ③ 당신들은 앞으로 세금이 면제된다. ④ 당신들은 사형에 해당되는 죄를 지어도 9번까지 용서받을 수 있다. ⑤ 당신들은 이 나라 안에서는 가지고 싶은 땅을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⑥ 당신들의 이러한 권리는 앞으로 4대까지 이어줄 수가 있다. 주님의 1000년 왕국을 위하여 일한 일꾼들에게는 이보다 더한 상급이 주어질 것입니다.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 2;10)
/강문호 목사(갈보리선교교회)국민일보 중에서

 

 

 
 
 

 

 



▣ 바다물에 휩쓸린 왕의 보좌

본문: 시45:6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영국에 왕관은 쓰지 않은 괴짜 임금이 있었습니다. 카뉴트 왕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의 신하 들이 지나치게 자기를 찬양하는 것이 싫었습니다. 어느날 그는 신하들에게 왕좌를 해변으로 옮기라고 명령했습니다. 바닷가에 놓인 왕좌에서 수평선을 응시하던 왕은 밀물이 밀려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밀려오는 파도를 향해 "바다여, 멈추어라!"하고 명령했습니다. 여러 번 명령했지만 물결은 사정없이 밀려들어 왕좌의 절반까지 들어왔습니다. 파도에 밀려 임금은 왕좌에서 떨어졌습니다. 바로 이때 카뉴트 왕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 모두는 똑똑히 보았느냐?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내가 가진 권력이란 것은 하챦은 것이다. 우주를 다스리는 권능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스리는 권능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지할 분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그날 이후 그는 왕관을 벗어서 십자가에 달린 예수 상에 걸어놓았다고 합니다. 세상의 군주와 통치자들은 저마다 자신이 최고의 위치에 있음을 자랑하고 남들이 그것에 복종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원한 나라와 영원한 왕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우리와 세계의 운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알고 있습니다. 이 분께 찬양을 돌리며 경배해야 하는 것입니다

 

 

 
 
 

 

 



▣ 없어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상급을 주신다는 약속에 우리를 초대하신다. 어떤 상급을 주실지는 그 분이 결정하신다. 그 분의 결정에 우리는 만족할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함으로써 상을 받듯이 그리스도를 기쁘시게 할 때 우리는 상급을 약속받는다. 우리가 그 분의 인정을 받기에 합당한 자로 여겨지기 위해 하는 노력은 잘못이 아니다. 모슬렘 지역의 선교사인 사무엘 줴머는 팔 일 사이에 네 살과 일곱 살 된 두 딸을 잃었다. 베란다의 가장 시원한 곳에서도 기온이 평균 41도까지 올랐고, 사역에는 열매가 거의 없으며, 좌절되는 일만 일어났다. 그러나 50년 후 그때를 돌아보며 그는“그때의 순전했던 기쁨을 기억한다. 기꺼이 나는 그 모든 일을 다시 하겠다”라고 고백했다. 많은 선교사들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기쁨이 모든 희생을 보상해준다는 사실을 증거한다. 파이퍼는“당신이 가까이 있는 어머니의 사랑과 관심을 포기한다면 늘 함께하시는 그리스도로부터 백 배나 되는 사랑과 관심을 받게 된다. 집에서 느낄 수 있는 아늑함을 포기한다면 어느 집에서나 어느 곳에서나 시냇가에서나 나무 숲에서도 주님께 속한 위로와 안전을 백 배나 돌려받는다”라고 말했다. 헌신에 주어지는 영원한 상급이 있다. 그 상급은 당신이 포기한 것보다 훨씬 큰 것이다.

/ 어윈 W. 루처

 

 

 
 
 

 

 



▣ 생명의 면류관

당신은 지금 시험을 인내하고 있는가? 아니면 그것에 저항하고 있는가? 당신은 하나님께서 지금 행하고 계신 것에 대해 그분을 원망하고 있는가?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역경을 통해 당신을 성숙시키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인격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기까지 성숙하고 자라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 당신에 대해 갖고 계신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이것이다. 그리고 역경은 하나님께서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하시는 수단이 된다. 하나님을 의지하라. 역경에 저항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다. 그것은 당신에게 슬픔만을 가중시킬 뿐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서 선한 결실이 전혀 없는 고통으로 가득한 삶보다 더 불행한 삶은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주님, 저는 이것이 싫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저의 삶 가운데 어떤 선한 일을 이루실 것을 믿고 기뻐합니다”라고 말하라. 그렇게 한다면 마침내 당신은 ‘선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은 마음의 평안을 체험하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에게는 역경으로 인한 진보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 「역경을 이기는 법」/ 찰스 스탠리

 

 

 
 
 

 

 



▣ 가시관에 담긴 예수님의 사랑

그리스도는 단 한 번도 자신의 초자연적 능력을 일신의 안위를 위해 사용치 않으셨다. 예수님은 눈썹 한 번 치켜 올리시면 가시 면류관을 엮는 군병의 손을 마비시킬 수 있으셨지만 그러지 않으셨다. 놀랍다. 하지만 이것이 그분이 오셔서 행하신 사건 중에 가장 놀라운 부분일까? 별들로 구슬치기를 하시던 분이 자신의 무한성을 포기하신 것도 놀랍지만 그보다 더 놀라운 사실이 있다. 성육신의 가장 멋있는 부분을 알고 싶은가? 예수님과 가장 가깝다는 친구들이 그분을 배반하고 달아날 때도 그분이 끝까지 침착함을 잃지 않으셨다는 사실? 아니다. 아담 이후의 모든 남녀 죄인들의 온갖 죄를 대신 뒤집어쓰시면서도 주님은 자기 변호를 거부하셨다. 그러나 그것도 가장 놀랄 만한 사실은 아니다. 천국의 법정에 무수한 유죄 판결이 울려 퍼지고 빛의 창조자가 죄인들이 가득한 밤의 냉기 속에 버려졌을 때도 여전히 침묵을 지키셨다. 그러나 이것 역시 아니다. 예수님은 어두운 무덤에서 사흘을 보내신 후 환한 웃음으로 부활의 아침 햇살 속으로 당당히 걸어 나오시며, 초라한 루시퍼에게 “그것이 제일 센 주먹이더냐?”라고 물으셨다. 그러나 심지어 그 부분도 아니다. 이러한 것들도 멋있다. 말할 수 없이 멋있다. 그러나 천국의 면류관을 버리고 가시 면류관을 쓰신 그분의 가장 멋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그것은 바로 당신을 위해 그렇게 하셨다는 사실이다. 바로 당신을 위해.
- 「예수가 선택한 십자가」/ 맥스 루케이도

 

 

 
 
 

 

 



▣ 끝까지 충성하라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가 존 녹스는 40대에 들어서면서 찬란한 부흥 시대를 맞이하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설교들을 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자, 그의 목회는 예전만큼 눈길을 끌지 못했고 영광의 시대는 흘러간 이야기가 되어 버렸다. 그런데도 존 녹스는 이런 일기를 썼다. "나는 하나님이 주신 땅을 일굴 것이다. 그러면 은혜로우신 하나님이 다시 불을 붙여주실 것이다. 하지만 불을 붙여주시든,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나는 계속 밭을 갈 것이다." 언젠가 존 녹스는 분명히 이런 예수님의 말씀을 듣게 될 것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충성된 종?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마 25:21). 그렇다. 존 녹스는 그가 이루어놓은 커다란 일에 상을 받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가 별로 알려지지 않은 작은 일들에도 성실했음을 잊지 않으실 것이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 번 씩 심한 운동을 하는 것은 그보다 덜 힘든 운동을 매일 하는 것보다 효과가 적다는 것을 알 것이다. 성실함은 결승선을 향해 뛰는 마라톤 선수와 같다. 수십 킬로미터 내내 타박타박 뛰어가는 마라톤 선수는 사실 단거리 선수만큼 빠르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달리기를 한다. 그리고 마라톤에서는 끝까지 견디어낸 사람이 상을 받는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마25:21)

 

 

 
 
 

 

 



▣ 충성은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

1960년대 뉴욕에서 심슨 메모리얼 교회를 섬기던 맥카이그 목사는 병원에 입원한 한 노인을 방문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환자의 얼굴을 보고 그의 영혼이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된 목사는 그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했다. 목사는 이후에도 병상에 있는 그 노인을 계속 심방했다. 그러나 67세의 그 노인이 퇴원했을 때, 목사의 마음은 좋지 않았다. 노인이 혈혈단신에 직업도 없어서 변변찮은 연금에 의지해 자그마한 사글셋방에서 초라하게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목사는 대학에서 강의하랴 주일학교 교재를 저술하랴 눈코 뜰 새가 없었지만, 그 노인의 부탁만큼은 기꺼이 들어주었다. 그는 가난하고 외로운 노인을 찾아가 몇 시간씩 머물며 영혼의 조언자가 되어 주었고, 목사의 아내는 주일 저녁마다 노인을 사택으로 초대했다. 그러던 어느 날 노인이 뜻밖의 말을 꺼냈다. “제게는 형이 하나 있는데, 얼마 전에 형과 유언장을 작성했습니다. 우리가 죽으면 우리 형제가 가진 모든 것을 이 교회에 바치기로 했습니다. 저는 가진 것이 없지만 형의 재산과 합하면 족히 10만 달러는 넘을 것입니다.”
5년여 후 노인과 그 형이 세상을 떠나자 심슨 교회는 그 유산으로 아름다운 새 예배당을 건축했고, 회의실 한 곳의 명칭은 노인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맥카이그 목사는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는(히 13:2) 말씀과 선을 행하다가 피곤하지 않으면 때가 이르렀을 때 거둘 것이라는(갈 6:9) 약속을 체험했다.
그러니 계속 충성하라.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상을 받을 것이다.
- 「충성, 주님이 가장 기뻐하신 나의 열심」/ 레슬리 플린

 

 

 
 
 

 

 



▣ 메달보다 더 자랑스러운 것

제가 직장에 다닐 때 포상으로 메달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꽤나 자랑스럽게 느껴서 그것을 집안 어느 곳엔가 잘 보관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지금은 그 메달이 어디 있는지 모릅니다. 반면에 직장 다닐 때 전도해서 주님을 알게 된 사람이 있습니다. 그 분에 대해서는 지금도 생각하면 할수록 자랑스럽습니다. 또 제가 전도했을 때 복음을 거절했던 분이었는데 대전 어느 교회에 설교하러 갔더니 바로 그 분이 예수를 믿어 장로로 섬기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사도 바울이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살전 2:19)라고 말한 것이 실감이 납니다. 하나님 앞에서 누군가 저에게 직장 생활의 열매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아마도 그 분을 제일 먼저 생각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동역자 에배네도를 소개하면서 그가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익은 열매라고 표현한 것과도 통합니다.
직장 생활을 오래 하다보면 이런 저런 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사람들을 잠정적인 복음의 열매로 생각한다면 우선 사람들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질 것입니다. 매일 보는 동료들의 얼굴을 보면서 저 천국에서도 이 사람을 볼 수 있을까 생각해 봅시다. 그런 생각으로 직장에서 사람을 대할 때 전도의 열매를 추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직함

캘리포니아의 리버사이드에서 한 남자와 여자가 근교에 여행을 갔다. 그들은 패스트푸드 닭고기 식당에 들러서 음식을 샀다. 그런데 그들은 주문한 닭고기 대신 현금이 가득 든 상자를 받았다. 그 식당의 지배인은 항상 닭고기 상자에 돈을 넣어서 은행에 입금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정직한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돌아가서 식당의 지배인에게 돈이 든 상자를 돌려주었다. 그 지배인은 신문사에 연락해서 이 아름답고 정직한 행동을 기사화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 남자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다. 그의 정직은 단지 거기까지였다. 그는 함께 있던 여인이 자신의 아내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했다.
그 남자가 한 부분에서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정직한데, 또 다른 부분에서는 엄청난 실패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 흥미롭지 않은가? 정직이란, 문을 열고 안을 들여다볼 때 밖에서 본 것과 똑같은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은 그러한가? 당신은 남들이 볼 때뿐 아니라 보지 않을 때도 당신의 일에서 정직한가? 솔로몬은 정직은 반드시 보상을 받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바라보고 있든지, 그렇지 않든지 정직은 인생에 엄청난 유익을 맺게 해준다. 그리고 그 보상이 지금 이 세상에서 찾아오지는 않더라도 당신은 영원에서 그것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 「평범 인생 vs 최고 인생」/ 버논 아미티지

 

 

 
 
 

 

 



▣ 면류관, 상급에 관한 성경 말씀

0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시23:5)
0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시126:5)
0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셨느니라(잠4:9)
0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잠13:13)
0 지혜로운 자의 재물은 그의 면류관이요 미련한 자의 소유는 다만 미련한 것이니라(잠14:24)
0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잠16:31)
0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잠17:6)
0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잠27:24)
0 에브라임의 술취한 자들의 교만한 면류관이 발에 밟힐 것이라(이사야 28:3)
0 은과 금을 받아 면류관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스가랴6:11)
0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마6:1)
0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6:2)
0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6:5)
0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6:16)
0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마10: 41)
0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마25:21)
0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한가지이나 각각 자기가 일한 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고전3:8)
0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전9:24)
0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6:1-3)
0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빌3:14)
0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딤후4: 7- 8)
0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계2:10)
0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3:11)
0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계7:17)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예화모음 2편  (0) 2023.04.07
맡김 예화모음 30편  (0) 2023.04.07
명절 예화모음 17편  (0) 2023.04.07
목회 예화모음 36편  (0) 2023.04.07
무신론 예화모음  (0) 2023.04.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