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말씀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딤후 4:1-2)

by 【고동엽】 2022. 8. 2.
 
전체 목록가기 말씀 목록 돌아가기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딤후 4:1-2)


한 성도가 한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전도 운동은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또한 사망에서 생명으로, 불행에서 행복으로 이끄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아담과 하와 불순종한 죄로 그 후손들이 죄 속에 영 죽었습니다. 그래서 죄로 인해 비참해지고 파멸과 멸망의 구렁텅이에서 헤어날 길이 없습니다. 그곳에 참 행복을 찾을 길 없고 평화를 찾을 길 없습니다.

  복음전도는 하나님의 간절한 소원입니다. 영혼 구원하는 문제를 기독교에서 배제한다고 하면 기독교는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왜 그런고 하면 복음전도야 말로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존재 목적이요 삶의 목표요 교회의 존재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1. 그러면 전도의 동기는 무엇입니까?

①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전도라는 것은 마지못해서 의무감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외적인 표현입니다. 우리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자연히 나아가서 복음을 증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복음 증거하는 데에 게을러지고 소홀히 하는 이유는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마음속에 작동하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진정 사랑하는 분들은 인간을 사랑합니다. 하나님 사랑에 가장 정확한 표현은 복음 전하는 방법입니다. 왜 그런고하면 어려운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사랑의 사람들이 된다고 하면 아무것도 모르고 지옥 불을 향하여 달려가는 이웃들을 볼 때 견딜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비록 힘이 들어도 복음을 증거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마음이 심령 속에서 불타오르는 것입니다.

② 주 예수의 명령과 종으로서의 복종에서 비롯됩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 많은 것을 우리에게 명하시는데 그 중에 하나님께서 가장 강력하게 요구하시는 것은 바로 복음 전도입니다. 본문을 보면 '엄히 명하노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른 말씀에 대해서는 엄히 명한다는 말이 없습니다. 복음 증거하는 일에 있어서만 엄격한 명령이라고 하셨습니다.

③ 전도의 동기는 성령을 받는데서 비롯됩니다.

  내 힘으로 내 의지로 전도해야 되겠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중에 이와같은 성령의 능력을 받아야 그 능력이 나가서 복음을 증거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기도하고 성령이 충만하게 되면 그곳에 성령의 능력이 나타나면서 복음을 증거하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습니다. 초대교회 교인들이 가는 곳마다 복음을 증거 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성령의 능력을 충만히 받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성령의 은혜와 능력을 충만히 받아서 한 분도 빠짐없이 이번 전도운동에 모두 동참해서 하나님이 주시기를 원하는 은혜와 복을 모두 받아 누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그럼 전도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보통 4가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① 영혼 구원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전도해야 되는 이유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함입니다. 영혼 구원하는 일을 하게 될 때에 이 세상에서 하는 일 중에 가장 값진 일이며 하나님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일이며 가장 보람된 일입니다.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보다 가장 보람된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영혼 구원입니다.

② 교회 성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전도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문을 닫아야 됩니다. 전도하지 않으면 어떻게 교회가 존재하겠습니까? 전도해서 이 교회가 은혜롭고 평화롭게 성장하면 이것은 우리의 개인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개인의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하나님의 축복의 기관으로 하나님이 세워 놓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부흥되고 평화롭게 성장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교회를 통해서 여러분의 개인과 가정과 생업과 일생에 복을 주시는 줄로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런고로 우리들은 교회가 잘되기 위해서 몸부림치고 평화롭게 성장하기 위해서 애를 쓰고 노력해야 되는데 그 중요한 방법이 바로 복음 전도입니다.

③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와 확장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보이는 교회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라고 했습니다.(마28:19-20) 믿지 않는 심령 속에는 모두 사탄이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은 사탄이 지배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된다는 것은 말씀증거로 인해서 심령 심령에 역사하고 있는 사탄의 역사를 깨트려 버리고 그들의 심령에 주님을 영접하게 하고 하나님의 영이 거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 가는 것입니다.

④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전도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가장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3. 그렇다면 전도를 위한 마음의 자세는 어떠해야 합니까?

① 그리스도임을 확신해야 합니다.(갈2:20) 구원받은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② 고백하지 않은 죄가 없는가 살펴야 합니다.
  죄가 있으면 능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리 죄를 하나님께 통회하고 자복하고 나아가서 복음을 증거하게 될 때에 주의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③ 성령이 나와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비록 무식하고 보잘 것 없어도 그리스도를 전할 때 성령께서 함께 하심을 믿어야 됩니다.
④ 기도해야 합니다.
⑤ 사람을 찾아가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전도대상자가 찾아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전도할 사람을 찾아 나서야 하는 것입니다.
⑥ 예수님만 전해야 합니다.
⑦ 결과를 기대해야 합니다. 전도는 우리의 책임이지만 결과는 하나님께 맡겨야 됩니다. 하나님께서 역사해 주실 줄을 믿어야 됩니다.
⑧ 항상 힘쓰야 합니다. 원어의 뜻은 '끈질기게 권고하라'는 말입니다. 눅14:23에"산울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강권한다는 말은 '팔을 비틀어'라는 말입니다. 팔을 비틀어서라도 데려오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끈질긴 노력, 강권적이고 적극적인 전도를 말합니다. 전도는 끈질기게 하는 것입니다.

2절에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라는 무슨 말입니까?

① 특별한 때를 생각지 말라는 말입니다.
② 구실을 붙여서 의무를 망각치 말아야 합니다.
③ 언제나 말씀 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④ 전도의 지속성입니다.
⑤ 전도의 긴급성입니다.

오늘 우리들이 이렇게 많은 영혼들이 지금도 죽어가고 있는데 복음을 증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우리 자신도 언제 어떤 일을 당할지 알 수 없고 또 전도를 받아야 되는 대상들도 언제 무슨 일을 당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고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켜 주고 건강을 지켜 주시는 동안 최선을 다해서 복음을 증거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말씀을 맺습니다. 이렇게 국가와 민족이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이때에 가장 큰 애국애족의 길이 있다면 그것은 곧 복음전도입니다. 온갖 미신과 우상 숭배에 빠져있는 이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여 저들이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될 때에 이 민족에게 새로운 삶의 길, 형통의 길, 축복의 길이 열려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일어나 한 성도가 한 생명을 구원하는 일에 일심동체가 되어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일획을 담당하는 구속사의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