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십자가 은혜로 살자(사49:8)

by 【고동엽】 2022. 3. 21.
 
 
목록가기

 

전도 설교 - 십자가 은혜로 살자(사49:8)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은혜의 때에 내가 네게 응답하였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왔도다 내가 장차 너를 보호하여 너를 백성의 언약으로 삼으며 나라를 일으켜 그들에게 그 황무하였던 땅을 기업으로 상속하게 하리라”

 

지금은 성경이 말하는 은혜의 때이다. 하나님이 은혜의 문을 여시는 때이다. 오늘 밤이 바로 하나님이 은혜의 문을 여시는 은혜의 문 수련회이다. 오늘 밤에 우리 성도들에게 은혜의 문이 열리기를 바란다. 가장 먼저는 은혜의 문이 열려야 그 다음의 문들이 열린다.

 

그러면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을 통해 주어지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는 생명 가치를 상실한 이 시대의 유일한 희망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이 십자가를 통해 당신의 사랑을 인간에게 부어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외면하고는 인간이 잃어버린 생명을 얻을 길이 없다. 십자가는 우리가 잃어버린 영원한 생명을 얻는 유일한 길이다. 예수님은 영원한 생명의 주인이시다.

 

1.은혜는 무엇인가?

은혜는 무거운 마음을 가볍게 한다. 마음이 무거우면 소망하는 것을 향해 나아갈 수 없다. 마태복음 11:28을 보자.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주님이 우리를 초청하시는 말씀이다. 우리를 어디로 부르고 계시는가? 우리를 은혜의 자리에로 초청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께 온전히 (쉼을) 얻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시편 55:16~18을 보자. “16 나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로다 17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내가 근심하여 탄식하리니 여호와께서 내 소리를 들으시리로다 18 나를 대적하는 자 많더니 나를 치는 전쟁에서 그가 내 생명을 구원하사 평안하게 하셨도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의 전쟁을 승리하게 하시고 무거운 근심을 해결해 주신다. 사탄은 우리의 삶에 문제를 만들고 예수 그리스도는 그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신다. 그 때 얻는 것이 쉼이요, 평안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삶의 모든 문제들에 대한 유일한 해답이시다. 그러면 은혜의 문은 어떻게 열 것인가?

 

2.믿음으로 은혜의 문을 열자!

오늘 하늘 문이 우리 모두에게 열려야 한다. 오늘 진행되는 은혜의 문 수양회를 통해 주님을 만나야 한다. 오늘 우리는 모두 주님을 만날 것이고 그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여러분의 인생이 새로워질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여러분의 마음을 새롭게 할 것이며 여러분의 모든 환경을 고칠 것이다.

 

여러분이 지금 해야 할 것은 “오직 하나님만 기대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기다리며 소망하고 환영하라. 그러면 바로 여러분이 하나님의 은혜를 독점할 것이다. 한나처럼 주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며, 열 두해동안 혈루증으로 고생하던 여인이 마지막으로 힘을 다하여 예수님의 옷자락을 붙잡았듯이 믿음으로 사모할 때 은혜의 문은 열릴 것이다.

 

오늘 밤 은혜의 수련회는 내가 주님을 만나는 기회이며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은혜의 시간임을 선포한다. 주님은 우리에게 약속하셨다. 마태복음 18:20에 보면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우리 주님은 오늘 여기에 우리와 함께 하시며, 바로 지금 우리를 위해 일하여 주신다. 주님은 우리의 마음과 육체와 환경을 고치시고 회복시키신다. 주님은 약한 자를 강하게 하시고 없는 것을 있게 하시고 죽어가는 자를 살려 주신다.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이 십자가의 은혜가 넘치도록 역사할 것을 믿고 영적고지를 점령해나가야 한다.

 

모두 십자가의 은혜의 승리를 힘차게 외치자. 1)나는 오늘 승리한다! 2)십자가로 승리하자! 3.하늘을 향한 은혜의 문을 열자!

 

승리는 오직 하나님께 달려 잇다. 이제 하늘 문이, 은혜의 문이 여러분의 심령을 향해 열려질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악한 영들을 몰아내고 거룩한 성령으로 여러분의 삶을 채워 갈 것이다. 바로 지금이다. 바로 지금 은혜의 문이 열릴 것을 믿고 기대하라.

 

3.십자가의 은혜는 회복의 원천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잔인하고 저주스러운 말은 “죽음”이며 가장 영광된 말은 “회복”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회복”이다. 인간에게 “회복” 중에 가장 필요한 것은 “영원한 생명의 회복”이다. 그런데 영원한 생명을 회복하는 가장 확실한 길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그런데 죄 아래 있는 인간에게 성경이 선언하고 있는 것은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롬 3:10~12)

 

하나님을 떠난 자는 절대로 영생을 얻을 수 없다. 인간은 말씀을 믿지 않고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지었다. 죄로 인하여 인간은 하나님과 영원히 분리되었다. 이것이 바로 영적 죽음이다. 타락한 인간은 자신의 허물을 보고 부끄러워하게 되었고 자신의 수치를 가리기 위해 나뭇잎으로 옷을 만들어 입고 동산 깊은 곳으로 숨어버리고 말았다.

 

하나님은 죄와 허물 때문에 두려워 숨어버린 인간을 불러내시고 짐승의 가죽 옷을 만들어 입혀주셨다. 이것이 바로 죄인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회복의 은혜”이다.

여기서 짐승의 죽음은 죄인을 위해 십자가 위에서 피 흘리시고 죽임을 당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준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사탄을 향한 승리의 선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사탄의 유혹과 방해를 십자가의 은혜로만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십자가는 사탄의 정체와 모든 전략을 우리 앞에 다 드러나게 한다. 그래서 우리는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바로 이 십자가를 통해 우리에게 죄를 이기는 승리를 약속해 주셨다. 십자가의 은혜는 우리가 잃어버린 영원한 생명을 다시 회복시키는 은혜의 원천이다.

 

4.소통의 통로 “십자가의 은혜”

사람들은 지금 중요한 약속을 앞에 두고 바삐 가고 있다. 그런데 여러분이 가는 길이 정체되고 있다. 더 이상 가지 못하고 멈추고 말았다. 만일 인생의 정체가 상습적이고 심각한 것이라면 신호체계를 빨리 재정비해야 한다.

 

지금 여러분의 인생은 어떤가? 정체되고 있지 않은가?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앞뒤를 가로막아 움직일 수도 없는 답답함이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여러분의 삶을 힘들게 하고 불행하게 하는 결박이 무엇인지 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영적인 회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정 중에 하나는 하나님의 은혜에서 벗어난 삶을 찾아내어 다시 회복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생의 정체는 언제 일어나는가? 하나님과의 소통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인생의 정체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나 사이에 소통이 잘 되고 있어야 우리 앞에 있는 저 목표를 향해 힘껏 나아갈 수 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하나님과 소통이 잘 되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여러분은 주기적으로 하나님과 소통하고 있는가?

 

만일 여러분이 하나님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 여러분은 모든 장애물들을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 곧 영적 회복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과 관계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다. 하지만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들의 삶은 기도와 말씀으로 깊이 뿌리 내린 견고한 삶이 아니라 자기 생각과 경험에 뿌리내린 삶에 불과하다.

 

자기 경험과 생각을 의지하고 살아가는 삶은 하나님과 소통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우리가 자신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생각을 깊이 받아들일 때 하나님과의 신령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다.

에베소서 2:14~16을 보자. “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우리는 하나님과 소통해야 한다. 그 소통의 원천은 십자가의 은혜이다. 구체적으로 십자가에서 어떻게 우리의 회복이 일어났는가? 고린도후서 5:17~19을 보자.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십자가는 하나님과 사이에 일어난 화목의 현장이다. 십자가 위에서 하나님과 화목이 일어났다. “화목”이란 헬라어로 “교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면 “교환 한다”는 말은 무슨 의미인가?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에게는 죽음이 주어지고 죄인인 우리에게는 생명이 주어진 것”을 말한다. 우리의 죽음이 아들에게 주시고 예수님께 있는 영원한 생명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이것이 십자가 위에서 일어난 교환이다.

 

5.신앙양심과 십자가 은혜

성도가 가져야 할 신앙양심은 “나 같은 죄인을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그 은혜로 내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었다는 감격이다.”

 

그러므로 신앙양심이 살아 있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를 생명같이 여긴다. 그는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영적으로 깨어 있어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한다. 바로 이 신앙의 양심이 세상을 이기는 힘이다. 날마다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뜻을 구하는 영적 깨달음이 신앙양심의 자원이다.

 

마태복음 1:38~39을 봅니다. “38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39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그들의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쫓으시더라.”

 

존 뉴톤은 찬송가 305장에 “나 같은 죄인 살리신”의 작사자이다. 그는 아프리카 흑인들을 잡아다 파는 노예 상인으로 오랫동안 살았다. 훗날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신앙양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더 이상 노예를 파는 일을 할 수가 없었다. 그는 노예 상인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 변화되었다. 노예 무역업으로 수많은 흑인들의 자유를 빼앗았던 자가 이제는 복음을 전함으로 영적으로 묶여 잇는 불신자들을 자유케 하는 자가 된 것이다.

 

바로 이것이 십자가의 은혜의 능력이다. 십자가의 은혜는 사람을 완전히 변화시켜 죽이는 자에서 살리는 자의 삶을 살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존 뉴튼은 그에게 임한 십자가의 은혜가 너무나 커서 홀로 가슴에 담아 둘 수 가 없었다. 그래서 가는 곳마다 주님을 찬양하고 복음을 전하였다. 이것이 신앙양심이다. 신앙양심은 우리를 날마다 십자가의 은혜에 이끌려 살게 한다. 그것은 나를 구원하고 변화시킨 십자가의 은혜를 증거 하는 삶이다.

 

6.환경을 뛰어넘는 십자가의 은혜

십자가의 은혜를 경험하고 십자가의 은혜에 붙들려 사는 자는 환경을 뛰어넘는 승리의 삶을 누린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상황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에 반응하는 것이다. 믿음으로 반응하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환경에 반응하지 않고 약속의 말씀에 반응한다.

 

하나님의 약속은 변함이 없지만 환경은 언제나 변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사는 자는 항상 변하고 흔들리는 세상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약속의 말씀과 십자가의 은혜의 닻을 견고히 내리고 모든 것을 견디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다린다.

 

하나님의 약속은 항상 반드시 우리의 환경을 뛰어넘어 역사한다.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의 삶의 환경을 초월하여 역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세상에 인생을 걸고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에 인생을 걸고 살아야 한다.

 

십자가의 은혜는 모든 환경을 뛰어넘는다. 우리의 어려운 환경은 다 사탄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그 문제들은 우리에게 항상 고통을 준다. 그러나 우리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답이 있다면 문제는 더 이상 우리에게 어떤 고통을 주지 못할 것이다.

 

사탄이 만들어 놓은 죄의 문제를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완벽하게 이길 수 있는 답을 주셨다. 죄를 이기는 답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이다. 그러므로 십자가를 가진 자들에게는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이 있다. 그 답은 십자가의 은혜가 믿는 자들로 사탄을 이기고 죄를 이기고 천국 백성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십자가는 죄가 가지고 온 절망 가운데서 소망을 보게 한다.

여러분, 십자가의 능력을 붙드는 자에게는 인생의 복잡한 문제가 해결되는 기적이 일어난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사흘 동안 물을 마시지 못하고 가던 중에 “마라라고 하는 오아시스를 만났다. 그런데 마실 수 없는 쓴물이었다. 백성은 원망했다.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모세는 하나님이 가리키시는 나뭇가지를 물에 던졌고 물은 곧 고쳐져서 단 물이 되는 기적이 일어났다.

 

거기서 하나님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고 하셨다.(출15:26)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우리를 고치시고 죄를 이기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신다. 십자가는 치료하는 능력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십자가의 능력으로 치료하신다. 주님의 십자가는 우리의 모든 삶의 문제를 고치시고 치료하신다.

건강, 물질 문제들도 예수님의 십자가로 새로워질 수 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환경을 뛰어넘어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일하심의 절정이다.

 

여러분은 다 여러분이 처한 문제들을 해결하기를 원하고 있다.

하나님도 오늘 문제 해결을 원하신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다.

이제 지금 바로 여러분의 문제를 십자가 은혜 아래에서 완전히 해결받기 바란다.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고 하셨다.

 

주님은 문제를 가지고 십자가 은혜 아래로 오라고 하신다.

십자가는 은혜의 문을 우리 앞에 열러주고 무거운 짐을 완전히 해결 받게 하고 벗게 해준다.

누구든지 십자가를 바라보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약속이 살아 있다.

작은 문제들 앞에서 흔들리지 말라. 어떤 문제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의 용장이 되라.

 

기도;

1.하나님과 소통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2.십자가 앞에 모든 문제를 가지고 나가 내려놓고 해결을 위해 구하자.

3.붙들어야 할 비젼; 십자가의 능력으로 이기는 승리의 삶과 복음을 증거 하는 삶

출처 : 전도카페
글쓴이 : 박성도목사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