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주노라! (요 14:27)

by 【고동엽】 2022. 3. 16.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주노라! (요 14:27)

 

   우리가 예수를 믿으면 크게 두 가지의 축복을 받게 되는데, 그 첫 번째가 영생입니다. 이것을 구원이라고도 말하고, 죄 사함이라고도 합니다. 또 하나는 평안입니다. 즉 마음의 안식입니다. 여러분, 진정한 행복은 어디서 옵니까? 마음에 평안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행복은 곧 평안입니다. 평안 없는 행복은 없습니다.

  평안은 '헬'어로 '에이레네' 즉 평화라는 뜻이요, '히'어로는 '살롬'이라는 말로 '평화와 안녕'이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미국사람들은 만날 때는 '하이'라고 하며, 헤어질 때는 '바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만날 때도 '살롬', 헤어질 때도 '살롬'이라고 하는데 '당신에게 평안이 있기를 빕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살롬'은 막연한 평안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임재 하셔서 동행하시고 다스리시며 지켜주신 결과 나의 마음속에 임한 평안의 상태를 '살롬'이라고 합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 예수님이 우리들에게 평안을 선물로 주고 계십니다. 예수님 당시 제자들도 사실은 수고를 많이 한 사람들입니다. 고향도 버리고, 배와 작업도 버리고, 가족과 헤어지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이 같은 제자들에게 주님은 세상이 주는 평안이 아니라 영원한 평안을 선물로 주신 것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주노라!' 이 평안이 오늘 우리 모든 성도들에게 임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런데 이 평안을 누리기 위해 먼저 몇 가지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①먼저 거듭나야 합니다.

  다시 말해 주의 평안을 얻으려면 주안에서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육신적인 것은 죽이고, 영적으로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갈2:20절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할/

  이렇게 예수 안에서 거듭나면 하늘의 평안이 옵니다. 우리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끔 탄식할 때가 많습니다. 왜 이렇게 살기가 고달프지? 지겹고 힘들다고 탄식을 하기도 하고, 한숨을 쉬기도 합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주안에 깊이 들어오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주님이 누구 신가를 깨닫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인생의 근본 문제를 해결하신 분이십니다. /믿/ 그래서 예수 안에 모든 것이 다 풀리게 되어있습니다. 저주도, 가난도, 질병도, 지옥도, 실패도, 예수 안에서 다 해결 받을 수 있습니다. /아멘!/

 

  ②삶의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루이제 린저'라는 작가가 '왜 사느냐'고 묻거든 이렇게 대답하라고 했습니다. '나는 분명히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할 일이 있는 사람은 탄식할 겨를이 없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정당하고 일에 확신이 있는 사람은 그가 할 일이 있다는 것만으로 행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을 위하여 해야 할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할/

  미국의 대통령을 지낸 지미 카터가 여름휴가 때 단기 선교 지를 방문했습니다. 여행 삼아 떠난 것이 아닙니다.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 간 것도 아닙니다. 그는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하기 위해 간 것입니다. 선교사 사택을 짓고 보수하는 일 때문에 망치와 톱을 들고 선교 지를 방문하게 된 것입니다. 미국의 대통령을 지낸 사람이 그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마음을 지닌 그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입니까? 그 같은 마음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이 행복을 말할 수 있고 평안을 말할 수 있습니다. /믿/ 

 

  ③소속감이 중요합니다. 생명의 주인 안에 매여야 합니다.

  참 평안은 내가 주님 안에 완전히 매여 있을 때, 찾아오는 것입니다. 나의 소속이 분명해야 합니다. 나의 주인이 예수님이시면 주님에게 내가 꼼짝할 수 없을 만큼 붙잡혀 있어야 합니다. 느슨하면 안 됩니다. 풀어져도 안 됩니다.

  바울의 고백처럼 "사랑의 쇠사슬로 매여 있어야 되고, 삽겹줄로 매여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내가 스스로 주님의 종이 되고 내가 자원해서 스스로 매이는 것, 이것이 행복입니다."

  우리는 주께 매이고, 주님을 위해서 미쳐야 합니다. 몸만 매이는 것이 아니고, 마음도, 정신도, 심지어 나의 운명까지도 그의 손에 매어 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바울처럼 '나는 죽어도 주의 것이요, 살아도 주의 것'이라고 고백할 수 있습니다.

 

  ④천국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천국의 확신만 있으면 마음이 평안합니다. 바울은 온통 마음속에 복음으로 가득 차 있었고, 그의 마음속에는 천국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어디에 가서도 입만 열면 복음이 술술 나왔습니다. 그리고 입만 열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과 천국'에 대한 말이 터져 나왔습니다. 바울은 오로지 복음뿐이었습니다. 사느냐 죽느냐 그 따위 문제들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도 없었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만 가득 차 있었습니다.

  우리도 바로 이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사실 돈을 얼마나 벌었느냐 못 벌었느냐 그것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 못됩니다. 좋은 학교를 나왔느냐가 근본적인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안에 '예수가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천국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⑤위를 보고 살아야 합니다.

  골3:2절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왜 우리가 위를 보고 살아야 하는가? '귀한 것은 모두 위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세상에서 참되고, 신령하고, 값이 있는 것은 모두 패역한 세상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저 높은 곳으로부터 오고, 위로부터 내려옵니다.

  만나가 거기로부터 내려 왔습니다. 우리의 생명이 모두 거기로부터 왔습니다. 이다음 주님도 그곳으로부터 내려오실 것입니다(재림). 그래서 '존슨 오트만'은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날마다 나아갑니다.' 하고 노래했습니다.

  시121편에서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로부터 온다.’고 했습니다. 그곳이 바로 저 높은 곳입니다. 인생의 근본적인 도움은 어디서 오느냐 하면 모두 저 위로부터 온다는 고백입니다. 그래서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세상의 일을 다 집어치우고 앉아서 하늘만 쳐다보고 기도나 하고 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말은 삶의 초점을 저 높은 곳에 두고 살라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귀하고, 신령한 것들은 모두 저 높은 곳으로부터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생명이 위에서 왔습니다. 또한 천국이 위에 있습니다. /할/

 

  ⑥철저하게 회개하는 길이 평안의 길입니다.

  사람이 죄를 범했을 때 불안이 찾아오고 염려가 옵니다. 아담과 하와가 열매 먹고 나서 얼마나 두려워했습니까? 하나님이 오셨습니다. 두려워서 피해서 숨었습니다. 나뭇잎으로 자신들을 덮었습니다. 더 멀어지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이 죄의 결과입니다.

  죄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상실하게 합니다. 그리고 늘 불안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죄인은 좇아오는 사람이 없어도 도망간다고 했습니다.

  ▶수양대군이 형 문종대왕의 충신 6명을 죄 없이 죽였습니다. 그리고 조카 단종을 죽이고 자신이 왕위에 오릅니다. 그러고 나서 그는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이 살아갑니다. 사람을 죽이고 숨어살면 잡히지 않아도 매일 스스로 고문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그것이 죄인들의 형벌입니다. 그래서 수양대군이 마음이 편안해지려고 불교를 믿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고다 공원자리에 절을 지었다고도 합니다.

  그런다고 근본이 치유되지 않는데 편안해 지겠습니까? 그래서 결국 그는 왕위에 오른 지 10년 만에 젊은 나이로 죽었습니다. 이것이 죄의 결과입니다. 죄는 사람을 두렵게 만듭니다. 행2:38절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할/

 

  ⑦주님이 주시는 평안은 그 누구도 빼앗지 못합니다.

  요16:22절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고 했으니 그래서 순교자들이 감옥에서도, 불 속에서도, 죽으면서도 기쁨을 잃지 않았던 것입니다. 엡2:16-17절 "십자가로 이들을 한 몫으로 하나님과 화목케 하려 하심이라 원수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우리에게 평안을 전하셨나니"라고 했습니다. /할/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