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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를 어떻게 묵상할 것인가

by 【고동엽】 2021. 10. 12.

역사서 핵심내용

 

* 출애굽 완성의 3단계(몸과 정신의 탈출, 믿음으로 약속의 땅 가나안 정복(종교심판적 성격), 가나안 땅 위에 하나님의 뜻이 구현되는 하나님나라 건설)

 

여호수아

1. 1-12장 땅 정복, 13-22장 땅 분배, 23-24장 고별설교와 세겜 총회

2. 여호수아 착각 증후군 환자들 – 우리안에 이기심과 탐욕, 불순종의 자세를 정복해야.

3.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전쟁 – 신학적 근거는 땅 신학(레 25:23) - 부단한 순종을 통해 약속의 땅 차지 – 가나안 땅은 언제든지 상실될 수 있는 조건적 구원(선물) - 구약은 은총으로 받은 구원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관심 - 마 18장 일만 달란트 탕감 받은 자의 취소 이야기.

4. 모세 사후 여호수아의 두려운 마음 -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는 명령 - 여호수아가 감당해야 할 몫 -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는 하나님의 격려(1:9), 요단 동편 지파들의 기득권 유보 선언과 지지(1:16-18).

5. 라합 - 공평과 정의가 상실된 공동체가 존재할 가치가 있는가를 고민 - 예레미야 - 여리고와 같은 곳에서도 라합 같은 하나님나라의 동지가 있다. 그 동지를 찾아내고 만들어내는 능력이 하나님나라 운동의 핵심(cf. 엘리야 콤플렉스, 왕상 19:10,18)

6. 길갈에 열 두 돌을 세움(4:20-21) - 질문하도록 만드는 것이 최상의 교육(6:21) - 후세대를 생각하는 행위 - 엣 사건(22장) -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준비하여 대처함 – 복음주의 선교단체, 교회 신앙교육의 문제.

7. 하나님의 방식을 수용함이 믿음 - 여리고성 점령, 유월절 사건 - 자기 이권을 챙긴 아간 – 공동체를 성결케 하는 것이 하나님나라 전쟁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 연좌제 금지법(신 24:16)에 근거해 볼 때, 아간 가족들도 아간 범죄의 공범자(부정한 이익의 공동수혜자) - 돕는 배필이 되지 못함(창 2:18) - 여리고와 같은 큰 싸움에서는 승리, 아이와 같은 작은 싸움에서 패배 - 작은 싸움이 진짜 큰 싸움 - 작아 보이는 일상에서 승리해야 한다.

8. 섬길 자를 택하는 것이 신앙(24:15) - 신앙은 충성을 바친 국가를 선택하는 사건이고, 인생의 주인을 결정하는 사건.

 

사사기, 룻기

1. 사사시대 - 여호수아 사후부터 왕정이 세워지기 까지의 기간 - 극복되어야 할 어둠의 시대 - 지파간의 분열, 지도자의 부재, 레위인의 방황과 방탕, 제사장의 사유화 - 자기 소견대로 행하였다(각자 자신의 왕이 됨, 17:7; 19:1; 21:25) -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은 시대가 얼마나 혼탁한지를 보여줌.

2. 대사사(옷니엘, 에훗, 드보라(바락), 기드온, 입다, 삼손)는 예언자로 계승 – 소사사(삼갈, 돌라, 야일, 입산, 엘론, 압돈)는 종신직책으로 왕으로 계승 – 사사는 통치자(재판포함)

3. 사사시대는 반복되는 순환 보여줌(우상숭배, 심판, 회개, 구원) - 이전의 실패한 역사로부터 전혀 배우지 못함.

4. 기드온(구약의 도마) - 시작은 좋았으나 끝이 좋지 못한 사사 – 에봇을 오브라에 둠, 아내가 많았고 아들도 70명 – 신 17장의 왕(지도자)의 조건 위반.

5. 입다 - 첩의 서자, 내쫓김, 비적생활 - 하나님의 뜻과는 거리가 먼 서원(11:31; 레 18:21; 신 12:31) - 신학적, 신앙적으로 혼탁한 시절 - 나치 시대 독일국가교회, 일제시대 신사참배 동조, 군사독재정권과 협력.

6. 삼손 - 출생부터 나실인 - 엄청난 힘의 소유자 - 고독한 영웅 - 능력과 동시에 치명적 약점을 지닌 인물 - 약점으로 인해 무너짐 – 진정한 사랑은 하나님나라 동지로 발전해 가는 것 - 신앙여정은 성화의 과정 - 품성변화가 핵심 -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품성으로 변화되는 것.

7. 제사장 사유화(17:10) - 생활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집안의 필요와 요청에 순응하는 존재가 되어버림 - 문화기독교의 특징 - 옥한흠, 이동원 목사님의 고백 - 서비스 산업으로 전락한 교회의 모습.

8. 성적방탕이 소돔시대와 방불 - 집단타락으로 인해 죄의식 상실 - 10명 중 9명이 하면 죄가 안 됨 - 레위인의 첩을 유린한 기브아 사건.

9. 룻 - 나오미의 신실함이 룻의 고백을 불러 일으킴(1:16) - 상호신실함이 필요.

10. 노동자에게 존경받는 주인 보아스(2:4)

11. 잠 31:10의 질문에 대한 답이 룻기(3:11)

12. 룻기의 기록 시점 - 에스라, 느헤미야 종교개혁으로 인해 이방여인들을 본국으로 송환했던 시기로 보기도 함 - 진정한 믿음은 혈통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님을 주장 – 룻은 다윗 왕의 증조할머니 - 정, 반이 공존하는 성경.

 

사무엘상하

1. 사무엘 – 불량자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와 더불어 살았지만 그들에게 영향 받지 아니함 – 아들들을 하나님보다 더 중히 여겨 책망 받은 엘리(2:29) - 하나님은 엘리의 아들들을 변화시키지 않으시고 사무엘을 키워내심을 통해 이스라엘을 새롭게 하고자 하심 – 하나님 구원역사의 긴박성과 여유성 – 엘리처럼 자녀를 건강하게 키우지 못한 사무엘

2. 베냐민 지파 기브아 출신의 군사령관(나기드) 사울 - 영적 둔감함(9:6; 10:12; 14:35) - 궁이 없어 집으로 돌아감(삼상 15:34) - 제한적 권력을 가진 왕 - 전쟁여부에 대해 종교지도자의 승인을 받도록 함(삼상 13:13) - 군사력, 병력 의존 - 기드온의 전쟁을 기억하지 못함 - 진멸해야 할 죄의 열매에 마음을 빼앗겨 버림(아말렉과의 전쟁) - 내가 백성을 두려워하여(15:24) - 백성에게 책임 회피 - 선출지도자의 한계 - 빌라도(요 19:12).

3. 삶의 의지가 강한 사람 다윗 - 밑바닥에서 정상까지, 그리고 다시 밑바닥으로의 추락 - 고난과 연단의 세월을 통해 약자를 품는 공동체 건설(아둘람 공동체) - 조가정치(활노래)를 통해 사람들의 불신을 불식시킴 - 대적조차도 감동시키는 큰 품의 소유자 - 1994년의 조문 파동을 보면 다윗의 조가정치가 쉬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4. 다윗에 대한 상반된 입장 - 나를 중심으로 바라 본 사울과 하나님나라를 중심으로 바라 본 요나단 - 경쟁자 / 동역자.

5. 안락함과 자기권력을 향유함을 통해 한 순간에 무너진 다윗 - 긴장감이 상실될 때, 죄의 지배 가운데 빠질 가능성 높아짐(삼하 11:1) - 죄의 확장성(10계명, 7계명, 6계명) - 우리아의 훈계(11:11 - 언약궤와 이스라엘과 유다가 전쟁터에 있다).

6. 다윗의 위대함은 회개해야 할 때 회개하였다는 것 - 사울의 놉 제사장 살해와 비교 - 시 51편.

7. 다윗왕국은 공동체 분투의 산물 - 삼하 23:8-39 – 한 개인의 우상화 경계.

8. 다윗언약(삼하 7:12-16)이 왕조신학으로 발전 – 시온신학과 더불어 남유다 백성들이 붙잡았던 신학적 두 기둥 –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통해 남유다를 치심을 통해 하나님과 그 어떤 것도 존재론적으로 동일하지 않음을 드러내심.

9. 삼하 24장 인구조사 후 아라우나 타작 마당에서의 제사- 성전터가 됨.

 

열왕기상하 / 역대상하

1. 성경 역사서의 특징 - 해석된 역사, 당파적 해석 - 선지자의 관점에서 바라 본 왕정.

2. 왕에 대한 평가의 기준은 하나님과의 동행, 언약의 신실성, 공과 의의 실현.

3. 열왕기는 과거 반성, 역대기는 미래 건설에 초점 - 역사적 사실은 사무엘, 열왕기가 더 가깝고, 역대기는 희망찬 미래 기술 - 하나님만을 섬기지 못한 것이 이스라엘의 문제 - 겸하여 섬기고자 함(마 6:24)

4. 솔로몬 - 초기 통치기반의 허약 - 지혜(듣는 마음) 구함 - 솔로몬 재판 이야기 - 점점 타락해 감 - 이방 여인과의 결혼, 이방종교 유입, 강제노역...- 출애굽 구원사건의 무효화 - 아무것도 없을 때의 그 간절함을 높아진 이후 망각함 - 신실함이 핵심.

5. 야웨 종교와 바알 종교의 차이 - 갈멜산 전투 - 들음(순종) 강조 - 대하 25:16 ‘선지자의 음성을 듣지 않은 것은 하나님이 멸하시기로 결정하신 증거.’

6. 디셉 사람 엘리야 - 엘리야 콜플렉스 극복하기(왕상 19:10,18) - 동역자를 발견하는 눈이 하나님나라 운동의 핵심.

7. 북왕국 210년, 9왕조, 19명의 왕, 8명 암살 – 여로보암, 나답 / 바아사, 엘라 / 시므리 / 오므리, 아합, 아하시야, 여호람 / 예후, 여호아하스, 요아스, 여로보암 2세(41년 통치), 스가랴 / 살룸 / 므나헴, 브가히야 / 베가 / 호세아

8. 남왕국 350년, 1왕조, 20명의 왕, 4명 암살 - 르호보암, 아비야, 아사(발에 병), 여호사밧, 여호람(창자에 중병, 아달랴와 결혼), 아하시야, 아달랴(암살당함), 요아스(통치 23년에 성전수리, 암살당함), 아마샤(암살당함), 웃시야(나병),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바벨론 포로경험, 55년 통치), 아몬(암살당함), 요시야, 여호아하스(애굽포로), 여호야김, 여호야긴(바벨론 포로), 시드기야(바벨론 포로).

9. 남북경쟁시대(르호보암 – 아사) – 남북화해시대(여호사밧 – 아하시야, 실질적으로는 남왕국의 종속시대) – 남북단절시대(아달랴 – 아하스) – 앗수르정복으로 인한 남북통일시대(히스기야 – 시드기야)

10. 바벨론 포로세대의 신학적 각성 - 우리가 언약을 저버렸다 - 율법수집 및 공부 - 2세대들의 탄식이 욥기.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1. 100년간 42,360명의 귀환(스 2:64) - 바벨론에서의 기득권, 여정의 어려움, 다시 시작해야 하는 두려움 - 역사적 사명의식을 가진 이들이 귀환 – 성전(학개, 스가랴), 성벽(느헤미야), 이스라엘 공동체 재건(에스라).

2. 에스라의 기가 막혀 하는 모습을 배워야 함(9:3) - 이럴 수는 없는 것 아닌가 - 외부의 모습에 무감각해지는 것만큼 자신도 닮아간다 - 부흥운동 전개.

3. 회개는 처자식을 돌려 보낼만큼의 엄중함 요구 – 회개는 뉘우침이 아닌 돌이킴.

4. 포로처럼 살아가는 소수민족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본문 에스더 – 남성들에 의해 교회여성의 이상형으로 제시 - 미모, 순종적(2:20), 결단력 겸비.

5.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르) - 주체적 여인 와스디 - 므무간의 말(1:20) - 가부장적 체제에 도전하지 마라, 도전하면 제거된다는 학습효과 - 소수민족간의 총성없는 경쟁.

6. 아각 사람 하만(3:1) - 삼상 15:32의 아말렉 왕 하각의 후손 - 유대인에 대한 복수에 불타 있음(3:9).

7.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도구가 되어달라고 요청하는 모르드개(4;14) - 하나님의 역사에 동역자로 부름받는 것이 은혜(눅 1:28,30) - 때를 분별하고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은 에스더 - 죽으면 죽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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