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능력 예화모음 24편

by 【고동엽】 2023. 4. 8.

 

 

목록가기
 
 

 

 

유명 기독 베스트셀러 작가 필립 얀시는 “기도는 인간의 능력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라고 했다. 사람이 자기 시각으로 바라보면 이성적 믿음이 되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바라보면 신앙적 믿음이 된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고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말했으며, 야고보 사도는 “그러므로 믿음으로 구하라”고 했다.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바라보는 것들이 실상인지, 허상인지 심도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상에서 돈이 전부인 것 같지만 막상 돈은 많이 벌면 벌수록 끝이 없다. 자칫 잘못하면 돈의 노예로 평생 살다 이 세상을 떠나게 된다. 명예가 세상의 전부인 것 같아도 막상 명예를 얻고 나면 허무함에 시달린다. 높은 자리에 올라갈수록 외로움과 허탈감에 시달린다. 
그렇다면 우리는 삶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근원적 문제를 무엇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오직 하나님과 소통할 때 시원하게 해결된다. 물을 떠난 고기가 살 수 없듯 인간은 하나님을 떠나서는 만족감을 누릴 수 없다. 그것이 창조원리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생령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가야 한다. 그 능력을 끌어당기는 힘, 그것이 바로 기도다. 
설동욱 목사(서울 예정교회) 

<겨자씨/국민일보>

 

 

▣ 능력

 

능력도 사랑도 이미 우리 안에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그것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은 그것을 발견해냅니다. 그러므로 능력의 사람은 모두 사람이 가지고 있으나 감추어두고 있는 것을 조금 꺼내어 사용하는 사람임에 불과한 것입니다.

/정원 목사

 

 

 

 

 
 
 

 

 

▣ 보혈의 능력

 

대학 2학년 때 후배 하나가 동맥과 정맥에 문제가 있어 더 이상 살 수 없게 되었다. 열두시간에 걸친, 목숨을 건 대수술이 시작되었다. 피가 모자라 친구 수십 명이 헌혈하고, 시간시간 기도했다. 결국 수술을 잘 마치고 생명을 얻게 되었다. 다시 살아나서 간증을 하는데 ‘수술하는 동안 눈을 감아도 보이고 떠도 보이는 심장이 있었다’고 했다. 그때 그 심장에서 자기에게 피를 떨어뜨리는데, 김이 모락모락 나는 식지 않는 피가 계속 떨어지고 있었다고 했다. 그리고 그 피가 예수님의 피였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단다.

예수님의 보혈은 2000년 전 십자가에서 식어버린 피가 아니다. 지금도 우리를 위해 흘리는 따끈따끈한 살아 있는 피다. 이 피가 흐르는 곳마다 죄와 죽음의 문제가 해결된다.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히 9:14)”

/한태수 목사 (은평성결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능력의 원천

 

무디 선생은 모세의 생애를 세 가지의 단계로 묘사했습니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큽니다.

첫째는 ‘something’의 단계로 모세가 왕자로 있을 때입니다. 이 때 모세는 자신을 뭔가 할 수 있는 대단한 인물로 여겼습니다.

둘째는 ‘nothing’의 단계로 그 후 40년간 히브리 목자로 있을 때입니다. 광야에서 살면서 자기 자신이 아무것도 아닌 부족한 종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something’에서 ‘nothing’으로 변화된 것입니다.

셋째는 ‘everything’의 단계로 그의 인생의 절정기입니다. 이 때 모세는 아무것도 아닌 자라 할지라도 전능하신 하나님이 들어 쓰시면 권능자(everything)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이 사용하신 모든 사람들을 보면 처음에는 지극히 평범한 질그릇에 불과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만 의지하는 사람이 되었을 때,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보배를 담은 질그릇으로 성화(聖化)되었습니다. 결국 우리의 능력이란 어떻게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서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의 손에 붙들린 사람이 되십시오.

* 기도: 주님, 하나님의 보배를 담은 질그릇이 되게 하옵소서.

* 묵상: 자기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십니까?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 기쁨과 평안의 능력

 

어떤 문제가 있든 당신이 화내지 않는다면 사탄은 아무런 힘도 행사할 수 없습니다. 고요하고 평화로우며 신뢰하는 태도를 잃지 않는 것이 능력입니다. 반대로 사탄의 능력은 당신을 동요케 하고 두렵게 만들어서 당신의 힘을 소진하게 합니다. 어떤 역경을 겪고 있다면, 단순하게 고요한 평정을 되찾으려 노력해 보십시오. 혼란스럽고 절망스러운 순간을 맞을 때마다 멈춰 서서 ‘지금 사탄이 무엇을 하려 하는가?’ 하고 스스로 물어 보십시오.

고통 속에서도 우리가 기쁨과 평안을 잃지 않을 때 성령은 역사하십니다. 고난 안에 있으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 안에 있다면 우리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견딤, 평온함, 쉼과 같은 성경의 단어는 모두 같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쁨과 평안을 잃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극복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하지만 언제나 ‘극복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언제나 승리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각각의 상황에서 당신과 함께하실 것입니다.

- 단순함이 주는 기쁨 / 조이스 마이어

 

 

 

 

 

 
 
 

 

 

▣ 축복하는 능력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웃을 격려할 수도 있고, 낙담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꾀며 유혹할 수도 있고, 영감을 주며 가르칠 수도 있습니다. 축복할 능력도 있고 저주할 능력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나 악담하는 쪽을 선택하곤 합니다. 어떤 사람은 오랫동안 한 사람의 영혼에 상처를 주면서 거친 말을 서슴지 않고 내뱉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무시와 조롱과 무자비한 비판으로 저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안에는 다른 사람을 축복할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저주의 입이 변하면 격려하고 지지하며 사랑을 표현하게 됩니다. 한 선수가 관중의 격려에 힘을 얻고, 아이가 사랑하는 사람의 칭찬을 통해 더 큰 확신을 가지며, 죄인이 영혼을 보살피는 사람들의 온유함으로 인해 그리스도께로 나아옵니다. 이처럼 우리는 그리스도 중심의 교제를 통해 힘과 생명을 덧입습니다. 서로의 짐을 지고 도우며, 사랑하고 섬기며 함께 세워 갑니다. 19세기에 영국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교회의 목사였던 찰스 시므온(Charles Simeo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모든 그리스도인 친구들을 연료로 생각한다. 그들을 우리 집의 벽난로에 불러 모아 그들의 불길을 쬘 때 그리스도에 대한 나의 사랑이 활활 타오르는 것을 경험한다.”

「친밀함을 향한 마음」/ 고든 맥도날드

 

 

 

 

 

 
 
 

 

 

▣ 말씀의 능력

 

우리 부부는 자녀를 둘 낳을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덤으로 아들을 하나 더 주셨습니다. 요셉이와 애설이는 한국에서 혼혈아로 겪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교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막내 요한이는 주일학교에도 잘 적응하지 못하였고 사춘기에는 심한 장난으로 우리 부부를 당혹스럽게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 문제를 두고 기도할 때 요한이에게 성경을 읽게 해야겠다는 지혜를 주셨습니다.

성경 한 장씩 읽으면 당시 100원씩 주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하루는 집회에서 돌아왔더니 100장을 읽었다며 만원을 달라고 하기에 약속대로 만원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성경을 읽어나가던 요한이에게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삶의 태도도 바뀌었습니다. 매를 들어도 말을 듣지 않던 아이가 말씀이 들어가니 변화되더군요. 어느 날부턴가는 돈을 받지 않아도 성경을 읽겠다고 하였습니다. 성경을 계속 읽어나가던 중 사명을 받고 미국에 10년간 유학을 하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결혼도 하고 안수를 받아 현재 대전에서 목회를 잘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집 다섯 식구 중 막내 요한이의 믿음이 가장 좋은듯하고 순종도 제일 잘 합니다. 누구나 말씀 안에 거하면 변화되고 주님의 제자가 됩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 기도: 주님, 온 가족이 주의 약속하신 말씀위에 서게 하소서.

* 묵상: 내 자녀들에게 성경을 읽히고 있나요?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 자기 감정 조절 능력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엄청난 거인의 능력을 까마득하게 잊어버린 채, 감정적으로 늘어지거나 기분 나쁜 감정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를 생각하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조절 가능한 자기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일시적인 처방에 의지한 채 우리가 조절할 수 없는 외부 환경에 자신을 내맡기고 있다.

- 앤서니 라빈스의《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중에서 -

* 똑같은 조건과 환경에서도 어떤 사람은 행복을, 어떤 사람은 불행을 느낍니다. 모든 것은 바깥 조건이 아닌, 자기 감정에서 비롯됩니다. 자기 감정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이 '호흡'과 '명상'입니다. '길고 깊고 가늘고 고요한' 호흡 한두 번만으로도 평정심을 얻을 수 있고, '마음을 비우는' 명상을 통해서도 자기 감정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 칭찬의 능력

 

‘노시보 효과’라는 것이 있다. 사람들에게 집단으로 아무 약효가 없는 약을 투여하면서 두통을 일으키는 약이라 했더니 실제로 70%가 두통을 일으켰다고 한다.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과 사고를 갖게 되면 뇌가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는 실제적 삶에서 부정적 행동을 낳는다.

그런데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감정으로 바꾸는 것이 인정과 칭찬이다. 부정적인 감정은 사고의 폭을 좁히지만 긍정적인 감정은 사고를 확장시키기 때문에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든다. 칭찬과 인정은 삶에 만족을 주는 요인이다.

사람은 자신을 인정하는 자에게 충성하게 되어 있다. 왜냐하면 자신을 인정해주면 일하는데 불만을 느끼지 않게 되어 최선을 다하고 몰입함으로써 위대한 성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새해에는 칭찬과 인정을 통해 밝고 더불어 잘 사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설동욱 목사 (예정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하나님의 능력

 

신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구원받은 것이 너무나도 감사해서 동네에 전도하러 나갔습니다. 한참을 이곳저곳을 다니다가 어떤 집에 가게 되었습니다. 전도하기 전에 그 집 문 앞에 앉아서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 저는 이 집에 어떤 분이 사는지 모릅니다. 하나님께서 이 가정을 축복해주옵소서!“

그런데 주님의 음성이 마음속에 들리는 것입니다. 이 집에 큰 문제가 있다. 너는 무조건 들어가서 큰문제가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님이 해결한다고 해라. 그러면 내가 할 것이다. 초인종을 누르고 “저는 하나님이 보내서 왔습니다.”

문이 열리고 아주머니가 나왔습니다. 무조건 아주머니에게 큰 문제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님께서 그 문제를 해결하신다고 하십니다. 아주머니는 눈물을 터트리면서 들어오라고 하여 방에 들어갔습니다. 얼마 전에 남편이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을 치었는데 그 사람이 죽어서 지금은 구치소에 수감 중에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 눈에 들어온 것은 한 아이가 절면서 방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순간 따님은 왜? 절고 있습니까? 물었더니 아이가 백일 되었을 때 고모가 아이를 보다가 아이를 떨어뜨렸는데 한쪽다리의 신경이 죽어서 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 가지 문제라고 하셨고 해결 하신다고 했는데 저 아이가 아닐까하여 하나님께서 아이를 고쳐주실 것입니다. 선포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다리를 붙들고 기도하였습니다. 그런데 짧았던 아이의 다리가 길어진 것입니다.

문제는 세 번째 문제가 무엇일까? 물었습니다. 자녀들은 또 없나요? 사내 아이가 있는데 간질을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남자아이는 학교에서 돌아온 후에 함께 기도하면서 간질이 치유되어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남편의 문제는 피해자가 합의를 해 주어서 몇 달 후에 세 가지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기적을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살아계십니다.

/조신형 목사

 

 

 

 

 
 
 

 

 

 

▣ 치유 능력

 

우리 교회 유년부를 담당한 유성민 전도사에게 애인이 생겼다. 사귄 지 수개월이 지났을 때, 자매가 암에 걸린 사실을 알았다. 암의 길이가 7㎝나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던 중, 너는 먼저 내 전을 건축하는 데 힘을 같이 하라는 음성을 들었다. 유 전도사는 사역에 최선을 다했다. 나는 금요일 철야기도 시간에 “성도 여러분, 애인이 암에 걸려 슬퍼하는 한 청년이 있습니다. 그가 여러분의 자녀라고 생각하고 함께 기도합시다”라고 부르짖었다. 보름이 지난 후,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는데 암의 길이가 많이 줄어 있었다. 주일 밤 예배시간에 또 다시 전 교인이 합심해 통성기도를 드렸다. 기도와 치료에 힘입어 자매는 건강을 되찾았다. 지금은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기도는 기적을 만든다. 합심기도는 기적의 시간을 단축시킨다. 여호와는 치료자이시다(출15:26).

/최낙중 목사(해오름교회)

 

 

 

 

 

 
 
 

 

 

▣ 연합하는 능력

 

어느 날 무디 목사님이 벽난로 앞에 앉아 있는데 한 청년이 찾아와 질문했다. “목사님, 꼭 교회에 나가야만 신앙생활을 하는 것입니까. 개인적으로 성경공부도 하고 기도하면 되지 않습니까?” 무디 목사님은 아무 대답도 없이 지피던 장작들을 흩뜨려 놓았다. 그러자 장작불이 하나둘 꺼지기 시작했고 금세 방안에 냉기가 감돌았다. “여보게, 조금 전에는 온 집안이 훈훈했는데 지금은 왜 이리 추운 줄 알겠나?” “목사님께서 장작을 흩뜨려 놓아 불이 꺼졌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무디 목사님은 청년에게 이렇게 대답했다. “교회도 그리스도인들이 모여야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며 성령의 불이 타오르게 되는 걸세. 모여서 서로 대화하며 삶을 나누어야 사랑의 불이 훈훈하게 일어나는 것이라네.”

우리는 서로 어울리는 교회생활을 통해 성숙한 인격과 삶을 찾게 된다. 성도가 연합하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장학일 목사(예수마을교회)

 

 

 

 

 

 
 
 

 

 

▣ 공감의 능력

 

머리 좋은 사람을 IQ로 구별하고, 감정이 풍부한 사람을 EQ로 구별한다면, 공감의 능력이 탁월한 사람은 SQ, 즉 공감지수(Sympathy Quotient)로 구별할 수 있다. 탁월한 리더는 공감지수가 높다.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에 웃음과 눈물로 응답할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다. 예수님은 공감지수가 뛰어나셨던 분이다. 오병이어 기적을 행하실 때, 무리들이 목자 없는 양처럼 방황하는 걸 불쌍하게 여기셨다. 무리의 배고픔을 보고 긍휼히 여기셔서 오병이어의 기적도 행하셨다. 마르다, 마리아 자매의 오빠 나사로가 죽었을 때, 예수님도 비통해 하셨고 불쌍히 여기셨다. 예수님은 병들어 고통당하는 사람, 귀신 들린 사람, 영혼이 공허한 사람, 친구가 없는 사람의 마음을 잘 헤아리신 분이다.

성경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고 했다(롬 12:15). 공감지수가 탁월한 리더가 정말 필요한 때이다.

/임용택 목사 (안양감리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듣는 능력

 

믿음은 그리스도 예수의 말씀을 들음에서 얻는다. 상처받은 자의 마음은 들어주는 자가 있을 때 치료된다. 듣는 것은 서로의 관계를 연결하는 고리다. 내담자 중심의 심리치료에 일대 혁명을 일으킨 사람은 심리학자 칼 로저스다. 그는 상대방의 사연을 듣기만 하여도 문제의 50%가 해결된다고 하였다. 말을 하는 동안에 상한 감정이 정화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자기의 사연을 들어주는 사람을 찾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받고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듣는다는 것은 곧 관심이고 사랑이다. 기본적인 사랑의 행위는 듣는 것이다. 듣는 것이 인격 성숙이다. 병든 마음, 상한 심령의 치유와 회복도 들음에서 시작된다.

하나님은 우리의 사연을 잘 들어주는 분이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 들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하나님을 닮은 성숙한 인격자는 말하기 전에 먼저 듣는다. 그리스도인은 말하는 능력보다 듣는 능력을 받아야 한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라.

/최낙중 목사(해오름교회)

 

 

 

 

 

 
 
 

 

 

▣ 눈물의 능력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마르면서 생기는 통증, 충혈, 뻑뻑한 느낌 등으로 고통 받는 병이다. 안구건조 증세는 자각을 못할 뿐이지 많은 사람이 갖고 있는 질병이라고 한다. 눈물은 안구 위에 있는 누선(淚腺)에서 나오는 분비액으로 눈을 축이고 씻어줘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나는 큰아들 녀석이 어릴 때 안구건조증으로 힘들어하는 것을 보며 이를 알게 되었다.

눈에 작은 티 하나만 들어가도 눈이 아프고 불편하고 몹시 괴롭다. 어른들은 이때 울라고 말씀하신다. 눈물을 흘리면 티가 눈물과 함께 나오기 때문이다. 눈물에는 신비한 능력이 있는 것 같다. 묘한 매력을 지닌 것이 눈물이다. 눈물 속에는 항거할 수 없는 설득력이 들어 있다. 눈물에는 진실, 감동, 호소, 사랑이 담겨 있다. 눈물에는 우리 인생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 어떤 힘이 있는 것이다.

/이광호 목사 (도봉감리교회) <국민일보/겨자씨>

 

 

 

 

 

 
 
 

 

 

▣ 진정한 사랑의 능력

 

맥스 루케이도의 ‘토비아스의 우물’ 이야기다. 사막 한 가운데 자리잡은 마을 사람들은 물 걱정을 할 필요가 없었다. 우물 주인 토비아스가 물을 거저 주었기 때문이다. 어느 날 토비아스는 아들과 함께 먼 길을 떠나며 하인에게 ‘누구에게든지 물을 거저 주라’며 우물 관리를 맡겼다. 하인은 모든 사람에게 물을 주었지만, 얼마 있지 않아 감사를 표현하는 사람에게만 물을 주었다. 시간이 흐르자 자기에게 잘 보이는 사람에게만 물을 주었다. 주민들은 하인의 눈 밖에 나지 않으려 안간힘을 썼다. 그러던 어느 날 우물가에 주인의 아들이 나타났다. 그는 하인을 꾸짖고 주민들에게 예전처럼 마음껏 물을 가져가라고 했다. 주민들은 나쁜 짓을 한 하인에게 물을 주지 말라고 했지만 아들은 “하인에게도 물을 주는 것이 아버지의 뜻입니다”라며 종을 용서했다. 하나님은 내게 많은 책임을 맡기셨다. 주님과 같이 모든 사람을 용서해야 하는 책임까지도 말이다. 진정한 사랑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는 것이다.

/장학일 목사(예수마을교회)

 

 

 

 

 

 
 
 

 

 

▣ 용서의 능력

 

천식으로 심하게 고생하던 윌리엄은 정년이 되기도 전에 퇴직 신청을 했다. 얼마 전에는 폐렴까지 걸렸는데 회복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는 기도 모임에 와서 예수님께 아픔을 치유해달라고 구했다. 그의 얼굴은 너무 굳어 있어서 마치 석고상 같았다. 그는 어렸을 때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고통을 당했다. 부모는 그를 원하지 않았고 심하게 때리기까지 했다. 결국 양부모 밑에서 자라게 되었는데 그곳에서도 상황은 별반 나아지지 않았다. 그들이 그를 입양한 이유는 단지 대를 잇기 위해서였다. 그는 현실과 타협할 수 없었고,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도 없었다. 그는 어린 시절을 고통만 가득한 시간으로 기억했다. 그는 웃음을 잃었고 기쁨을 느끼지 못했다. 나는 예수님이 그의 이름을 아시고 그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며 그를 자유롭게 해주기 원하신다는 것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분이 그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었던 사람들을 용서하기 원하신다는 것도 전했다. “그들을 용서하라고요? 그럴 수 없습니다.” 그의 답변을 들은 나는 물었다. “낫기를 원하십니까?” 결정적인 질문이었다. 그는 자기 자신과 싸웠다. “네”라는 대답을 하기까지 정말 힘든 싸움이었다. 그는 그렇게 오랫동안 어깨에 짊어지고 다녔던 무거운 짐을 십자가 아래 내려놓았다. 주님이 그에게 용서할 수 있는 힘을 주신 것이다. 예수님은 일생 동안 갇혀 있던 감옥에서 그를 해방시키셨다. 그의 내적인 문제가 해결되고 나니 기관지도 치유되었다. 우리 주님의 역사를 함께 경험한다는 것, 그분께 무한한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너무나 감격스럽다.

- 「기적을 부르는 무릎」/ 헬가 안톤

 

 

 

 

 

 
 
 

 

 

▣ 겸손의 능력

 

얼마 전 1만 명의 성도가 넘는 교회에 장로헌신예배 설교자로 초청을 받았습니다. 그 교회는 담임 목사님과 원로 목사님이 훌륭하신 것도 유명하지만 사회적으로도 영향력 있는 성도들이 많은 교회로도 유명합니다. 식사를 하면서 그 교회의 존경받는 어느 장로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장로님은 토요일이면 교회에 나오셔서 젊은 교역자들의 구두를 모아 깨끗하게 닦아주신다는 것입니다. 동료 장로님들은 "교회의 보배 같은 장로님"이라며 존경과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저도 얼마나 감동이 됐는지 모릅니다. 아들뻘 되는 교역자들의 구두를 닦아주시면서 그들을 위해 기도하실 것을 생각하니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습니다. '이렇게 겸손한 장로님이 계시니 교회가 능력 있게 민족과 열방을 위해 쓰임 받는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겸손에는 놀라운 감동과 능력이 있습니다.

/정승룡 목사(대전 늘사랑침례교회)

 

 

 

 

 

 
 
 

 

 

▣ 성령님의 능력을 받으라

 

터키에서 처음으로 자동차를 생산했을 때의 일이다. 터키 역사상 처음으로 자동차를 생산했으니 나라의 눈부신 발전을 증명하는 것이나 다름 없었다. 그러므로 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의사당에서 축제를 열고 모든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씨말 거셀 대통령이 시승을 하게 되었다.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통령을 태운 터키의 역사상 처음인 자동차가 붕하는 소리와 함께 미끄러져 나갔다. 지켜보던 사람들은 기쁨에 환호성을 발하며 박수치며 만족해했다.

그러데 그 자동차는 300미터쯤 가더니 푸덕푸덕 거리며 시동이 꺼져 버렸다. 사람들이 달려오고 엔지니어가 차안으로 뛰어 들어갔다. 한동안 긴장된 시간이 흘렀다. 한참이나 살피고 땀흘리던 자동차 기사는 일어나 “너무 흥분한 나머지 자동차에 가솔린을 넣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라고 했다. 얼마나 큰 실수였는가? 이렇게 해서 시승회는 싱겁게 끝나버렸다. 우리들도 간혹 이런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범하고 있지 않은가? 힘의 원천이 되시는 성령님을 잊어버린 채 사벽부터 아무리 뛰고 달려도 그것은 소득 없고 열매 없는 고통일 뿐이다.

 

 

 

 

 

 
 
 

 

 

▣ 찬양의 능력

 

외국에 있는 동안, 나는 너무나 큰 압박과 스트레스를 받는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한 적이 있다. 그는 말하자면 무소속 선교사였다. 그는 오키나와 섬에 와 있게 된 수천 명의 군인들을 위해 사역을 했었다. 어느 날 저녁, 나는 버스를 타고 그의 사무실로 가서 그와 함께 있기로 결심했다. 그는 의기소침, 낙담, 절망에 휩싸여 어쩌면 그곳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버스에서 내려 좁은 골목길로 들어서면 그의 작은 오두막이 있었다. 길거리의 소음으로부터 멀어지자, “복의 근원 강림하사 찬송하게 하소서” 하고 노래하는 소리가 들렸다. 나는 조용히 그의 개인적인 찬양 예배를 엿들었다. 빗속에 서서 그 작고 허름한 오두막의 벽을 꿰뚫어 볼 때, 나는 한 남자가 무릎을 꿇고 하늘을 향해 두 손을 들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한쪽에는 성경책을, 다른 한쪽에는 찬송가와 다 해어진 노트 한 권을 두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가 한장 한장 넘기면서 그것을 읽고, 찬송가를 찾아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놀라운 것은 여전히 그 다음 두 주 동안도 그를 짓누르던 압박이 가시지 않은 듯 보였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 그가 홀로 드린 찬양 예배는 확실히 그의 인생에 대혁명을 일으켰음에 틀림없다.

- 「설교 예화 1500선」/ 척 스윈돌

 

 

 

 

 

 
 
 

 

 

▣ 기도의 능력

 

우리는 흔히 하늘에서의 일 때문에 이 땅에서의 일이 방해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그와 반대입니다. 갑자기 하늘에서의 모든 일이 정지되고, 천군 천사들의 끝없는 찬양이 멈추어 버립니다. 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바로 누군가가 기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늘나라의 모든 일이 정지되는 것은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당신과 나와 같은 사람들의 기도는 하늘의 일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킵니다. 당신은 아마 모를 겁니다. 당신의 기도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힘을 얻게 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치유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탕자가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는지, 우리 가운데 그 누구도 죽기 전까지는 자신의 기도가 어떠한 영향력을 발휘했는지 알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히 확신할 수 있습니다. 역사는 중보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기도는 그 어떠한 활동보다도,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 속으로 초대받았음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기도는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하나님과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달라스 윌라드는 말합니다. 기도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 가운데 가장 위대한 활동은 인간의 마음을 하나님의 마음과 굳게 결합시키는 일일 겁니다.

-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사랑 이야기」/ 존 오트버그

 

 

 

 

 

 
 
 

 

 

▣ 기도의 능력

 

0 나는 몇번이고 무릎 꿇고 기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것 이외에 어떻게도 할 수 없다는 것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의 지혜로 그러한 사태에 대처하는데 불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링컨)

0 기도의 능력은 일면으로는 해독제요 일면은 방독제이다.(이엠 바운즈)

0 기도는 우리가 믿음으로 발견한 주님의 복음에 들어있는 보물을 파 내는 것이다.(칼빈)

0 기도하지 않고 성공했으면 성공한 그것 때문에 망한다(스펼젼)

0 마른 눈 가지고는 천국에 못 들어간다(스펼젼)

0 성자를 만들어 내는 것은 기도의 힘이다.(이엠 바운즈)

0 옷을 만드는 것은 재단사의 일이고 구두를 수선하는 것은 구두장이 의 일이고 기도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일이다.

0 기도의 실패자는 생활의 실패자이다.(이 엠 바르너)

0 잘 기도한 자는 잘 배운자요 많이 기도한 자는 많이 배운 자다.(루터)

0 어려운 환경에서 기도하고 싶은 마음마져 없다면 우리는 짐승만도 못한 사람들이 아닐 수 없다.(칼빈)

0 기도란 그리스도의 능력을 붙잡는 손이다.

0 늙어갈 수록 기도를 더 많이 하라. 그러해야 신령한 일에 냉냉해지지 않는다.(죠지 뮬러)

0 싸움터 에 나갈 때는 한번 기도하라, 바다에 나갈 때는 두 번 기도하라,그리고 결혼 할 때는 3번 기도하라(러시아 격언)

0 하나님의 자녀는 기도로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다. 사탄이 교인 들에게서 이 무기를 빼앗거나 그것의 사용을 제지하려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엔드류 머레이)

0 기도은 영혼의 피이다(죠지 허비트)

0 우리의 기도는 지칠줄 모르는 힘과 거부될 수 없는 인내와 꺽여지지 않는 용기로 강하게 구해야 한다(이 엠 바운즈)

0 기도는 어둠 속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거울이다.

0 기도는 아침의 열쇠요 저녁의 자물쇠이다.(그레이암)

0 정신을 집중할 수 있을 떼에만 기도하라(탈무드)

 

 

 

 

 

 
 
 

 

 

▣ 능력, 힘에 관한 성경 말씀

 

0 여호와여 주의 원수들은 다 이와 같이 망하게 하시고 주를 사랑하는 자들은 해가 힘 있게 돋음 같게 하시옵소서 하니라 그 땅이 사십 년 동안 평온하였더라(삿5:31)

0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느8:10)

0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시편18:1)

0 여호와의 소리가 힘 있음이여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시29:4)

0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시81:1)

0 여호와는 나의 능력과 찬송이시요 또 나의 구원이 되셨도다(시118:14)

0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 있게 하시며(잠8:28)

0 여호와 나의 힘, 나의 요새, 환난날의 피난처시여 민족들이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우리 조상들의 계승한 바는 허망하고 거짓되고 무익한 것뿐이라(렘16:19)

0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9:23)

0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0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고전2:4)

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고전4:20)

0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4:13)

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엡6:10)

 

 

 

 

 

 
 
 

 

 

▣ 힘, 능력에 관한 금언

 

0 힘은 그의 마지막 미력에 이르기까지 그에게 맡겨진 천부의 일을 감당하기 위해 쓰여져야 한다.(죤 포스터)

0 나의 힘은 그리스도께서 주신 것이요, 그의 사랑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능력이다.

0 판단과 다스릴 방책이 결여된 힘은 자체를 넘어지게 만든다.(호라티우스)

0 힘은 기쁨 중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오래도록 고통 당하는 마음의 깊은 침묵 속에서 생겨난다.(펠리시아 히멘스)

0 인간의 모든 힘은 시간과 인내의 복합물이다.(발자크)

0 하나님은 힘의 근원으로서 모든 힘은 하나님에게서 나오며 그 힘의 역사가 때로는 창조력, 때로는 번식력, 때로는 파괴력으로 나타난다. 이 힘으로 인류의 형평을 유지하신다.

0 삼손은 사자를 염소새끼처럼 찢을 정도로 힘이 강했으나 결국 사랑하는 여인의 꾀임에 빠져 눈이 뽑히고 매를 가는 신세가 되었고 결국에는 많은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었다가 집을 버틴 두 기둥을 밀어붙여 그 많은 원수들을 죽이고 자기도 압사 당하고 말았다. 만약 삼손이 그의 엄청난 힘을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하였다면 그의 힘은 참으로 아름다운 결실을 가져왔을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신의 힘을 자신의 것인 줄 착각하고 자신의 유익이나 쾌락을 위해 사용할 때 그의 결말은 비참하다.

0 세계에서 가장 강한 힘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점화된 마음이다.-리이먼 비처

0 기적은 일어난다. 그것은 실제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믿어지고 있기 때문이다.(루터)

0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람이요. 가장 사랑받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이요. 가장 강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다.(탈무드)

/한태완 목사 360 주제별 예화모음(메일: jesuskorea@naver,com)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 예화모음 13편  (0) 2023.04.08
농담 예화모음 6편  (0) 2023.04.08
눈 예화모음 48편  (0) 2023.04.08
도우심 예화모음 90편  (0) 2023.04.08
도전 예화모음 29편  (0) 2023.04.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