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언급한 혼의 모든 특성과 기능은 어떻게 온전히 거룩하게 될 수 있을까요? 앞에서 정신적 특성 중에서 4가지 요소, 즉 이해, 취향, 애정, 욕구의 특성과 기능을 살펴보았는데, 어떻게 그 요소들이 성결하게 될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우리의 '이해'의 근거가 되는 우리의 주의와 지각이 거룩하지 못한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룩한 삶에 대해서 우리가 어려움을 느끼는 진짜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거룩하지 못한 세계가 우리의 전 존재를 휩쓸고 지나가도록 허락하면서 우리의 주의가 온통 그곳에 몰입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필연적으로 우리의 정신은 파멸과 비극의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 할 바로 첫 번째 일은 승강구 뚜껑을 닫고 큰 물결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일입니다. 즉 우리의 눈꺼풀을 닫고 우리의 시야로 침입해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물리쳐야 하며, 우리의 속눈썹을 아래로 깔고 '하나님의 눈동자(the apple of His eye)'가 악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거리를 걸어가면서, 혹시 여러분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힘을 의식한 적은 없습니까? 하나의 힘은 조용한 묵상과 친교의 영 안에서 하나님을 주목하게 하는 힘이고, 또 하나의 힘은 거리에 있는 모든 것을 바라보도록 유혹하는 힘입니다. 거리를 지나다 보면 상품진열대의 현란한 불빛, 복잡한 거리, 아주 활기가 넘치는 장면, 그리고 수많은 유혹적인 것들이 있는데, 비록 그것들이 영을 훼손시키지는 않을지라도 여러분들의 영의 방향성을 산만하게 만들지 않겠습니까?
여러분들은 아침에 조간 신문을 훑어보면서, 불결한 냄새를 피우면서 여러분들의 눈을 끌려고 하는 현란한 칼럼이나 글들 위에 여러분들의 눈이 머물렀을 때, 마음에 걸리는 어떤 것을 느끼지 못했습니까? 그 글들은 저속한 문학작가가 죄악이 넘치는 대도시의 뒷골목과 다락방을 배경으로 해서 쓴 것들인데, 비록 여러분들이 그러한 범죄에 가담하지 않을지라도, 여러분들은 그러한 글들을 읽으면서 온 몸에 불결함이 스며드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까? 그때 여러분들의 생각은 이미 그런 불결한 것들과 접촉한 것이 되고, 결국 여러분들의 생각은 오염되어 버리고 맙니다.
언젠가 나는 로버트 잉거솔(Robert Ingersol)의 주장을 반박하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그의 책을 읽도록 권고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책의 한 페이지를 읽고 난 후, 나는 수많은 저주받을 이야기로 온 몸이 사로잡히는 것을 느끼면서 더 이상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글을 절대 접촉하지도 말라고 경고하는 것밖에 더 이상 할 일이 없음을 느꼈습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나쁜 대화는 좋은 태도를 부패시킨다"라고 말해 주었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모든 악의 모양을 버리는 것이며, 쓸모 없는 흑암의 작품들과 접촉하지 않고, 그러한 것들을 듣지도 않는 것이다"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한 번은 아주 열렬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던 젊은 여자 성도가 나를 만나자고 했습니다. 그녀는 어느 토요일 저녁 사람들의 강요에 의해 잉거솔의 강연을 들으려고 갔었습니다.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의 얼굴은 흑암의 빛으로 이상하게 빛나고 있었는데, 그녀는 자신이 무엇인가에 홀렸으며 무엇인지 문제인지를 알지 못하겠다고 말하기 위해서 나를 부른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잉거솔의 현란한 거짓에 완전히 사로잡혀서 잘못된 것에 저항할 능력을 상실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마음의 성결을 위해 가장 첫 번째로 필요한 것은 모든 악으로부터 마음을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악을 철저히 무시하시고, 그것과의 접촉을 철저히 거부하십시오.
ⓒ 심슨(A.B. Simpson) 이한규목사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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