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영의 성결의 의미(1) 분리된 영

by 【고동엽】 2022. 12. 9.

영의 성결이란 무엇입니까?(What Is It for the Spirit to Be Sanctified?) 영이 생명력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영은 원래 죽은 상태였습니다. 중생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새롭게 태어난 생명처럼 중생을 통해 영은 생기가 넘치게 되었는데, 그 생기는 첫 창조 때에 하늘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것처럼 하나님의 입술로부터 생명력이 그 영에 불어넣어진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중생하지 못한 혼은 영적으로 살아있는 것이 아닙니다. 혼의 기능은 살아있고, 혼의 동물적 삶은 활동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영적으로 그것은 허물과 죄로 죽은 상태입니다.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을 때(롬 5:12), 인간은 육체적 죽음 뿐만 아니라 영적 죽음에서 탈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은혜로운 선물 독생자 안에서 나타내셨던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감사하십시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분 자신의 희생을 통해 우리를 사망의 사슬에서 구해 주시고, 우리가 생명의 법을 따라 살게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성결하게 된 영'이란 무슨 말입니까?

첫째, 성결하게 된 영이란 '분리된 영'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은 이른 봄 검고 차가운 땅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의 손으로 그 땅을 파헤치게 되면, 여러분들의 손가락은 얼얼해지고 상처를 입게 될 것입니다. 아마 그 땅에는 퇴비와 고랑 사이를 기어다니는 지렁이들이 섞여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이제까지 그 검은 토양으로부터 자라 나오는 조그만 식물 혹은 꽃을 본 적은 없습니까? 그 조그만 식물의 뿌리는 흩날리는 눈발처럼 희고, 잎은 앙증맞게 생기고, 꽃잎은 보조개 지어진 어린아이의 뺨처럼 생겼는데, 그 식물의 속성 및 순수함으로 그 식물 주위를 둘러싼 더러운 토양으로부터 분리되었고, 그 더러운 토양이 그 식물을 결코 더럽히지 못하는 모습을 목격한 적은 없습니까?

그처럼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영은 그 영 자신의 신적 속성으로 말미암아 자기 자신의 죄악된 심령으로부터 분리된 상태로 존재합니다. 성결의 제일 첫 번째 단계는 이 분리를 인식하고, 우리 자신을 이전과 더 이상 같은 사람이 아니며, 죽음에서 부활한 사람들처럼 하나님을 향해 살아 있는 자요, 신적 속성의 동참자로 여기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는 하나님에게 속하지 않은 모든 것, 즉 죄를 비롯해서 세상, 자기, 우리의 옛 본성을 따르는 삶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모든 우리의 영적 본능, 영적 감각, 영적 지각들은 죄악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며, 심지어는 유혹의 손길과 접근조차 직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내적 귀를 가지고 이상한 소리를 듣는 것을 거절해야 하고, 영적 눈을 가지고 환상적이고 유혹적인 장면을 보는 것을 거절해야 하며, 영적 촉각을 가지고 깨끗하지 않은 것을 만지는 것과 금지된 것을 맛보는 것을 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민한 영적 후각을 가지고,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죄악된 것들이 드러나는 분위기일 때, 그 분위기를 거절해야 하며, 그 죄악된 것들을 버리고, 그 죄악으로부터 분리시켜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또한 혼(the soul)과 죄(the sin) 사이에 그분이 임재하시는 큰 간격을 놓아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성결하게 된 영은 또한 다른 사람들의 영, 특히 하나님의 의지와 상관없이 행동하려는 인간적인 영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미 언급한 영의 모든 측면이 다 분리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아는 차원 높은 의식은 하나님 이외의 다른 모든 신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합니다. 의를 아는 도덕적 감각은 모든 불의로부터 분리되어야 합니다. 의지는 하나님의 의지를 거슬리는 다른 어떤 선택이나 성향을 취하지 않도록 분리되어야 합니다.

신뢰의 능력은 모든 불신앙과 불신으로부터 자발적으로 분리되어야 합니다. 사랑의 능력은 금지된 사랑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어야 합니다. 목표와 동기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며, 영의 기쁨의 원천은 정화되어야 하며, 영은 하나님의 기쁨과 조화를 모든 세상적인 기쁨으로부터 분리시켜야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들의 영은 하나님의 의지 및 거룩한 삶에서 여러분들을 훼손시키고 혼란하게 만드는 모든 것으로부터 그와 같이 분리되었고, 정화되었고, 벗어났습니까?

ⓒ 심슨(A.B. Simpson) 이한규목사 번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