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출3:11-15)

by 【고동엽】 2022. 8. 31.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출3:11-15)
                    

3 : 11 모세가 하나님께 말하기를 제가 누구관대 파르오<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부터 인도해 내리이까  
3 : 12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니 이것은 내가 너를 보낸 너를 위한 증거로 네가 그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해 낸 후에 너희는 이 산 위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라  
3 : 13 모세가 하나님께 말하기를 보시옵소서 제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서 그들에게 너희의 조상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나를 보내셨다고 말할 때에 그들이 나에게 그 분의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면 제가 그들에게 무엇이라 대답하리이까
3 : 14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항상 있는 자니라 또한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와 같이 말하리니 항상 계신 그 분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3 : 15 다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와 같이 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하리니 너희의 조상의 주 하나님으로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영원한 나의 이름이며 모든 세대를 위한 나의 명칭이 되리라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 백성으로부터 오랫동안 고통을 받았던 것을 알았던 모세였으나, 그는 자기의 백성에 대하여 방관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에 고통을 아셨던 하나님께서는 더 이상 이를 묵과하지 않으시고, 이들에게 자유와 독립을 허락하기 위해서 새로운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를 세워서, 이들을 케나안 땅으로 인도해 내시기로 이미 결정하시게 되었다. 성경 출애굽기 3장부터 4장 17절 까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1) 불이 타는 가시나무에 하나님께서 직접 현현(顯現)하시는 내용의 대한 기록(참조:출3:1- 6)과, 2) 주님의 부르심(참조:출3:7-10)과, 모쉐와 하나님과의 대화(참조:출3:11-4:17)로 크게 구분된다.
우선 오늘 본문의 이야기의 시작은 하나님께서 나타나심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된다. 모세는 자기의 장인이었던 미드얀 종족의 제사장 이트로의 양떼를 돌보다가 하나님의 산 호레브에 도착하게 된다.
그곳에 가보니 놀랍게도 가시나무 가운데에 불이 붙었는데, 나무는 타고 있지 않는 것이었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 그가 가시나무로 다가가고 있는데, 갑자기 하늘에서부터 주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다. 모세야, 모세야, 그리고 그가 대답하기를, "제가 여기 있나이다"라고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1]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1. 하나님께 나아갔다(1절)- 하나님의 산 호레브로 나아갔다- 하나님을 만났다
욥 23:3 내가 어찌하면 하나님 찾을 곳을 알까 그리하여 그 분의 자리까지 나아갈까?
하나님을 만나려는 자는 하나님께서 찾아오기를 기대하지 말고, 자신이 하나님을 찾아 나아 가야 한다.
1) 일어나 나아가야 한다.
렘 31:6 에브라임 산 위에서 파수꾼이 외치는 날이 이를 것이라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이신 주님께로 나아가자 하리라
2)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히 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나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3) 감사함으로 나아가야 한다
시 95: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4) 그 분께서 계신 것과 상 주시는 이심을 믿고 나아가야 한다
히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그러나 하나님을 만나기가 어렵다
잠 1:28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하나님을 만나려면
1)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야 한다.
신4:29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주를 구하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그 분을 구하면 만나리라
2) 진심으로 그 분을 찾아야 한다.
렘 29:13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

2. 그를 부르는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었다(4절)- 그는 바로 대답하였다-  내가 여기 있나이다
1)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욥 37:2 하나님의 음성 곧 그 분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주의해서 들으라
2) 어떤 음성이신가?
삼하 22:14 주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며 지존하신 분께서 음성을 내심이여
3) 언제 듣는가?
요 5: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4) 어떠한 곳에서 나오시는 음성인가?
신 4:36 주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 하늘에서부터 그 음성을 너로 듣게 하시며 땅에서는 그 큰 불을 네게 보이시고 너로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

3. 너의 두 신발을 벗으라는 말씀을 들었다(5절)
고대 근동에서 신이란 파피러스(papyrus)로 된 짚신이나 혹은 가죽 끈으로 묶는 가죽 신발로 사람의 발을 보호하는 것이되, 더러운 것으로 간주되었다.
1) 의미
엡 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골 3: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2) 성도의 자세
(1) 더러운 것에서 깨끗이 하라
고후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2) 더러운 것을 부르지도 말라.
엡 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3) 더러운 것은 탐하지도 말라.
딤전 3:8 이와 같이 집사들도 단정하고 일구 이언을 하지 아니하고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고

3) 성전
(1) 더러운 것을 성전에서 없애라
대하 29:5 저희에게 이르되 레위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 이제 너희는 성결케 하고 또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을 성결케 하여 그 더러운 것을 성소에서 없이 하라
(2) 깨끗한 것을 바치라
말 1:7 너희가 더러운 떡을 나의 단에 드리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주의 상은 경멸히 여길 것이라 말함을 인함이니라

4. 왜 신발을 벗으라고 하셨는가- 성전은 거룩한 땅이기 때문이었다
1) 부정한 자가 들어오지 못한다
사 52: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2) 거룩한 곳을 아름답게 하라
사 60:13 레바논의 영광 곧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이 함께 네게 이르러 내 거룩한 곳을 아름답게 할 것이며 내가 나의 발 둘 곳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3)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벧전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4. 하나님을 바라봄을 두려워 하였다(6절)- 그의 얼굴을 감추었다.
1) 하나님은 두려움의 대상이다.
시 89:7 하나님은 거룩한 자의 회중에서 심히 엄위하시오며 둘러 있는 모든 자 위에 더욱 두려워할 자시니이다
2) 하나님은 의지의 대상이다.
시 40:3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2. 하나님과 모세의 대화
1)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 백성의 참상을 보았고, 울부짖음을 들었고, 고통을 알았다(7절)-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겠다.
반복하여 말씀하심- 이스라엘 자손들의 울부짖는 소리가 나에게 이르렀고(참조:출2:23), 이집트인들의 내가 핍박을 보았다(9절)- 내가 너를 보내겠다. 너는 인도해 내라

바울을 보내심
주께서 나더러 말씀하시기를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 하셨느니라

2) 모세의 응답
내가 누구이길래,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리이까?(11절)
- 부족함을 깨달음
              
3. 재차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1.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12절)
사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아브라함:
창 26:24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나는 네 아비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으로 번성케 하리라 하신지라
야곱:
창 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여호수아:
신 31:23 주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다윗:
삼하 7:9 네가 어디를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의 이름같이 네 이름을 존귀케 만들어 주리라
솔로몬:
왕상 11:38 네가 만일 내가 명한 모든 일에 순종하고 내 길로 행하며 내 눈에 합당한 일을 하며 내 종 다윗의 행함같이 내 율례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내가 다윗을 위하여 세운 것같이 너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고 이스라엘을 네게 주리라

2. 하나님을 섬기리라(12절)
수 24:18 우리도 주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1) 모든 나라들이 주를 섬긴다.
시 102:22 때에 민족들과 나라들이 모여 주를 섬기리로다
2) 온 백성이 주를 섬긴다.
겔 20:40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 있어서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다 나를 섬기리니 거기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을지라 거기서 너희 예물과 너희 천신하는 첫 열매와 너희 모든 성물을 요구하리라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인가?(13절)
  - 확인하는 과정

3. 나는 항상 있는 자니라(13절)
대하 7:16 이는 내가 이미 이 전을 택하고 거룩하게 하여 내 이름으로 여기 영영히 있게 하였음이라 내 눈과 내 마음이 항상 여기 있으리라
1) 시작부터 끝까지 항상 계신다
신 11:12 네 하나님 주께서 권고하시는 땅이라 세초부터 세말까지 네 하나님 주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
2) 믿는 자들은 항상 그 분의 능력을 구하여야 한다
대상 16:11 주와 그 능력을 구할지어다 그 얼굴을 항상 구할지어다
3) 믿는 자들은 항상 계신 하나님을 모시고 어떠한 시련에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시 16:8 내가 주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내가 요동치 아니하리로다
4)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얻게 됨을 알고 항상 계신 분과 동행하여야 한다.
단 7:22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4. 너의 하나님이신 주니라(15절)-영원한 이름이요 모든 세대를 위한 명칭

하나님을 만난 결과
예수님:
눅 9:29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변화된 모세의 모습
출 34:29-30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주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아론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볼 때에 모세의 얼굴 꺼풀에 광채 남을 보고 그에게 가까이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출 34: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의 광채를 보는 고로 모세가 주께 말씀하러 들어가기까지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오늘 우리는 이 전을 떠나기 전에 "내가 너희와 함께 하리라"라는 음성을 듣고 나아가야 합니다.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그 뿐만이 아니라, 모세가 변화된 것처럼 우리도 주님과 더불어 변해야 합니다
삼상 10:6 그때에 주의 영이 네게 크게 임하리니 네가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이 시간 주님은 다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너희와 함께 하리라" 이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시고 함께 은혜의 자리에 참여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출처/생명수교회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