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스스로 조심하라! (눅 21:34-36)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말 가운데 '처음처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말도 있습니다. 또 교계에서는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는 말도 있습니다. 이 말들의 의미는 '그 날의 감격, 떨림, 순수함, 감동을 되찾자'라는 말입니다. 지금 많이 변하고 퇴색하고 오염되고 식어졌다는 말이고 고백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 변하고 식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감동도 시간이 지나면 다 식어집니다. 그렇게 뜨겁던 사랑도 시간이 지나면 밋밋해집니다. 아름다움도 시간이 지나면 변해 버립니다. 그래서 얼굴의 아름다움은 3일 가고 몸매의 아름다움은 3년 가고 마음의 아름다움은 30년 간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신앙도 시간이 지나면 식어집니다. 그리고 밋밋해집니다. 오늘 읽은 본문은 그런 현상을 고발하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말 때를 잊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1, 방탕함과 술 취함과 염려함으로 마음이 둔하여지는 것을 조심하라고 경고합니다.
오늘 너무 술 취함이 많습니다. 술 때문에 몸이 망가지고 가정이 망가지고 삶이 망가지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술 문제는 오늘만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성경에서 술 취하지 말라고 여러 번 경고한 것을 보면 구약시대에도 신약시대에도 이 술이 큰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경고하고 있습니다. 술은 방탕생활과 직결됩니다. 술은 삶의 질서를 잃게 합니다. 정신을 놓게 합니다. 영적으로 해이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술에 취하지 말고 인 박이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이 술에서 헤어 나오질 못합니다. 이 술 때문에 신앙생활 하지 못하겠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사업가를 만났는데 그분은 교회 다니고 싶은데 술을 끊어야 하기 때문에 결단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술은 영적 생활을 파괴합니다. 정신을 혼동시키고 질서를 혼동시키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하나님을 찾지 않고 술을 찾게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하나님을 찾지 않고 먼저 술을 찾아 취하고 자신을 망각해 보려고 합니다. 성경은 마지막 시대에는 이 술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술에 취해서 방탕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2.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진다고 했습니다.
본문은 예수님이 종말에 관한 교훈을 주실 때 하신 말씀입니다. 지금 예루살렘 시민들 누구도 장차 있을 환란 때를 상상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예루살렘 성전의 아름다움을 자랑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너희가 보는 이것들이 날이 이르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지리라'(눅21:6)고 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언제 그런 때가 옵니까'하고 물었습니다. 그때 예수께서 종말에 대한 교훈을 주시며 이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미혹 받지 않도록 조심하라(눅21:8), 너희를 핍박하거든 염려하지 말라,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치 아니하리라(18), 너희는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그러면 뜻밖에 그 날이 덧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34).
너무 평안한 것도 문제입니다. 그러면 영이 잠자게 됩니다. 너무 부한 것도 문제입니다. 그러면 영이 고갈됩니다. 너무 가난해도 문제입니다. 가난은 영적 생활을 유지할 힘조차 사라지게 만듭니다. 또 너무 부질없는 것들로 근심 걱정에 휩싸여 사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 근심 걱정들이 마음과 생각과 정신과 삶과 영을 짓누릅니다. 이 요소들이 영적 생활에 아주 지장을 초래하는 요소들입니다. 오늘 현대인들은 너무 좋은 시대를 살면서도 영적 생활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음에 너무 생각하는 것들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3.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오리라
이 말은 사람들이 분주하게 살아가다가 어느 날 종말의 날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경고의 말씀입니다. 근심 걱정이 많아서 삶의 본질을 잊고 사는 것도 문제입니다. 그리고 너무 부해서 안일하게 살아가다가 어느 날 종말의 날을 맞아서 낭패를 당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또 삶이 너무 분주해서 삶의 본질을 잊고 사는 것도 문제입니다. 오늘 현대인들은 너무 바쁜 것이 문제입니다. 매일 같이 분주하고 정신 없이 살아갑니다. 그러니까 영적으로 메말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감동도 감격도 묵상도 느끼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생각하며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사람은 깊이 생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하고 음미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여유와 침착함과 마음이 한가한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이 신앙생활입니다. 신앙생활은 나를 찾고 본분을 찾고 할 일을 찾고 하나님을 찾고 내 영혼을 매일 새롭게 하는 삶입니다. 그래서 괴테는 '네 영혼이 피곤하거든 산으로 가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니체는 '네 영혼이 피곤하거든 퀴니히스부르크의 조용한 호수를 찾으라'고 했습니다. 사람은 생각해야 살아갈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삶이 너무 분주하고 바쁩니다. 생각할 여유가 없이 살아갑니다. 그러는 동안 내 영혼이 피곤하고 영성이 결핍되고 생각의 능력을 상실하고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며 살아가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면 남는 것은 육신의 껍데기와 모양만 남게 됩니다.
여러분, 분주함이 얼마나 영적인 요소를 죽이는지 아십니까. 기도 많이 하던 사람이 아이 낳고 바빠지면 기도하는 것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 생활에서 빨리 추스르지 않으면 신앙의 열정이 식어져버립니다. 새벽 일찍 일어나서 가게로 식당으로 일터로 나가 살면 하루가 금방 지나가 버립니다. 집에 돌아오면 피곤해서 잠자기 바쁩니다. 그렇게 몇 년을 살면 다 잊어버립니다. 그렇게 살며 주일날 예배에 와도 감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신앙생활이 식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살아가다가 어느 날 갑자기 나의 종말의 때가 온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얼마나 아찔하겠습니까. 그래서 본문에서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오리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종말의 날은 반드시 주님의 재림만은 아닙니다. 주님의 재림의 날도 분명 종말의 날입니다. 그런데 그 날보다 더 빨리 나 개인의 종말의 날이 올 것입니다. 사람이 분주하게 살다 보면 내 운명의 날이 오는 것도 모르고 무감각하게 갈아갈 수 있습니다.
4. 무관심은 신앙의 적입니다.
우이독경이란 말이 있듯이 말해 주어도 관심이 없어서 듣지 않습니다. 이 마음이 저주의 마음입니다. 화인 맞은 마음입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천사들이 소돔 성을 방문하여 롯에게 이 성에서 빨리 피신하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런데 롯이 자꾸만 지체했습니다. 사위들에게 이 성에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사위들이 농담하는 줄 알았습니다. 롯의 부인은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가 소금기둥이 되었습니다. 노아 때 '배를 만들라, 장차 큰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랬더니 사람들이 노아가 배 만드는 것을 보고 비웃었습니다. 이 무관심이 문제입니다. 오늘도 '전도하라'하면 무관심으로 남의 말로 들립니다. '오후 예배 참석하라'고 하면 무관심합니다. '예수 재림하신다' 해도 무관심합니다. 어떤 이는 웃습니다. '지금이 어느 때인데 재림을 말하는가' 무관심한 자에게는 무슨 말을 해도 귀에 들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관심이 불행인 것입니다.
불행은 무관심에서 발생합니다. 사탄은 항상 무관심의 바이러스를 이 세상에 퍼트립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무관심의 바이러스를 전염시킵니다. 그래서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성경책이 손에 들려지지 않고 책꽂이에 꽂아 두게 합니다. 기도는 순간적으로 후닥닥 해 치워 버리거나 잠이 쏟아지게 만듭니다. 묵상의 생활이나 경건 생활에 대한 노력을 소홀히 하게 해서 영적 침체를 가져오게 합니다. 연료가 떨어지면 불이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성경과 기도와 영적 교제가 고갈되면 연료가 떨어져 믿음이 식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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