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성공한 웃시야 왕! (대하 26:1-15)

by 【고동엽】 2022. 3. 12.

성공한 웃시야 왕! (대하 26:1-15)

 

16세에 왕이 되어 52년 동안 유다를 다스린 10대왕인 '웃시야'는 '여호와는 나의 힘'이란 뜻으로 그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이지만 말년엔 문둥병이 들어 비참한 생을 마감해야만 했던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경험한 사람입니다. 본문은 그의 성공에 대하여 말해줍니다. 참으로 놀라운 성공입니다. 군사적으로,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그 분야도 다양합니다.

군사적으로 블레셋을 정복하고, 아라비아와 마온을 무찔렀으며, 지레 겁먹은 암몬에게 조공을 받아냅니다(6-8절).

그의 군대는 307,500명이나 되었고 전쟁무기도 공장을 두어 만들어냈습니다(13,15절). 경제적으로는 물웅덩이를 파 평야와 평지에 가축을 키우고 산을 개간하고 밭을 일궈 포도원을 만들었습니다(10절). 정치적으로도 강성하여 변방은 물론 원방까지 이름을 떨치는 왕이었습니다(8,15절).

그는 한마디로 형통의 성공을 거둔 사람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에게도, 실패하는 사람에게도 이유가 있는데, ▶웃시야의 성공의 비결을 알아보자!

 

1. 하나님이 도와주실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강력한 이유는 하나님의 도우심입니다. 5절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7절 "하나님이 도우사" 15절 "그 이름이 원방에 퍼짐은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그렇습니다. 군사적인 승리가 유다의 군대가 강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도우셨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웃시야가 강하여져서 이름이 원방에 퍼지게 된 것도 하나님의 기이한 도우심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웃시야가 성공하게 된 근본 원인은 웃시야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신앙의 묘미가 있습니다.

야베스의 기도를 보자! 대상4:10절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도우심의 능력을 믿지 않는 이는 불신자요 망하게 됩니다. 욥36:13절 "마음이 사곡한 자들은 분노를 쌓으며 하나님께 속박을 받을지라도 도우심을 구하지 아니하나니" 신앙은 주님의 도우심에 우리를 내어 맡기는 일입니다.

 

2. 정직히 행할 때 주님은 도와주십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성공하지만, 사람도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웃시야에게서 그걸 발견할 수 있는데 웃시야가 정직할 때 그가 성공하게 된 원인이었습니다. 4절 "웃시야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 ▶정직이란 평가는 자신이나 타인이 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내리신 평가입니다.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 혹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등이 그것입니다.

바울의 고백은 무엇인가? 갈1:10절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하나님께 인정받으려면 성경말씀을 온전히 좇아야 합니다.

수14:9절 "그 날에 모세가 맹세하여 가로되 네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은즉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영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 하였나이다" 갈렙이 하나님의 기업을 축복으로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좇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주의 종과 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5절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스가랴는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자'로서 웃시야 왕에게 영적 감화력을 주었던 인물입니다. 하나님의 묵시를 아는 자란 '그가 말씀에 붙들려있는 사람'이란 말입니다. 그는 주님의 손에 붙잡혀있는 사람입니다. 웃시야 왕에게는 선지자요 교사요 고문으로서 영향을 준 사람입니다.

스가랴가 왕에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왕에게 가르쳐주고 인도한 것뿐입니다. 기도하게 가르쳤습니다. 바른 예배의 삶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바른 정치를 가르쳐 주었고, 바른 인생의 길을 가르쳐 주었을 것입니다. 가르침을 잘 받는 성도가 복을 받습니다. /할/

▶웃시야와 스가랴의 관계는 주의 종과 성도의 관계입니다. 주의 종과의 좋은 관계, 그것이 그의 성공비결입니다. 성도는 주의 종을 잘 만나야 합니다. 주의 종도 성도를 잘 만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가르쳐주는 사람, 그의 말씀을 잘 따르는 사람의 관계가 성공을 만들어냅니다.

 

4. 그가 하나님께 구할 때는 형통하였고, 구하지 않을 때 망했습니다.

 

웃시야가 형통할 때는 스가랴의 말씀을 순종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가랴가 죽자 웃시야는 달라집니다. 웃시야의 성공의 이유는 주의 종과의 관계였을 뿐 아니라 그의 말을 따라 기도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구할 동안에는 성공하였지만 하나님께 구하도록 곁에서 가르쳐주던 스가랴가 죽자 하나님을 구하지 않았고 그는 바로 실패자가 되었습니다. ▶기도가 모든 것의 원천입니다(막9:29).

하나님을 '구한다(다라쉬)'는 말은 '하나님을 간절히 찾기 위해 그의 말씀을 따랐다'는 말입니다. '경건한 예배자, 구도자의 모습'입니다. 구도자의 모습으로 살 때 성공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기도하며 사는 자는 성공합니다.

나중에 웃시야가 교만하여졌을 때(16절) 실패하는 걸 보면, 겸손이 하나님을 구하게 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