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경은 어떤 책인가? (딤후 3:14-17)

by 【고동엽】 2022. 3. 12.

성경은 어떤 책인가? (딤후 3:14-17)

 

성경이 이렇게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의 과정은 참으로 파란만장합니다. 원래 성경은 원본이 없습니다. 바울이나 모세, 선지자 등 원저자가 기록한 원본을 베껴 쓴 사본들밖엔 없습니다.

이런 사본은 파피루스나 양가죽에 옮겨 베껴 쓰고, 또 베껴 쓰면서 오늘날까지 이른 것입니다. 그러던 것이 1450년 요한 구텐베르크의 인쇄기 발명으로 인쇄가 가능해졌고 성경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한글로 성경이 처음 번역된 것은 1877년에 로스 목사와 이응찬, 서상륜, 백홍준 등에 의해서입니다.

1882년에 최초의 한글성경인 '예수셩교 누가복음젼셔'와 '예수셩교 요안니복음젼셔'가 만주에서 출판되었고, 다음 해 서상륜이 이런 한글 복음서를 한국에 들여왔습니다.

▶1887년에는 최초의 신약성경 전권이 한글로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1. 성경은 하나님의 작품입니다.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즉 성경의 저자가 바로 하나님입니다. 본문 16절을 보면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은 본래 약 40여명의 기자들이 1,500년의 세월을 통하여 기록한 책입니다. 성경이 쓰인 장소와 환경도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각지에서 다양하게 쓰였습니다.

이 책을 기록한 사람들은 왕으로부터 선지자, 목자, 군인, 의사, 어부 등 그 하는 일도 다양했습니다.

이들은 서로 의논한 일도 없습니다. 그런데 각각 다른 저자들이 다른 장소에서 썼는데 하나의 교리, 하나의 구원계획, 하나의 윤리, 하나의 신앙법칙을 담고 있는 한 권의 책으로 통일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사실입니다. 분명한 것은 40명이 기록했지만 저자는 성령님 한 분이셨다는 것입니다.

성경은 단순한 기록물이나 소설, 위인전기가 아닙니다.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기록한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기에 오늘도 믿음으로, 깨끗한 자세로 이 성경을 읽고 탐구하는 자들은 성령님의 감화 감동을 받게 됩니다.

성경은 성령님의 감화 감동으로 쓰인 책이기에 아무나 깨달을 수 없습니다.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고전2:10절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2. 성경은 구원의 책입니다(15).

 

세상에는 무수한 책들이 있고, 책 속에 길이 있다고도 합니다. 책들의 내용이 인생의 길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인생의 길만 있는 게 아니고 영생의 길이 있습니다. 구원의 길이 있습니다.

세상의 그 어느 책에도 구원받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은 없습니다. 육신의 질병, 마음의 질병을 고치는 책은 많아도 영혼의 질병을 치료하는 책은 오직 성경뿐입니다. 그러기에 성경은 우리에게 가장 귀한 책인 것입니다.

▶성경은 망망대해에 떠있는 배와 같은 우리에게 나침반 역할을 하는,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삶의 안내서입니다.

▶성경은 죄인인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고 그에게로 인도하는 귀중한 안내서입니다.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이 죽지 않고 영생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시119:105절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그 길만 따라가면, 구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귀한 책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인생이 어둡고 침침할 때 구원의 빛이 되십니다.

시27:1절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성경을 떠나서 구원을 말한다면 이단입니다. 그렇습니다. 성경을 떠나서는 구원의 길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계시는지 어떤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3. 성경은 완전을 추구합니다(16,17절).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성경은 교육하기에 합당한 책입니다.

▶성경은 사람을 바르고 곧게 살도록 합니다. 진리와 사랑으로 바로잡고 사람으로 하여금 그 길로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람을 온전하게 만드는 진리가 성경에 있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성경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요3: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마11:28절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계1: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시18:1절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