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기 론
1. 안식일 (安息日)
성경 : 레23:1-3
제목 : 안식일 (安息日)
절기(節期),모에드 ( ) ; 지정, 만남, 소집, 교정
안식일(安息日), 솨바트 ( ) ; 그치다, 쉬다, 옯기다
(창 2:3)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1. 하나님의 안식일
천지를 6일간에 다 지으신 후 제 7일 째 쉬셨습니다. 안식의 개념은 쉰다는 의미에서 시작됩니다. 그러나 여기 쉰다는 말씀에는 앞서 힘써 일하셨다는 것이요 또한 다시 일하시기 위해 쉬신다는 것으로 이해함이 성경 전체에서 뜻하는 바입니다. 하나님은 일(창조)하시는 분이시고 쉬시는 것은 만드시고 계획하신 일을 더욱 온전히 수행하시기 위한 준비의 시간일 것입니다.
(창 2:1-3)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2. 거룩되고 구별되며 복 주시는 날
하나님이 이 안식하신 날을 소위 안식일이라는 날로 명명하시고 우리 인간에게 특별한 날로 선포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쉬시는 날은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날로 정하셨습니다. 물론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주시는 복입니다.
(창 2:3)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3. 지키는 법
물론 구약 시대에 이 안식일을 지키는 법이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법입니다. 하지만 지금 신약의 백성인 우리에게는 그 정신을 이어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일주일에 하루(주일)는 하나님의 날로 삼고 예배하며 선행을 하며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출 34:21)너는 엿새동안 일하고 제 칠일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느 13:15)그 때에 내가 본즉 유다에게 어떤 사람이 안식일에 술틀을 밟고 곡식단을 나귀에 실어 운반하며 포도주와 포도와 무화과와 여러가지 짐을 지고 안식일에 예루살렘에 들어와서 식물을 팔기로 그 날에 내가 경계하였고
(암 8:5)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곡식을 팔게 하며 안식일이 언제나 지나서 우리로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하여 세겔을 크게 하며 거짓 저울로 속이며
(민 15:32)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출 35:3)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사 58:13-14)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4. 주일(主日)과 안식(安息)
안식일은 율법의 제 4계명으로 중요한 날입니다. 이 계명은 적어도 하나님을 예배하며 섬기는 계명 중에 들어 가는 것이며 이 날로서 하나님을 만나는 생활을 만인에게 공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귀하고도 의무적인 생활이자 신앙 고백적 생활의 한 단면입니다. 따라서 주일에 예배 모임에도 못나간다면 성도라 할 수 없습니다. 주일성수는 신앙의 근거를 확실케 하는 귀한 일인데 그만큼 어렵습니다.
(마 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요 20:1)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 아직 어두울 때에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간 것을 보고
(계 1:10)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행 20:7)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저희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고전 16:2)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2. 유월절
성경 : 출12:1-28 ( 레23:5 )
제목 : 유월절
유월절(逾越節)은 넘어가다(to passover)는 말로 히브리어 페사흐 ( )입니다.
유대인의 3대 절기로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입니다. 이 유월절은 유대인의 가장 큰 절기로서 그들이 애굽에서 구원 얻던 날 행하던 행사입니다. 그래서 이 달이 그들의 새해 첫달이 되게 하셨습니다.
1. 제물의 준비
하나님은 무슨 일이든지 계획하신 대로 역사 하시고 섭리하시는데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도 준비하여 당신을 찾아야 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찾는 일에 아무런 준비 없이 허급지급 예배에 참여하거나 감사의 예물도 없이 혹은 예배에 필요한 마음적 물질적 그 모든 준비 없이 찾으면 본인에게도 은혜가 되지 않을 뿐아니라 타인에게도 덕이 되지 못합니다. 먼저는 정신적으로 준비할 것이며 다음으로는 예물도 필요한 것입니다. 주일 아침에만 헌금하는 것으로 고정되어 있는 상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항시 하나님을 감사하는 정신대로 예물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출 12:3)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출 12:6)이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2. 제물은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함
(출 12:5)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1) 어린양
신약에는 예수님을 어린 양으로 비유하였습니다.
(요 1:29,36)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2) 흠없고 1년 수컷
예수 그리스도는 무흠하사 깨끗하신 분이십니다.
(출 12:5)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벧전 1:19)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신 17:1)무릇 흠이나 악질이 있는 우양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지 말지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이 됨이니라
3) 한 식구에 한 마리씩, 적은 식구이면 이웃 가족과 함께
(출 12:3-4)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3. 잡고 드리는 법
유대인이 애굽으로부터 구원 얻은 날이 바로 종교력으로 1월이 되게 하시고 그 달 14일로 정하셨습니다. 태양력으로는 3월 말경에서 4월초가 됩니다.
정월 ; 니산월 = 바벨론식 이름
(느 2:1)아닥사스다왕 이십년 니산월에 왕의 앞에 술이 있기로 내가 들어 왕에게 드렸는데 이전에는 내가 왕의 앞에서 수색이 없었더니
(에 3:7)아하수에로왕 십 이년 정월 곧 니산월에 무리가 하만 앞에서 날과 달에 대하여 부르 곧 제비를 뽑아 십이월 곧 아달월을 얻은지라
아빕월 = 가나안식 이름
(출 13:4)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1) 정월(아빕월) 10일에 준비하여 4일간 별거시켜 간직하였다가 14일에 잡음
(출 12:3)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출 14:6)바로가 곧 그 병거를 갖추고 그 백성을 데리고 갈쌔
(레 23:5) 정월 십 사 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민 9:3)그 정기 곧 이달 십 사일 해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민 28:16)정월 십 사 일은 여호와의 유월절이며
(수 5:10)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쳤고 그 달 십 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예수께서 죽으시기 4일 전에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 드려질 어린양으로서 준비되었다는 영적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막 14:1-2)이틀이 지나면 유월절과 무교절이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궤계로 잡아 죽일 방책을 구하며 가로되 민요가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말자 하더라
2) 해 질 때 잡음
해 질 때는 낮 12시 - 오후 6시 사이이므로 오후 3시쯤부터입니다.
(출 12:6)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막 15:25)때가 제 삼시가 되어 십자가에 못 박으니라
(눅 23:44-46)때가 제 육시쯤 되어 해가 빛을 잃고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하며 성소의 휘장이 한가운데가 찢어지더라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운명하시다
예수께서는 해질녘에 돌아가시게 되었습니다. 오후 3시부터 해가 지기 시작하는 시간입니다.
(마 27:45-46)제 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하여 제 구시까지 계속하더니 제 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3) 뼈를 꺾지 않음
(출 12:46)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민 9:12)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 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꺽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묘하게도 예수께서는 그 시체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병사로부터 창에 찔리시되 뼈가 꺾이지 않으신 것입니다. 이는 성경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상이 꺾이지 않으심이요 진리가 영원함을 의도합니다(당시의 규율대로 시신의 뼈를 창이나 칼로 부러뜨리거나 자름).
(요 19:33)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시 34:20)그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4) 피를 문설주에 바름
문설주는 그 집을 들어서는 고정된 문틀입니다. 즉 그 안에 사는 자들을 보호하는 틀이며 안팎을 구분하는 관문입니다. 여기에 양의 피를 바르는 것은 그 안에 속한 자들을 모두 양의 희생 피로 구원하신다는 것입니다. 이 문틀은 오늘의 우리의 마음 문틀입니다. 우리의 마음의 문틀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바를 때 하나님의 심판이 지나고 구원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순간부터 우리는 유월절을 맞았던 것입니다.
(출 12:7)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히 9:22)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마 26:28)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5) 그 밤에 고기를 먹음
(출 12: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1) 불에 구워 먹음 - 참 양식이 됨을 상징, 태우는 것은 부정을 없이함을 의도합니다.
(2)무교병과 먹음 - 무교절은 다음 날이지만 무교병은 이 날부터 먹음. 고통의 떡, 누룩 없는 순수함을 뜻, 예수의 무죄(無罪), 신령한 음식, 생명의 떡.
(3) 쓴 나물과 먹음 - 애굽의 쓰라린 생활 의미하고 기억을 위함, 그리스도의 고난을 알고 말씀을 듣고 믿을 것을 말함.
(신 5:5)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신 15:15)너는 애굽 땅 종 되었던 것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하셨음을 기억하라 그를 인하여 내가 오늘날 이같이 네게 명하노라
(막 14:12)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으로 유월절을 잡수시게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눅 22:7)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일이 이른지라
(행 12:3)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베드로도 잡으려 할새 때는 무교절일이라
(고전 5:8)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4) 날로나 삶아서 먹지 말 것 - 이방 우상 종교에 행하던 것이므로 금했습니다.
(5) 아침까지 남기지 말고 남은 것 태울 것(소화,燒火).
거룩한 규례의 양고기를 먹다 남은 것은 불의한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상 전체를 온전히 믿어야 함을 뜻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썩지 않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예표,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먹을 것을 명하셨습니다.
(행 2:31)미리 보는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딛 2:10)떼어 먹지 말고 오직 선한 충성을 다하게 하라 이는 범사에 우리 구주 하나님의 교훈을 빛나게 하려 함이라
(6) 먹는 태도
(출 12:11)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허리에 띠를 띠고 - 긴장감
발에 신을 신고 - 항시 명령하시면 떠날(따를) 준비
손에 지팡이를 잡고 - 든든히 서서
급히 먹는다 - 급히 도망 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주의 말씀을 영적으로 먹는 태도가 이처럼 긴장과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무교절
성경 : 출12:15-20 (출23:14-19,34:18,레23:6-8)
제목 : 무교절
무교절 ( 無酵節 ), 히브리어 하마츠 ( ) ; 빨다, 얻다, 흡수하다
무교병을 먹고 화제를 드립니다. 유월절을 포함하여 7일간의 절기로 무교병은 이미 유월절 날부터 먹습니다. 유월절은 1/14에 끝나고 이어 무교절이 됩니다.
(창 19:3)롯이 간청하매 그제야 돌이켜서 그 집으로 들어 오는지라 롯이 그들을 위하여 식탁을 베풀고 무교병을 구우니 그들이 먹으니라
(출 12: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1. 7일간 무교병을 먹음
1) 1/14-1/21까지이며 절기로는 1/15이 시작의 날입니다
(출 12: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2) 첫날과 끝날은 성회로 모이고 노동은 금합니다
(레 23:7-8)그 첫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너희는 칠 일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제 칠 일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첫날은 14일 유월절이니 끝난 이후의 시간도 포함됩니다
3) 무교병은 고통의 떡입니다( 누룩 없는 떡은 맛이 없음 ).
(출 13:7)칠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 누룩은 죄를 상징합니다 ]
먼저 누룩은 술을 만드는데 사용한 것으로 죄를 술에다 비유한즉 누룩은 죄를 상징하였습니다.
(눅 12:1)그 동안에 무리 수만명이 모여 서로 밟힐만큼 되었더니 예수께서 먼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바리새인들의 누룩 곧 외식을 주의하라
(요 6:51)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고전 5:7-8)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2. 성회(聖會) 때 3대 제사(祭祀)는 번제,소제,속죄제가 있 습니다
(민 28:19-23)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 번제가 되게 할 것이며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이를 드리고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되 아침의 번제 곧 상번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3. 일하는 날
1/14과 1/21만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지하며 그 외는 열심히 일합니다
(출 12:16)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 칠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 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레 23:7-8)그 첫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너희는 칠 일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제 칠 일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출 12:17)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4. 초실절
성경 : 레23:9-14
제목 : 초실절
초실절(初實節), 히브리어 빅쿠르 ( ) ; 첫 열매, 첫 이삭
유월절 기간 중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는 일, 안식일(무교절) 다음날(지금의 주일)에 행해집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이 날에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입니다. 초실절에 예수께서는 부활의 초실로 첫 열매가 되신 것입니다.
(고전 15:20-23)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 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살전 4:13-18)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1. 첫 이삭
성경에 처음 것은 하나님의 것이라 하셨습니다.
생명의 근거가 하나님께 있으며 열매의 시작이 하나님께 있다는 신앙심을 위해 정하신 법인줄 압니다.
(출 23:19)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2. 드리는 법
(레 23:11)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레 23:10)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 갈 것이요
1) 전체 수확 전에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께 드려 요제(搖祭,흔듦)로 바침
2) 안식일(무교절) 다음 날 드림
3) 번제(燔祭), 소제(素祭), 전제(奠祭)를 함께 드림
4) 하나님께 드리기 전에는 사람이 먹을 수 없음
3. 의미
1) 그리스도의 부활, 첫 열매 되심
(고전 15:20)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 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롬 8:29)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2) 요제를 드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함
3) 기름,포도주 등이 쓰임은 향기로운 제사,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가 온전히 드려진 것
(히 10:10)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눅 24:1-3)안식 후 첫날 새벽에 이 여자들이 그 예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기운 것을 보고 들어가니 주 예수의 시체가 뵈지 아니하더라
4) 성도의 부활
예수님이 운명하실 때 무덤에서 많은 자들이 일어나 예수께서 부활하신 날에 그들도 무덤에서 나와 성에 들어가 증거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를 영원히 살리시기 위함을 증거하신 것이며 우리가 주와 같이 그렇게 부활할 것을 예표하신 기적이었습니다. 물론 그들은 다시 죽을 몸으로 재생한 몸이었지 부활한 몸은 아니었습니다. 왜냐면 부활의 몸을 입으려면 예수께서 승천하시고 다시 재림하실 때 이루어 질 것으로 예언 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계 20:6)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5. 칠칠절
성경 : 레23:15-22 ( 출34:22, 신16:9 )
제목 : 칠칠절
칠칠절(七七節), 오순절(五旬節), 맥추 감사 예물을 드림으로 맥추절(麥秋節)이라고도 함
맥추절, 추수절(秋收節), 히브리어 카칠 ( ) ; 벤다, 획득하다, 수확하다. 무교절 기간 중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린 후 50일째 되는 날입니다(오순절).
1. 맥추 추수를 드림
(출 34:22)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민 28:26)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사 9:3)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케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누는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의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사 9:27)내가 그를 보내어 한 나라를 치게 하며 내가 그에게 명하여 나의 노한 백성을 쳐서 탈취하며 노략하게 하며 또 그들을 가로상의 진흙같이 짓밟게 하려 하거늘
(렘 48:33)기쁨과 즐거움이 옥토와 모압 땅에서 빼앗겼도다 내가 포도주 틀에 포도주가 없게 하리니 외치며 밟는 자가 없을 것이라 그 외침은 즐거운 외침이 되지 못하리로다
2. 지키는 법
(신 16:11)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 소제(素祭)
구운 떡 두 개를 드립니다.
(레 23:17)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2) 번제(燔祭)
소제 떡과 함께 1년된 어린 양 7, 젊은 수소 1, 수양 2를 전제(奠祭,포도,독주)와 함께 드립니다.
(레 23:18)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3) 속죄제(贖罪祭)
수염소 1마리를 드립니다.
(레 23:19)또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레 4:23)그 범한 죄에 깨우침을 받거든 그는 흠 없는 수염소를 예물로 가져다가
4) 화목제(和睦祭)
1년된 어린 수양을 드립니다.
(레 3:1)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희생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거든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레 23:18)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5) 요제(搖祭)
제사장이 드릴 제사로 첫 이삭의 떡(소제)과 두 어린 양을 요제로 삼습니 다.
(레 23:20)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인즉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요제를 드린 후 이 성물(聖物)은 제사장의 것이 됩니다. 이 다섯 가지 제사를 드리는 날에 노동이 금지되고 성회(聖會)를 공포하고 모입니다.
3. 신약의 의미
1) 떡 두 개는 유대인과 이방인 두 부류의 구원 백성을 뜻합니다
(고전 12:13)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행 2:46-47)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2) 칠칠절의 누룩은 천국의 확산을 의미합니다
3) 요제는 부활을 상징합니다
4) 신약의 오순절을 의미합니다
5) 곡식 수확시 이삭을 남기는 것은 가난한 자를 위하는 긍휼입니다
(레 23:22)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 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너는 그것을 가난한 자와 객을 위하여 버려 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마 5: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6. 넉달 농사
성경 : 요4:35
제목 : 넉달 농사
칠칠절 후 나팔절 사이에 4개월간 농사하는 기간에는 성회가 없었습니다
신약의 의미
1. 이방인의 구원 기간
(요 4:35)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2. 여름같은 환경에서 세계 교회가 성장하고 열매를 맺게 된다는 것
7. 나팔절
성경 : 레23:24-25
제목 : 나팔절
나팔절, 히브리어 욤 테루아 ( ) ; 크게 소리 지르는 날
종교력 7월은 안식월이 됩니다. 1일부터 일주간 성회로 모여 제사를 드립니다.
1. 나팔
유대인은 백성을 모으거나 전쟁을 예고할 때 나팔을 붑니다.
1) 은나팔 ; 국가 행사, 중대한 모임에 사용
(민 10:2)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2) 양각나팔 ; 양의 희생, 양의 한 부분이나 큰 소리로 성회를 회집할 때 사용합니다.
(수 6:4-6)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 칠일에는 성을 일곱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제사장들이 양각나팔을 길게 울려 불어서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언약궤를 메고 일곱 제사장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행하라 하고
(삿 7:1)여룹바알이라 하는 기드온과 그를 좇은 모든 백성이 일찌기 일어나서 하롯샘 곁에 진 쳤고 미디안의 진은 그들의 북편이요 모레산 앞 골짜기에 있었더라
(삿 7:6)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삼백 명이요 그 외의 백성은 다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
(삿 7:22)삼백 명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와께서 그 온 적군으로 동무끼리 칼날로 치게 하시므로 적군이 도망하여 스레라의 벧 싯다에 이르고 또 답밧에 가까운 아벨므홀라의 경계에 이르렀으며
2. 행사
노동 금지, 성회로 모임, 화제를 드림, 번제, 소제, 속죄제를 드림
(민 29:1-6)칠월에 이르러는 그 달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 너희는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릴 것이며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에는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에는 에바 십분지 이요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되 월삭의 번제와 그 소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그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화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라
3. 백성들의 준비
(느 8:1)이스라엘 자손이 그 본성에 거하였더니 칠월에 이르러는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청하매
(느 8:13-14)그 이튿날 뭇백성의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율법의 말씀을 밝히 알고자 하여 학사 에스라의 곳에 모여서 율법책을 본즉 여호와께서 모세로 명하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은 칠월 절기에 초막에 거할지니라 하였고
(민 29:1)칠월에 이르러는 그 달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
(대상 15:24)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더라
(대하 5:12)노래하는 레위 사람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 아들들과 형제들이 다 세마포를 입고 단 동편에 서서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고 또 나팔 부는 제사장 일백 이십인이 함께 서 있다가
(대하 7:6)때에 제사장들은 직분대로 모셔 서고 레위 사람도 여호와의 악기를 가지고 섰으니 이 악기는 전에 다윗왕이 레위 사람으로 여호와를 찬송하려고 만들어서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을 감사케 하던 것이라 제사장은 무리 앞에서 나팔을 불고 온 이스라엘은 섰더라
(대하 29:26-28)레위 사람은 다윗의 악기를 잡고 제사장은 나팔을 잡고 서매 히스기야가 명하여 번제를 단에 드릴새 번제 드리기를 시작하는 동시에 여호와의 시로 노래하고 나팔을 불며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악기를 울리고 온 회중이 경배하며 노래하는 자들은 노래하고 나팔 부는 자들은 나팔을 불어 번제를 마치기까지 이르니라
4. 신약적 의미
1) 복음의 나팔
2) 그리스도의 재림
(마 24:31)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3) 성도의 부활
(고전 15:52)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8. 속죄일
성경 : 레23:26-28
제목 : 속죄일
속죄일(贖罪日), 히브리어 욤 하킵 폐립 ( ) ; 죄를 덮다, 정결케 하다, 평화하다. 대제사장이 자신과 민족의 죄를 위해 1년에 한 번 속죄소에 들어가 피를 뿌리는 것입니다.
1. 집행
1) 대제사장만이 들어감
(레 16:17)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 권속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까지는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레 16:34)이는 너희의 영원히 지킬 규례라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위하여 일 년 일 차 속죄할 것이니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출 3:10)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민 29:7-8)칠 월 십 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마음을 괴롭게 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너희는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히 9:12)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2) 수송아지의 피 - 대제사장의 죄를 위해
염소 피 - 백성의 죄를 위해
일곱 번 뿌림 - 완전 속죄
(레 16:14-15)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취하여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편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두 피를 합쳐 단에 뿌림은 예수의 피와 우리의 믿음이 합쳐져 하나님께 나아감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레 16:18-19)그는 여호와 앞 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하여 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 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 할 것이요
3) 두 염소의 희생
하나는 죽고 -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
하나는 산채로 광야에 보냄 -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 계심과 우리를 위해 기도하심
(레 16:8-10)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뽑은 염소는 산 대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2. 백성의 할 일
1) 옷을 새로 입어야 합니다. 세마포 옷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새로워지는 의식입니다. 옷은 인격을 뜻하기도 하며 또는 직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레 16:4)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고의를 살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레 16:28)불사른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에 들어올지니라
(엡 4:23-24)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2) 노동 금지
(레 16:31)이는 너희에게 큰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3. 신약적 의미
1) 대제사장 그리스도의 희생의 피
(히 9:7)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히 9:13-14)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겠느뇨
2) 그리스도의 피로 완전 속죄, 영원 속죄
(히 10:12)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9. 초막절 ( 수장절, 장막절 )
성경 : 레23:34-43
제목 : 초막절 ( 수장절, 장막절 )
초막절(草幕節), 히브리어 칵학 숙코트 ( ) ; ...를 덮는다, 보호한다. 원어의 뜻은 장막을 짓고 장막절을 지킨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초막은 회막, 오두막의 뜻도 있습니다).
최종 추수를 다 마친 때, 그 해의 최종 수확기입니다(유대인은 맥추절로 칠칠절과, 보리와 밀의 수장절로 두 가지 추수가 있습니다).
1. 드리는 법
1) 8일간 드립니다
2) 7일간 초막을 짓고 거하며 기념합니다
(레 23:40-42)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너희는 매년에 칠 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로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칠 월에 이를 지킬지니라 너희는 칠 일 동안 초막에 거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할지니
3) 7일간 노동을 금하고 제사만 드립니다
4) 8일 째 대성회가 있습니다
(민 29:35)여덟째 날에는 거룩한 대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요 7:2,37)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레 23:26-28)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칠 월 십 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5) 드리는 제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바치는 시간
안식일 52주 속죄일 1일
새달 잔치 12일 장막절 7일
유월절 1일 매일 제사 30일(하루 2시간)
무교절 7일 안식년 52일(평균)
칠칠절 1일 희년 7일 (평균)
나팔절 1일 기타 절기 (신6:4-9)
총 171일 이상 1년 365일중 반 ( 약 50 % )
2. 신약적 의미
성도의 추수,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후 함께 하심
(계 21:3-4)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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