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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이 소생되어*이재철 목사

by 【고동엽】 2021.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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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좋다오

 

영혼이 소생되어*
창세기 45장 27절/이재철 목사
성경 창세기에 야곱이라는 사람이 4명의 처첩(妻妄: 아내와 첩을 아울러 이르는 말)으로부터 12
명의 아들을 얻은 야곱은, 아들들 가운데 열 한번째 아들 요셉을 특별히 사랑했습니다. 야곱은
모든 면에 걸쳐 요셉을 특별 대우 됐습니다. 요셉에 대한 아버지의 부당한 편애愛)에 심사가
뒤를린, 요셉 위로 열명의 이복 형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었습니다.
어느날 들판에서 양을 지던 이복 형들은 요셉이 나타나자,죽이려고 하다가 은 20냥을 받고 요
셉을 이집트의 종으로 팔아버렸습니다. 그리고 마치 요셉이 짐승에게 찢겨죽은냥,요셉의 옷에
짐승의 피를 묻혀, 아버지에게 들고 갔습니다. 아버지 야곱이 보니, 사랑하는 아들 요셉의 옷이
틀림없었고,옷의 상태를 보건대, 짐승에게 찢겨 죽었음이 분명했습니다. 가장 사랑하는 아들을
비참하게 잃었다는 생각에, 야곱은 자신도 죽은 아들을 따라 죽겠다며 대성통곡했습니다.
-하지만 이집트로 팔려갔던 요셉은 하나님의 신비로운 섭리 속에서 이집트의 종리가 되었습니
다. 그리고 아버지와 생이별한지 22년만에 아버지와 이복형들, 그리고 이복형들의 자식들을 이
집트로 초청하면서, 자기 마차를 아버지에게 보냈습니다. 그 마차는 보통 마차가 아니었습니다.
大이집트 제국 종리대신의 전용마차였습니다. 처음에 야곱은 죽은줄 알았던 요셉이 죽지않고 살
아서, 이집트의 종리가 되었다는 다른 아들들의 말을 전혀 믿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현실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불가능한 일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눈으로 요셉
이 보낸 마차를 보고서는 믿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 마자는 평생 처음 보는, 화려한 이집트
종리대신의 전용마자임이 분명했습니다. 성경 창세기 45장 27절은, 그때 야곱의 기운이 소생했
다고 증언해주고 있습니다.
그들이 또 요셉이 자기들에게 부탁한 모든 말로 그에게 말하매,그들의 아버지 야곱은, 요셉이
자기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를 보고서야, 기운이 소생한지라. - 성경 창세기 45장 27절
우리말 '기운'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루아흐(tm)는, '영'을 의미하기도 하기에. 야곱의 기운이
소생됐다는 것은, 야곱의 영혼이 소생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 이전에 야곱의 영론은
죽은 상태와 같았다는 말입니다. 그때 야곱은 나이 130세였습니다. 야곱이 147세에 죽었으니, 죽
기 17년 전이였습니다. 당시 야곱은 숨은 쉬고 있었지만,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말년의 야곱은
영적으로 죽은 송장과 똑같았습니다.
그 야곱이,죽은줄 알았던 요셉이 보낸 마자를 보고는 영론이 소생했습니다. 단지, 눈 앞에 있는
마차가 분명하게 이집트 종리대신의 화려한 전용마차였기에, 그래서 이제부터 종리가 된 아들덕
분에 자신의 말년이 호강하게 되었다는 기대감으로, 야곱의 영혼이 소생했겠습니까? 그렇리가
없습니다. 뜻밖에 큰 물질을 얻어 온 가족의 기운이 함께 소생했는데, 바로 그 물질 때문에 원수
지간이 된 가족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가족 가운데에 누군가가 크게 출세해서, 온 가족의 기운
이 되살아났는데, 그 줄세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 된 경우는 또 얼마나 많습니까?
만약에 야곱도, 그런 이유로 영혼이 소생했더라면, 야곱의 영론은 이내 다시 죽어버리고 말았을
것입니다. 대 이집트제국의 총리가 된 요셉이, 야곱 집안에 피바람을 몰고 올수도 있었기 때문입
니다. 이집트 종리로 권력을 쥐게 된 요셉이, 죽음의 대기근을 맞이해서 양식을 구하기 위해 자
기 앞에 나타난 이복형들. 그 옛날, 자신을 살려달라고 그토록 애원하던 자신을 고작 은 20냥을
받고 종으로 팔아버렸던, 그 완악한 이복형들에게 복수의 칼날을 휘둘러버렸더라면. 내친김에
군사를 아버지 집에까지 보내어서, 아버지 집에 남아 있는 이복형들에게까지 가자없이 보복을
해버렸더라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
요셉이 그렇게 자신을 팔아넘겼던 이복형들에게 복수극을 별인 뒤에, 아버지 야곱에게 자기 전
용 마차를 보냈더라도, 그 마차를 본 아버지 야곱의 영론이 소생했겠습니까? 오히려 반대로 요
셉 한명으로 인해서, 열명의 아들의 목숨이 없어져버렸다는 비통함으로 인해, 야곱의 영론은 완
전히 족어버리고 말았을 것입니다. 죽은줄 알았다가크게 줄세해서 자기 앞에 마차를 보낸 한 아
들에 대한 기쁨보다는,그동안 자신과 잘 살아오던 열 아들이 줄세한 한 아들에 의해 도륙당했다
는 비통함이,될씬 더 클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라면, 요셉이 보낸 마차가 종리대신의 전용마차로 설령 황금으로 만들어진 마차라 할
지라도, 야곱에게는 열영에 달하는 아들들의 목숨을 앗아간 피비 린내나는 죽음의 마차에 지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종리가 된 요셉은, 죽음의 기근을 맞이해서 양식을 구하기 위해 자기
앞에 나타난 이복형들에게 보복을 가하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자신들이 팔아버렸던 요셉이 이집
트의 종리임을 확인하고서, 이제 우리 모두는 다 죽었다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 이복형들에
게, 요셉은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이 나를 형님들보다 앞서서 보내신 것은,하나님이 크나큰 구원을 베푸셔서 형님들의 목
숭을 지켜 주시려는 것이고, 또 형님들의 자손을 이 세상에 살아 남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러
므로 실제로 나를 이리로 보낸 것은 형님콜이 아니라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나를 이리로 보
내셔서,바로의 아버지가 되게 하시고, 바로의 온 집안의 최고의 어른이 되게 하시고, 이집트 온
땅의 통치자로 세우신 것입니다. 성경 창세기 45장 7〜8절 말씀 (새번역 성경)•
요셉은 이복형들이 자신을 이집트에 종으로 판 것을, 미구味久 얼마 오래지 아니함〉에 닥칠 죽
옹의 대기근으로부터,자기 혈족을 구해내시려는 하나님의 섭리로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래
서 종리가 된 요셉은,양식을 구하기 위해 자기 앞에 나타난 이복형들에게 보복하기는 커녕, 오
히려 이복형둘과 이복형둘의 모든 자식들을 이집트로 초청했습니다. 죽음의 대기근 속에서 그둘
모두를, 자기자신이 전적으로 책임져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해보이는 이런 일이, 요셉에게는 가능했던 것은, 요셉의 몸은 비록 이복형들
에 팔려,이방 땅에서 종살이, 옥살이를 하기까지 온갖 고초를 다 겪었지만, 요셉의 영론만은 하
나님의 은혜로 소생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요셉의 영혼이 소생되어 있지 않았더라면, 부
잣집 아들에 아버지의 편애속에서 편안하게 살던 요셉이, 이방 땅에서 무려 13년이나 종살이, 옥
살이를 이겨내지 못했을것이요. 종살이하던 집 여주인의 집요한 유록을 단호하게 뿌리지지도 못
했을것이요. 종리대신이 되었더라도, 자기를 팔았던 완악한 이복형들에게 가차없이 보복극을 먼
저 벌이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요셉은, 이복형들에의해 종으로 팔려 이방땅에 혈혈단신 폴로 떨어진 뒤예야, 비로소 자
신과 함께 하고 계시는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이복형들에 의해 이방
땅에 종으로 팔린것은, 자신을 바로 세우시고。자기를 당신의 도구로 삼아 사용하시려는 하나님
의 섭리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요셉의 영론이 소생했기에, 요셉의 인생
관과 가치관이 바뀐 것이였습니다. 영혼이 소생한 그 요셉에 의해서,죽음의 대 기근을 맞았던,
이집트와 인근나라가 육적으로 소생하게 되었습니다.
영론이 소생한 요셉에 의해서, 요셉을 은 20냥에 팔아버렸던 이복형들과 그의 혈족들이 모두
죽움의 대기근속에서, 영육간에 소생할 수 있었습니다. 영혼이 소생한 요셉으로 인해, 죽옹을 앞
두고 영론이 죽은 승장과 같았던 야곱의 영론도 소생했습니다. 요셉이 아버지 야곱에게 보내었
던 자신의 전용마차는, 자신의 모든 혈족을 죽음의 대기근속에서 영육간에 소생케하는 생명의
마차인 셈이였습니다.
그렇기에 그 마차콜 보고 명론이 다시 소생한 야곱의 영론은,이내 사그라들지 않았습니다. 오
늘남까지 영원한 믿음의 조상으로 우리 가운데에 우뚝 서 있을 정도로, 야곱의 영혼은 완전히 소
생했습니다. 이처럼 요셉 한 사람이, 하나님 안에서 영혼이 소생함으로 인해, 자기 혈족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과 그 시대가 함께 소생했습니다.
성경의 첫번째 책인 창세기는 이저럼 요셉의 삶묻 통해. 한 사람의 영론이 소생하면. 얼마나 엄
청난 결과가 수반되는지를 우리에게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믿옹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혼
이 소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영론이 한번 소생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됩 니다.
擊예수 그러스도 안에서 소생한 영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냥마다 더욱 새롭고 더욱 강건하
게 소생해 가야만 합니다. 지난 2013년 4월 29일에 전립선 앙 선고를 받은 이래로, 제가 치명적
인 암에 걸렸다고 제 마음이 른들리거나 휘둘린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 마음 속에
는, 떠나지 않고 살아 움직이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주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쉴 만한 물 가
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율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
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 니. 내가 주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성경 시편 23편 말씀
이 말씀을 묵상할 때마다,제 몽은 비록 암 선고를 받았을망정, 제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새롭게 소생하는 것을 온 몸으로 느꼈습니다. 그래서 암과 관련해서 제가 하나님께 드렸
던 기도의 핵심은 대단히 간단했습니다. 제 건강을 우상으로 삼는 어리석음울 어떤 경우에도 범
치 말고,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변함없이 하나님만 내 인생의 목적으로 모시고 살게 해달라는 것
이였습니다.
우리 나이로 움해 65세인 제가 건강해진들, 20대 청년이 되겠습니까? 제가 오래 산다한둘,대제
얼마나 더 오래 살 수 있겠습니까? 제가 제 육체의 건강을 우상으로 상아본들, 이 육체는 멀지않
아 공동묘지에서 썩어문들어져, 한 중의 름 밖에 더 되겠습니까? 그러나 제가 예수 그리스도 안
에서 하나님율 제 인생의 목적으로 모시고 사는 한, 제 육체가 썩어 문둘어진 이후에도 하나님께
서 영원히 저를 소생시키시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수술실에서도, 성경 시편 23편을 마옴속으로 되내이면서 전신 마취 상태로 들어갔고, 수
술 후에 몸율 뒤적일 수 조자 없는 고통으로 밤율 지새면서도,마음속으로 성경 시편 23편율 노
래했습니다. 그 덕분에, 극심한 육체의 고통 속에서도, 제 영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새로워지는 생명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저 론자만의 체험이나 고백일 수
있겠습니까?
그동안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얼마나 많은 사랑들이 성경 시편 23편을 통해 영론이 소생했
고, 또 영론이 소생하는 기쁨을 누렸고 누리고 있겠습니까? 성경 시편 23편은 다윗의 시입니다.
다윗은 우리와 똑같은 인간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우리와 똑갑은 인간이 쓴 시가, 시간과 공간율
초월해서, 수없이 많은 사랑의 영혼올 소생시켜 줄 수 있겠습니까? 다윗은 성경 시편 23편 3절
을 통해,하나님께서 •내 영론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고
백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안에서 영혼이 소생한 사랑이었습니다. 다윗이 영혼이 소생한 사랑이었기에, 그
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 떨어져도, 오직 하나님을 향한 신뢰심으로 결코 두려워하지 않았습
니다. 다윗의 영론이 소생했기에, 사율 왕의 야망과 교만 탓에 나락으로 떨어졌던 이스라엘이 소
생했고, 다윗이 가는 곳마다 생명의 열매가 거둬졌습니다. 어디 그뿐입니까? 다윗은 살아생전에
72편의 시를 썼습니다. 그 시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시편이 되었습니다.
시편 150편 가운데에 거의 절반이 다윗 한 사람의 시로 재워진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생명의
역사입니까! 그래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그의 시들은、역경에 처한 수없이 많은 사랑들의 영
론을 소생시키고,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 떨어진 수없이 많온 사람들에게 생명의 기쁨을 안겨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생명의 물줄기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3천년이 지난 오늘날 한반도에까지 툴러
들어, 암 선고름 받은 저역시 다윗의 시를 통해 날마다 영론이 새온게 소생하는 생영의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요셉의 영혼이 소생함으로. 이복형둘과 그의 모든 자식둘이 영육간에 소생했
습니다. 요셉의 영혼이 소생함으로、죽어있던 아버지 야곱의 영혼이 소생했습니다. 요셉의 영혼
이 소생함으로, 그의 시대가 소생했습니다.
다윗의 영론이 소생함으로 인해,영적으로 무너졌던 이스라엘이 소생했고, 그의 시대콜 통해 시
간과 공간을 초월해 수없이 많은 사랑들의 영혼이, 소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렁 한 사랑의 영혼이
소생하는 것은, 실은 한 사회와 한 시대가 소생하는 엄청난 사건을 의미잡니다. 누구든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그의 영론이 소생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죄값을 대신 치러 주시기 우I해, 십자가의 제물로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생
명의 근원이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따!문입니다. 그러나 알고 계십니까? 우리가 구원
받은 그리스도 인으로 주님의 부르심율 받았다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 속에서 우리의 병
혼이 이미 소생했움을 의미합니다.
그럼으로 이제 우리에게 남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영론이 남마다 더욱 새른고
더욱 강건하게 소생해 가는 가운데, 영론이 소생한 그리스도인 답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말씀을 공부하고 찬양하며, 경건의 훈련을 받는 모든 목적은 오직 하나. 영혼이 소생한
그리스도인 답게 살아가기 위함입 니 다.
우리가 병론이 소생한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면, 우리는 자기 혈족, 자기 시대를 소생케 하는, 요
셉이 될 것이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역경과 사망의 움침한 골짜기에 빠진 수없이 많은 영
론을 소생케 하는, 다윗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보잘것 없는 미물에 지나지 않지만, 우리를 소생
케 하신 주님께서, 죽음율 깨트리고 부할하신 영원한 그리스도시기에 가능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영으로 생명이 되었다면 좋은님도 다른 사랑을 소생시키는 사랑이 되시기를 우
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롬으로 죽원합니다.
•이재철 목사/ '예수는 그리스도라2' 주제의 설교 내용中 녹주卜®.
예수님과 요샙의 대조표
Q 요샙                                                                             예수 그리스도
1. 아버지예게 가장 사랑받는 아들 ( 창 373)                하나님께 가장 사랑받는 아들 마 3:17)
2. 아버지가 그를 보내자 기꺼이 갔다. 장 37:14)             하나님께 보내시자 기꺼이 오셨다 (요 5:16. 빌 Z5-7)
3 형들의 조름 로했고 명들은 그름 미워했다 浴년가2)     사쯩듬의 조률 증명햇고 그들은 미워했다-〔요 1518)
4. 장래에 얻율 높은 지위를 이야기하자 형을이 더욱 미워2다 (§375-8) 예수님이 장래에 취하영 높은 7、위를 알리사 그룰 더욱 미워했다. (마 24:3(卜31)
5. 은 20개에 용렸다.(장 3726-28) 은 30개에 g렸다. (마 26:15)
6. 유폭을 망았지만 굴하지 않았다.〔창 39장) 시럼들 받으섰지만 승리하셨다-(마 4:1-11)
7. 무고다게 고소률 당했다.(장 39:1卜18) 무고하개 고소룰 g하섰다.(마 26:59.65)
8. 에굽의 감옥에 두 죄인과 함께 감렀다.(장 3920) 십자가에 위에 두 강도와 람께 글리섰다.〔라 1527^28)
9. 2T 조수는 죽었고 다른 죄수는 도았다-(창40:21-22) 한 강도는 죽고 한 강도는 전국에 도았다.(늑233943》
10. 에굽에서 으든 권새률 g었다.〔장 41:42»44》 5卜놀과 땅의 모든 권세률 영으섰다.(마 28:18)
11. 요셉은 익성의 구조자요 통치자가 되었다(장47:25) 구세주요.만유의 롱지자 선포하섰다(을 2:10-11)
12. 모든이가 윤요률 요묘물 통러 g었다.(장 41:55,57) 모든이가 이수그리스도률 통하여 성명 g는다范次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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