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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난한 과부의 헌신/마가복음 12:41-44

by 【고동엽】 2021. 12. 23.
한 가난한 과부의 헌신
마가복음 12:41-44


제가 오늘은 돈 얘기를 할려고 합니다. 교회 가니까 돈 얘기 하더 라. 돈 소리만 나오면 신경이 날카 로와지시는 분이 있는데 마음 놓으 시고 들으십시요. 오래 전에 종교개 혁자인 캘빈은 이런 기록을 남겼습 니다. 우리 교회의 문제는 돈에 대 해서 너무 많은 얘기를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돈에 대하여 바른 얘 기를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요한 웨슬레 선생도 비슷한 말을 남겼습 니다. 나는 주머니가 회개하지 않는 사람의 회개를 신용할 수가 없다. 한 사람이 복음을 듣고 자기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 속 에 받아 들이고 구원을 체험했다고 하십시다. 그가 정말 새 사람이 되 었다면 저는 먼저 현저한 변화를 가 져와야 할 삶의 영역 중에 하나가 돈 씀씀이의 변화이어야 한다고 생 각합니다. 특별히 그것이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고백하는 헌금에 반영 되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사람의 회 심, 그 사람의 구원, 그 사람의 신 앙, 그 사람의 변화를 신용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헌 금은 헌신의 상징입니다. 헌금행위 야말로 헌신의 본질을 보여주는 사 건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영어에 도 이런 말이 있습니다. Money talks 라는 말이 있습니다. Money talks. 돈이 말해 준다. 돈이 그 사 람의 사람됨됨이를 말해 준다는 말 입니다. 여러분의 지출 명세서를 저 에게 보여 주십시요. 그러면 저는 여러분들에게 인생관이 어떤 것인가 를 진단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우 리가 돈을 소모하는 모습을 보면 거 기서 그 사람의 인생관, 그 사람의 가치관, 그 사람의 세계관을 뚜렷하 게 우리는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한 평범한, 지극 히 평범한 여인의, 그러나 평범하지 않은 비범한 헌신의 스토리가 기록 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42절에 보시면 본문에 나타난 주인공의 정 체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한 가난한 과부는 이렇게 시작됩니다. 한 가난 한 과부는. 그녀는 가난 했습니다. 경제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었습니 다. 거기다가 성경은 그녀가 과부였 다고 말합니다. 외로운 여자였습니 다. 정서적 고통을 안고 있었던 사 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경제적으 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이중의 고통 을 받고 있었던 여인. 그럼에도 불 구하고 아름다운 하나님을 향한 헌 신의 귀감이 되었던 여인의 모습을 우리는 본문에서 만나게 됩니다. 그 날 주님은 이제 예루살렘성전에 들 어가시다가 예루살렘성전 제일 바깥 에 있는 것이, 소위 이방인이 거기 까지 올 수 있었던 이방인의 뜰이 있습니다. 이방인의 뜰이 있고 조금 더 안으로 들어오면 이제 여인들의 뜨락이 있습니다. 여인들은 거기까 지 올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 인들의 뜨락 바로 그 맞은편에 보면 거기 미문이라는 문이 하나 있었어 요. 아름다운 문, 미문이 있었습니 다. 그런데 미문 곁에 아마 예수님 은 그 어느 곳에 걸터 앉아서 성전 입구에 있는 헌금함에 헌금을 드리 고 그 안에 까지 들어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예수께서 지켜보고 계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 여러 사람들 이 이제 헌금을 내면서 성전 안으로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본문 41절에 보시면 예수께서 연보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궤에 돈 넣는 것 을 보실 새 하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도 우리가 헌 금대를 돌리는 대신에 평소에는 주 로 주일날은 헌금함을 사용하고 있 습니다. 예루살렘 성전도 마찬가지 였어요. 그런데 이 헌금함에다가 연 보궤에다가 헌금을 넣는 모습을 오 늘 본문에 보면 예수께서 보실 새라 는 단어가 사용 되고 있습니다. 이 보실 새라는 단어가 희랍어에서는 미완료시제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희랍어에서 미완료시제라는 것은 계 속적인 의미가 있어요. 주님이 그냥 그 헌금궤에 헌금내고 들어가는 사 람들을 어쩌다 한번 슬쩍 보신 것이 아니라 어떤 의도를 가지고 계속 예 수님이 보셨다. 원색적으로 표현하 면 예수님이 째려보고 계셨다 이 말 입니다. 헌금을 넣는 광경들을 주님 이 계속해서 보고계셨다 이 말입니 다. 자, 여러분 헌금궤에다가 헌금을 넣고 들어 오신 분이 상당히 계실 줄로 압니다. 반대편 앞에 예수님이 만약 서 계셔서 여러분이 헌금함에 헌금하는 모습들을 보고 계셨더라면 아마 헌금하는 모습이나 표정이 좀 달라지지 않으셨을까라는 생각이 듭 니다. 예수께서 그것을 지켜 보고 계셨습니다. 그러다가 특별히 예수 님의 시선은 한 여인에게 머물렀습 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가슴은 아마 뛰고 계셨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바로 이 여인에게서 예수님 은 그 시대의 참된 헌신, 하나님을 향한 진정한 헌신의 한 샘플을 주께 서 발견하셨기 때문이셨을 것입니 다. 이 여인이 보여준 그 헌신의 본 질, 헌신의 진정한 본질, 거기서 우 리는 참된 헌신이 무엇인가를 배울 수가 있습니다. 혹은 참된 헌금정신 이 무엇이냐라는 것을 우리는 배울 수가 있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의 본문에 나타난 이 여인이 보여준 참된 헌금의 정신, 도대체 그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첫 째로, 그것은 참된 헌금은 우리의 삶의 주인되신 하나님만을 의식한 결과이여야 한다라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헌금을 드리는 정신은 참된, 살아계신 하나님, 오직 하나님만을 의식한 결과가 되어야 한다라는 사 실입니다. 자, 다시 한 번 본문의 상 황을, 정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41절을 다시 한 번 읽 겠습니다. 다같이 41절 읽어요. 다 같이 시작 예수께서 연보궤를 대하 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새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 데 우리말 성경으로 보시면 그냥 연 보궤가 하나만 있었던 것처럼 생각 이 되지만 사실 그 당시 예루살렘 성전 입구에는 연보궤가 13개나 있 었어요. 13개가 쭈욱 나란히 놓여 있었어요. 그리고 이 헌금함은 놋쇠 로 만들어졌습니다. 놋쇠로 만들어 진 헌금함. 흔히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당시에 이것을 가르켜서 나팔궤 라 이렇게 불렀습니다. 나팔궤라고 왜 불렸느냐 하면 헌금함의 그 입 구, 화폐를 떨어뜨리는 그 부근의 입구가 주둥이가 나팔처럼 생겼어 요. 아마 헌금함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런 것 같은데 최근에 저희 교회에 서도 헌금함의 사고가 날 뻔 했어 요. 어떤 친구가 뭘 이렇게 집어 넣 어서 꺼내고 있더래요. 그걸 누가 포착을 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헌금 함을 이렇게 나팔 그래서 바꿨어요. 우리가 안전한 것으로 바꿨는데 헌 금함을 나팔궤 모양으로 나팔 모양 으로 주둥이가 형성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나팔궤라 이 렇게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 13개의 헌금함 박스는 각기 다양한 헌금의 용도들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제 사용으로 대부분 많이 쓰여졌고 한 9개 정도는 여러가지 다양한 제사에 따라서 그때그때 드려지는 제물헌금 들이었고 한 4개 정도는 특수한 용 도였습니다. 성전유지용, 성전보수 용, 혹은 구제를 위해서 쓰여지기도 했고, 어떤 것은 제목을 지정하지 않은 자유헌금함도 거기에 있었습니 다. 그런데 그 당시의 헌금이라는 것은 지폐가 아니라 동전이었기 때 문에 더군다나 놋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여러분이 헌금을 딱 집어넣 으면 떨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그런 데 아마도 그 당시에 자세히는 몰라 도 성전을 관리하던 관리자 측에서 는 이 헌금을 증가 시키려던 어떤 순수하지 못한 의도를 가지고 아마 놋쇠로 제작했을 가능성도 좀 있다 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좀 많이 넣 는 것, 적게 넣는 것 하는 것을 돈 이 떨어지는 소리를 가지고 사람들 을 구별할 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좀 많이 가치가 높은 것을 집어 넣으면 쟁그렁 하고서 인제 둔 탁한 소리를 내면서 떨어집니다. 그 러나 좀 시원찮게 내시면 그것이 떨 어지는 소리가 쟁하고 조금밖에 나 지 않는단 말이죠. 오늘 본문의 정 황을 보시면 41절에 예수께서 연보 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들의 연보 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 새 여러 부 자는 많이 넣는데 아마 부자들이 먼 저 앞서서 연보궤에 헌금을 넣고 들 어가고 있었을 것입니다. 부자들이 다 그랬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진 않 아요. 어떤 부자는, 아마도 어떤 부 자는 순전히 헌금의 동기가 show up 의 동기로 자기 과시의 동기로 이제 아주 가치가 높은 그러한 양의 화폐를 딱 떨어트리면 소리를 냅니 다. 쟁그렁 그러면 어깨에 힘을 주 고 아마 이렇게 하면서 내가 돈 많 이 냈다. 누구 나 쳐다보는 사람 없 나? 한번 확인 한 다음에 성전 안으 로 들어가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아마 틀림없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 각이 듭니다. 자, 이렇게 여러 사람 들이 집어넣고 간 다음에 42절에 보 시면 본문에 한 가난한 과부는 과부 차례가 됐어요. 이 과부가 얼마를 넣었다구요? 42절에 보시면 두 개의 렙돈 혹은 한 고트란트. 렙돈이라는 것은 유대 사람의 화폐 단위가 이것 을 렙돈이라고 불렀고 그 당시 로마 사람들의 화폐 단위 가운데에서 최 소 단위가 고트란트입니다. 최소 단 위. 유대 사람들의 화폐단위가치 가 운데서 제일 싸구려가 렙돈이였어 요. 렙돈이 얼마나 되느냐. 한 렙돈 이 달러로 환산하면 8분의 1센트예 요. 8분의 1센트. 그러니까 돈도 아 니죠. 그러니까 우리식으로 말하자 면 10원도 안돼요. 10원도 안돼요. 그리고 흥미로운 것은 렙돈이라는 말의 뜻 그 자체가 얇다 그런 뜻 입 니다. 얇다. 그러니까 아주 얇은 동 전. 그래서 렙돈을 집어 넣으면 퉁 소리도 별로 안나요. 소리도 안나요. 사람들이 어느 정도 내는지를 알 수 있었던 그 놋쇠 헌금함의 성격으로 미루어보아서 아마 이 여인은 이 장 면에 와서 굉장히 주눅이 들고 또 자기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던 충분 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자 기 보다 앞서서 그리고 상당한 양들 의 돈을 집어 넣고 당당하게 행진해 들어가던 부자들의 모습 쟁그렁 그 리고 또 한사람이 집어 넣고 쟁그렁 두 세개 재러러렁 그러면서 들어갔 다 말이죠. 다음에 이 여자 차례가 되었을 거란 말이죠. 두 개의 렙돈 중 하나를 집어 넣었습니다. 쟁 소 리가 안나요. 누가 나를 보지 않을 까 이 순간 자기를 의식하면서 상당 히 부끄러워질 수도 있었고 상당히 무안해질 수도 있었던 이런 결정적 인 이런 순간에 나라면 어떻게 행동 했을까. 나 같으면 아예 헌금을 안 했을거예요. 창피 당할려고 뭐하러 헌금을 하겠어요. 그러나 저는 이 순간 이 장면 속에서 이 여인의 하 나님만을 의식했던 어떤 태도. 그것 이 내가 하나님 앞에 드리는 양이 얼마나 많으냐 적으냐 그것이 문제 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최선이다. 오직 하나님을, 하나님만을 오직 하 나님만을 의식한 이 여인의 당당한 태도가 이 헌금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던 원인이라는 점을 우리가 주 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헌금은 하나님을 향한 드림이라고 믿으십니까? 정말 믿으세요? 요기 몇 사람 밖에 안 믿는 것 같은데. 저기 뒤에 있는 사람들 헌금은 하나 님을 향한 드림이라고 믿으십니까? 별로 안들리네요. 아침 식사를 다 안 드시고 온 것 같아요. 우리가 드 리는 헌금이 정말 그 대상이 전능하 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 그 하나 님을 향한 드림이라고 믿으십니까? 그 정도는 되야지. 그 정도는. 정말 하나님을 향한 드림이다. 그러면 다 른 것 의식할 필요 없어요. 하나님 만 의식하면 돼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 하느냐. 그것은 하나도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 나의 삶의 주인 되신 그 하 나님, 그 분의 사랑, 그 분의 도우 심, 그 분의 인도하심이 오늘 나의 삶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나는 그 은혜에 빚지고 있다, 그 은혜로 구 원받고, 그 은혜로 지금 여기서 삶 을 살아가고 있는 나, 나는 다만 그 분의 은혜에 대해서 내가 할 수 있 는 최선의 몫을 내가 주께 드린다. 저는 이것이 이 여인으로 하여금 내 가 얼마를 드리느냐 그것을 의식하 지 않고 당당하게 만들었던 헌금의 태도와 정신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참된 헌금은 내 삶의 주인 되신 살 아계신 하나님, 오직 하나님, 그 분 만을 의식한 결정이 바로 헌금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믿습니다.

두번 째로 참된 헌금은 희생의 정신이 깃들여져 있어야 합니다. 참 된 헌금은 희생의 정신이 깃들여져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바치 는 제물을 가르쳐서 그 제물을 영어 로는 sacrifice라고 그래요. Sacrifice. 아마 이 sacrifice 라는 단어가 다른 말로 번역하면 뭡니까? 이게 바로 희생이예요. Sacrifice. 다른 말로 말하면 그것은 희생이라 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 물은 곧 희생입니다. 히브리어로도 같은 뜻이예요. 제물이 바로 희생이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종종 매우 아주 열려진 자리, 그리 고 열린 마음의 토론이 있는 곳에서 종종 교우들에게 이런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사님 헌금을 할 때 어디에 가이드 라인을 두고 헌금 을 해야 옳습니까? 제가 그럴 때 마다 두가지 얘기를 합니다. 하나는 십일조의 정신 좋은 헌금의 가이드 라인 입니다. 10분의 1,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 그 이유는 하고 제가 설명을 할 때가 종종 있 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렇게 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우리가 일반적 헌금의 액수를 결정하지 못 할 때 저는 이런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은 뭐냐하면 이게 조금 은, 이 정도는 내가 희생이 된다. 그 정도라면 좋을 것이다. 희생이 된다. 왜냐하면 헌금정신 그 자체가 하나 님의 사랑에 대한 우리 편에서의 희 생을 전제로 하는 어떤 응답이기 때 문에 그렇습니다. 자 오늘 본문에 나타난 이 여인의 경우를 생각해 보 세요. 두 개의 렙돈 저는 두 렙돈 중에서 한 렙돈만 드려도 하나님이 기뻐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 그 정도도 굉장한 헌신입니다. 왜냐 하면 두 개의 렙돈은 오늘 본문에 보면 그녀에게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그랬어요? 두 개의 렙돈이 생활비 전부다라고 그랬어요. 생활 비 전부다. 그런데 한 개의 렙돈을 드렸으면 그녀의 생활비의 절반이란 말이죠. 그 정도만 해도 굉장한 희 생이죠. 이 여인의 경우에는 그것으 로도 만족하지 못했어요. 하나의 렙 돈으로도 만족하지 못하고 두 개의 렙돈을 다 드렸습니다. 이것이 주님 을 향한 이 여인의 사랑이었습니다. 그것은 희생이었습니다. 온전한 희 생이었습니다. 사랑하시는 여러분, 이것이 바로 우리의 선배들의, 믿음 의 사람들의 전통이었습니다. 헌금 정신은 희생의 정신을 기초로 한다.

여러분 다윗왕의 케이스가 생각 이 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윗왕, 이스라엘 백성들이 누구보다 존경했 던 왕이죠. 그러나 그 젊은 시절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사울왕에게 추적당하고 쫓겨다니면서 많은 생명 의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어느 날 다윗왕이 아리우나라는 사람이 가지 고 있는 예루살렘의 높은 언덕에 있 는 타작마당에 도달하게 되었어요. 자, 타작마당에 딱 올라가서 보니까 예루살렘의 시내의 전경이 한 눈에 다 내려다 보입니다. 아주 전망이 좋은 곳이었어요. 다윗은 기분도 좋 았습니다. 자기 마음 속에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야! 이 좋은 곳, 전망도 좋은 곳, 나는 하나님을 찬 양하고 예배하고 싶다. 이런 멋 있 는 경치를 보았을 때, 아름다운 자 연을 보았을 때, 마음 속에서 자연 스럽게 야! 내가 하나님을 경배하고 싶다, 찬양하고 싶다 이런 마음이 드십니까? 다윗의 마음이 그런 마음 이었을거예요. 타작마당에서 내가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고 싶다라 는 생각을 가졌어요. 제사를 드릴려 면 구약시대에는 제물이 있어야 한 다 말이죠. 자, 그런데 다윗왕이 이 제 아리우나의 타작마당에서 제사를 드리겠다고 그러니까 주인편에서는 왕이 자기 집에 찾아 오신 것만으로 도 영광이죠. 놀라운 사실은 아리우 나의 타작마당이 그 장소가 바로 나 중에 예루살렘 성전이 세워지는 그 자리가 됩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이 스라엘의 성지를 방문하면 예루살렘 한 복판에 있는 예루살렘 시내 전경 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소위 dome of the rock 바위 성전 모슬람 모 스코가 있는 곳이 그 장소예요. 바 로 그 곳입니다. 거기에 딱 서 보니 까 자기 마음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 한 감동으로 충만하고, 그리고 주님 을 예배하고 싶고, 찬양하고 싶고, 그런 감동으로 꽉 찼단 말이죠. 하 나님앞에 내가 제물을 드리고 싶다. 그런데 제물이 없었어요. 그걸 알아 채린 그 주인 아리우나가 왕이시여 걱정하지 마십시요. 여기에 제물이 있습니다. 소와 양들을 가지고 와서 그것을 제물로 제공 할려고 했단 말 이죠. 그러니까 그때 다윗이 이렇게 말합니다. 사양하면서 그러실 필요 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유 명한 대답을 합니다. 사무엘하 24장 24절에 보면. 따라서 하세요. 내가 값을 주고, 내가 값을 주고 네게서 사리라 값 없이는 값 없이는 내 하 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지 아니 하리라 이런 응답을 했어요. 다시 말하면 나는 공짜로 주는 그것으로 바치지 않겠다. 제물에는 내 정성이 있어야 되고, 내 땀흘림이 있어야 되고, 내 희생이 있어야 한다. 내가 값 없이는 내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 를 드리지 아니하겠다. 이것이 바로 다윗의 응답이었어요. 다윗의 희생 의 정신입니다. 여기 아름다운 우리 신앙의 선배들이 보여준 헌금 정신 의 소중한 전통을 볼 수가 있습니 다.

이것은 역사를 통해서 그대로 계 승됩니다. 신약시대도 마찬가집니다. 우리가 신약에 들어와서 고린도후서 8장에 보시면 소위 마케도니아교회 의 성도들이 하나님 앞에 드렸던 헌 금의 아름다운 케이스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 마케도니아가 신 문에서 여러분이 날마다 보시는 유 고사태가 일어나고 있는 그 주변 변 두리 현장중에 하나죠. 이 마케도니 아 교회, 이 교회의 헌신에 관해서 성경은 이렇게 기록합니다. 그때 예 루살렘 성도들이 어렵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이 헌금을 했어요. 그런데 얼만큼 헌금을 했느냐. 고린도후서 8장 2절에 보시면 그들 자신도 환란 속에 있었습니다. 그들 자신도 많은 시련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들 자신 의 경제적인 형편도 극한 가난에 시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환란과 시련과 많은 극한 가난 중에서도 그 들은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였 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 절에 고린 도후서 8장 3절에 보시면 바울 사도 는 그들의 헌금의 태도를 이렇게 기 록합니다. 따라서 한 번 읽어 보세 요. 저희가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 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드렸느니라 저들이 힘대로 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의 힘을 다하였을 뿐만 아니라. 뭐라고 그랬어요? 힘에 지나도록 이 것이 바로 희생이죠. Sacrifice 희생 의 정신이예요. 하나님 너무나 감사 합니다. 날 살려주시고 나에게 영원 한 생명을 주시고. 다윗의 입장에서 는 하나님 내가 많은 시련이 있지만 오늘까지 살아있다는 것, 그리고 하 나님이 나에 대한 기대를 놓치지 않 고 내 인생의 계획을 갖고 승리하고 있다는 사실, 하나님 너무 감사해요. 그는 자기의 희생을 담아 주 앞에 드리고자 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바 로 헌신의 정신이예요. 여기 우리는 참된 헌금은 바로 희생이 들어 있는 정신이다라는 모본을 발견합니다. 이 여인은, 이 가난한 과부는 이러 한 헌신의 모본을 저와 여러분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그다음 세번 째로 참된 헌금이라 는 것은 전체를 드릴 수 있는 정신 이어야 합니다. 참된 헌금은 전체를 드리는 정신에 근거한 것이다. 전체 를 드린다. 진정한 헌금은요 다 드 리는 것이예요. 다 드리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쇼크를 받아 가지고 전 재산 다 바쳐라하는 모양이다. 이제 이동원 목사가 교주가 되지 않았나, 재산헌납을 요구하는가 긴장이 돼 갖고 저를 안 쳐다보고 다른데 쳐다 보고. 똑바로 쳐다봐요. 괜찮아요. 헌금 정신은 전체를 드리는 정신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정신이라는 말에 위로가 되죠? 다 드려라. 그러 면 굉장히 긴장이 될텐데 전체를 드 리는 정신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전부를 드리는 정신. 제가 늘 십일 조에 대해서 강조할 때, 제가 늘 그 얘기를 드립니다만 한국교회 교인들 이 십일조에 관해서 가지고 있는 가 장 커다란 오해는 이런 것입니다. 십분의 일을 왜 드리는가? 십분의 일이 주님의 것이기 때문에. 맞습니 까?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해요. 십분의 일도 주님의 것이죠. 그러나 십분의 일만 주님의 것입니까? 십분 의 십 전체가 다 주님의 것이예요. 그런데 왜 십분의 일을 드려요? 십 분의 십 전체가 다 주님의 것인데 하나님이 주신 것이고 또 하나님이 주신 그 능력과 건강과 또 노력을 가지고 내가 이것을 벌었지만 이것 은 궁극적으로 내 존재의 원천 내 삶의 이유 내가 여기 서 있을 수가 있는 것은 그것은 하나님 때문입니 다. 그것을 인정하는 것 아니예요? 전체가 다 주님의 것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 구체적으로 주님의 것으로 이 모든 것을 주님의 것이라는 사실 을 내가 인정하기를 원합니다. 그게 바로 십일조란 말이죠. 그러면 내가 십분의 일을 드렸어요. 내가 진정한 십일조를 드렸다면 십일조 정신에 근거하여 드렸다면 어떻게 되냐하면 십분의 일을 드린 후에 십분의 구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해요. 십분의 일 드렸으니까 다했다. 끝이 아니라 나 머지 십분의 구도 주님의 것이기 때 문에 십분의 구를 어떻게 사용할까 여러분 기도하고 쇼핑 하십니까? 기 도하고 쇼핑하세요? 내가 십분의 구 도 하나님의 뜻을 따라, 주님의 인 도하심 따라 내가 이렇게 쓸 때 하 나님이 기뻐하실까? 십분의 구도 마 땅히 그 분의 것이라면 나에게 맡겨 주신 것에 불과하고 그 분이 주님이 시라면 그 분의 뜻에 맞도록 내가 십분의 구도 관리하는가? 이것이 저 는, 이것이 온전한 십일조정신이라 고 생각해요. 온전한 십일조정신. 다 드리는 것입니다. 전체를 드리는 정 신에 근거한 것입니다. 십분의 구는 내 것, 십분의 일은 주님의 것이고 십분의 구는 내 것이 아닌가?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설 교가인 마르틴 로이드 존스라는 분 이라는 분의 책을 읽다가 이 장면을 보고 내가 얼마나 웃었는지 몰라요. 영국의 어떤 농부가 소를 기르는데 그 소가 새끼를 낳았어요. 송아지를 낳았어요. 두 마리를 낳았어요. 농부 가 너무너무 기뻐가지고 자기도 모 르게 할렐루야 송아지 새끼 두 마리 낳고서 너무 감사해 가지고 자기 부 인보고 이 농부가 말하기를 여보 여 보 송아지 새끼 두마리야 우리 하나 는 주님의 것으로 하고 주께 드리십 시다. 마누라도 아멘 동의했습니다. 얼마 후에 송아지 새끼 한 마리가 비실비실 앓더니 돌아가셨어요. 죽 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농부가 울상 이 돼갖고 방안에 있는 자기 와이프 를 향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 큰일났다고. 뭐가 큰일났어요? 하니 까 주님의 송아지가 죽었어. 주께 드린 송아지가 죽었단 말이예요. 그 런데 제 말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신 분이 있어요. 무슨 소리하나. 다 주 의 것이예요. 이건 주님의 것, 이것 은 내 것이 아니예요. 내 전체가 주 님의 것이다 100% 주님의 것이다. 이게 헌신의 정신입니다.
Dedication. 주님을 향한 헌신의 정신. 이 모든 것이 주님의 것이다. 란스 헤브너라는 유명한 신학자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헌신의 참된 의미를 얘기하면서 헌신은 85%로 만족할 수가 없다. 이런 광경을 상 상해 보라고 말했습니다. 한 남자가 한 여자가 한 남편이나 아내를 향해 서 서로를 향해서 자기 남편을 향해 서 자기 아내를 향해서 여보 내가 당신에게 적어도 85%는 성실할께 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남편이 아내에게 와서 여보 내가 전체는 못 해도 85%는 당신을 향해서 성실할 께요. 85% 그 말은 매우 중요한 전 제가 있습니다. 15%는 땡땡이치겠 단 말이예요. 만족하시겠어요? 만족, 15%가 문제죠. 15% 그 15%가 시험 듭니다. 헌신은 85% 일 수가 없습 니다. 헌신은 100%입니다. 믿습니 까? 여러분. 사랑이란 전체와 전체 를 바꾸는 것이예요. 100%와 100% 를 바꾸는 것이예요. 85%와 15%의 결합이 아니예요. 전체와 전체를 맞 바꾸는 것입니다. 주님의 사랑. 어떻 게 주님이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셨 습니까? 우리가 잘 아는 요한복음 3 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 랑하사 그 다음이 뭐예요. 그 다음 도 몰라요? 그 다음에 다시한 번 하 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 생자를 주셨으니 외아들을 주신 사 랑. 외아들을 주셨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가장 소중한 것. 더 정확하게 말할까요? 전부예요. 옛날 고대시대에, 옛날 시대에 지금 도 그렇지만 외아들을 가지고 있는 부모에 대해서 외아들은 전쳅니다. 그의 생명입니다. 그 전체를 주었단 말이예요. 하나님은 전체를 주었다. 자기 전체를 내어 주었다. 하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자기 전체 를 내어 주었습니다. 십자가에게 피 흘리신 주의 사랑, 그것은 전체를 내어 주신 것이예요. 그의 피 흘리 심, 그의 내어주심, 그의 몸이 그의 100%가 십자가에서 깨지고 피 흘려 그 피흘리심으로 말미암아 저와 여 러분이 죄사함을 받고 구원받아 하 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여러분 고 백하십니까? 그렇다면 이100%의 사 랑에 빚지고 있는 자, 그 분의 사랑 에 대한 우리들의 정당한 응답은 어 떤 응답이어야 할까요. 100%를 드 리는 것이예요. 100%를 드리는 것 이예요. 전체를 드리는 상징 내가 얼마를 드리든지 내가 뭐 100원을 드리든 1000원을 드리든 10000원드 리든 그러나 드릴 때의 심정이 하나 님 이것은 나의 전체를 상징합니다. 내 전체를 상징합니다.

영국의 캠브리지대학의 시티 스 터드라는 학생이 하나 있었습니다. 공부도 잘 했어요. 학교에서도 톱을 달리는 학생이었고 크리캣이라는 운 동선수였어요. 그 운동으로서 영국 전체의 골드메달을 따기도 했습니 다. 보장된 출세의 길이 그 앞에 열 려져 있었습니다. 갑자기 캠퍼스집 회에 참석했다가 복음을 깨닫고 예 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그는 아프 리카의 선교사로 가기로 선포했습니 다. 학교 당국자들이 아깝다고 생각 했습니다. 보장된 출세길. 돈과 그리 고 명예와 권력과 그 앞에 모든 것 을 포기하고 선교의 길에 나서자 누 군가가 와서 그에게 이런 말을 했습 니다. 여보게 이것은 자네에게 지나 친 희생이 아닌가 이때 시티 스터드 는 모든 시대를 사는 크리스챤 지성 들에게 굉장한 챌린지가 되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그의 길을 선교사로 떠나는 마당에서도 한마디 남겼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 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나를 위해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이 참으로 사실이라면 그 것이 참으로 사실이라면 내가 그를 위해서 바치는 희생은 그 어떤 것도 지나친 희생일 수는 없습니다. 이것 이 바로 헌신입니다. 이것이 헌신의 정신인 것입니다. 우리의 헌신은 그 이하일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헌신 은 그 이하로 만족해서도 안되고 만 족할 수도 없습니다. 저와 여러분의 기도는 이런 것이어야 합니다. 하나 님 우리 한 평생 내가 정말 그리스 도의 제자로 따라 간다면 그 헌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이 것이 우리의 기도가 되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비록 저는 돈문제만 얘기 하는 것이 아니예요. 돈은 헌신의 중요한 한 척도에 불과합니다. 우리 의 시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십니 까 내 시간의 주인이 하나님이시다. 여러분 인생이란 무엇입니까? 라이 프. 저는 한 마디로 인생을 이렇게 정의하고 싶어요. 하나님의 뜻을 성 취하도록 하나님이 나에게 맡겨주신 삶의 길이. 내가 살아있는 동안 그 분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하나님이 맡겨주신 생명의 길이. 라이프예요. 그것이 라이프예요. 내가 살아 있는 그 동안 할 일이 또 하나 있지. 어 디서 많이 듣던 소리 같에요. 그 하 나님의 미션을, 그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맡겨 주 신 삶의 길이 그것이 바로 라이프란 말이예요. 그 어떤 시간도 단 한 시 간도 낭비되어서는 안됩니다. 낭비 의 시간이 없어야 돼요. 이 시간 하 나님이 요 한순간 one minute 한 시간도 one second 한 초도 낭비될 수 없이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드립 니다. 그리스도인의 진지하게 삶을 사는 자세가 되어야 합니다. 내 육 체 내 육체의 주인이 누구예요. 하 나님이십니다. 믿습니까 여러분? 내 몸은 내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것 이다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 렇습니다. 피 값을 주고 사신 내 몸 내 안에 성령이 거하시다. 그렇다면 내 몸둥아리도 내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위하여 나의 달 란트, 나의 재능 전능하신 하나님 그의 영광 for the glory of God 하 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내 목소리 내 재능도 온전히 드려진다. 여러분, 그 런 마음으로 찬양해요? 그런 마음으 로 헌신하십니까? 이게 헌신의 정신 이란 말이죠. 헌신의 정신 내 재능 내재주 하나님이 주셨기에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 모든 것 을 드린다. 이것이 헌신이예요 하나 님! 나 다른 것 없어요. 내가 가진 전 재산 두 개의 렙돈 밖에 없습니 다. 그러나 이 두 개의 렙돈을 제가 주께 드립니다. 두 개의 렙돈 그러 나 이 두 렙돈이 어떻게 쓰여졌습니 까? 저는 이 말씀을 준비하면서 이 런 상상을 해 봤어요. 지금쯤 이 여 인이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천국에 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무엇보 다도 오늘 아침 제일 아마 천국에 있는 이 가난한 과부가 제일 좋아할 거라 생각합니다. 이동원 목사가 자 기 얘기 하고 있으니까 너무너무 좋 아할 거예요. 아 내 얘기 하고 있구 나. 내 얘기 하고 있구나. 내가 주 앞에 그날 드렸었던 내가 부끄러워 하면 수줍어하면서 그러나 오직 하 나님을 생각하고 사람의 의식과 시 선을 넘어서서 보잘것 없던 두 개의 렙돈을 저 지상에서 계속 되고 있구 나 저만 설교 했을까요? 얼마나 많 은 설교자들이 얼마나 많은 목사님 들이 오늘의 이 본문과 텍스트를 가지고 이 여인의 헌신을 주제로 설 교 했을까요? 바로 이 여인의 헌신 의 사실들을 듣는 메시지를 듣고 얼 마나 많은 사람들이 헌신을 배웠을 까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주께 헌신했을까요? 이 설교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일생을 주 앞에 바치고 헌 신의 길을 떠나갔고 어떤 교회는 바 로 이 메세지 때문에 예배당 건축을 할 수가 있었고 이 헌신 때문에 자 선 사업들이 이루어질 수가 있었다 면 이 여인의 두 개의 렙돈의 헌신 얼마나 위대하게 쓰임 받는 것이예 요? 두 개의 렙돈 이것은 결코 작은 헌신이 아니다. 이것은 결코 작은 헌신이 아니다. 오늘 여러분의 두 개의 렙돈은 어디에 있습니까. 여러 분의 두 개의 렙돈은 어디에 있습니 까? 그것은 어떻게 주님앞에 사용되 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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