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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학교교사헌신예배)

by 【고동엽】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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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학교교사헌신예배)


< 사명자의 길, 롬15:1-7 >


(롬15:1)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롬15:2)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롬15:3)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롬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롬15:5) 이제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하여 주사 (롬15:6)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 (롬15:7) 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본문 롬15:1-13의 교훈>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신 그리스도를 모범으로 삼는 자이다(3).
믿음이 강한 자는 약한 자를 돌볼 책임과 의무가 있고 이웃을 기쁘게 해야 한다.
서로 하나가 되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한 믿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4-7).


교사는 다른 사람을 신앙으로 지도하며 본이 되어야 할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사명자'요 '사명자의 길'을 가야할 사람들이다.
이런 점에서는 교회학교 교사나, 여름학교 교사나, 수련회 교사나 모두 마찬가지이다.


◈온 교우들은 교사로 수고하고 충성하는 이들에게 늘 고마워하고, 또한 그들을 위하여 기도할 것이다. 교사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아울러 교사들에게 배울 사람을 위한 기도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Ⅰ. 교회에 있어서 '교사'의 위치


①교회에 있어서 교사는 강한 자의 자리에 서 있다(롬15:1).
<강한 자의 사명(롬15:1-7)>
1)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해야
2)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이웃을 기쁘게 해야(1,2)
3)선을 행하고 덕을 세워야(2)
4)그리스도를 본받고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져야(4)
5)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을 같이 해야(5)
6)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6)
7)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으심(용납하심)같이 우리도 서로 받아야(7)


②교회에서 교사는 둘째와 셋째 사명자로 열거되고 있다.
(행13: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 분봉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고전12:29) 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딤후1:11)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이는 겸손한 봉사자이기를 의미하며 또 그렇게 섬기기를 요구하는 하나님의 요청이다.
▶으뜸이 되고자 하지 말라--- (마20: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되어야 하리라
·(요삼1:9) 내가 두어 자를 교회에게 썼으나 저희 중에 으뜸되기를 좋아하는 디오드레베가 우리를 접대하지 아니하니 (요삼1:10) 이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저가 악한 말로 우리를 망령되이 폄론하고도 유위부족하여 형제들을 접대치도 아니하고 접대하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어쫓는도다


③교사는 목사와 함께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사명자로 부름받았다.
(엡4:11)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Ⅱ. 교회에 있어서 '교사'의 마음가짐


①교사는 고난과 푸대접을 개의치 않아야--- (마10:24) 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마10:25)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눅6:40) 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케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②교사간에는 높 낮음이 없이 형제로서 봉사해야--- (마23:8)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③교사는 타에 모범이 돼야--- (롬2:20) 어리석은 자의 훈도요 어린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롬2: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을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적질 말라 반포하는 네가 도적질 하느냐
(딤전1:7)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의 말하는 것이나 자기의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도다


④신앙이 장성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보다도 아직 도의 초보에 머물러 있는 어린 교인들을 잘 지도하려고 해야--- (롬15:1)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렇지 못하면 이는 참으로 한탄스런 일이 될 것이다.--- (히5:12)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⑤거짓 선생들을 삼가고 자신도 조심해야--- (약3: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 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벧후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교사로서의 타락은 처음부터 타락한 자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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