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말씀대로 되어 좋은 세상(창 1:1-8) / 이수영 목사

by 【고동엽】 2021. 12. 13.

<말씀대로 되어 좋은 세상> 창1:1-8

새문안교회 주일예배

 

설교 이수영 목사

 

신구약성경 전체의 첫 장인 창세기 1장은 참으로 중요하기 이를 데 없는 내용들을 우리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거기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우리가 누리고 있는 온갖 자연적 환경들이 최초로 어떻게 조성되었는가 하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창세기 1장은 천지를 비롯한 만물이 저절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 지으셨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하늘과 땅과 바다와 해와 달과 별들도 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이고, 빛과 어둠, 낮과 밤도 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이며,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종 열매 맺는 나무들도 다 하나님께서 나게 하신 것이고, 온갖 종류의 하늘의 새와 땅의 짐승과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물고기도 다 하나님께서 생기게 하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남녀 인간은 하나님의 특별한 창조임을 강조합니다. 또 사람들이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충만하여 하늘과 땅과 물에 있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고, 풀과 채소와 열매들을 그들의 먹을거리로 삼는 질서도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임을 말해줍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창조의 손길이 아니고서는 아무 것도 없었고 아무 것도 있을 수 없었음을 말해줍니다. 본문3-5절은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말함으로써 시간도 역사도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왔음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들을 오직 말씀으로 지으셨다고 선언합니다. 본문 3절은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다"고 합니다. 본문 6-7절은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라 ... 하시니 그대로 되었다"고 합니다. 그 외의 모든 것도 하나님께서 그저 그것들이 있으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생겨났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존재하는 모든 것은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하나님의 전능하고 주권적이며 거역할 수 없는 의지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고 종속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창세기 1장은 또 우주 만물이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 안에서 지어졌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순서대로 질서있게 창조하셨고, 먼저 모든 생물체들이 자라고 번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신 후에 생물체들을 있게 하셨으며,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라"(창1:22) 하셨습니다. 이 창조의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 모든 창조를 그 어떤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하거나 마지못해 하셨다는 아무런 흔적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전적으로 주권적이고 자유로운 자신의 의지로 만물을 지으셨음을 우리는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한 그 간결하고 단도직입적인 첫 문장, 첫 선언을 통해 하나님 자신은 그 누구에 의해서도 지음 받지 않으셨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홀로 처음부터 계신 분임을 가르쳐줍니다.

 

 

 

창세기 1장의 각 구절은 많은 해석상의 견해차이와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오늘 본문 2절은 특히 그렇습니다. "그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는 이 구절은 그 한 단어 한 단어의 이해부터가 쟁점입니다. 그러나 많은 해석과 견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 구절을 통해 우리가 분명하게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 우주의 모든 존재와 형태와 질서와 의미와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창조의 손으로부터 나왔다고 하는 것입니다. 혼돈이니 공허니 흑암이니 하는 말들은 모두 "하나님의 창조의 손에 의하지 않고는 그 어떤 존재도 형태도 질서도 의미도 아름다움도 있을 수 없음"을 가리키는 부정적이고 비실체적인 개념들입니다.

 

 

 

사실상 많은 신학자와 과학자들이 창세기 1장에서 언급된 피조물들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거기에서 기록된 대로가 과학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정확하고 증명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놓고 많은 싸움을 벌여왔으며 아직도 첨예한 대립과 조화의 시도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태초"라고 하는 것이 어느 시점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첫 기간을 말하는 것인지? "천지"라고 한 것이 문자 그대로 하늘과 땅만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우주의 모든 존재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인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제일 먼저 창조하신 것이 하늘과 땅인지, 아니면 빛인지? 만일 제일 먼저 창조된 것이 하늘과 땅이라면 왜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지가 있으라 하시니 천지가 있었다"는 말이 없으며, 7-8절에서 보듯 둘째 날에 또 궁창을 만드시고 그것을 하늘이라 부르신 것과는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지? 2절에서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라고 한 것은 처음에 창조될 때의 땅은 아직 아무런 형태를 지니지 않은 어떤 원재료를 말하는 것인지? 또 그것이 가능하며 성경전체에 의해 지지될 수 있는 견해인지? 빛은 첫째 날 만드셨고, 14-19절에 따르면 광명체들은 넷째 날 만드셨다고 했는데, 광명체 없이 빛 자체가 먼저 있는 것이 맞는 이야기인지? 이 외에도 천지창조가 이루어진 6일이 과연 오늘날과 같은 하루 24시간의 6일인지? 아니면 얼마든지 길어질 수 있는 어떤 시간의 단위인지 등 의문과 논쟁점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창세기 1장이 피조세계에 대한 과학적 보고서로서 의도되고 기록된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이 창조이야기가 정말 우리에게 말하려는 것은 피조물이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창조의 이야기 속에서 하나님께서 지으신 이 세상에 관한 이야기보다, 이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에 관한 말씀에 더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홀로 스스로 계신 존재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만유의 창조주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시간과 역사의 창시자이시고 주인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존재와 모양과 의미와 질서와 아름다움을 만드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그 모든 것을 있게 하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 누구의 강요나 간섭이나 도움을 받지 않고 하나님 자신의 주권적 의지와 자유 가운데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들을 아무렇게나 주먹구구로 지으시지 않고 놀라운 지혜와 깊은 사랑 가운데서 지으셨다는 것입니다. 이 하나님을 우리는 보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뿐만 아니라 창세기 1장 전체에서 특별히 주목해야 할 반복적인 문장형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조금 줄이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었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이고, 조금 더 줄이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되니 좋았더라"입니다. 이 말씀으로부터 우리는 "이 세상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될 때 좋은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으리라 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될 때 그 모든 것이 좋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이 세상을 뒤덮고 있는 온갖 추악함과 무질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 아님을 확인시켜줍니다. 즉 이 세상의 모든 악과 더러움은 사람에게서 나온 것이라는 말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될 때 그 모든 것이 좋았다는 사실 앞에서 우리는 이 세상이 좋은 세상이 되는 길은 다름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사는 것임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좋은 세상을 원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세상이 좋은 세상이 되지 못한 원인을 다른 데에서 찾으려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려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먼저 매사를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며 사는지를 살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이 세상은 좋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한 말씀 가운데서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씀에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보기에 좋은 세상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세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 세상을 보는 우리의 눈을 하나님의 시각에 맞추기를 힘써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늘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줄 알게 되는 것이 최선의 길일 것입니다.

 

 

 

창세기 1장이 전하는 창조의 순서에 있어서 사람은 제일 나중에 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26-27) 창조하셨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모든 생물을 다스리게 하셨습니다(26, 28). 그리고 다른 창조의 날들과는 달리 사람을 지으신 제6일에는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31)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이 하나님의 모든 창조 속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특별한 은혜의 자리를 말해주는 것임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사람이 갖는 특권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주어진 책임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한 28절의 말씀만을 볼 것이 아니라, 이에 앞서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하나님이 큰 바다 짐승들과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 한 20-22절의 말씀도 함께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6일의 창조를 마치시고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고 한 말이 사람에게만 해당된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31절을 다시 보면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했습니다. 즉 이미 먼저 만드시고 보시며 좋아하셨던 그 모든 것 위에 이제 사람이 더해짐으로써 온 세상이 더 좋아졌고 하나님의 창조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지, 오직 사람만 떼어놓고 심히 좋다 하신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복 주신 다른 생물들을 하나님의 뜻대로 다스릴 사람이 있는 세상이 정말 좋은 세상이라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안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이 얼마나 크고 중한지를 보아야 합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음은 특권임과 동시에 유일하며 특별한 책임임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에게는 어떤 특별한 권리가 주어졌다기보다 오직 사람만이 그러한 책임을 부여받았다는 것 자체를 특권으로 여겨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상은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좋은 세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나쁜 세상이라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전적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의 선한 창조의 뜻을 바로 따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이 세상을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은 세상이 되게 하도록 창조된 존재임을 이 시간 우리는 새롭게 자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 세상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할 때에만 심히 좋은 세상이 될 것임을 믿고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으심을 받은 존재답게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