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성탄절 설교

기쁘다구주오셨네 (마 2:1-12)

by 【고동엽】 2021. 10. 29.

기쁘다구주오셨네  (마 2:1-12)

지금부터 약 2000년 전, 이스라엘의 밤하늘에는 이상한 별 하나가 나타났 습니다. 이것은 수 천년 동안 오리라고 예언된 예수님의 탄생을 알리는 신호 탄이었습니다. 구약의 약속이 신약에 성취되었습니다. 이 별이 머문 곳은 어디였을까요? 더럽고 초라한 마굿간이었습니다. 왜 사 람을 구원할 존귀하신 분이 냄새나고 더러운 곳에 나셔야 하셨나요? 그것은 우리 대신 벌을 받기 위해 우리보다 더 낮아지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구원자 왕으로 태어나셨습니다. 미가서 5:2절에 "유대 땅 베들레 헴아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고 했습니다.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드디어 동방박사들이 베들레헴 에 도착했습니다. 경외하는 마음으로 더럽고 초라한 마굿간을 찾은 동방박사 들은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 합을 열어 예물로 드렸습니다. 오늘 예수 님께 드린 3가지 예물의 영적 의미를 살펴보면서 은혜받기를 원합니다.

1.황금을 드렸습니다. 본문 11절에 "보배 합을 열어 왕금과..."라고 했습니다. 당시 동방의 예법에 는 왕 앞에 나갈 때 2가지 모습으로 갔습니다. ①엎드려 경배하고 ②황금을 선물로 바쳤습니다. "황금"은 예수 그리스도 3직 가운데 왕권을 뜻합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왕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왕이십니다. 우리는 그의 백성입니다. 예수그리스 도는 우리들을 통치해주십니다. 이제 예수그리스도께서 믿는 모든 성도들에 게 왕이 되어주십니다. 금은 3가지 상징성이 있습니다.

1)으뜸성입니다. 금속 중에서 왕입니다. 금이 으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왕 중의 왕이십 니다. 요한계시록 1:5절에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분"이라고 했습니다. 만 왕 의 왕이십니다. King of King 이십니다. 왕 중의 왕이 우리를 다스려 주시니 염려 없습니다. 예수그리스도 앞에 나온 자 모든 자는 구원을 약속 받습니다. 염려, 근심 모두 잊어 버려야합니다. 하나님이 이 땅에 왕으로 오신 분이 예 수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를 다스려 주십니다.

2)불변성입니다. 금은 영원히 변하지 아니합니다. ①썩지 아니합니다. ②그 가치가 변하지 아니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와 영원히 변치 아니하십니다. 세상 왕은 변합니다. 일시적으로 지켜줍니다.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 왕이십니다. 영원히 변치 않고 지켜줍니다.


3)보배성입니다. 금은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가장 귀한 분이십 니다. 금이 보배이듯 에수그리스도는 우리에게 가장 귀한 보배가 되십니다.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벧전 1:19), "예수그리스도를 보배로운 산 돌이라" (벧전 2:4)고 했습니다. 고급승용차, 고급집은 일시적입니다. 예수그리스도만 이 내게 가장 귀한 보배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예수그리스도께서 왕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를 다스려 주십니다. 우 리는 우주 가운데 가장 귀한 예수를 소유했습니다. 이제 마귀 다스림은 쫓겨 납니다. 기쁨과 구원과 평화가 옵니다.

2.유향을 드렸습니다. 본문 11절에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라고 했습니다. 당시 풍속 엔 귀한 분, 높은 분에게 향료를 뿌렸습니다. 너무 비싸서 한 두 방울 뿌렸습 니다. 유향은 예수그리스도의 제사장권을 상징합니다. 칼빈은 유향은 예수그리스 도의 제사장권을 상징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예수그리스도는 성도들에게 제사장이 되어주실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땅에 오신 두 번째 목적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제사장이 되신다는 사실은 엄청난 사실입니다. 히브리서 3:1절에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고 했습니다. 구약의 제사장은 성막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 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짐승의 피를 하나님께 드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축복해 달라고 각종 재물을 드렸습니다. 백성을 위해 죽을 때까지 봉사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제사장처럼 수고하시고 하나님과 우리사이에 중보자가 되십니다. 동방박사가 유향을 드린 의미에는 이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구약 제사장은 성막의 많은 일 가운데 중요한일 이 향불피우는 일입니다. 향불이 꺼지면 큰 일납니다.


향의 영적 의미

1)기도입니다. 계 5:8절에 "향은 성도들의 기도라"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편 보 좌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 하십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다 보시고 계십니다.

2)치료제 의미가 있습니다. 예례미야 8:22절에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 딸 내 백성이 치료 를 받지 못함은 어찜인고"라고 했습니다. 구약시대의 유향은 각종 상처의 치 료제 역할을 했습니다. 즉 병을 고친 약입니다. 인간은 영적 중병 때문에 모 두 죽음가운데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의 병에서 우리를 살 리십니다. 유향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습니다.

3.몰약을 드렸습니다. 본문 11절에 "보배 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고 했습니다. "몰약"은 예수그리스도의 선지자 권을 상징합니다. 칼빈은 "예수 그리스도 의 장사 되심을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선지자는 고난, 죽음, 희생, 핍박의 의 미입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희생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는 왕으로 오셔서 나를 다스려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사장으로 오셔서 나를 돌보아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선지자로 오셔서 나를 위해 고난받으시고 죽으셨습니다.

몰약을 만들 때는 머루나무 껍질을 벗깁니다. 액체가 흘러나옵니다. 이것을 모아서 만듭니다. 예수 그리스도도 옷벗기셨습니다. 옆구리에 창으로 찔리셨 습니다. 피를 흘리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온 인류가 구원을 얻게 되 었습니다. 죽음의 병을 고쳐 주셨습니다. 멸망에서 우리를 건져 주셨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선지자로 오셔서 우리를 위해 고난받으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우리는 죄인인줄 깨닫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칭의" 곧 의롭 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예수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우주적 날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왕으로 오셨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제사장으로 오셨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선지자로 오셨습니다. 모두 기뻐 하며 아기 예수께 경배드리시기를 축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