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성숙한 성도의 특징 (고린도전서 3장 1-9절)

by 【고동엽】 2022. 12. 20.

성숙한 성도의 특징 (고린도전서 3장 1-9절) 1. 말씀을 잘 받습니다

 갓난아기들은 단단한 식물을 먹지 못하고 젖만 먹습니다. 젖은 영양이 풍부해도 그것만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나이가 들어도 매일 우유병만 들고 있으면 안 됩니다. 비빔밥이나 피자나 쌈도 먹을 줄 알아야 합니다. 젖 떼지 않은 아기에게 쌈을 싸 주면 숨이 막혀 죽지만 아이가 자라면 먹을 수 있습니다. 그처럼 영적으로 단단한 식물을 먹을 줄 알아야 합니다. 즉 자신을 다듬는 말씀이나 십자가를 지라는 말씀도 기쁘게 듣고 반응해야 합니다.

 학생의 성적은 그가 강의를 듣는 태도를 보면 대략 알 수 있듯이 성도의 건강은 그가 말씀을 듣는 태도를 보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 10장 17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위대한 믿음을 가지려면 잘 듣는 태도부터 가지고 마음 문을 열어 어떤 말씀도 들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또한 들은 말씀대로 순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서로를 인정합니다

 교회에는 바울과 같은 리더도 있고 아볼로와 같은 리더도 있습니다. 또한 바울과 같은 리더를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아볼로와 같은 리더를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처럼 다른 사람들이 서로 인정하고 어울리며 하나님의 일을 멋지게 이뤄내는 곳이 교회입니다. 아무리 타당한 이유를 댄다고 해도 시기와 분쟁이 있는 모습은 성숙한 모습이 아닙니다. 고린도 교인들은 자신들의 신령한 은사를 자랑했지만 결정적인 미성숙의 징표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시기와 분쟁입니다.

 왜 그런 시기와 분쟁이 있었습니까? 십자가의 원리를 모르고 자기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의 대 주제는 ‘십자가’이고 성공적이고 복된 교회생활의 대 원리도 ‘십자가’입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받기만 좋아하고 자기만 생각하는 이기주의자가 되지 마십시오. 남을 생각하고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할 줄 아십시오. 성숙한 삶의 징표는 “어떤 은사를 가지고 있는가?”하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희생정신을 가졌는가?” 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본문 7절 말씀을 보십시오.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 교회생활을 하면서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 중심적으로 하면 모든 갈등과 분쟁은 사라지고 건강한 교회로 잘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요새 교회성장 세미나를 비롯해서 각종 세미나가 많이 열리지만 사실상 교회성장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교회성장의 특별한 비결이 있지 않습니다. 목회자는 열심히 하고 성도들은 열심히 목회자를 뒷받침하며 동역하고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님만 바라보고 성숙한 모습으로 서로 인정하고 협력하면 적절한 때에 하나님께서 교회성장의 은혜를 주십니다. 언젠가 한경직 목사님은 말했습니다. “교회는 싸우지만 않으면 큽니다.” 지금 한국 교회에 필요한 사람은 말씀을 많이 배운 사람이 아니라 배운 말씀을 많이 실천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 바른 성장을 추구하십시오 >

 성숙한 성도의 모습을 가지고 바른 성장을 추구하십시오. 자기 처지가 부족하다고 패배주의에 빠지지 마십시오. 남을 의지하며 살려고 하거나 되는 대로 살려고 하지 마십시오. 자기 형편에서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살겠다고 다짐하고 남에게 신세지며 살지 않겠다고 다짐하십시오. 누구에게나 성공 가능성이 열려져 있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아무리 조건이 나빠도 뜻이 있으면 길이 있습니다. 편안하게 살려고 하면 하나님께서 들어 쓰지 않으십니다. 힘들어도 최선을 다해 훈련에 임할 때 금메달을 얻습니다.

 지금 하는 일을 그냥 하면 평범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잘 하리라!”고 마음먹고 나가면 복된 길이 열립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 믿고 주일 지키고 천당 가면 되지.” 하면 평생 그렇게 살다가 천국에 가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 교회에서 내가 전도를 제일 많이 하리라. 십일조를 내가 제일 많이 하리라. 예수님의 인격을 닮으리라.”고 하는 높은 뜻을 가지면 그 뜻대로 이뤄질 것입니다.

 영적인 성장 계획을 세우십시오. “나는 성숙한 성도가 되기 위해 하루에 성경을 3장 이상 읽으리라. 기도는 하루에 30분 이상 하리라. 교회 봉사에는 힘써 참여하리라.” 그런 계획을 세우고 굳게 나아가면 성장과 더불어 성숙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하고 성숙해진 모습을 보여주면 누군가 그 모습을 닮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얼마나 하나님께 영광이 됩니까? 그렇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때 기도 응답도 주어지고 하늘의 상급도 크게 될 것입니다.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