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미국 13개 식민지 종교~76. 미국 예수재림파 계보 |
53. 미국 13개 식민지 종교 |
54. 미국의 유토피아 공동체 | |||
단체명 | 지도자 | 거주 지역 | 특 징 |
은자(隱者) 공동체 (에프라타파) |
콘라드 바이셀(1690-1768)존 피터 밀러(1710-1796) | 펜실베니아주의에프라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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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재림을 준비하는 신자들의 공동체 | 앤 리 스탠리(1736-1784)조셉 메캄 | 뉴욕주의 뉴레바논,오하이오의 연합마을, 이외 뉴잉글랜드와 중서부에 17개의 공동체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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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인형제 공동체 | 제미마 윌킨슨(1752-1819) | 뉴욕주의 레이크세네카와크룩크 레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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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와 일치 공동체 (랩파) |
조오지 랩(1757-1847) | 펜실베니아주의 하머니, 인디아나주의 뉴하머니, 펜실베니아주의 이코노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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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훈련 공동체 (아마나교파) |
미카엘 크라우셔트크리스천 메츠바바라 하이네만 | 뉴욕주의 에버니저, 아이오아주의아마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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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니다 공동체 | 존 험프리 노이예스(1811-1886) | 뉴욕주의 오니다,코네티컷주의웰링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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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미국의 청교도 지도자 | ||||
이름 | 연도 | 출신 학교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존 카튼 | 1584-1652 | 켐브리지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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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후커 | 1586-1647 | 켐브리지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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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 마터 | 1596-1669 | 옥스퍼드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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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 윌리암즈 | 1603-1683년경 | 캠브리지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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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쉐파드 | 1605-1649 | 캠브리지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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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크리즈 마터 | 1639-1723 | 하버드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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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 스타다드 | 1643-1729 | 하버드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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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튼 마터 | 1663-1728 | 하버드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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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1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 ||||
이름 | 연도 | 식민지 | 출신 교단 | 주요 사실 |
윌리암 테넨트 | 1673-1743 | 펜실베이니아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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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도르 J. 프리링 휴센 |
1691-1748년경 | 뉴저지 | 화란개혁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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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에드워즈 | 1703-1758 | 매사추세츠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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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버트 테넨드 | 1703-1764 | 펜실베이니아뉴저지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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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발 스턴즈 | 1706-1771 | 남부 식민지 | 침례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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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마샬 | 1706-1784 | 남부 식민지 | 침례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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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제르 휠로크 | 1711-1787 | 남부 식민지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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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멜콰이어 뮬렌베르크 |
1712-1751 | 코네티컷 | 루터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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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블레어 | 1712-1751 | 펜실베니아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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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오지 휫필드 | 1714-1770 | 펜실베니아뉴 저지 | 영국국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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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데이비즈 | 1723-1761 | 버지니아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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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미국독립혁명을지지한 종교단체 |
58. 미국독립혁명을 반대한 종교단체 |
59. 제2차 대각성운동의 지도자 | |||||
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교단 |
창설한 학교
및
가르친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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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실 |
프란시스 에즈버리 | 1745-1816 | 영국 버밍행 | 감리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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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디 드와이트 | 1752-1817 | 매사추세츠주노스햄턴 | 회중교회 | 예일대학(총장 : 1795-18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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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맥그레이디 |
1758년경-1817년 | 서부 펜실베니아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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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캠벨 | 1763-1854 | 스코틀랜드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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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턴 스톤 | 1772-1844 | 메릴랜드주토바코 항구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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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만 비처 | 1775-1863 | 코네티컷주뉴헤븐 | 장로교회 | 레인신학교(교장 : 1832 -18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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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헬 네틀턴 | 1783-1844 | 코네티컷주노스 킬링워드 | 회중교회 | 코네티컷신학연구원(1833년설립에 일조했으며 수시로 강의를 담당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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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넷 타일러 | 1783-1858 | 코네티컷주 | 회중교회 | 다트머스대학(총장:1822 -1828)코네티컷 신학연구원(원장:1833 -18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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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다니엘 윌리암 | 1786-1858 | 코네티컷주뉴 밀포드 | 회중교회 | 예일대학 신학부(교수:1822 -18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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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 캠벨 테일러 |
1788-1866 | 북아일랜드 | 장로교회 | 베다니대학(설립자겸 총장:1840-18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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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피니 | 1792-1875 | 코네티컷주워렌 | 장로교회 | 오벨린대학(교수:1835 -1866,총장:1851 -18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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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19세기 복음주의자들의 사회개혁운동 | |||
개혁운동분야 |
대표적인 복음주의
운동가
|
개혁에 동참한
사회단체
|
결과 |
노예제 폐지 | 사무엘 홉킨즈(1721-1803)림만 비처(1775-1863)찰스 G. 피니(1792-1875)존 브라운(1800-1859)테오도레 벨트(1803-1895)조나단 블랜차드(1811-1892)해릿트 비처 스토우(1811-1896) | 1807년 : 인류애협회1817년 : 식민지협회1818년 : 미국노예제폐지와 아프리카 복지증진협회1833년 : 미국 반(反)노예제협회1840년 : 자유당1848년 : 노예금지 지역당 | 1861-1865년 : 남북전쟁1863년 : 노예해방선언1865년 : 제13차 헌법개정1866년 : 제14차 헌법개정 |
금주 (제조, 판매 금지) |
라이만 비처(1775-1863)프란시스 윌라드(1839-1898)빌리 선데이(1862-1935) | 1813년 : 매사추세츠 금주협회1826년 : 미국절제협회1836년 : 미국절제연합회1840년 : 워싱턴협회1869년 : 절제당1874년 : 기독교 여성 절제연합회1893년 : 술집폐쇄동맹 | 1846년 : 메인주 금주법 통과 시행됨1847-1855년 : 13개주 법안에 동의함1919-1932년 : 함부로 금주법안을 수정치 못 하게 함 |
여성의 권리 | 엠마 윌라드(1787-1870)메튜 바사르(1792-1868)안젤리나 그림케(1792-1873)메리 라이언(1797-1849) | 1848년 : 여성권리집회1869년 : 전국여성참정권협회1869년 : 미여성선거권협회1892년 : 연방여성선거권협회 | 1821년 : 뉴욕 트로이에 "여성강좌"가 설립됨1836년 : 홀요크대학 설립1861년 : 바사대학 설립1917년 : 뉴욕주 여성투표권 승인1918년 : 14개 주에서 동조함(참정권 승인)1920년 : 여성참정권 개정법안 |
61. 노예제폐지로 인한 교단분열형태 | ||||
교단 | 분열 시기 | 북부지역 조직형태 | 남부지역 조직형태 | 재통합 시기 |
장로교 | 1861년 | 미국장로교회 | 미주연방 장로교회(미국장로교회) | 1983년 |
감리교 | 1844년 | 북감리교회 | 남감리교회 | 1939년 |
침례교 | 1845년 | 미국침례교선교회(미국침례교회) | 남침례교회 | |
성공회 | 1861년 | 미국성공회 | 미주연방 성공회 | 1865년 |
62. 19세기 미국의 신흥 사이비종파 | |||||
몰몬교 | 예수 재림교 |
크리스천
사이언스
|
여호와의 증인 | ||
공식명칭 |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 |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 그리스도 교회 사이언티스트 | 위치타워 성서연구협회 | |
창시자 | 죠셉 스미스(1805-1844) | (운동)윌리암 밀러(1782-1849 | (교회)밀러의 추종자들 | 메어리 베이커 글로버패터슨 에디(1821-1910) | 찰스 테즈 럿셀(1852-1916) |
발생시기 | 1830년 | 1844년 | 1860년 | 1879년 | 1844년 |
발생장소 | 펜실베니아주 하머니 | 뉴욕 북부 | 미시간주배틀크라크 | 메사추세츠 주 보스턴 |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 |
주요인물 | 브리감 영(1801-1877) | 히람 에디슨죠셉 베이츠엘렌 G. 화이트(1827-1915) | 죠셉 F. 루더포드(1869-1942)나단 H. 크노르(1905-1977) | ||
성서 이외의 경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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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新論) | 다신론-하나님은 인간이셨기에 인간은 하나님이 될수 있음하나님은 형체를 지니고 있음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범신론-만물에 하나님이 있음물질은 존재치 않음 | 유일신론-삼위일체론을 부정함 | |
그리스도의 품성 | 그리스도는 神적인 요소이며 독특하지 않음 | 정통파 견해와 일치 | 예수는 인간, 그리스도는 신적 개념으로 구분함영지주의를 참조함 | 아리안주의-그리스도는 독특하나 신이 아니고 대천사장 미가엘(최초피조물)과 동등한 존재임 | |
그리스도의 사역 |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아담의 죄를 없애며 만민에게 부활이 주어짐 | 속죄는 부차적이나 완성되지 않았으며 철저한 심판날에 이들의 죄는 씻겨짐 | 그리스도는 위대한 생활과학의 실천자이자 의사였음 | 그리스도의 속죄로 원죄가 제거된 선하고 신실한 백성들은 영생할 권리가 주어짐 | |
성령론 | 비인격적인 세력 | 정통파 | 하나님으로부터 구분되지 않음 | 비인격적인 세력 | |
인간론 |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한존재 | 정통파 견해와 일치(이분법론자) | 인간은 신과 함께 영원함육체는 존재치 않음원죄는 가상적인 개념임 | 원죄는 유전되지 않으며 인간은 단지 불완전한 존재임 | |
구원론 | 신앙, 회개, 세례를 통해 오며 계약준수여부에 구원은 달려있음 | 모세법을 준수하는 신앙에서 비롯함(특히 안식일 계명) | 죄와 악의 존재를 인정치 않음에서 비롯함 | 신앙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행위(전도)를 통해 옴 | |
교회론 | 배타주의자-사도요한의 죽음 이래로 1830년까지 교회는 중단되었으며 자신들의 성례전만이 정당함 | 배타주의자-구원받을 자(144,000명)곧 참된 신자만이 결국 구원받음 | 배타주의자 | 배타주의자-모든 다른 종교는 폐지될 것임 | |
개인적인 종말론 | 사후(死後) 두번의 기회가 주어지고 영원한 형벌은 없으며 인간은 결국 승천하여 하나님처럼 됨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사후(死後) 시련기간을 통해 진리에 이르며 다른 것은 폐지됨(소멸됨) | 잠자는 영혼과 악인의 소멸 | |
보편적인 종말론 | 이스라엘(미국 인디안들)의 회복그리스도가 예루살렘과 미주리주 독립을 제공하는 천년왕국의 통치만민은 영적인 수준에 따라 세 왕국에 분산 수용될 것임 | 전(前)천년설의인은 새로운 세계에서 영원한 삶 보장됨 | 1914년 그리스도의 재림 예언천년왕국은 1975년 아마겟돈전쟁에서 시작됨144,000명(선택된자)은 천국에 들어가며 다른 모든 증인들은 지상낙원에서 살게됨 | ||
생활 | 술, 담배, 커피, 홍차 엄금금식, 십일조, 안식일 준수 요구됨결혼은 일회적이며 영원함임종을 맞이하는 세례 적극 권장함 | 구약의 신법(神法)준수안식일 준수, 신자의 세례는 침례이며 세족식 실시 | 성례 불필요교회나 정부의 가르침은 에디 여사의 허락없이는 따를 수 없음모든 교회는 보스턴 모(母)교회에 부속되어 있음 | 완전한 평화애호주의자정부에 가담하는 일(투표권, 공직, 군대, 국기 충성, 선서 등)과 타인의 피(수혈)거부 |
63.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부흥운동 | |||||
이름 | 연도 | 출생지 | 소속 교단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주요 사실 |
드와이트 무디 | 1837-1899 | 매사추세츠주노스필드 | 독립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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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포터존스 | 1847-1906 | 앨라배마주오크 보워리 | 감리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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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벤 토레이 | 1856-1928 | 뉴저지주호보컨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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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버 챔프만 | 1859-1918 | 인디애나주리치몬드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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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 선데이 | 1862-1935 | 아이오아주아메스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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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미국 세대주의의 대표 지도자 | |||||
이름 | 연도 | 소속 교단 | 주요 저서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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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실 |
존 넬슨 다아비 | 1800-1882 | 아일랜드교회플리머드형제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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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브룩크스 | 1830-1897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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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 블랙스톤 | 1841-1935 | 감리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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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러스 잉거슨 스코필드 |
1843-1921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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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델피아 성서학교(창설멤버 19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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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노 게벨라인 | 1861-1945 | 감리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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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스페리 세이퍼 |
1871-1952 | 장로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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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델피아 성서학교(1914-1923)달라스 신학교설립 (1924-19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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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계약신학과 세대주의 신학의 비교 | ||
주제 | 계약신학 입장 | 세대주의신학 입장 |
역사 형태 | 아담과의 계약사상 : 그리스도와 연합된 은총의 계약은 선택된 자들에 해당함(때로 그리스도의 구속계액과 선민의 은총 계약 사이에 구별을 두기도 함) | 7단계로 구분 : 무지(타락 이전)→양심(아담)→언약(아브라함)→법(모세)→은총(그리스도 탄생)→왕국(그리스도의 재림) |
역사관 | 낙관주의 : 신국(神國)의 확장 | 비관주의 : 심판일(말세)은 교회의 변절자와 세상의 종말현상으로 증명됨 |
역사에서 신(神)의 뜻 | 구속사적인 견해 | 하나의 목적은 이스라엘 (지상)에게 다른 하나는 교회(천국)에 둠 |
성서의 계약관 | 자신들은 은총의 계약의 독특한 수행자임 | 그들은 종말의 시기에 자신들에게 신(神)이 특별한 사역을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함 |
구약과 신약의 관계 | 신약성서의 의해 폐기되지 않는 한 구약성서의 가르침을 준수함 | 구약성서의 시효는 신약성서에서 확인되지 않는 한 유효치 못함 |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 | 교회는 영적인 이스라엘이며 구약성서의 참 이스라엘을 지속해 나가야 함 | 교회는 神의 영적인 백성으로 이스라엘로부터는 구분되며 하나님의 구현된 백성들의 모임 |
구약성서 예언 | 하나님의 백성, 즉 교회에 말씀하심 | 이스라엘 민족에게 말씀하심 |
교회 시대 |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지속적으로 나타남 | 과거와 미래 사이에 왕국의 모형이 존재함 |
성령의 역할 | 성령은 역사 속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내주하심 | 성령은 오순절에서 휴거까지 신자들에게 임하심 |
세례 | 일반적으로 유아세례를 인정하는 계약에 의거함 | 이스라엘(교회)은 종종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신자들의 세례를 권장함 |
사회적인 관계 | "문화적인 사명"을 강조함 | 세상구원의 유일한 방법은 개인 구원이며 따라서 복음은 "사회행위"보다 선행됨 |
종말론 | 무천년설을 받아들이며 거의 후천년설을 따르지 않고 일부만 전천년설을 따름 | 전천년설 |
천년왕국 | 상징적 이해 : 현대세계와 동등하게 설명함 | 문자적 이해 :천년동안 그리스도의 통치가 도래할 것임 |
66. 근본주의 신학논쟁에서 나타난 종파 | |||||
분파 | 분열 시기 | 제2차 집단 | 제2차 집단의 본질 |
핵심
보수주의자
|
인물
자유주의자
|
그리스도의 제자단 | 1927 | 북미 그리스도 제자단 협회 | 보수주의 | 아이작 에레트존 W. 맥가르베이 | 제임스 H. 개리슨허버트 L. 윌렛 |
북미침례교 성회 (미국침례교 성회) |
1932 | 정통파 침례교 협회 | 보수주의 | 존 로치 스트라톤야스퍼 C. 맛세암씨 C. 딕슨윌리암 벨 릴레이체스터 툴가로버트 케첨 | 윌터 라우센부쉬헤리 에머슨 포스딕 |
1947 | 보수파 침례교 협회 | 보수주의 | |||
미국장로교회 | 1936 | 정통파 장로교회 | 보수주의 | J. 그레샴 메첸폴 울리 | J. 로스 스티븐슨헨리 슬로안 카핀 |
연합장로교회 | 1973 | 미주장로교회 | 보수주의 | G. 아이켄 테일러 | |
루터파교회 미주리회의 | 1976 | 복음주의 루터파 협회 | 자유주의 | 자콥 A.O. 프로이스랄프 뵐만 | 존 티젠아를리스 엘렌 |
67. 20세기 장로교 분열의 대표인물 | ||||
주요 인물 | 연도 |
창설학교 및
가르친 곳
|
대표 저서 | 주요 사실 |
찰스 브릭스 | 1841-19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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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헨리 프리저브드 스미스 |
1847-1927 |
|
|
|
벤자민 워필드 | 1851-1921 |
|
|
|
로버트 딕 윌슨 | 1856-1930 |
|
|
|
헨리 슬로안 카핀 |
1877-1954 |
|
|
|
해리 에머슨 포스딕 |
1878-1969 |
|
|
|
그레샴 메첸 | 1881-1937 |
|
|
|
올리버 부스웰 | 1895-1977 |
|
|
|
칼 맥킨타이어 | 1906- |
|
|
|
알람 맥레이 | 1902- |
|
|
|
68. 미국 장로교 계보 |
69. 미국 침례교 계보 |
70. 미국 루터교 계보 |
71. 미국 감리교 및 성공회 계보 |
72. 미국 개혁교회 및 회중교회 계보 |
73. 미국 오순절교회 계보 |
74. 미국 메노파교회 계보 |
75. 미국 몰몬교 계보 |
76. 미국 예수재림파 계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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