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대표적인 종교개혁가 ~44. 프로테스탄트의 주요 교파 |
32. 대표적인 종교개혁가 | |||||
구분 |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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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 | 울리히 쯔빙글리 | 존 칼빈 | 존 녹스 |
연도 | 1483-1546 | 1484-1531 | 1509-1564 | 1514-1572년 | |
출생지 | 독일의 아이슬레덴 | 스위스의 북부 토겐부르크 | 프랑스의 노용 | 스코틀랜드의 핫딩턴 | |
교육 장소 | 라이프찌히 | 비엔나, 바젤 | 파리, 오를레앙 | 성(聖) 앤드류 | |
사제서품 연도 | 1507 | 1506 | 1536 | ||
주요 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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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실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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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독일의 종교개혁가 | |||
이름 | 연도 | 출신 학교 | 주요 사실 |
토마스 뮌쩌 | 1490년경-1525년 | 라이프찌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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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아스 폰 칼슈타트 | 1480년경-1541년 | 에어프루트꼴로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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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멜랑흐톤 | 1497-1560 | 하이델베르크튀빙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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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아스 프라시우스 일리리쿠스 |
1520-1575 | 베니스비텐베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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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켐니츠 | 1522-1586 | 비텐베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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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카리아 우르시누스 | 1534-1583 | 비텐베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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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파 올레비아누스 | 1536-1587 | 파리오를레앙부르쥬제네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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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위스의 종교개혁가 | |||
이름 | 연도 | 출신 학교 | 주요 사실 |
요한 오에콜람파디우스 | 1482-1531 | 볼로냐하이델베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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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욤 파렐 | 1489-1565 | 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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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부처 | 1491-1551 | 하이델베르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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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리히 불링거 | 1504-1575 | 꼴로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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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오도르 베자 | 1519-1605 | 오를레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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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교개혁의 급진파 | ||||
단체 | 분류 | 핵심 인물 | 활동 지역 | 특성 |
재세례파 | 성서적 입장 강조 | 콘라드 그레벨펠릭스 만쯔게오르그 블라우록루드비히 해찌발타사르 휩마이어 | 쮜리히신성로마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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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터파 | 공동체생활 강조 | 야콥 후터 | 모라비아다코타서부 캐나다 | |
쉬벵크펠더파 | 신비주의 강조 | 카스파 쉬뱅크펠트폰 오지히 | 독일펜실베니아 | |
메노파 | 성서적 입장 강조 | 메노 시몬스 | 화란펜실베니아 | |
아미쉬파 | 성서적 입장 강조 | 야콥 암만 | 스위스펜실베니아 |
36. 영국의 종교개혁가 | |||
이름 | 활동시기 | 출신학교 | 주요 사실 |
윌리암 틴델 | 1494년경-1536년 | 옥스퍼드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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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크롬웰 | 1485년경-1540년 | 알려지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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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크랜머 | 1489-1556 | 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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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래티머 | 1485년경-1555년 | 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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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리들레 | 1500년경-1555년 | 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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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후퍼 | 1495년경-1555년 | 옥스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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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즈 커버델 | 1488-1568 | 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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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튜 파커 | 1504-1575 | 캠브리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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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영국의 청교도 지도자 | |||||
이름 | 연대 | 출신 학교 | 교파 | 주요 저서 | 주요 사실 |
토마스 카트라이트 | 1535-1603 | 켐브리지 | 장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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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제이콥 | 1563-1624 | 옥스포드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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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크롬웰 | 1599-1658 | 켐브리지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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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구드윈 | 1600-1679 | 켐브리지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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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밀턴 | 1608-1674 | 켐브리지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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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 박스터 | 1615-1691 | 국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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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오웬 | 1616-1683 | 옥스포드 | 회중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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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번연 | 1628-1688 | 침례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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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플라벨 | 1630년경-1691년 | 옥스포드 | 장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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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하우에 | 1630-1706 | 켐브리지옥스포드 | 국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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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셉 알레인 | 1634-1668 | 옥스포드 | 장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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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튜 헨리 | 1662-1714 | 아버지로부터가정교육 | 장로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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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톨릭의 반동종교개혁가 | ||||
이름 | 연대 | 국적 | 출신 학교 | 주요 사실 |
토마스 드 토르케마다 | 1420-1498 | 스페인 | 발라돌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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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코 지메네스 | 1436-1517 | 스페인 | 살라만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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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바니 카라파 (바오로 4세) |
1476-1559 | 이탈리아 | 나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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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코포 사돌레토 | 1477-1547 | 이탈리아 | 피사페라로로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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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파로 콘타리니 | 1483-1542 | 이탈리아 | 파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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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나티우스 로욜라 | 1491-1556 | 스페인 | 알칼라살라만카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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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기날드 폴 | 1500-1558 | 영국 | 옥스퍼드파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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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슐레 기슬리에리 (비오 5세) |
1504-1572 | 이탈리아 | 보스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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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레이네즈 | 1512-1565 | 스페인 | 알칼라파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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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카니시우스 | 1521-1597 | 독일 | 꼴로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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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스 보로메오 | 1538-1584 | 이탈리아 | 아로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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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 벨라르만 | 1542-1621 | 이탈리아 | 파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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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랑스의 위그노 지도자 | |||
이름 | 연대 | 역할 | 주요 사실 |
가스파르 드 꼴리뉘 |
1519-1572 | 군대 지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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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 듀 부르즈 | 1520-1559 | 순교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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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뒤플리시스 모르네이 |
1549-1623 | 정부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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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 4세 | 1553-1610 | 군대 지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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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드 물랭 | 1568-1658 |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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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데이유 | 1594-1670 | 신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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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제 아미로 | 1596-1664 | 신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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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지르외 | 1637-1713 | 신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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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트네 꾸르 | 1696-1760 |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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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라보 | 1718-1794 |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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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종교개혁기의 종교전쟁 | |||||
내용 | 시기 | 지역 |
주요참가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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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 | 주요 사실 |
농민반란 | 1524-1525 | 독일 | 농민 대(對) 귀족 | 토마스 뮌쩌헤세의 필립 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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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펠전쟁 | 1529-1531 | 스위스 | 가톨릭지역 대(對)프로테스탄트지역 | 울리히 쯔빙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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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말칼덴전쟁 | 1546-1555 | 독일 | 독일 프로테스탄트대(對) 신성로마제국 | 황제 챨스 5세헤세의 필립 공삭소니의 존 프리드리히삭소니의 모리스 공(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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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델란드 독립전쟁 | 1559-1579 | 네델란드 | 스페인 대(對)네델란드 | 필립 2세침묵왕 윌리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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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전쟁 | 1618-1648 | 독일, 중부유럽 | 신성로마제국독일덴마크스웨덴프랑스스페인 | 선제후 프리드리히 5세황제 페르디난드구스타부스 아돌푸스바바리아의 막시밀리안 공(公)요한 틸리크리스티안 4세알브레히트 발렌슈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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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신학논쟁-프로테스탄트 대(對) 로마가톨릭 | |||
분야 | 주제 | 프로테스탄트 입장 | 가톨릭 입장 |
성서론 | 의존도 | 오직 성서로만 | 성서와 교회의 전승을 동등시함 |
외경 | 인정치 않음 | 인정함 | |
인간론 | 원죄 | 전적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죄악 강조 | 타락과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악의 경향 강조 |
인간 의지 | 죄(罪)에 예속됨 | 선한 뜻을 펼 수 있는 자유로움 | |
구 원 론 |
예정설 | 신(神)의 의지에 근거함 |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
속죄 |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죄값을 치름 |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공로로 구원의 은총이 허락되며 이 은총은 성찬을 통해 죄인에게 주어짐 | |
신(神)의 은총 |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특별은총은 선택된 자에게 한정되어 주어짐 | 선행적 은총은 영세를 받은 자에게 믿음을 주며 능력의 은총은 인간의지와 연합하여 복종하게 함 | |
선행(善行) | 어떤 종류의 공로에 힘입어서보다 신(神)의 은총에 의해 실행됨 | 공로로 가능함 | |
중생(重生) | 예정된 자를 성령이 거듭나게 함 | 영세 때에 은총을 받음 | |
칭의(稱義) | 신(神)의 객관적이고 최종적인 심판 행위임 | 영세를 통하여 죄를 용서받지만 인간이 지은 도덕적인 죄는 고해성사를 통해 사함을 받음 | |
교 회 론 |
교회와 구원 | 유형교회와 무형교회로 구분함 | 교회(가톨릭) 밖에는 구원이 없음 |
성례 | 은총의 수단으로서 믿음으로만 가능 | 성례는 단순히 수행되는 것으로 은혜를 전하는 것임 | |
사제관 | 만인사제설을 주장함 | 사제는 신(神)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임 | |
화채설 | 거부함 | 수용함 | |
종말론 | 연옥 | 부정함 | 긍정함 |
42. 신학논쟁-루터파 대(對) 개혁파 | ||
주제 | 루터파 입장 | 개혁파 입장 |
구원의 순서 | 소명→감화→회심→중생→정의→성화→신자의 영광 |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
신(神)의 은총 | 은총은 세례와 설교를 통해 주어지며 신(神)의 거듭난 은총을 인간이 저항할 경우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 | 불가항력적임 |
회개 | 신앙으로 인도함 | 신앙에서 나옴 |
세례 | 죄의 근원과 인간의 범죄를 제거하는 중생의 작업임 | 은총의 계약 속에 포함되어 있음 |
성만찬 | 그리스도께서 성찬 때에 객관적으로 임재하심 | 은총의 계약을 신자들에게 확인시키는 기념예식으로 그리스도 신앙으로 확인함 |
교회와 국가 | 국가교회는 프로테스탄트를 후원하는 통치자의 신앙에서 볼 때 보호자 관계임 | 신성공화국에서 교회와 국가는 모두가 그리스도인의 모임이지만 그들 각자의 임무는 구별되어 수행됨 |
교회법규 | 성서에 허락된 것은 금지할 것이 없음 | 성서에 금지된 어떠한 것도 명령할 수 없음 |
43. 신학논쟁-칼빈주의 대(對) 알미니안주의 | ||
주제 | 칼빈주의 입장 | 알미니안주의 입장 |
원죄 | 인간의 전적 타락 및 부패를 강조함 | 아담으로부터 연약함을 물려받음 |
인간 의지 | 원죄에 예속됨 | 선한 의지를 사용할 수 있는 한 자유로움 |
일반은총은 만인에게, 특별은총은 선택받은 자에게 주어짐 | 은총은 만인에게 주어지며 구원은총은 믿는 자들에게 허락되고 은총의 연속성은 복종하는 자들에게 전해짐 | |
예정설 | 전적으로 신(神)의 의지에 달림 | 전적으로 신(神)의 예지에 근거함 |
중생 | 일회적임 | 종합적임 |
속죄 |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죄값을 치름 | 그리스도의 죽음은 은혜로운 신(神)이 인간의 형벌을 대신 치른 희생임 |
속죄의 범위 | 예정된 자들만을 위해 계획하심 | 만인을 위해 계획하심 |
속죄의 수행 | 신(神)의 뜻에 따라 성령의 능력으로 함 | 죄인의 뜻에 응답하여 성경의 능력으로 함 |
구원의 순서 | 선택→예정→그리스도와 연합→소명→중생→신앙→회개→칭의→성화→신자의 영광 | 소명→신앙(믿음)→회개→중생→칭의→은총의 연속→신자의 영광 |
은총의 연속성 | 신(神)의 은총에 의해 선택된 만인에게 주어짐 | 신(神)의 은총은 복종하는 바에 의거하여 주어짐 |
44. 프로테스탄트의 주요 교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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