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기도

합심기도의 위력 (행 12:5-17)

by 【고동엽】 2022. 8. 11.
목록가기
 
 

  합심기도의 위력  (행 12:5-17)

서론
어제 아침에 기도로 구할 마음이 생겼다고 하였습니다. 기도는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도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할까? 빌4:6-7 "감사한 마음으로 기도하라"하였습니다.
감사한 말음으로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어 기도한 것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현실문제도 해결되기를 바라고 장래문제도 해결되기를 바라며 자신의 문제도 해결되고 자녀문제도 해결되고 경제문제도 해결되고 건강문제도 해결되는 역사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기도도 중요하지만 합심기도는 더욱 중요하고 그 위력은 대단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1.합심기도는 교회 단결을 가져옵니다
본문 5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하였습니다. 이는 베드로는 옥에 갇혔는데 교회는 모여서 그를 위하여 합심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빌더라 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체포로 인해 교회가 하나님께 기도했다는 본 구절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성도들이 베드로의 체포를 교회의 위기로 판단했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회의 단결심을 암시해주고 있습니다. 교회가 기도했다는 것은 교회가 하나되어 뭉쳤다는 뜻입니다. 즉 교회의 위기 앞에서 두려워 흩어진 것이 아니라 도리어 단결하였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습니다. 이는 고난 중에 있는 교회가 어떤 모습을 취해야 할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난 중에 교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를 모범적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따라서 당시 기독교인들은 물리적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했음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교회의 단결과 기도하는 힘은 하나님의 역사와 능력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동기가 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드로가 옥에 갇힌 사건은 교회단결의 촉진제가 되었습니다. 교회는 어려운 있을 때마다 흩어지는 것이 아니고 더욱 단결하여 주님께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이 교회를 이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2.합심기도는 놀라운 기적을 나타냅니다
본문 7-9 "홀연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천사가 가로되 띠를 띠고 신을 들메라 하거늘 베드로가 하니 천사가 또 가로되 겉옷을 입고 따라 오라 한 대 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새 천사의 하는 것이 참인 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니라"하였습니다.
  이는 합심 기도할 때에 주의 사자가 나타난 것은 성도들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을 암시하며 한편으로는 베드로의 구출에 하나님께서 직접 개입하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초자연적인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환한 빛이 감방을 비추었는데 이 같은 묘사는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개입하심과 그 영광이 임함을 표현하는 전통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마 28:8 눅 2:9. 24:4). 다시 말해서 천사는 베드로를 깨우기 위한 수단으로 베드로의 옆구리를 쳤는데 이것은 아마도 베드로가 깊은 잠에 빠져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암시해 주는 듯합니다.
여하간 합심 기도한 결과로 천사가 나타나서 베드로를 직접 깨우고 그를 옥에서 해방시켰다는 것입니다. 이는 합심기도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특별새벽기도는 전 교인들이 합심해서 기도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왜 합심기도는 기적적인 역사를 창출해내기 때문입니다.


3.합심기도의 필요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본문 12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하였습니다. 이는 베드로가 감옥으로부터 구출되어 처음으로 찾아간 집을 언급하고 있는데 가서 보니 온 교회 성도들이 모여서 기도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본문에서 보여주는 것은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기도는 베드로가 구출되어 올 때까지 계속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하였습니다( 마 18:19-20). 여기서 먼저 두 사람이란 예수의 제자 된 자로서 연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수(數)라는 뜻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합심이란 마음의 일치을 이루어 조화를 뜻하는 것입니다. 두 사람의 일치는 물론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합심해서 무엇이든지 구하면 두 사람의 합심 속에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으로서의 성령께서 함께 계셔서 그들의 원하는 바를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추수감사를 앞에 놓고 특별새벽 예배로 모이는 것은 감사주일이 은혜롭게 지켜질 수 있게 해달라는 합심기도이기 때문에 무여서 합심하여 기도함으로 금년 추수감사절도 주께 영광이 되고 우리들에게는 은혜와 복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
합심기도의 위력은 에스더와 모르드개 및 유다인들의 기도에서 드러났고 니느웨성민들이 왕과 더불어 백성전체가 금식하며 기도한 결과로 드러났으며 오늘 본에 나타난 초대교회 성도들의 합심기도로 인하여 드러났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의성교회 성도들도 합심기도의 위력을 알고 무슨 일이 있으면 합심해서 기도하는 생활이 습관화되어 기도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놀라운 역사가 나타나도록 모여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는 교회가 되게 합시다.
합심기도 하는데는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합니다.


(1). 겔 11:19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2). 행 2:46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하였습니다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  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하였습니다


(3). 행 1:14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느니라"하였습니다.
    주님께서 모인 자들 중에 게시며(마 8:20). 주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무엇이라도 들어주시겠다는 약속이 있습니다(요 14:13-14).


출처/이윤근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